【자료 체재】
자료명: 2015년판 빵 시장의 전망과 전략
발행일: 2015년 3월 27일
체재: A4 480페이지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다음의 조사 요강으로 일본 국내 빵 시장을 조사했다.
1. 조사 기간:2015년 1월~2015년 3월
2. 조사 대상:빵·조리빵 제조·도매, 주요 베이커리 등
3. 조사 방법:당사의 전문 연구원에 의한 직접 면담, 전화 취재, 인터넷 조사, 문헌 조사
<빵 시장의 소매채널>
본 조사에서 소매채널의 정의는 이하와 같다.
· 베이커리···점포 내에서 빵을 구워 판매하는 소매점, 소매 체인 점포. 식품슈퍼 등 양판점에 출점해 동일 점포 내에서 구운 빵을
판매하는 인스토어 베이커리 포함.
· 양판점···종합슈퍼, 식품슈퍼, 생활협동조합을 포함해 빵을 구매해 판매하는 점포
· 일반 점포···각 제빵 메이커의 빵을 구매해 판매하는 소매점(특약점)
· 학교급식 빵···학교급식용 빵
· 기타 채널에는 레스토랑·호텔·패밀리 레스토랑 등 외식점포, 사업소 등의 급식 포함.
【조사결과 서머리】
◆2013년도 일본 국내 빵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0.2%인 1조 4,042억엔
2013년도 일본 국내 빵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금액 기준)는 전년대비 100.2%인 1조 4,042억엔 이었다. 2013년도는 소재와 제법에 특화한 프리미엄 식빵이 시장을 견인하는 가운데 식탁빵과 가니쉬빵이 전년 실적을 웃돌았다. 일본 국내 빵 시장(동 기준)은 단기적으로는 보합세에서 소폭 증가로 추이할 것으로 예측해 2014년도를 전년대비 100.4%인 1조 4,105억엔으로 전망하고, 2015년도를 전년대비 100.5%인 1조 4,179억엔으로 예측한다.
◆식사계 빵(식빵, 식탁빵)이 점유율 30%에 육박하고, 가니쉬빵은 견조하게 추이
2013년도 일본 국내 빵 시장을 상품별로 보면 식사로 섭취하는 빵(식빵, 식탁빵)이 시장의 30% 가까이를 차지하고, 소재와 제법에 특화한 프리미엄 식빵이 시장을 견인했다. 또, 가니쉬빵은 구운 조리빵이 장기적으로 견조하게 추이해 편의점이나 베이커리에서 소비자의 지지를 얻었다.
◆소매 채널별 시장 구성비는 양판점과 편의점에서 약 60%
2013년도 소매 채널별 시장규모는 양판점이 4,608억엔, 구성비 32.8%로 톱이었다. 또, 편의점은 3,709억엔, 구성비 26.4%로 소폭 증가로 추이했다. 양판점과 편의점의 합계는 60% 약으로 증가했다.
【조사결과의 개요】
1. 시장 개황과 장래 예측
2013년도 일본 국내 빵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금액 기준)는 전년대비 100.2%인 1조 4,042억엔 이었다. 2013년도는 양판점과 편의점이 프리미엄 식빵(소재와 제법에 특화한 식빵)을 강화한 가운데 식빵과의 시리즈 상품이 히트한 식탁빵과 편의성을 어필한 가니쉬빵이 전년 실적을 웃돈 결과 시장규모는 소폭 증가했다. 향후 일본 국내 빵 시장규모(동 기준)는 2014년도를 전년대비 100.4%인 1조 4,105억엔으로 전망하고, 2015년도를 전년대비 100.5%인 1조 4,179억엔으로 예측한다.
일본 국내 빵 시장은 내식화(內食化)와 조리의 간편화 니즈 등 일본인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빵 식생활로 성장한 고령자의 증가 등 확대 요인도 고려해 단기적으로는 보합세에서 소폭 증가로 추이할 것으로 예측한다. 한편, 인구 증가와 생활의 서양화로 신흥국의 식품 수요가 확대됨으로써 밀가루, 기름류 등 원재료 가격은 장기적인 상승 경향에 있다. 또한, 일본 국내에서는 소자녀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중장기적으로 빵 시장은 축소 경향으로 예측한다.
1-1. 상품별 동향
2013년도 일본 국내 빵 시장을 상품별로 보면 최대 구성비를 차지하는 크림빵은 주력 채널인 편의점에서의 상품 종류의 한계와 지진 재해에 의한 수요 확대의 반동으로 전년도를 밑돌았다. 데니쉬도 동일한 결과가 되었다.
식빵은 프리미엄 식빵이 견인하고, 그와 연동된 대기업 제빵 메이커의 대형 상품의 안정적인 공급으로 호조 결과를 낳았다. 최근 계속된 저가 PB(Private Brand) 식빵에서 원재료와 제법에 특화한 고가의 프리미엄 식빵으로 수요가 전환되면서 빵 시장을 뒷받침했다. 프리미엄 식빵은 대규모 편의점이 시장을 견인하고 그에 제빵 메이커가 대응하는 형태로 저가 지향이었던 소비자의 가격에 대한 이해도를 확보하면서 성공했다. 식탁빵도 식빵과 연동되어 소폭 증가했다.
프랑스빵은 대기업 제빵 메이커가 식사용으로 확대 판매함으로써 소폭 증가 추이였으나, 최근 소폭 감소했다. 조리빵은 주력 채널인 편의점에서 디저트류에 자리를 내준데다 신규성 제품도 적었던 탓에 계속적인 감소 경향이다.
그림 1. 상품별 빵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제조과정에서 냉동 빵 생지를 이용한 빵 포함
주3. 見은 전망치, 予는 예측치
주4. 반올림으로 인해 그림 상의 합계가 일부 다름.
1-2. 소매 채널별 동향
2013년도 빵 소매 채널별 시장 구성비(메이커 출하금액 기준)는 이하와 같다.
베이커리(구성비 26.2%)는 예전에는 최대 채널이었으나, 신규 출점수의 감소와 기존 점포의 폐업으로 점유율이 하락했다.
양판점(동 32.8%)은 식빵과 건강 지향에 대응한 밀의 외피와 배아, 호밀, 잡곡류 등을 사용한 다양한 빵의 강화와 빵 매장 내의 상품 카테고리 정책이 성공하면서 톱을 유지했다.
편의점(동 26.4%)은 신규 출점 효과는 있으나, PB상품이 고전하고 있다. 또한, 양판점과 편의점을 합한 시장 구성비는 점차적으로 60%에 다다르고 있다.
일반 점포(동 4.4%)와 학교급식 빵(동 1.0%)은 매년 시장이 축소되고 있다. 또한, 기타에는 카페 베이커리, 레스토랑, 호텔, 패밀리 레스토랑 등의 외식점포, 음식점포 등이 포함되며 시장 구성비는 9.2%로 성장 채널로서 주목 받고 있다.
그림 2. 2013년도 소매 채널별 빵 시장 구성비
야노경제연구소 추계주5.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6. 제조과정에서 냉동 빵 생지를 이용한 빵 포함.
주7. 본 조사에서 소매 채널의 정의는 이하와 같다.
· 베이커리···점포 내에서 빵을 구워 판매하는 소매점, 소매 체인 점포. 식품슈퍼 등 양판점에 출점해 동일 점포 내에서 구운 빵을 판매하는
인스토어 베이커리 포함.
· 양판점···종합슈퍼, 식품슈퍼, 생활협동조합을 포함해 빵을 구매해 판매하는 점포
· 일반 점포···각 제빵 메이커의 빵을 구매해 판매하는 소매점(특약점)
· 학교급식 빵···학교급식용 빵
· 기타 채널에는 레스토랑·호텔·패밀리 레스토랑 등 외식점포, 사업소 등의 급식 포함.
주8. 반올림으로 인해 그림 상의 합계가 일부 다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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