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4일 일요일

주택건재, 종이펄프, 조명시장 - Yano Report 2015년 05월 10일호 / 야노경제연구소

Yano Report 2015년 05월 10일호

발행빈도: 월 2회 발행(연 22회)


●●● 토픽 ●●●


<<주택•건재>>


●스토리지 사업에 집중해 한층 더 비약을 도모하는 「Arealink」


Arealink는 1995년에 창고 부속 사무소 「WELL’S 21」의 수주사업으로 시작해, 그 후 3요소 「공간」, 「시간」, 「자원」의 재활성을 테마로 공간 오퍼레이션 노하우 №1 기업을 목표로 코인 주차사업, 임대 컨테이너사업, 코인 세탁사업, 월간 맨션사업, 대여 수납스페이스사업 등 메뉴를 확대해 왔다. 그와 동시에 2003년부터는 부동산 재생•유동화 서비스사업에 진출하는 등 사업영역을 넓히고 스톡 비즈니스에 특화해 실적을 확대하여 2003년 8월에는 창업 8년만에 도쿄증권거래소 머더스시장에 주식 상장을 이루어 냈다.
 그 후에도 스토리지 사업을 중심으로 부동산 운용서비스사업과 부동산 재생•유동화 서비스사업과의 시너지 효과로 고수익과 고성장을 양립해 왔으나, 당기에는 부동산 재생•유동화 서비스사업을 축소하고 스토리지사업에 집중 전개한 결과 감수감익(減収減益)이 전망되어, 성장 여력이 남아있는 스토리지 사업으로 방향을 전환함으로써 2024년 매출 400억엔, 경상이익 100억엔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내용 목차 ●●●


<<종이•펄프>>


【업계 리서치】
●전환기를 맞이하는 출판사의 동향(2~16페이지)
 ~③오토와그룹 VS 히토쓰바시그룹(전반:고단샤, 고분샤)~



•<고단샤>
2013년도 19기 만의 증수증익(14년도는 감수). 진격의 거인, 모모타 작품 등 계속적인 히트. 잡지 광고는 침체되어 디지털 퍼스트를 활용해 재구축
•<고분샤>
구조 조정 단행으로부터 4년, 4기 연속 흑자 결산. 독자 눈높이의 잡지제작으로 여성지 호조, 광고 증수 계속


표. 고단샤 VS 쇼가쿠칸 매출 추이
표. 슈에이샤 매출 추이
표. 고단샤 결산 상황
표. 고단샤 주요 베스트셀러(2013년도/2014년도/2013년도~2014년도)
표. 고분샤 주요 베스트셀러 2013/6~2014/5


【주목 시장동향】
●종이 펄프 주목 품종 시리즈②
 감열지(17~34페이지)
 ~시장은 정체기에 들어서지만, 향후의 새로운 수요 개발에 기대~



• 2014년도 상반기 일본 국내 시장은 2.6% 감소, 소비 부진으로 영수증용지의 수요 침체
• 14년도 상반기는 라벨 수요를 제외하고 침체, FAX 용도는 한층 더 축소
• 오지이미징미디어 견조, 2위 일본제지와의 차를 넓히다
• 오지이미징미디어, 일본제지, 미쓰비시제지


표. 감열지 일본 국내 메이커 판매량과 수입량, 일본 국내 시장규모 추이
표. 감열지 수입용지의 국가별 수량 추이
표. 감열지 일본 국내 수요 분야별 추이(월간 평균)
표. 체인스토어 판매 통계(2014년 4~9월)
표. 편의점 점포 매출 추이(전점 기준)
표. 자판기 보급대수 및 연간 자판금액
표. 감열지 메이커별 판매량 추이
표. 감열지 주요 메이커별 용도별 일본 국내 월간 판매량(2014년도 상반기)
표. 감열지 메이커별 판매량 추이(2013년도 상반기, 2014년도 상반기)


<<주택•건재>>


【주목 기업 분석】
●「다이와하우스공업」의 동향(35~51페이지)
 ~사회 변화에 대응, 글로벌 사회에 공헌, 신흥국을 중심으로 해외전개 등을 추진해 성장 도모∼



• 5가지 성장전략과 2가지 기반강화를 통해 새로운 약진 목표
• 2014년 3월기(연결) 매출은 전년대비 34.5% 증가한 2조 7,003억엔
• 2015년 3월기(연결) 매출 전망은 전년대비 3.7% 증가한 2조 8,000억엔
• 신상품으로 「xevo TILE」, 목조 「xevo GranWood 단층집생활•도시생활」 발매
• 임대주택으로 고령자용 신상품 「SEJOUR WIT•OTT’s­Loper」 발매
• 스톡사업, 맨션분양사업, 해외사업 등으로도 확충 도모
• 전국 2개 본점•13개 지사 68개 지점 체제, 전시장 240개소•전시장 계약 비율 향상


표. 다이와하우스공업의 실적 추이(연결)
표. 다이와하우스공업의 세그먼트별 실적 추이(연결)
표. 다이와하우스공업의 실적 추이(개별)
그림. 다이와하우스공업(개별)의 부문별 매출 구성비 개황
표. 다이와하우스공업의 부문별 수주액•매출 상황
표. 다이와하우스공업의 신상품 투입 상황(2014년도)
그림. 다이와하우스공업의 생산거점 체제
표. 다이와하우스공업의 자재조달 상황
그림. 다이와하우스공업의 사업 계통도


【주목 시장동향】
●스토리지 사업에 집중해 한층 더 비약을 도모하는 「Arealink」(52~62페이지)


• 15/12기 매출은 122억엔(전망). 부동산 재생•유동화 서비스의 축소로 감수감익(減収減益) 전망
• 스토리지사업의 체제 확충으로 당기 5거점 증설 예정


표. Arealink의 실적 추이(비연결)
그림. Arealink의 부문별 매출 추이
표. Arealink의 부문별 매출 추이(연결)
그림. Arealink의 사업 계통도
표. 부동산 운용서비스사업 물건의 추이
표. Arealink의 연혁


●조명 시장의 시장규모 동향③
 LED 조명 시장의 시장규모 동향(63~73페이지)
 ~급속히 확대해 온 LED 조명 시장에도 서서히 둔화의 조짐이!~



• 온갖 용도를 대체
•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38.0%로 추이하고 있으나, 둔화의 조짐도
• 기존 조명 메이커의 점유율 회복
• LED화가 지연되던 용도에서도 보급 확대
• 확대 기조로 추이하지만, 각 메이커에는 위기감이


도표. LED 조명의 일본 국내 시장규모 추이
도표. LED 조명기구 시장규모의 메이커별 점유율
도표. LED 램프 시장규모의 메이커별 점유율
도표. LED 조명 총시장규모의 메이커별 점유율
도표. LED 조명기구 시장규모의 건물 용도별 점유율
 
 
www.yan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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