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에너지 설비용 O&M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발간일:2024년 11월 29일
체 재:A4판 194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9월~11월
2. 조사대상: 태양광발전 사업자, 태양광발전소 O&M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 풍력발전 사업자, 풍력발전소 O&M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 수력발전 사업자, 수력발전 설비 메이커, 바이오매스 설비 시스템 메이커, 축전지 메이커, 계통용 축전지의 O&M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 그 외 재생에너지 설비의 O&M에 관련된 사업자·단체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재생에너지 설비용 O&M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의 재생에너지 설비용 O&M(Operation & Maintenance)이란 태양광발전소, 풍력발전소, 수력발전소, 바이오매스발전소 및 계통용 축전지에서의 운전관리업무와 보수점검업무를 대상으로 하며, 설비 오너가 스스로 O&M업무를 하는 경우 외에도 설비 오너로부터 위탁을 받은 사업자가 O&M을 서비스로서 제공하는 경우도 포함한다. 시장규모는 운전유지비용 베이스로 산출하고 있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신재생에너지 설비 O&M 시장
◆2030년도 재생에너지 설비용 O&M 시장규모는 1조 5,265억 엔으로 예측
~계통용 축전지의 O&M 수요가 대폭 확대될 전망~
재생에너지 설비용 O&M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운전유지비용 베이스
주2. 재생에너지 설비용 O&M(Operation & Maintenance)이란 태양광발전소, 풍력발전소, 수력발전소, 바이오매스발전소 및 계통용 축전지에서의 운전관리업무와 보수점검업무를 대상으로 하며, 설비 오너가 스스로 O&M업무를 하는 경우 외에도 설비 오너로부터 위탁을 받은 사업자가 O&M을 서비스로서 제공하는 경우도 포함한다.
주3. 2024년도 전망치, 2025년도 이후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4년도의 재생에너지 설비용 O&M(Operation & Maintenance)의 일본 시장규모는 1조 2,100억 엔을 전망한다. 일본에서의 재생에너지 발전설비 도입량이 확대됨에 따라 매일 실시되는 운전관리 및 보수점검(유지보수) 업무 O&M의 중요성이 한층 높아지고 있다. 또, 태양광발전과 풍력발전과 같이 출력 변동이 큰 재생에너지 전력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도입이 진행되는 계통용 축전지에서도 O&M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2024년도 시장규모를 설비별로 보면, 바이오매스발전소가 가장 크고, 태양광발전소, 수력발전소, 풍력발전소, 계통용 축전지 순이다. 바이오매스발전소는 다른 신에너지 발전설비에 비해 운전유지비용이 비싸기 때문에 시장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고 있다.
2. 주목 토픽
계통용 축전지 O&M 시장 동향
최근 재생에너지의 도입 확대에 따라 변동 억제와 수급 조정을 위한 ESS(Energy Storage System: 축전지 시스템)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계통용 축전지는 전력망의 안정적 운용을 목적으로 한 ESS의 하나로, 전력의 공급과 수요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재생에너지의 변동을 흡수·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태양광발전과 풍력발전은 날씨나 시간대에 따라 발전량이 크게 변동하기 때문에 계통용 축전지에 의한 에너지의 축적과 공급이 전력망의 안정 운용에 있어서 불가결하다. 이러한 상황을 배경으로 계통용 축전지의 접속 계약이 급증하고 있어 향후 도입이 진행될 전망이다.
2024년도 계통용 축전지 O&M 시장규모는 46억 엔을 전망한다. 계통용 축전지의 도입 증가를 배경으로 O&M의 니즈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어,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배증할 전망이다.
3. 장래 전망
2030년도의 재생에너지 설비용 O&M 시장규모는 1조 5,265억 엔에 달할 것으로 예측한다. 2024년와 비교해 계통용 축전지와 풍력발전소의 시장 확대가 두드러진다. 2030년도의 계통용 축전지 O&M의 시장규모는 272억 엔에 달할 것으로 예측한다. 계통용 축전지 시장의 대폭적인 확대를 배경으로 2024년도와 비교해 5배 이상의 성장을 전망한다. 또, 2030년도의 풍력발전소 O&M 시장 중 특히 해상풍력발전소용 O&M의 확대가 두드러져, 2024년도에는 풍력발전소 O&M 시장 전체의 약 5%를 차지하고 있었지만, 2030년도에는 20%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 외 태양광발전소 O&M 시장에서는 자가소비나 PPA 모델※과 같은 Non-FIT형 발전소에서 O&M 서비스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PPA(Power Purchase Agreement)란 PPA 사업자가 자기자금 등에 의해 재생에너지 발전소를 개설하여 소유·운영·유지하고, 발전소에서 발전한 전기를 수요자에게 장기·고정가격으로 공급하는 구조를 말한다. 수요가 이외의 제삼자가 발전설비를 보유함으로써 제삼자 보유 모델이라고 불리고 있다. PPA 계약기간은 20년 등 장기간에 걸친 경우가 많아 수요자는 계약기간 중 전력과 환경가치 등에 대해 고정단가 요금을 지불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