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채용·관리지원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5년)
【자료체재】
자료명:「2025년판 외국인채용·관리지원서비스 시장의 현황과 전망」
발간일:2024년 12월 27일
체 재:A4판 146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10월~12월
2. 조사대상: 등록지원기관 등록사업자, 감리단체 등록사업자, 인재파견사업자, 직업소개사업자, 구인정보미디어 운영사업자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 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메일을 통한 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외국인채용·관리지원서비스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의 외국인채용·관리지원서비스 시장이란, ①「특정기능외국인지원서비스」, ②「기능실습생 감리사업」, 일본 국내사업소에서 취업하는(고용하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③「외국인재소개서비스」의 3개 서비스·사업을 대상으로 하며, 3개 시장을 합산한 것이다.
'특정기능외국인지원서비스'란 특정 기능을 가진 외국인을 받아들이는 기업의 위탁에 의해 특정 기능 외국인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각종 지원·관리서비스로, 등록지원기관이 수용기업의 위탁으로 대행하는 각종 지원·관리서비스의 대가로서 징수하는 월 지원 위탁료를 대상으로 시장규모를 산출했다.
'기능실습생 감리사업'이란 협동조합 등 감리단체가 기능실습생을 받아들이는 기업(실습실시자)에서 일하는 기능실습생에 대해 지도·감독 등을 실시하는 사업으로, 감리단체가 실습실시자로부터 감사·지원업무의 대가로 징수하는 월 감리비(혹은 지원비 등)를 대상으로 시장규모를 산출했다.
‘외국인재소개서비스’란, 일본 기업에 외국인 구직자를 소개하는 인재소개서비스로, 인재소개서비스(직업소개 사업)를 다루는 사업자의 매출액 베이스로 시장규모를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특정기능외국인지원서비스, 기능실습생감리사업, 외국인재소개서비스
◆2023년도 외국인채용·관리지원서비스의 시장규모(특정기능외국인지원서비스, 기능실습생 감리사업, 외국 인재소개서비스 시장 합계)는 전년도 대비 34.8% 증가한 2,467억 2,000만 엔으로
~특정 기능 외국인을 비롯한 외국인 노동자 수 증가를 배경으로 시장은 대폭 확대 예측~
외국인채용·관리지원서비스의 시장규모 추이 및 예측(3시장 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특정기능외국인지원서비스, 기능실습생감리사업, 외국인재소개서비스의 3시장 합계치
주2. '특정기능외국인지원서비스'란 등록지원기관이 수용기업의 위탁으로 대행하는 각종 지원·관리서비스의 대가로서 징수하는 월 지원 위탁료를, '기능실습생 감리사업'이란 협동조합 등 감리단체가 실습실시자(수용기업)로부터 감사·지원업무의 대가로 징수하는 월 감리비(혹은 지원비 등)를 대상으로, ‘외국인재소개서비스’는 직업소개 사업(인재소개서비스)를 다루는 사업자의 매출액 베이스로 산출
주3. 2024년도는 전망치, 2025년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3년도의 외국인채용·관리지원서비스 시장규모(특정기능외국인지원서비스, 기능실습생 감리사업, 외국인재소개서비스 3시장 합계)는 전년도 대비 34.8% 증가한 2,467억 2,000만 엔으로 추계했다.
일본에서는 인구 및 노동인구의 감소에 의한 노동력 부족이 심화되고 있다. 정부는 그 대책의 일환으로서 일정한 기능이나 경험을 가진 외국인 노동자의 수용 확대를 추진하고 있으며 출입국재류관리청에 의하면 재류 외국인 수는 341만 992명(2023년 12월말 기준), 후생노동성에 의하면 외국인 노동자 수는 204만 8,675명(2023년 10월말 기준)이다.
특히 최근에는 기능실습생과 특정기능외국인의 증가가 현저하여, 특정기능외국인에 대한 등록지원기관의 지원서비스나 기능실습생을 받아들이는 기업에서 일하는 기능실습생에 대해 지도·감독 등을 실시하는 기능실습생 감리사업의 수요가 크게 신장하고 있어, 외국인채용·관리지원서비스 시장의 확대 요인이 되고 있다. 또, 외국인의 수용 확대에 수반해 외국인 구직자도 증가하고 있어, 일본 기업의 대부분에서는 인재 채용난에 있는 가운데 외국인의 취직·이직지원, 기업의 채용을 지원하는 서비스로서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인재소개서비스의 수요도 확대되고 있다.
2. 주목 토픽
시장별 동향
일정 레벨의 기능과 일본어 능력을 가진 즉시 현장에 투입 가능한 외국인을 노동력으로서 채용·고용할 수 있고, 재류자격 「기능실습(2호·3호)」에서 「특정기능」으로 이행 가능한 점 등을 배경으로, 특정기능외국인 수는 증가 추세다. 이에 따라 특정기능외국인 지원서비스 시장은 확대 기조에 있다.
기능실습생 감리사업 시장은 코로나19 사태로 입국 제한 등의 영향을 받아 2020~2021년도는 기능실습생 수가 감소하면서 해당 시장은 감소했다. 2023년 이후 기능실습생이 증가함에 따라 해당 시장도 다시 확대로 돌아서게 됐다.
일손 부족·노동력 부족과 인재 채용난에 있는 가운데 우수한 해외 인재(재류자격 「기술·인문지식·국제업무」 취득자 등)에 대한 기업의 채용 의향이 높아지고 있어,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인재소개서비스의 니즈는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외국인재소개서비스 시장은 확대 추세를 보이고 있다. 게다가 특정기능외국인의 수용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특정기능외국인을 수용해 기업에 소개하는 인재소개 니즈의 활성화도 해당 시장의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3. 장래 전망
2024년도의 외국인채용·관리지원서비스 시장규모(특정기능외국인지원서비스, 기능실습생 감리사업, 외국인재소개서비스 3시장의 합계)는 전년도 대비 26.2% 증가한 3,112억 6,000만 엔을 전망한다.
향후 심각해지는 인재 채용난과 노동력 부족을 배경으로 일본의 재류 외국인 수 및 외국인 노동자 수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외국인채용·관리지원서비스 시장을 구성하는 3개 시장 모두 확대될 것으로 예측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