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13일 화요일

탐구학습 지원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야노경제연구소

 탐구학습 지원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 탐구학습 지원 마켓

발간일:2024년 12월 17일

체 재:A4판 213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8월~12월

2. 조사대상: 탐구학습 지원 서비스(교재, 프로그램, 플랫폼, 컨설팅, 평가, 연수) 사업자, 기타(예비교·학교, 콘테스트)

3.·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e-mail 등에 의한 청취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탐구학습 지원 서비스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의 탐구학습 지원 서비스 시장이란, 고등학교의 「종합적인 탐구시간」 학습을 지원하는 서비스(교재, 프로그램, 플랫폼, 컨설팅, 어세스먼트)를 대상으로서 탐구학습 지원 서비스 사업자의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다만, 고등학교에서 실시되는 각 교과에 속하는 탐구과목인 고전탐구나 이수탐구 등의 수업 지원을 목적으로 도입되는 서비스는 포함하고 있지 않다.

또 초·중학교의 탐구학습인 '종합적인 학습시간'에서 사용되는 서비스와 툴도 시장규모에 포함하지 않는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고등학교의 탐구학습 지원 서비스(교재, 프로그램, 플랫폼, 컨설팅, 어세스먼트)

◆2023년 탐구학습 지원 서비스 시장은 전년 대비 149.7%인 23억 8,000만 엔

~2022년도 고등학교의 '종합탐구시간' 필수화로 외부지원서비스 도입이 가속화~

탐구학습 지원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 및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고등학교의 「종합적인 탐구시간」 학습을 지원하는 서비스(교재, 프로그램, 플랫폼, 컨설팅, 어세스먼트)를 대상으로서 탐구학습 지원 서비스 사업자의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

주2. 2024년은 전망치, 2025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탐구학습은 수동적 학습에서의 전환을 도모하고, 아이가 주체적으로 배움을 심화하는 학습으로서 학교 교육 속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2023년의 탐구학습 지원 서비스(교재, 프로그램, 플랫폼, 컨설팅, 어세스먼트) 시장규모는 서비스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 대비 149.7%인 23억 8,000만 엔으로 추계했다. 2022년도에 고등학교에서의 '종합적인 탐구시간'의 필수화에 의해 학교 전체에서의 자금, 인재, 경험 부족 등 탐구학습을 실시하는데 있어서의 과제가 표면화되어 외부지원서비스의 도입이 가속화되고 있다.

일부에서는 필수화 전부터 외부 지원 서비스를 도입해 수업을 진행한 학교도 있었지만, 상당수는 2022년도 필수화를 계기로 외부 지원 서비스를 도입한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보조금 및 조성금 사업이 활발해지고 학교가 제도를 활용해 외부 지원 서비스 도입을 추진한 것도 탐구학습 지원 서비스 시장 확대의 배경이다.

2. 주목 토픽

기업으로부터의 탐구학습 참여와 수익화가 다음 과제

교육제도 개혁을 계기로 탐구학습의 중요성과 요구되는 질이 높아지고 있다. 독자적으로 수업내용을 향상시켜 탐구학습에 대한 대응을 학교의 매력으로 이어가는 분위기가 있는 한편, 외부 제휴에 과제가 있는 학교에서는 기업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도입하고자 하는 니즈가 높아지고 있다.

기업이 가진 현실적인 과제는 탐구학습의 좋은 테마가 되어 기업 활동과 사회를 접할 수 있고, 직원으로부터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점이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커스터마이즈나 인재파견이 필요한 프로그램은 단가가 높다. 예산이 적은 공립고등학교에서는 어려운 문제이지만, 일부 서비스 사업자에서는 수익화를 하여 학교에 프로그램 제공을 실현하고 있는 사례가 있다.

기업 측은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목적으로 무상으로 학교에 인재를 파견하는 경우와 광고선전비나 인사부의 예산에서 기업이 서비스 사업자에게 대금을 지불하는 경우가 있다. 기업이 가지는 상품과 서비스, 기업 그 자체의 인지도를 확대시키기 위해서다.

기업 측에서는 마케팅 및 채용 활동의 고도화로 인해 유효한 해결책이 적어지는 가운데, 특정 고교생에 대한 어프로치는 일정한 메리트가 있다고 보고 있다. 또, 직원을 학교 프로그램에 참가시키는 것은 기업에게 있어서 인재육성이 된다고 보는 면도 있다.

향후 많은 기업을 탐구학습에 참여시키는 것, 그리고 기업으로부터 수익화를 실시하는 것은 탐구학습 지원 서비스 사업자에게 있어서 과제지만, 학교와 사회의 과제 해결, 또 시장 확대로도 이어진다.

3. 장래 전망

2024년 탐구학습 지원 서비스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150.8%인 35억 9,000만 엔으로 전망된다.

필수화 당초에는 자력으로 수업을 실시한 고등학교도 적지 않고, 외부 지원 서비스의 도입에 대해서 상황을 지켜보고 있던 학교도 있었다. 하지만 자력 탐구학습 운영상 기술적 시간적 과제를 느낀 학교 측이 외부 탐구학습 지원 서비스 도입을 단행해 왔다. 2023년부터 2024년까지는 지원 서비스 시장에 대한 서비스 사업자의 신규 진출도 활발해졌다. 향후는 보조금과 조성금 사업의 상한금액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어 신규 진출도 진정될 것이다. 따라서 한정된 서비스 사업자가 일정 규모 매출을 늘려, 시장 성장도 둔화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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