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15일 목요일

초음파 센서 세계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5년)/야노경제연구소

초음파 센서 세계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5년)

【자료체재】

자료명:「2025년판 산업용 센서 시장의 현황과 전망

발간일:2025년 3월 26일

체 재:A4판 220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4월~2025년 2월

2. 조사대상: 대상 품목 관련 생산·판매·취급 기업 및 기술연구기관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온라인 포함) 및 문헌조사 병용

<초음파 센서 시장 용어 정의>

본 조사에서의 초음파 센서는 초음파를 사용하여 거리를 측정하는 센서를 말한다. 주로 센서헤드에서 초음파를 발신하고 대상물에서 반사된 초음파를 다시 센서헤드로 수신한다. 그 발신부터 수신까지의 「시간」을 계측함으로써 대상물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는 센서이다.

본 조사에서 초음파 센서 시장은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산출하여 공중 초음파 센서, 초음파 진단 관련 제품, 수중 초음파 관련 제품, 비파괴 검사 관련 제품(초음파 활용 제품만 해당)의 4분야로 분류하고 그 동향을 조사했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거리계, 레벨계, 유량계, 수위차 계측기기, 수심계, 두께계, 농도계, 점도계, 속도계, 풍속계, 축력계, 각종 수중 소나, 어군탐지기, 해양관측기기, 초음파 화상진단장치, 초음파 내시경, 초음파 카테터, 초음파 활용 비파괴검사장치, 장애물 검지용, 차량 검지용, 대인 검지용, 이동물품 검지용 등

◆2030년 초음파 센서 세계 시장규모 1조 1,562억엔으로 성장할 전망

~향후 자율주행차, 드론, 배송로봇 등 보급과 함께 확대될 전망~

초음파 센서 세계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2024년도는 전망치, 2025년·2030년·2035년은 예측치

주3. 초음파를 사용해서 거리를 측정하는 센서를 대상으로, 공중 초음파센서, 초음파 진단 관련 제품, 수중 초음파 관련 제품, 비파괴 검사 관련 제품(초음파 활용 제품만 해당)의 4분야로 분류했다

1. 시장 개황

초음파는 공중(기체) 외의 수중(액체)과 고체 중에서는 높은 음압과 강한 파워밀도를 효율적으로 꺼낼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용하는 초음파 가열·용착장치와 초음파 와이어 본더, 초음파 세정기 등 다양한 관련 제품이 실용화되어 있어 가전제품에의 이용도 확대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초음파 응용 제품은 다채롭고 다방면에 걸치지만, 초음파 센싱과 같이 초음파의 정보 신호를 이용하는 기기·시스템을 「초음파의 통신적 응용」, 초음파의 파워와 에너지를 이용하는 제품군을 「초음파의 동력적 응용」이라 해서 대별하는 경우가 많다.

현재는 「통신적 응용」이 중심으로, 가장 이용되는 것은 거리측정 기능으로 각종 수중 소나와 어군탐지기 등 수중 초음파 관련 제품을 비롯해 의료기기의 초음파 화상 진단장치와, 초음파 탐상기, FA용 센서, 차동자용 센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초음파 센서에 의한 거리 정보가 응용되고 있다.

본 조사에서는 초음파를 사용하여 거리를 측정하는 초음파 센서를 대상으로 시장규모를 산출하였다. 2023년 초음파 센서 세계시장 규모(메이커 출하금액 기준)는 전년 대비 108.6%인 8,127억엔으로 추계했다.

2. 주목 토픽

차동자용 초음파 센서의 역사와 현황

공중 초음파 센서 중 차동자용 초음파 센서는 도요타자동차가 1982년 탑재한 이후 오랫동안 주차 초음파 센서가 중심이었다. 탑재 차량은 미탑재 차량에 비해 사고 발생률이 낮아졌다는 보고도 있다. 이에 따라 도요타자동차처럼 앞범퍼에도 소나를 탑재하거나 자동 브레이크 시스템과 연동시키는 차종이 많아졌다. 또 초음파 센서에 백카메라 등을 연동시켜 고정밀로 장애물을 감지하고 주차운전 시 조향 조작을 돕는 '주차 어시스트 시스템'을 탑재하는 차량도 증가했다. 2010년경까지 차동자용 초음파 센서의 역사는 그런 것이었다.

2010년대에 들어, 이와 함께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와 자율주행 시스템에서도 초음파 센서의 탑재가 증가했다. ADAS와 자율주행 시스템에서는 단안/복안 카메라(CMOS 센서)와 근거리/장거리 밀리파 레이더, 적외선 나이트비전 카메라, 레이저 레이더(LiDAR), 초음파 센서 등을 이용하지만 초음파 센서를 사용하지 않는 방식도 있다. 초음파 센서는 단거리로 고정밀도 검지가 가능하고 역광과 대상 물체의 오염·색채 등 영향을 별로 받지 않기 때문에 다른 방식의 센서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다는 점이 지적되어 있다. 그러므로 자율주행 시스템에서는 초음파 센서 병용 방식이 주류가 될 가능성이 있어, 측정 거리의 롱 레인지화(~8m 이상) 등 개발도 진행되고 있다.

3. 장래 전망

현재, 공중에서도 초음파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강화하는 기술과 공중 초음파 센서도 어레이형을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의 개발·개량 등이 진행되고 있다. 2030년까지는 차동자용 센서 외의 분야에서도 공중 초음파 센서의 신규 수요가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2030년 초음파 센서 세계 시장규모는 1조 1,560억엔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한다. 분야별로 2030년 시장을 보면 공중 초음파센서가 3,803억엔(구성비 32.9%), 초음파 진단 관련 제품은 3,695억엔(동 32.0%)으로 이어졌으며 비파괴 검사 관련 제품(초음파 활용 제품만 해당)이 2,956억엔(동 25.6%), 수중 초음파 관련 제품은 1,108억엔(동 9.6%)이 될 것으로 예측했다. 또한 2023년부터 2035년까지의 CAGR(연평균 성장률)은 4.7%로 모든 분야의 제품이 성장해, 2035년 초음파 센서 세계 시장규모는 1조 4,179억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해당자료 목차보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