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14일 수요일

심미치과·교정치과에 관한 소비자조사 결과(2025년)/야노경제연구소

 심미치과·교정치과에 관한 소비자조사 결과(2025년)

【자료체재】

자료명:「2025년판 심미치과·교정치과의 전망과 전략 ~소비자조사편~」

발간일:2025년 2월 28일

체 재:A4판 81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12월~2025년 2월

2. 조사대상: 심미치과 치료에 관심 있는 20대~60대 남녀 250명, 심미치과 치료를 받은 적 있는 20대~60대 남녀 250명, 교정치과 치료에 관심 있는 10대~50대 남녀 200명, 교정치과 치료를 받은 적 있는 10대~50대 남녀 200명

3. 조사방법: 인터넷 소비자 조사

<본 설문조사에 대하여>

본 조사에서는 심미치과·교정치과 치료에 관심이 있는 사람, 치료경험자 각각에 대해 관심이 있는 치료내용, 실제 시행한 치료내용, 치료에 관심이 있는 이유, 치료를 시행한 이유에 대해 소비자 설문을 실시했다.

◆심미치과에서 가장 관심있는 치료는 '화이트닝', 교정치과에서 가장 관심있는 치료는 '마우스피스 교정'이라고 응답

~10대~60대 남녀를 대상으로 한 심미치과·교정치과에 관한 소비자 설문조사~

심미치과·교정치과에서 관심있는 치료, 실제로 시행한 치료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조사시기: 2025년 1월, 조사(집계)대상: (심미치과) 20대~60대 남녀 500명, (교정치과) 10대~50대 남녀 400명, 조사방법: 인터넷 설문조사, 단수응답

※착색된 개소는 전체 응답비율보다 +5.0%이상의 응답

심미치과·교정치과에 관심을 가진 이유나 치료를 한 이유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조사시기: 2025년 1월, 조사(집계)대상: (심미치과) 20대~60대 남녀 500명, (교정치과) 10대~50대 남녀 400명, 조사방법: 인터넷 설문조사, 단수응답

※착색된 개소는 전체 응답비율보다 +5.0%이상의 응답

1. 조사결과 개요

본 조사에서는 전국에서 심미치과 치료에 관심이 있는 20대~60대 남녀 250명, 심미치과 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 20대~60대 남녀 250명, 교정치과 치료에 관심이 있는 10대~50대 남녀 200명, 교정치과 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 10대~50대 남녀 200명에 대해 소비자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먼저 심미치과·교정치과에서 관심 있는 치료 내용, 실제 시행한 치료 내용에 대해 물었다.

【심미치과】

심미치과에서 관심 있는 치료(단수응답)로는 화이트닝(68.4%)이 과반수를 넘었고, 올세라믹 크라운(20.0%)이 뒤를 이었다.

한편, 실제로 실시한 치료(단수응답)에 대해서도 「화이트닝」(57.6%)이 1위, 그 다음이 「올세라믹 브라운」(20.8%)이었다.

조사결과에서는 관심층, 경험층 모두 「화이트닝」에 대한 강한 관심·관심을 엿볼 수 있었다.

【교정치과】

교정치과에서 관심이 있는 치료(단수응답)로는 「마우스피스 교정」이 49.0%로 절반 가까이가 「마우스피스 교정」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실제로 실시한 치료(단수응답)에 대해서는 「순측 와이어로 전체 교정」(51.0%)이 1위를 차지했고, 「마우스피스 교정」(22.0%)은 2위였다.

조사 결과, 관심이 있는 치료내용과 실제 시행한 치료내용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2. 주목 토픽

관심을 가진 이유와 치료를 받은 이유에 관한 남녀의 차이

이어서 심미치과 및 교정치과에 관심을 가진 이유와 치료를 실시한 이유에 대해 질문했다.

【심미치과】

심미치과에 관심을 가진 이유와 치료를 실시한 이유(복수응답)로는 「치열이나 치아의 색, 형태 등의 외형을 개선하고 싶어서」(65.2%)가 가장 높고, 이어서 「치아의 결손이나 갈라짐, 맞물림 등의 기능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싶어서」(25.6%) 순이었다.

남녀의 차이를 살펴보면, 남성은 「치아의 결손이나 갈라짐, 맞물림 등의 기능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싶어서」가 전체와 비교해 6.0% 높아, 남성은 기능적인 문제를 이유로 심미치과에 관심을 가지거나 치료를 실시하는 경향이 컸다. 한편, 여성은 전체와 비교해 「치열이나 치아의 색, 형태 등의 외형을 개선하고 싶어서」가 7.6%, 「심미적 욕구를 높이고 싶어서」가 6.8%로, 여성은 외관의 아름다움을 높이고 싶은 이유에서 심미치과에 관심을 가지거나 치료를 실시하는 경향이 높았다.

【교정치과】

교정치과에 관심을 가진 이유나 치료를 실시한 이유(복수응답)로는 치열을 개선하고 싶어서(74.3%)가 가장 높았고, 맞물림 등의 기능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싶어서(33.8%)가 뒤를 이었
다.

남녀로 비교하면 여성은 전체와 비교해 심미적 욕구를 높이고 싶어서가 4.7%, 자기긍정감을 높이고 싶어서가 3.7% 높아, 여성은 외적인 미를 높이기 위해 교정치과에 관심을 갖거나 치료를 하는 경향이 컸다.

또, 남성은 전체와 비교해 「충치나 치주병의 예방을 위해서」가 3.7%, 「발음을 개선하기 위해서」가 2.7% 높아, 남성은 구강케어와 발음 개선 등을 목적으로 교정치과에 관심을 가지거나 치료를 실시하는 경향이 높았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