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필리에이트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5년)
【자료체재】
자료명:「2025년판 어필리에이트 시장의 동향과 전망」
발간일:2025년 1월 31일
체 재:A4판 219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11월~2025년 1월
2. 조사대상: 어필리에이트 서비스사업자(ASP: 어필리에이트 서비스 프로바이더), 업계단체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 연구원에 의한 직접 면담(온라인 포함) 및 앙케트 조사, 문헌조사 병행
<어필리에이트 시장 용어 정의>
어필리에이트란 Web 사이트나 블로그, SNS 등에 어느 기업 사이트의 광고(링크)를 붙여, 열람자가 그 링크를 경유해 해당 기업의 사이트에서 회원 등록하거나 상품을 구입하면, Web 사이트나 블로그, SNS 등의 사이트 운영자에게 성과(컨버전)가 발생했을 때, 일정액의 보수가 지불되는 광고 방법을 가리킨다.
본 조사에서 제휴 시장이란 ①각종 광고주와 사이트 운영자를 중개해, 광고주로부터 광고료·수수료를 받아, 사이트 운영자에게 보수를 지불하는 ASP(대리점)형, ②가상 쇼핑몰 출점 사업자로부터 취급 상품의 판촉 목적으로 광고료·수수료를 받아, 사이트 운영자에게 보수를 지불하는 몰형, ③자사의 쇼핑 사이트에 있는 상품·컨텐츠의 판촉 목적으로 자사가 광고주가 되어, 사이트 운영자에게 보수를 지불하는 독자형, ④ 제휴에 필요한 트래킹 시스템이나 분석 툴을 제공하고, 보수를 받는 플랫폼형을 대상으로 했다.
일본의 어필리에이트 시장규모는 제휴 광고의 성과 보수액, 수수료, 제비용(초기비용, 월비용, 옵션비용 등)등을 합산해 산출하고 있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각종 어필리에이트 서비스
◆2024년도 일본 어필리에이트 시장규모는 전년도대비 6.5% 증가한 4,382억 엔 전망
~금융분야는 성장 둔화, 한편 온라인 클리닉 분야가 크게 성장~
일본 어필리에이트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1. 시장 개황
2023년도는 신용카드계와 카드론 등 금융분야에서 일부 광고주의 예산축소와 함께 코로나 사태 이후 급성장한 EC분야의 성장이 둔화됨에 따라 전년도에 비해 성장률은 감소해 2023년도의 일본 어필리에이트 시장 규모는 전년도대비 107.2%인 4,113억4,000만 엔이 되었다.
2024년도에도 계속 금융 분야와 EC 분야에서 성장 둔화가 보이고 있다. 한편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온라인 진료에 관한 법 개정이 이뤄지면서 온라인 클리닉 분야의 제휴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또 2023년부터 스테마(스텔스 마케팅) 규제가 실시되면서, 업무정지와 벌금 처분이 부과되고 있다. 일부 어필리에이트 서비스 사업자(ASP)의 매출이 축소하거나 신흥 ASP 중에는 도태되는 상황도 발생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상황을 근거로, 2024년도의 일본 어필리에이트 시장규모는 전년도대비 106.5%인 4,382억 엔으로 전망된다.
2. 주목 토픽
부정행위 단속 강화에 따라 업계 전체의 건전화 진행
2023년 10월부터 스텔스 마케팅 규제가 실시되면서 미디어 및 ASP에서 광고인 것을 숨기고 상품이나 서비스를 선전하는 부정행위에 대한 관리 체제가 매우 중요해졌다.
또 2024년까지 그동안 부정행위로 매출을 올렸던 사업자에 대해 실제로 업무정지나 벌금 처분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어, 어필리에이트 업계 전체에 건전화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에는 특히 SNS와 유튜브 등 광고 플랫폼 상에서 '저명인사 행세'를 하는 투자 사기와 SNS를 통한 로맨스 사기가 사회문제가 되고 있어 각 광고 플랫폼의 규제가 더욱 엄격해지고 있다.
2025년 이후, 새로운 법규제가 어필리에이트 업계에 도입될 전망으로, 부정 행위를 반복하는 사업자는 서서히 시장에서 도태될 것으로 보인다.
3. 장래 전망
일본 어필리에이트 시장은 향후도 확대될 것으로 보이지만, 과거에 비해 신장율은 완만하게 진행될 것으로예측한다.
시장 성장의 요인은 새롭게 어필리에이트를 이용하는 광고주 및 온라인 클리닉 등의 신규 분야의 참가, 젊은 층 어필리에이터에 의한 미디어 참가 증가, 새로운 EC 플랫폼의 등장 등을 들 수 있다.
최근, EC 이용률의 증가와 함께 쇼핑몰형의 비즈니스에 의한 어필리에이트 수요는 호조를 보이며 성장하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대형 EC 플랫폼 운영 기업에 의한 자사 제휴 프로그램이 등장할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고 생각된다. 또한 최근 어필리에이트에 대한 법 규제가 정비되면서 시장의 건전화가 진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부정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다른 광고 플랫폼의 광고 예산이 어필리에이트로 유입될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
이와 같은 요인으로 2023년도부터 2028년도까지의 어필리에이트 시장의 CAGR(연평균 성장률)은 7.2%가 되어 2028년도 일본 어필리에이트 시장규모는 5,835억 엔에 달할 것으로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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