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14일 수요일

파친코 관련 기기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야노경제연구소

파친코 관련 기기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년판 파친코 관련 메이커 동향과 마켓 셰어

발간일:2024년 9월 30일

체 재:B5판 291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7월~2024년 9월

2. 조사대상: 유기기(파친코기, 파치슬로기) 기업, 관련 설비기기 메이커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 연구원에 의한 직접 면담(온라인 포함) 및 전화, 메일 취재, 문헌조사 병행

<어필리에이트 시장 용어 정의>

조사에서 파친코 관련 기기 시장이란 파친코기, 파치슬로기, 관련 설비기기 시장을 총칭한다. , 관련 설비기기 시장은 컴퓨터, 구슬 보급 기기 등의 내의 설비기기 시장의 총칭이다.

일본의 어필리에이트 시장규모는 제휴 광고의 성과 보수액, 수수료, 제비용(초기비용, 월비용, 옵션비용 등)등을 합산해 산출하고 있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파친코기, 파치슬로기, 유기기 부품, 컴퓨터, 경품POS, 계수기(구슬/메달), 경품자동배출기, 회원관리시스템, 호출램프, 구슬보급시스템, 메달보급시스템, 기기간 구슬대여기, 기기간 매달대여기, 스마트유기기 전용 유닛

◆2023년도 파친코 관련 기기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14.6%인 8,826억 3,400만 엔

~스마슬로가 시장을 견인, 관련된 설비기기시장 확대~

파친코 관련 기기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매출액 기준

주2. 과거의 시장규모를 수정하였으므로, 과거 공표자료의 수치와 차이가 있음

1. 시장 개황

2023년도의 파친코 관련 기기(파친코기, 파치슬로기, 관련 설비기기)의 시장규모는 8,826억3,400만 엔(메이커 매출액 기준)이 되어 전년도 대비 114.6%, 약 1,123억 엔으로 증가했다. 대분류별(파친코기, 파치슬로기, 관련 설비기기)에서는 동년도의 파친코기의 시장규모는 3,628억 4,000만 엔(전년도 대비 88.4%), 파치슬로기는 3,494억 2,100만 엔(동125.0%), 관련 설비기기는 1,703억 7,300만 엔(동212.3%)이 되어 파친코기 시장은 감소했지만, 파치슬로기 시장과 관련 설비기기 시장은 확대했다.

파친코기 시장은 2기 연속으로 전년도보다 감소했다. 2020년도부터의 회복세에서 일전, 파치슬로기 호조의 영향도 있어 파친코 시장은 계속 파치슬로기의 수요가 높고, 파친코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스마트 파친코(스마파치)※에서의 출옥 성능이나 게임성 향상에 의한 시장규모의 확대가 기대된다.

한편, 파치슬로기 시장은 스마트 파치슬로(스마슬로)※의 호조에 따라 시장의 회복이 계속되어 홀의 구매 행동을 한층 더 파치슬로로 끌어들였다. 최근 몇 년은 파치슬로기 시장의 호조가 계속되고 있는데, 2024년도에도 계속 파친코기는 부진하고 파치슬로기의 호조 구도가 이어질 것으로 본다.

2023년도의 관련 설비기기 시장은 계수기 시장과 메달 보급 시스템 시장은 전년도 실적을 밑돌았지만, 그 외의 관련 설비기기의 시장규모는 확대되고 있으며, 특히 구슬 보급 시스템과 스마트 유기기 전용 유닛이 현저하게 신장했다. 또한 구슬 보급 시스템에 대해서는, 시장규모에 유닛 공사, 그 외 섬 설비에 부수되는 제품이나 공사비를 포함한 집계가 되고 있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순수한 구슬 보급 시스템은 축소 경향에 있어, 시장규모의 확대는 스마슬로의 보급에 수반하는 섬 공사가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요인이라고 본다.

※ '스마트 파친코(스마파치)란, 유기기 내부에 유기구를 봉입해 순환시킴으로써, 유기구에 직접 접촉하지 않고 유기할 수 있는 파친코기. 「스마트 파치슬로(스마슬로)」는 유기 메달을 전자 데이터화함으로써, 물리적인 유기 메달을 사용하지 않고 유기할 수 있는 파치슬로기. 내규 변경에 의해서 종래기와 비교해 사양 설계의 폭이 넓어져, 다양한 게임성을 가진 스마트 유기기의 개발이 가능해진다.

2. 주목 토픽

스마슬로의 호조로 홀의 유기기 수요는 파치슬로에 편중

5호기 종반부터 침체가 계속되고 있던 파치슬로 부문은 스마트 파치슬로(스마슬로)의 등장에 따라 실적이 급속히 회복되었다. 2022년 11월부터 등장한 스마슬로는 등장 초기부터 두 기종이 갖추어져 있던 점이 긍정적으로 작용해 2023년 들어서도 스마슬로의 실적은 호조를 보였다. 그 후에도, 고실적의 제품이 간헐적으로 등장하고 있어 홀의 유기기 수요는 점점 파치슬로에 편중되고 있다.

2023년도의 파치슬로기 판매대수 상위 10기종의 판매 합계는 33.3만 대이며, 1기종당 3만 대를 넘고 있다. 시장 전체의 판매대수 증가에 따라 상위 기종의 판매대수가 증가하고 있는데, 또한 그들 상위 기종이 일정 이상의 가동 실적을 남기고 있는 점이 시장의 견조함을 말해주고 있다. 2024년도에도 양호한 시장 환경이 계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3. 장래 전망

2022년도의 스마트 파치슬로(스마슬로) 도입 이후, 파치슬로의 업황이 급속히 회복되었다. 5호기 시대의 종반부터 파치슬로 부문은 침체가 계속되어, 6호기로 전환 후는 한층 더 어려웠다. 한편 파친코기는 홀 수익에 공헌하는 기종이 여러 개 등장함으로써, 2021년도에는 파치슬로기는 감소, 파칭코기는 증가를 단행하는 움직임이 있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움직임은 2022년 골든위크(GW) 판매전쟁까지 끝나면서 유기기 업계의 자율규제가 완화되어. 유기기 설계의 자유도가 높아진 6.5호기의 등장과 스마슬로의 시장 출시에 따라 업황에 변화가 생겼다. 파친코에서 파치슬로 쪽으로 고객 유출이 두드러져 파치슬로 부문이 활성화되는 반면 파친코 부문은 급격히 부진하게 됐다. 불과 1년 사이에 트렌드가 반전되어, 홀은 파치슬로 부문에 대한 투자를 강화해, 파친코기는 감소, 파치슬로기는 확대하는 움직임이 나타났으며, 2023년도는 이 움직임이 두드러졌다.

현재의 업황을 감안하면 당분간은 스마슬로를 중심으로 파치슬로 부문에 대한 투자가 계속될 것으로 보이지만, 유기기의 사양에 관한 자주 규제가 재검토되어, 새로운 게임성을 가진 신기종이 연달아 등장하는 환경에서는, 지금 침체되어 있는 스마파치도 향후 등장할 기종에 따라서는 단숨에 보급이 진행될 가능성도 충분히 남아 있다. 스마슬로에서 스마파치, 스마파치에서 스마슬로의 전환에서는 전용 유닛의 교체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스마슬로에서 스마파치로 트렌드가 바뀌는 경우에도 빠른 대응이 가능하다. 스마트 유기기의 보급에 의해, 지금까지 없었던 속도감으로 트렌드가 변화할 가능성이 있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