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14일 수요일

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5년)/야노경제연구소

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5년)

【자료체재】

자료명:「2025년판 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시장의 현황과 전망」

발간일:2025년 3월 27일

체 재:A4판 342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5년 1월~2025년 3월

2. 조사대상: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서비스 사업자, 유력 대학법인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
라인 포함), 전화·FAX·e-mail을 통한 취재, 문헌조사 병용

<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서비스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서비스 시장이란, 대학생(단기대학·대학원생 포함) 신규 졸업자 채용 시에 이용되는 서비스를 말하며, 그 대상은 취업정보사이트 시장, 이벤트·세미나 시장, 신규 졸업자 소개 서비스 시장, 신규 졸업자 채용 아웃소싱 시장, 신규 졸업자 채용 어세스먼트 툴 시장, 내정자 팔로우 서비스 시장,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의 7분야이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취업정보사이트, 이벤트·세미나, 신규 졸업자 소개 서비스, 신규 졸업자 채용 아웃소싱, 신규 졸업자 채용 어세스먼트 툴, 내정자 팔로우 서비스,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

◆2023년도 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서비스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6.3% 증가한 1,395억 1,000만 엔

~판매자 시장을 배경으로 계속해서 기업의 신규 졸업자 채용 의욕과 수요가 높아지고 있으며, 해당 시장은 확대 기조~

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서비스 시장규모(7개 시장 계)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서비스 제공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24년도는 전망치, 2025년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3년도의 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서비스 시장 규모(7개 시장 계)는 서비스 제공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6.3% 증가한 1,395억 1,000만 엔이었다. 2023년도는 지속적으로 기업의 신규 졸업자 채용 의욕이 높아짐에 따라 기업으로부터의 각종 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서비스에 대한 니즈도 증가하고 있으며, 판매자 시장의 지속에 따른 채용활동의 조기화·장기화로 서비스 제공 기회가 증가함에 따라 시장은 확대됐다.

2. 주목 토픽

디지털 기술 활용을 통한 기능 개발이 진행되는 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서비스

최근 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서비스에서는 생성AI 등의 디지털 기술 활용에 의한 기능 및 서비스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생성AI를 사용해 자기 PR이나 이력서 등의 작성을 어시스트하는 기능과 AI로부터 면접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면접 연습 앱 등이 있다. 그 외 기업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는 생성AI를 사용해 스카우트문 작성을 지원하는 기능과 노코드로 채용 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는 서비스 등도 전개되고 있다.

이상과 같은 기능 및 서비스는 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서비스를 이용하는 학생과 기업의 작업효율화 및 학생과 기업을 연결할 때 사용하는 정보를 충실화함으로써 매칭 정밀도가 향상되고 있다.

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서비스에서는 향후도 최신 기술의 도입에 의한 기능 개발이 진행됨으로써 서비스의 제공 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3. 장래 전망

2024년도의 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서비스 시장규모(7개 시장 계)는 서비스 제공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5.1% 증가한 1,466억 엔을 전망하며, 2025년도는 동 4.5% 증가한 1,532억 6,000만 엔을 예측한다.

당분간 학생 우위의 판매자 시장은 계속되고, 기업의 신규 졸업자 채용 의욕의 고조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향후도 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서비스에 대한 기업의 니즈가 높게 유지되어 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서비스 시장은 확대될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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