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재료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5년)
【자료체재】
자료명:「2025년판 혁신적 나노재료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
발간일:2025년 2월 17일
체 재:A4판 281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5월~12월
2. 조사대상: 대상 품목 관련 생산·판매·취급 기업 및 기술연구기관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온라인 포함)
<나노재료 용어 정의>
본 조사에서의 나노재료란 일렉트로닉스재료와 포토닉스재료, 자성 재료, 세라믹스재료, 메탈재료, 고분자재료, 카본재료, 바이오재료, 8종류의 나노미터 영역의 물질을 말한다. 시장규모는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나노재료(나노일렉트로닉스재료, 나노포토닉스재료, 나노자성 재료, 나노세라믹스재료, 나노메탈재료, 나노고분자재료, 나노카본재료, 나노바이오재료)
◆8종류 나노미터 영역 재료를 대상으로 한 나노재료 일본 시장규모는 2025년 1조 4,117억엔에서 2050년 6조 8천억엔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
종류별 나노재료 일본 시장규모 예측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모두 예측치
1. 시장 개황
본 조사에서는 8종류의 나노미터 영역의 재료를 대상으로 했다. 2025년 나노재료 일본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금액 기준)는 1조 4,117억엔으로 예측한다.
종류별로 시장을 보면 나노일렉트로닉스재료가 전체 시장의 43.0%를 차지하고 이어서 나노포토닉스재료가 23.3%였다. 나노일렉트로닉스재료에서는 전자 디바이스의 미세화가 극한까지 진행되고 있으며, 미세화하는 속도가 둔화되는 한편으로 소비전력은 계속 증대하고 있다. 높은 성능과 저소비전력을 동시에 추구하는 것이 나노미터 영역의 전자부품 제조의 주요 과제가 되고 있다.
2. 주목 토픽
전자 디바이스는 미세화를 통해 고성능화를 달성해 왔지만, 미세화 기술의 혁신과 저소비 전력화의 동시 달성과 같은 과제에 직면
나노기술과 재료과학의 발전에는 다양한 기반기술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예를 들면, 미세가공기술과 재료 프로세스와 성형이 통합된 적층조형 등 제조기술은 나노미터 스케일로서의 정밀한 제어와 구조의 작성을 가능하게 한다.
또, 고분해능 현미경 등 첨단 계측기술은 나노미터 스케일의 관찰 및 분석을 실시하기 위한 툴로서 매우 중요하다. 또한 제1원리계산과 시뮬레이션, 모델링에 의한 해석기술, 데이터과학 등도 중요한 기술이 되고 있다.
한편, 일렉트로닉스의 발전은 소비전력의 증대와 같은 부정적인 측면을 창출했다. 앞으로의 일렉트로닉스 디바이스는 고성능화와 함께 에너지효율의 향상을 동반해야 한다. 에너지효율이 높은 디바이스와 에너지절약 시스템의 개발이 요구되어 지속가능한 테크놀로지의 실현에 기여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3. 장래 전망
2050년 나노재료 일본 시장규모는 6조 8,460억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새로운 나노재료 개발은 간단하게 진전되는 것은 아니지만, AI·기계학습의 활용 등으로 새로운 재료의 발견이 가속화될 가능성이 있어 향후도 다양한 발전이 상정되고 있다.
또, 새로운 나노재료 개발이 진전하는 것으로 성능 향상과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의 가능성이 확대된다. 이는는 다른 물리적 성질과 전기적 성질을 가지는 재료의 탐색이 포함된다. 나노재료 개발은 새로운 고성능 디바이스의 실현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있으며, 더욱 소형화된 트랜지스터 및 고속·고효율 디바이스가 개발됨으로써 정보처리기술 및 통신기술의 향상이 기대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