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14일 수요일

슬립테크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야노경제연구소

 슬립테크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년판 수면 관련 비즈니스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

발간일:2025년 1월 31일

체 재:A4판 210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4년 10월~2025년 1월

2. 조사대상:침구류 메이커, 식품·영양제 메이커, 의약품 메이커, 의료기기 메이커, 기타 슬립테크 관련 시스템·서비스 사업자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취재(온라인 포함) 및 문헌조사 병용

<슬립테크 시장 용어정의>

슬립테크란 센서와 앱 등 IT·AI 등의 기술을 활용해 생체활동 데이터를 수집함으로써 수면상태를 분석한 뒤 수면 개선을 목표로 하는 장치, 시스템, 서비스다.

본 조사에서의 슬립테크 시장이란, 슬립테크에 관련된 침구·가전 등의 제품(침구는 ICT 기능을 포함한 것만을 대상으로 하며 일반적인 침구는 시장규모에서 미포함)으로 하며, 주요 제품으로는 스마트폰 앱, 손목밴드와 반지형 디바이스, 헤드셋, 침구센서 등이 있다. 덧붙여 시장규모는 슬립테크 관련 제품의 서비스·시스템의 이용료, 및 앱 사용료를 대상으로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슬립테크 관련 제품, 서비스·시스템 이용료, 앱 사용료,

◆2027년 일본 슬립테크 시장규모는 160억 엔을 예측

~법인용 서비스와 수면의 엔터테인먼트화 진전에 의한 새로운 전개~

일본 슬립테크 시장규모 추이 및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슬립테크 관련 제품 서비스 및 시스템 이용료, 앱 사용료 기준

주2. 2024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슬립테크는 수면(Sleep)과 기술(Technology)을 결합한 분야로 IT와 AI를 활용해 수면 상태를 가시화하고 개선을 돕는 제품과 서비스를 말한다. 본 조사에서 슬립테크 시장이란 슬립테크와 관련된 침구·가전 등의 제품(침구는 ICT 기능을 포함한 것만을 대상으로 하며, 일반적인 침구는 포함하지 않는다)으로 하며, 주요 제품으로는 스마트폰 앱, 손목밴드와 반지형 디바이스, 헤드셋, 침구센서 등이 있다. 덧붙여 시장규모는 슬립테크 관련 제품의 서비스·시스템의 이용료, 앱 사용료를 대상으로 산출했다.

수면 개선은 사회 과제로서 매우 중요시되고 있어 지금까지 의료기기·의약품 뿐만이 아니라 침구와 기능성표시식품 등 다양한 상품·서비스가 전개되어 왔다. 이러한 가운데 새로운 시장으로서 슬립테크 시장이 등장해 주목을 끌고 있다.

슬립테크 시장에는 의료기기 제조업체, 헬스케어 기업, 침구 제조업체, 전기 제조업체, 정보통신 기업, 대학발 스타트업 등이 뛰어들고 있으며, 이업종 연계도 활발해지고 있다. 법인(기업) 서비스로서 건강경영이라는 관점에서도 주목받고 있으며, 종업원의 수면 개선을 통해서 생산성 향상과 건강 리스크 경감을 도모하는 대처가 진행되고 있다. 시장은 최근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2023년의 일본의 슬립테크 시장규모는 95억 엔(슬립페트 관련 제품의 서비스·시스템의 이용료 및 앱 사용료 기준)으로 추계한다.

2. 주목 토픽

수면의 엔터테인먼트화가 주목

최근 엔터테인먼트 영역에서 '수면'의 가치 향상이 주목받으면서 수면 자체를 즐기는 새로운 접근법으로 게임 앱과 스토리성 있는 콘텐츠를 활용한 수면 촉진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다.

스마트폰용 앱으로 수면시간과 질을 측정해 이것을 게임의 진행 요소로서 포함시킴으로써 유저가 자연스럽게 양질의 수면을 취하도록 한다. 이 앱은 공개 후 단기간에 수천만 규모의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특히 젊은 층 사이에서 높은 계속성을 보이고 있다. 게다가 수면에 관한 전문기관의 감수를 받아 과학적인 관점을 도입한 엔터테인먼트 체험을 제공하고 있는 점도 특징이다.

또, 수면과 독서를 조합한 릴렉제이션 앱에서는 이야기의 세계관과 연동하면서 유저가 기분 좋게 수면에 들 수 있는 환경을 갖추는 대처가 진행되고 있다. 이와 관련된 체험형 이벤트도 개최되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수면을 긍정적으로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지금까지 슬립테크 시장에서는 측정과 분석, 개선 제안이 주류였지만, 수면 그 자체에 유의미한 가치를 가질 수 있는 접근법이 요구되어 왔다. 향후에는 게임, 음악, 독서 등의 엔터테인먼트와 수면의 융합이 진행되어 보다 폭넓은 층을 위한 슬립테크 서비스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3. 장래 전망

슬립테크 시장은 침구·가전과 같은 관련 제품으로부터 다양한 스마트폰용 앱이나 수면 개선 서비스를 포함한 광범위한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2027년의 일본 슬립테크 시장규모는 160억 엔(슬립테크 관련 제품의 서비스·시스템 이용료, 및 앱 사용료 기준)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한다.

특히 수면을 타깃으로 한 법인용 서비스는 건강경영과 생산성 향상의 수단으로 주목된다. 종업원의 수면 개선이 기업의 이익률이나 인게이지먼트 향상에 기여한다는 것이 최근 시사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시장 확대의 열쇠는 법인용 서비스에 있다.

한편 법인용 서비스로서의 운용에는 종업원 개인의 수면 데이터 취급과 관련된 프라이버시 보호의 필요성, 수면 개선에 의해 종업원의 생산성 향상의 효과가 나타나기까지는 시간을 필요로 하므로 측정 시간의 확보와 그 평가와의 균형, 또한 장기적인 서비스 제공에 대한 법인측의 이해와 납득을 얻을 수 있는가라는 과제도 있다. 이것에 대응하기 위해 생성AI를 활용한 업무효율화와 기업 전략으로의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또, 전반적으로는 건강 유지에 대한 무관심층으로의 접근도 시장 확대의 중요한 포인트이며, 엔터테인먼트 요소의 활용과 복리후생으로의 대응 등 새로운 대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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