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13일 화요일

비즈니스 채팅 툴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야노경제연구소

 비즈니스 채팅 툴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 비즈니스 채팅 툴 시장의 실태와 전망」

발간일:2024년 11월 28일

체 재:A4 82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9월~ 11월

2. 조사대상: 비즈니스 채팅 툴 제공 사업자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및 문헌조사 병용

<비즈니스 채팅 툴 용어정의>

비즈니스 채팅 툴은 기업의 업무에서 커뮤니케이션을 목적으로 채팅을 주된 기능으로 한 소프트웨어이다. 비즈니스 채팅은 알림 기능과 읽음 확인 표시가 있기 때문에 메일과 비교했을 때 시차가 발생하지 않아 실시간으로 메시지를 주고받기 쉽다. 또 채팅 기능 외에도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통화 기능과 영상통화 기능을 갖추기도 한다. 기존의 메일 기능도 있기 때문에 용량에 제한이 있지만 파일 공유 기능도 겸비하고 있다. 타사 툴과의 연동을 도모하는 등 비즈니스에서 필요한 기능을 갖추고 있는 툴도 많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서비스>

비즈니스 채팅 툴

◆2024년도 비즈니스 채팅 툴 시장은 전년도 대비 109.9%인 403억 엔으로, 성장률은 둔화되겠지만 2027년도에는 467억 엔에 이를 것으로 예측

~타사 서비스와의 제휴와 생성 AI를 포함한 AI의 도입 등을 통해서 업무상 필수 플랫폼을 목표로 한다~

비즈니스 채팅 툴 시장규모 추이 및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24년도는 전망치, 2025년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3년도의 일본 비즈니스 채팅 툴 시장은 전년도까지 이어진 코로나 사태의 영향으로 수요를 선점한 결과, 그 반동에 의해 성장이 둔화되어 동 시장규모(사업자 매출액 기준)는 전년도 대비 110.9%인 366억 7,000만 엔으로 추계했다.

2024년도는 오피스에 머무르지 않고 점포 및 접객, 공장 및 건설, 의료 및 개호 등의 현장을 포함한 업무의 생산성 향상과 자동화를 실현하기 위해 타사 서비스와의 제휴와 생성 AI를 포함한 AI의 도입 등의 대응이 활발해지고 있다. 비즈니스 채팅 툴은 업무상 필수적인 플랫폼으로 이행하고 있어 2024년도의 동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9.9%인 403억 엔을 전망한다.

2. 주목 토픽

비즈니스 채팅 툴에 생성 AI 도입에 관한 두 가지 대응방법

비즈니스 채팅 툴 제공 사업자는 자사 소프트웨어에 생성 AI를 도입하고 있는데, 그 대응방법은 자사 서비스에 직접 도입하는 스탠스와 복수의 생성 AI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서 대응하는 스탠스로 크게 나뉜다.

구체적으로 전자에 대해서는 미국 Open AI사를 비롯한 특정 생성 AI를 비즈니스 채팅에 도입해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기존 서비스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움직임이 있다.

후자에 대해서는 생성 AI의 기술개발 경쟁 속도가 매우 빠르기도 해, 복수의 생성 AI와 제휴해 유저가 선택할 수 있도록 중립성을 유지한 플랫폼으로서 대응하는 형태를 기본 스탠스로 한다.

3. 장래 전망

비즈니스 채팅 툴 시장은 2025년도 이후에도 성장률은 둔화되겠지만 계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업무에 필수적인 플랫폼으로서 아직 자리잡지는 못했지만, 계속해서 각종 업무에 필수적인 툴 등과의 제휴나 생성 AI를 포함한 AI 기능의 도입 등이 향후에도 진행될 것이다. 또, 금융과 의료 등 업계 특화형 비즈니스 채팅 툴에 이르러서는 업계 특유의 업무에서 생산성 향상을 이한 대응이 계속 진행되고 있어 성장의 여지가 많이 남아 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면 코로나 사태와 같은 일시적인 높은 성장은 전망되지 않지만, 계속적인 성장이 전망되어 2025년도의 비즈니스 채팅 툴 시장규모는 446억 엔, 그리고 2027년도에는 467억 엔에 달할 것으로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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