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1일 수요일

드러그스토어의 지역별 경쟁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야노경제연구소

 드러그스토어의 지역별 경쟁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년판 드러그 체인의 성장 전략과 영역별 경쟁력 분석」

발간일:2024년 3월 27일

체 재:A4판 160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4년 1월~3월

2. 조사대상:드러그스토어 체인 경영기업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및 문헌조사 병용

<드러그스토어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드러그스토어란, 주로 의약품, 화장품을 중심으로 건강 및 미용에 관한 각종 상품을 중심으로 가정용품, 가공식품 등의 필수품을 셀프서비스 방식으로 소매하는 사업소를 말한다. 시장규모에는 드러그스토어 경영기업의 조제 매출액을 포함하지만, 조제약국(주로 의사의 처방전을 받아 의료용 의약품을 조제하여 판매 또는 수여하는 사업소)의 매출액은 제외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드러그스토어, 드러그스토어 체인 경영기업

◆일본 드러그스토어 시장, 지방에서는 M&A를 통한 상위 기업으로의 집중이 진행

1. 조사결과 개요

본 조사에서는 드러그스토어 체인 경영기업의 매출액에서 일본 드러그스토어의 시장규모를 추계하는 동시에 각 지방별 경쟁력을 분석했다.

8개 지방별로 보면 홋카이도, 도호쿠, 주고쿠, 시코쿠, 규슈·오키나와 지방에서는 대기업에 의한 현지 드러그스토어 체인 매수라는 요인도 있어, 상위 기업으로의 집중이 일어나고 있다. 한편, 간토, 주부, 긴키 지방에서는 비교적 상위 기업에 대한 집중이 일어나지 않고, 도쿄나 오사카 등 대도시권에서는 드러그스토어 체인 경영기업에 의한 근소한 점유율 경쟁이 생기고 있다.

2. 주목 토픽

‘M&A , 조제, 프라이빗 브랜드, 해외전개’가 키워드로

드러그스토어 시장에서는 M&A(기업인수합병), 조제사업, 프라이빗 브랜드(PB), 해외전개의 4가지가 키워드가 될 것이다.

우선, 최근 대형 드러그스토어 체인 경영기업 간의 합병에 의한 규모 확대, 식품 슈퍼마켓 매수에 의한 식품 사업의 강화 등이 진행되고 있다. 축소되는 국내 소매시장에서는 M&A(기업인수합병)에 의한 점유율과 사업영역 확대, 경영의 합리화가 향후도 중요할 것이다.

드러그스토어의 조제 대응은 조제 전문 문전약국(부지 밖이지만 병원 바로 근처에 있는 조제약국)이 대부분의 처방전을 응수했기 때문에 오랫동안 조제 전문 약국에서의 전개가 주류였다. 향후 고령화와 의약분업의 확대에 의해 드러그스토어에서의 처방전 의약품 수요는 한층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조제수가와 약가 개정의 영향을 받지만, 조제 사업은 전문성이 높아 식품 슈퍼마켓이나 할인점 등과의 차별화 요소가 될 수 있다.

PB 상품은 순이익 향상과 타사와의 차별화 전략을 목적으로 개발에 주력하는 기업이 많다. 최근 부가가치가 높은 고가격대 PB 상품도 눈길을 끈다. 드러그스토어의 제조소매업(상품의 기획~판매까지를 담당하는 사업)으로서의 일면이 강해질 것이다.

해외 전개는 아시아 각국을 타깃으로 하는 기업을 볼 수 있다. 국내 매출액과 비교하면 드러그스토어 체인 경영기업들의 해외 매출액은 아직 작지만, 기업들은 향후 인구 증가가 예상되는 아시아 시장에서의 사업 전개에 주력하고 있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