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15일 화요일

유니폼, 유니폼시장-유니폼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야노경제연구소

 유니폼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 유니폼 시장 연감 ~워킹, 서비스, 오피스, 스쿨~」

발간일:2022년 2월 28일

체  재:A4판 359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1년 12월~2022년 2월

2. 조사대상: 유력 유니폼 기업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설문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유니폼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유니폼 시장이란, 워킹 유니폼(식품 이외의 제조공장·건축업 등 현장작업복)과 서비스 유니폼(병원·개호시설, 청소업, 요식업, 식품공장용 유니폼 등, 오피스 유니폼(사무복), 스쿨 유니폼(교복)의 4개 분야를 대상으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산출하였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유니폼: 워킹웨어, 오피스웨어, 메디컬웨어, 푸드웨어(음식점용, 식품공장용), 어뮤즈먼트용 웨어, 숙박시설용 웨어, 릴렉세이션용  웨어, 교복


◆2020년도 일본의 유니폼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94.5%인 5,000억 엔으로 감소

~오피스 유니폼은 마이너스 폭이 커 고전한 반면 스쿨 유니폼은 플러스 추이~


일본 유니폼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2021년도 이후는 예측치


2020년도 수요분야별 유니폼 시장구성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3.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1. 시장 개황

  2020년도의 일본 유니폼 시장규모(워킹, 서비스, 오피스, 스쿨의 4개 분야 계)는 제조업체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94.5%인 5,000억 엔으로 감소하였다.

  수요분야별로 보면 코로나19에 의한 재택근무 추진과 외출 자제의 영향을 가장 받은 것은 서비스 유니폼과 오피스 유니폼이었다. 반면 지금까지 저출산으로 감소세를 보였던 스쿨 유니폼은 코로나19로 인해 플러스로 돌아섰다. 스쿨 유니폼 시장은 코로나19의 영향이 가장 적었을 뿐만 아니라, 세일러에서 블레이저로 혹은 LGBTQ(성소수자)에 대응한 교복으로 바꾼 학교가 증가하였다.


  지금까지 확대 경향을 보인 유니폼 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인바운드(방일 외국인 관광객) 수요가 침체된 숙박시설과 음식점의 서비스 유니폼, 일하는 방식 개혁과 재택근무, 백오피스뿐만 아니라 다양한 업무에 디지털 솔루션이 도입되어 성인화가 진행되는 오피스 유니폼은 수요 회복의 조짐이 보이지 않는 상황이다.


2. 주목 토픽

어패럴 메이커가 스쿨 유니폼 시장 진출


  미에현 도바시립중학교에서 2021년 봄부터 행사 등 특별한 날을 제외하고 교복 대신 착용할 수 있는 ‘준교복’으로 유니클로 제품이 채용되었다. ‘준교복’이란 학교가 지정한 교복과 운동복 외에 제3의 선택지가 되는 일상복을 말한다.

  또한 사이타마시 고등학교에서도 올해(2022년) 입학생에 대해서 유니클로 아이템을 현재 교복에 추가하였다. 자켓, 하의 혹은 치마, 와이셔츠, 블라우스, 폴로셔츠, 스웨터 등을 유니클로에서 구입해 교복으로 이용할 수 있다.


3. 장래 전망

  2021년도의 일본 유니폼 시장(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은 전년도 대비 99.8%인 4,990억 엔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코로나19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오피스 유니폼뿐 아니라 서비스 유니폼과 워킹 유니폼에서도 일부 업종에서의 수요 감소가 계속되고 있어, 코로나 이전으로 바로 돌아가는 것은 어려운 상황이다. 스쿨 유니폼에서는 계속해서 모델 체인지가 이어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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