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 11일 목요일

디지털이노베이션, IoT플랫폼 - 디지털 이노베이션 동향에 관한 법인 앙케트 조사결과(2017년)/야노경제연구소

디지털 이노베이션 동향에 관한 법인 앙케트 조사결과(2017년)
-산업용 IoT 플랫폼은 다양한 업종•업계를 커버해 4 타입으로 분류된다-

【자료 체재】
자료명:「디지털 이노베이션 동향 연구-산업용 IoT 플랫폼의 고찰과 이노베이션 의식 조사-」
발간일:2017년 3월 21일
체재:A4판 124페이지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는 다음 조사요강으로 디지털 이노베이션에 대한 의식 및 그 동향으로 대하여 일본의 민간기업 등을 대상으로 법인 앙케트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기간:2016년 7월~2017년 3월
2. 조사대상:일본 민간기업 등 551사 및 IoT 플랫폼 제공 사업자
3. 조사방법:우편 앙케트조사 및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 기타

<본 앙케트조사에 대하여>
본 앙케트조사는 일본국내 민간기업 등을 대상으로 디지털 이노베이션에 대한 의식, 혁신적 기술∙비즈니스모델의 채용에 관한 기업 풍토를 조사했다.

【조사 결과 서머리】
◆혁신적인 기술 및 비즈니스모델의 채용 등에 대하여                                                           자사의 기업 풍토에 대한 자기 평가는 평균치 3.17로 소극적인 결과가 나와
일본국내 민간기업 등에 대한 법인 앙케트조사 결과(n=542)에 따르면 자사의 혁신적인 기술 및 비즈니스모델 채용에 관하여 어떠한 기업 풍토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해 7단계로 자기 평가를 한 결과, 4(보통)라는 회답이 128건(구성비 23.6%)으로 가장 많이 차지했으나 평균치는 3.17에 머물렀다. 이것은 보통을 나타내는 「4」를 밑도는 것으로 일본의 평균적인 기업은 디지털 이노베이션에 소극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창업 연도가 젊은 기업일수록 디지털 이노베이션에는 적극적
법인 앙케트조사 결과(n=542)에서 자사에 대한 기업 풍토를 1(소극적)에서 7(적극적)의 단계별로 회답한 기업의 창업 연도의 평균치를 구하면, 7(적극적)이라고 회답한 기업군이 1967.5년으로 창업 연도가 가장 젊다는 결과로 나타났다. 경향으로는 「2」가 1947.5년으로 가장 창업 연도가 오래되었으며, 7(적극적)에 가까울수록 창업 연도가 현재에 가까워져, 대체로 기업 풍토가 적극적인 기업은 젊은(창업 연도가 얼마 되지 않음) 기업이라고 볼 수 있다.

◆산업용 IoT 플랫폼은 대체로 4타입으로 분류할 수 있다
본 조사에 관련해 실시한 IoT 플랫폼 제공 사업자에 대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근의 디지털 이노베이션의 움직임 속에서 산업용 IoT 플랫폼과 같은 솔루션의 제공을 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것들을 분류하면 대체로 4타입, 수평•업종 풀 커버리지형, 수직•기능 풀 커버리지형, 수직•애플리케이션 제공형, 수직•기본 기능 제공형으로 분류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조사 결과의 개요】
1. 기업의 디지털 이노베이션에 대한 의식

디지털 디스럽션, 제4차 산업혁명 등이 주목되고 있는 가운데, 야노경제연구소는 2016년 7월~8월에 디지털 이노베이션에 관한 기업 의식에 대하여 법인 앙케트조사를 실시했다.
일본국내 민간기업 등을 대상으로 「AI, IoT, 로봇 등 신테크놀로지 및 Airbnb, Uber등의 공유경제 등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등장으로 미래의 산업구조가 크게 변혁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귀사는 새로운 혁신적인 기술 및 비즈니스 모델 채용에 대하여 어떠한 기업 풍토를 갖고 있다고 생각합니까?」라는 질문을 하여 7단계로 회답을 받았다. 그 결과, 4(보통)라는 회답이 128건(구성비 23.6%)으로 가장 많이 차지했으나, 평균치는 3.17에 머물렀다. 이것은 보통을 나타내는 「4」를 밑도는 것으로 자사의 디지털 이노베이션에 관한 기업 풍토에 대한 자기 평가를 한 것이지만, 일본의 평균적인 기업은 디지털 이노베이션에 소극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도표 1. 디지털 이노베이션에 관한 기업 풍토

야노경제연구소 작성
주 1) 조사기간:2016년 7월~8월,  조사(집계) 대상:일본의 민간기업 등 551사 가운데, 불명한 곳을 제외한 542건, 
조사방법:우편 앙케트조사, 단수 회답, 반올림으로 표내 합계가 일부 다르다.

또, 1(소극적)에서 7(적극적)의 단계별로 회답한 기업의 창업 연도 평균치를 구하면, 7(적극적)이라고 회답한 기업군이 1967.5년으로 창업 연도가 가장 젊다는 결과로 나타났다. 경향으로는 「2」가 1947.5년으로 가장 창업 연도가 오래되었으며, 7(적극적)에 가까울수록 창업 연도가 현재에 가까워져 대체로, 기업 풍토가 적극적인 기업은 젊은(창업 연도가 얼마 되지 않음) 기업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림 1. 디지털 이노베이션에 관한 기업 풍토와 창업 연도의 관계

야노경제연구소 작성
주 2) 조사기간:2016년 7월~8월,  조사(집계) 대상:일본의 민간기업 등 551사 가운데, 불명한 곳을 제외한 542건, 
조사방법:우편 앙케트조사, 단수 회답

2. 산업용 IoT 플랫폼의 종류에 대하여
본 조사에 관련해 실시한 IoT 플랫폼 제공 사업자에 대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Industrie4.0(인더스트리 4.0) 및 Industrial Internet과 같은 최근의 디지털 이노베이션의 움직임 속에서, 산업용 IoT 플랫폼과 같은 솔루션의 제공을 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산업용 IoT 플랫폼에 대해서는 도표 2와 같이 기능 범위와 업계의 매트릭스로 그릴 수 있다. 기능 범위는 클라우드 기반(IaaS•PaaS) 및 분석 기능 등을 갖춘 기초 애플리케이션군(가시화~AI등)이 세트로 되는 부분(회색 부분)이 핵심 요소가 된다. 거기에 하위층에는 네트워크(M2M 등 통신분야)와 센서류(센서 및 단말, 기기 등), 상위층에는 특정 산업용 응용 애플리케이션군, IoT 솔루션의 개발•도입•운용 지원(PoC, 애자일 등)이 들어간다.
또, 산업용 IoT 플랫폼이 커버하는 업종•업계는 제조업 및 공공 분야 등 다양한 업종이 해당된다. 그것들을 분류하면 대체로 4 타입, 수평•업종 풀 커버리지형, 수직•기능 풀 커버리지형, 수직•에플리케이션 제공형, 수직•기본 기능 제공형으로 분류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표 1 참조)
다양한 업계를 커버하는 플랫폼 제공 사업자도 존재하지만, 수직형으로 구성하는 경우, 어느 정도 분야는 정해진다. 현재로서는 제조업 및 에너지 분야에서 수직형 솔루션을 전개하는 케이스가 많다고 생각한다.
도표 2. 산업용 IoT 플랫폼의 종류

야노경제연구소 작성
표 1. 산업용 IoT 플랫폼의 해설

종류
내용
수평·업종
풀 커버리지형
수평형 솔루션으로서 어떤 업종도 커버하려고 하는 것전 업종에 대해 제공되는 클라우드 기반이며그 기반(플랫폼상에 유저 및 SIer등이 IoT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을 주요 컨셉트로 한다.
수직·기능
풀 커버리지형
개발·도입에서 응용 애플리케이션기초 애플리케이션클라우드 기반네트워크센서류까지 IoT솔루션 구축과 관계되는 전 요소를 풀 커버리지로 솔루션 제공하려는 것동 영역은 일본 대형 SIer가 주요 제공자이며여기서 말하는 플랫폼이란 “IoT솔루션을 개발·운용해 비즈니스로 움직이기 위한 플랫폼이라는 의미가 강하다.
수직·애플리케이션 제공형
풀 커버리지형에서 개발·도입·운용 지원을 공제한 영역을 주로 다루는 것이 수직·애플리케이션 제공형이다외자계의 대형 제조업이 IoT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으며대체로 그러한 기업이 제공하는 것이 해당한다3자에 의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플랫폼이 되어 있는 경우도 많다.
수직·기본 기능
제공형
목적과 기능을 좁혀 제공되는 IoT 플랫폼원격감시·예방보전에만 한정된 IoT 플랫폼 등이 일부 벤더에서 제공되고 있다.


야노경제연구소 작성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