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7일 월요일

2016년 화장품 마케팅 총감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6년 화장품 마케팅 총감(일본어판)
자료코드 C58110200 / A4 730p / 2016.09.30





이 조사 리포트에서는 화장품 관련 기업의 화장품 취급 실태와 각사의 시장전략을 조사, 분석하여 화장품 시장의 현상을 파악하고 향후를 전망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이 조사는 화장품 관련 기업의 화장품 취급 실태와 각사의 시장전략을 조사, 분석하여, 화장품 시장의 현상을 파악하고 향후를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대상처:화장품 브랜드 메이커, 수탁 제조·OEM기업, 수입상사, 화장품 원료 메이커·상사
조사대상제품:스킨케어제품, 메이크업제품, 헤어케어제품, 향수제품, 남성용제품
조사대상유통:제도품(도매상을 거치지 않고 화장품 메이커와 직접 계약을 맺은 소매점에서 판매되는 화장품) 유통, 일반제품 유통, 방문판매제품 유통, 통신판매제품 유통, 직접판매제품 유통, 업무용 유통
조사방법:직접 면접조사, 전화조사
조사기간:2016년 6월~2016년 9월


◆자료 포인트
• 2015년 화장품 시장의 트렌드를 철저 조사, 향후 트렌드 예측
• 유력 브랜드 메이커의 연구개발전략·생산전략을 조사, 향후 트렌드와 구조 변화를 전망
• 각 유통(제도품·일반제품·방문판매제품·통신판매제품·직접판매제품·업무용)의 2011~2020년도 시장규모·예측게재
• 각 카테고리(스킨케어·메이크업·헤어케어·향수·남성용)의 2011~2020년도 시장규모·예측 게재
• 2015년도 각 카테고리(스킨케어·메이크업·헤어케어·향수·남성용)의 메이커 점유율 게재
• 2015년도 각 유통(제도품·일반제품·방문판매제품·통신판매제품·직접판매제품·업무용)의 메이커 점유율 게재
• 화장품 시장 관련 기초 데이터(공업통계·화학공업통계, 가계조사) 분석
• 유력 원료 메이커·상사(3사), 유력 수탁 메이커(3사), 유력 용기 메이커·딜러(3사) 조사, 서플라이 체인의 트렌드를 부감
• 유력 도매업(4사)·유력 소매업(11사) 조사, 최종 제품의 트렌드를 부감
• 유력 브랜드 메이커(45사)·유력 업무용 화장품 메이커(3사)의 마케팅 전략을 연구 분석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제Ⅰ장 화장품 시장의 총론


1. 2015년도 일본의 화장품 총 시장
   (1) 화장품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2) 화장품 지역별 시장 구성비(2015년도)
   (3) 화장품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도)
   (4) 화장품 총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일람(2015년도)
2. 화장품 시장의 향후 방향성 전망
  (1) 화장품 시장의 시장전망
  (2) 화장품 시장규모 예측(2016~2020년도)
3. 화장품 시장의 주목 동향
   (1) 시장환경:방일 외국인 관광객에 의한 인바운드 소비가 시장을 견인
   (2) 시장환경:아시아에서의 전개를 서두르는 화장품 메이커
   (3) 제품면:기능성 소구와 제품 레벨 향상으로 확대를 이어가는 천연·오가닉 화장품
   (4) 제품면:최첨단 기술을 응용한 사이언스 코스메틱의 증가
   (5) 유통면:외자계 직판 브랜드의 새로운 판로로서 존재감이 커진 세미셀프점
   (6) 유통면:PB품 및 W네임의 전매품을 강화하는 소매업·메이커 증가
   (7) 판촉면:브랜딩 및 판촉 툴로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기업이 증가
4. 화장품 메이커의 연구개발·생산 동향
   (1) 연구개발 동향
   (2) 생산 동향
5. 화장품 수탁 제조 시장의 동향
6. 화장품 원료 시장의 동향
7. 화장품 용기 시장의 동향
8. 화장품 도매의 동향
   (1) 사업에서의 화장품 카테고리 입지
   (2) 영업 동향
   (3) 판매촉진·판매장 전략
   (4) 상품전략, 전략상품의 경향
   (5) 향후 유망 분야
   (6) 향후 마케팅 전략
   (7) 시장의 현상분석과 향후 시장 전망
9. 드러그스토어의 화장품 전략
   (1) 드러그스토어 사업에서의 화장품 카테고리 입지
   (2) 영업 동향
   (3) 판매촉진·판매장 전략
   (4) 상품 전략, 전략상품의 경향
   (5) 향후 유망 분야
   (6) 향후 마케팅 전략
   (7) 시장의 현상분석과 향후 시장 전망


제Ⅱ장 제품 카테고리별 시장동향 분석


1. 화장품 제품 카테고리별 시장
   (1) 제품 카테고리별 시장 구성비(2015년도)
   (2) 제품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3) 제품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예측(2016~2020년도)
2. 스킨케어 시장
   (1) 스킨케어 시장개황
   (2) 스킨케어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3) 스킨케어 메이커 점유율(2015년도)
   (4) 스킨케어 메이커 점유율 일람(2015년도)
   (5) 스킨케어 제품별 시장규모(2015년도)
   (6) 스킨케어 시장전망
   (7) 스킨케어 시장규모 예측(2016~2020년도)
3. 메이크업 시장
   (1) 메이크업 시장개황
   (2) 메이크업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3) 메이크업 메이커 점유율(2015년도)
   (4) 메이크업 메이커 점유율 일람(2015년도)
   (5) 메이크업 제품별 시장규모(2015년도)
   (6) 메이크업 시장전망
   (7) 메이크업 시장규모 예측(2016~2020년도)
4. 헤어케어 시장
   (1) 헤어케어 시장개황
   (2) 헤어케어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3) 헤어케어 메이커 점유율(2015년도)
   (4) 헤어케의 메이커 점유율 일람(2015년도)
   (5) 헤어케의 제품별 시장규모(2015년도)
   (6) 헤어케어 시장전망
   (7) 헤어케어 시장규모 예측(2016~2020년도)
5. 향수 시장
   (1) 향수 시장개황
   (2) 향수 시장규모(2011~2015년도)
   (3) 향수 메이커 점유율(2015년도)
   (4) 향수 메이커 점유율 일람(2015년도)
   (5) 향수 시장전망
   (6) 향수 시장규모 예측(2016~2020년도)
6. 남성용 화장품 시장
   (1) 남성용 화장품 시장개황
   (2) 남성용 화장품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3) 남성 화장품 메이커 점유율(2015년도)
   (4) 남성용 화장품 메이커 점유율 일람(2015년도)
   (5) 남성용 화장품 제품별 시장규모(2015년도)
   (6) 남성용 화장품 시장전망
   (7) 남성용 화장품 시장규모 예측(2016~2020년도)


제Ⅲ장 유통 루트별 시장동향 분석


1. 화장품의 유통 루트별 시장
   (1) 유통 루트별 시장 구성비(2015년도)
   (2) 유통 루트별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3) 유통 루트별 시장규모 예측(2016~2020년도)
2. 제도품 유통
   (1) 제도품 유통의 시장개황
   (2) 제도품 유통의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3) 제도품 유통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도)
   (4) 제도품 유통의 메이커 점유율 랭킹 일람(2015년도)
   (5) 제도품 유통의 시장 전망
   (6) 제도품 유통의 시장규모 예측(2016~2020년도)
3. 일반제품 유통
   (1) 일반제품 유통의 시장개황
   (2) 일반제품 유통의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3) 일반제품 유통의 채널별 동향
     ①일반제품 유통의 채널별 시장 구성비(2015년도)
     ②일반제품 유통의 채널별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ⅰ) 드러그스토어 루트의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ⅱ) 양판점의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ⅲ) CVS의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4) 일반제품 유통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도)
   (5) 일반제품 유통의 메이커 점유율 랭킹 일람(2015년도)
   (6) 일반제품 유통의 시장전망
   (7) 일반제품 유통의 시장규모 예측(2016~2020년도)
4. 방문판매제품 유통
   (1) 방문판매제품 유통의 시장개황
   (2) 방문판매제품 유통의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3) 방문판매제품 유통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도)
   (4) 방문판매제품 유통의 메이커 점유율 랭킹 일람(2015년도)
   (5) 방문판매제품 유통의 시장전망
   (6) 방문판매제품 유통의 시장규모 예측(2016~2020년도)
5. 통신판매제품 유통
   (1) 통신판매제품 유통의 시장개황
   (2) 통신판매제품 유통의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3) 통신판매제품 유통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도)
   (4) 통신판매제품 유통의 메이커 점유율 랭킹 일람(2015년도)
   (5) 통신판매제품 유통의 시장전망
   (6) 통신판매제품 유통의 시장규모 예측(2016~2020년도)
6. 직접판매제품 유통
   (1) 직접판매제품 유통의 시장개황
   (2) 직접판매제품 유통의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3) 직접판매제품 유통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도)
   (4) 직접판매제품 유통의 메이커 점유율 랭킹 일람(2015년도)
   (5) 직접판매제품 유통 제품의 시장전망
  (6) 직접판매제품 유통의 시장규모 예측(2016~2020년도)
7. 이미용(업무용) 유통
   (1) 이미용(업무용) 유통의 시장개황
   (2) 이미용(업무용) 유통의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3) 이미용(업무용) 유통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도)
   (4) 이미용(업무용) 유통의 메이커 점유율 랭킹 일람(2015년도)
   (5) 이미용(업무용) 유통의 시장전망
   (6) 이미용(업무용) 유통의 시장규모 예측(2016~2020년도)
8. 주목 채널(백화점)의 시장동향과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제Ⅳ장 유력 참가 기업의 마케팅 전략


【화장품 브랜드 메이커】
주식회사 아이비화장품, 주식회사 아임, 주식회사 알비온,
주식회사 이온포레스트, 주식회사 이세반, 주식회사 우테나, 주식회사 오지오,
옷펜화장품 주식회사, 오르비스 주식회사, 가오주식회사, 주식회사 가네보화장품,
가와베 주식회사, Kracie Home Products 주식회사, 주식회사 고세,
주식회사 사이슌칸제약소, 주식회사 시즈홀딩스, 주식회사 시본,
주식회사 시세이도, 주식회사 샤르레,
주식회사 스타일링라이프홀딩스(BCL컴퍼니주식회사 CP화장품),
주식회사 다리야, 주식회사 지후레화장품, 주식회사 DHC,
도키와약품공업 주식회사, 주식회사 나리스화장품, 일본암웨이 합동회사,
일본로레알 주식회사, 뉴스킨재팬 주식회사, 주식회사 노에비아,
주식회사 하버연구소, 주식회사 하우스오브로제, P&G프레스테이지 합동회사,
주식회사 판클, 포데이즈 주식회사, 블루벨재팬 주식회사,
P&G재팬 주식회사, 헨켈재팬 주식회사,
주식회사 폴라, 주식회사 맨덤, 주식회사 야마사키, 유니레버재팬 주식회사,
라이온 주식회사, 주식회사 러쉬재팬, 로트제약 주식회사,
L'OCCITANE재팬 주식회사


【이미용(업무용) 화장품 메이커】
고타 주식회사, 닛카화학 주식회사, 주식회사 미루본


【화장품 원재료 메이커·상사】
이와세코스파 주식회사, 닛코케미칼즈 주식회사, 주식회사 마쓰모토코쇼


【화장품 수탁 메이커】
도요뷰티 주식회사, 주식회사 도키와, 일본콜마 주식회사


【화장품 용기 메이커·딜러】
아사히글라스 주식회사, 주식회사 그라셀, 교오다글라스 주식회사


【화장품사기업】
주식회사 아라타, 주식회사 오키, 중앙물산 주식회사, 주식회사 Paltac


【화장품 소매 기업】
주식회사 아인홀딩스, 웰시아홀딩스 주식회사,
주식회사 기린토홀딩스, 주식회사 크리에이트SD홀딩스,
겐키 주식회사, 주식회사 고코카라파인, 주식회사 선드러그,
주식회사 스타일링라이프홀딩스(플라자스타일컴퍼니),
주식회사 쓰루하홀딩스, 주식회사 도모즈,
주식회사 마쓰모토키요시홀딩스


제Ⅴ장 화장품 관련 기초 데이터 분석


1. 공업통계 분석
   (1) 출하금액, 사업소 수 추이
   (2) 도도부현별 출하 랭킹
2. 화학공업 통계조사
   (1) 2011년
   (2) 2012년
   (3) 2013년
   (4) 2014년
   (5) 2015년
3. 가계조사의 화장품 소비지출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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