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코드 C58114300 / A4 379p / 2016.09.30
카드업계는 2020년을 목표로 캐시리스화 대응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2020년을 맞이해서 방일 외국인의 증가가 예상되고 있어, 방일 외국인의 결제 편리성 향상이 테마가 되고 있다. 이 테마를 위해서 결제 인프라를 어떻게 정비해 나갈 것인지가 때마침 논의되고 있다. 또한 해외에서는 스마트폰의 대두에 의해 스마트폰을 활용한 결제 솔루션 「Apple Pay」나 「Alipay」 「WeChat Payment」 등 모바일 결제가 전개되고 있어 크레디트카드회사의 역할 변화가 예측된다. 이 조사 리포트에서는 카드회사의 대응을 망라하여 파악해 2020년을 목표로 한 캐시리스화 추진 과제를 분석하여 결제 인프라의 방향성을 전망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크레디트카드 시장에 대해서 주요 크레디트카드 발행회사의 전략·대응·실적 등을 상세하게 조사하여 동향 및 과제 등의 실태를 파악하고 향후 시장동향을 전망한다.
조사대상기업:카드발행회사 및 Acquiring회사
조사방법:직접 면접취재를 주체로 일부 앙케트조사 병용
조사기간:2016년 6월~2016년 9월
◆자료 포인트
• 2020년을 목표로 인프라 정비가 본격화
• Apple Pay와 함께 Alipay나 WeChat Payment 등의 보급 가능성
• 신 결제 서비스 동향을 망라하여 조사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제Ⅰ장 총론
1. 크레디트카드 시장의 실태
1.1 크레디트카드를 둘러싼 환경
1.1.1 도쿄올림픽을 비롯한 대규모 이벤트 개최
1.1.2 Apple Pay의 일본 전개
1.1.3 IC화의 추진
1.1.4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금융 서비스(FinTech)의 대두
1.1.5 집객 툴과 제휴한 결제 서비스
1.1.6 인증 방식의 다양화
1.2 시장규모
1.2.1 쇼핑 취급액 추이(발행자 기준)
1.2.2 쇼핑 취급액 점유율(발행자 기준)
1.2.3 카드발행회사의 실적 추이
1.2.4 라쿠텐카드의 확대
1.2.5 쇼핑·리볼빙 지불의 실적 동향
1.2.6 캐싱의 실적 동향
2. 시장전망
2.1 쇼핑 취급액 예측
2.2 비접촉 결제 시장 예측
제Ⅱ장 주요 카드 발행회사의 카드사업 실적
1 영업수익
2 경상이익
3 당기 순이익
4 유효 회원 수
5 가동 회원 비율
6 Web 회원 수
7 회원 속성(2015년도)
8 카드 취급액(쇼핑·캐싱 합계)
9 카드 취급액(쇼핑)
10 카드 취급액(캐싱)
11 쇼핑 리볼빙·할부 잔액
12 캐싱 잔액
13 대손충당금 잔액
14 이자반환손실 충당금 잔액
15 포인트 충당금 잔액
16 카드사업의 영업수입 비율(2015년도)
제Ⅲ장 업태·출자 모체별 동향 분석
1 은행계, 독립계 카드회사
1.1 은행계, 독립계 카드회사
1.2 은행계, 독립계 카드회사의 특징, 강점
1.2.1 미쓰비시UFJ니코스의 특징, 강점
1.2.2 미쓰이스미토모 카드의 특징, 강점
1.2.3 JCB의 특징, 강점
1.2.4 Credit Saison의 특징, 강점
1.2.5 Cedyna의 특징, 강점
1.3 실적 동향
1.4 기본 전략
2 신용판매계 카드회사
2.1 주요 신용판매계 카드회사
2.2 주요 신용판매계 카드회사의 특징, 강점
2.3 실적 동향
2.4 기본 전략
3 유통계 카드회사(GMS, 슈퍼, 편의점)
3.1 주요 유통계 카드회사(GMS, 슈퍼, 편의점)
3.2 유통계 카드회사(GMS, 슈퍼, 편의점)의 특징, 강점
3.3 실적 동향
3.4 기본 전략
4 유통계 카드회사(백화점)
4.1 유통계 카드회사(백화점) 일람
4.2 유통계 카드회사(백화점)의 특징
4.3 실적 동향
4.4 기본 전략
5 자동차 메이커, 교통계 카드회사
5.1 자동차 메이커, 교통계 카드 발행회사
5.2 자동차 메이커, 교통계 카드회사의 특징, 강점
5.3 기본 전략
6 온라인 몰, 통신 캐리어, IT계 카드회사
6.1 온라인 몰, 통신 캐리어, IT계 카드회사 일람
6.2 온라인 몰, 통신 캐리어, IT계 카드회사의 특징, 강점
6.3 온라인 몰, 통신 캐리어, IT계 카드회사의 기본 전략
제Ⅳ장 상품·서비스, 신결제 서비스의 동향
1 포인트 프로그램의 동향
2 정보 시스템 투자와 프로세싱의 동향
2.1 정보 시스템 투자의 동향
2.2 프로세싱의 동향
제Ⅴ장 신결제 서비스의 동향 분석
1 일본에서의 비접촉 결제의 동향
1.1 일본에서 Apple Pay 대응 개시
1.2 일본에서의 Apple Pay 개요, 특징
1.3 크레디트카드 발행자의 Apple Pay 대응 상황
1.4 iD의 개요
1.5 QUICPay의 개요
1.6 Visa payWave
1.7 Mastercard 비접촉
2 해외에서의 비접촉 IC규격(NFC)의 동향
2.1 미국에서의 NFC 전개 동향
2.2 미국에서의 Apple Pay 동향
2.2.1 Apple Pay의 개요
2.2.2 Apple Pay의 이용 가능 장소
2.2.3 Apple Pay의 비즈니스 모델
2.3 영국에서의 페이먼트 동향
2.3.1 영국의 캐시리스 결제 시장규모
2.3.2 비접촉 결제의 동향
2.3.3 영국의 비접촉 결제 시장규모 추이
3 주요 카드회사의 DCC에 관한 대응
3.1 미쓰비시UFJ니코스의 DCC에 대한 대응
3.2 미쓰이스미토모카드의 DCC에 대한 대응
3.2.1 외화기준카드 결제 서비스에 대한 대응
3.2.2 글로벌 EC Acquiring 지원 서비스
3.3 JCB의 다통화 결제에 관한 대응
3.4 UC카드의 DDC에 대한 대응
4 주요 카드회사의 CLO 및 데이터 분석에 대한 대응
4.1 미쓰이스미토모카드의 CLO에 관한 대응
4.2 JCB의 데이터 활용에 관한 대응
4.2.1 인바운드에 관한 데이터 활용
4.2.2 JTR(JCB TARGETING RESEARCH)
4.3 Credit Saison의 CLO 및 데이터 분석에 관한 대응
4.4 JACCS의 CLO에 관한 대응
5 카드회사의 FinTech에 관한 대응, 생각
5.1 미쓰비시UFJ니코스의 FinTech에 관한 대응, 생각
5.1.1 스타트업과의 제휴에 관해서
5.2 미쓰이스미토모카드의 FinTech에 관한 대응, 생각
5.2.1 Stripe와의 제휴에 관한 동향
5.2.2 Square와의 제휴에 관한 동향
5.2.3 배차 애플리케이션에 관한 대응
5.2.4 BtoB에 관한 견해
5.2.5 빅 데이터 및 AI의 활용
5.3 JCB의 FinTech에 관한 대응
5.3.1 실리콘밸리 오피스 개설
5.3.2 Hackathon 참가
5.3.3 생체인증결제의 추진
5.4 Credit Saison의 FinTech에 관한 대응
5.4.1 일본 국내외 FinTech 영역의 벤처기업과 잇따라 자본·업무제휴
5.4.2 코퍼레이트 벤처 캐피털을 설립해 벤처 투자를 가속
5.5 오리엔트코퍼레이션의 FinTech에 관한 생각
5.6 UC카드의 FinTech에 관한 생각
5.7 라이프카드의 FinTech에 관한 대응
6 주요 카드회사의 Alipay, WeChat Pay에 관한 대응, 생각
6.1 Credit Saison의 Alipay 및 WeChat Pay에 대한 생각
6.2 오리엔트코퍼레이션의 Alipay에 대한 대응
6.3 라이프카드의 Alipay 및 WeChat Pay에 관한 생각
6.4 Aplus Financial의 WeChat Pay에 관한 대응
6.5 UC카드의 Alipay 및 WeChat Pay에 관한 생각
제Ⅵ장 주요 카드회사의 실태와 전략
1. 미쓰비시UFJ니코스
2. 미쓰이스미토모카드
3. Credit Saison
4. JCB
5. 라쿠텐카드
6. 이온파이낸셜서비스
7. 도요타파이낸스
8. NTT도코모
9. Cedyna
10. 오리엔트코퍼레이션
11. JACCS
12. MICARD
13. 세븐카드서비스
14. 다카시마야크레디트
15. UCS
16. 라이프카드
17. Aplus Financial
18. 포켓카드
19. 도큐카드
20. 와이제이카드
21. 유메카드
22. UC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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