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5일 수요일

상업시설, 일본기업, 소매업 - Yano News 2016년 3월호 / 야노경제연구소

Yano News 2016년 3월호

발행빈도: 월 1회 발행(연 12회)


 토픽    


●상업시설 리포트
야에스쇼핑몰 주식회사
~개업 50주년 기념 이벤트로 '야에치카'의 매력 재발산
 재개발되고 있는 도쿄역 주변과의 공존, 공영을 도모



 동사는 1965년에 도쿄도 주오구 야에스의 도쿄역 야에스 출구 광장 지하와 광장에 인접한 도로의 지하에 있는 지하상점가 '야에스쇼핑몰' 및 주차장을 개업, 운영하는 기업이다.
 야에스쇼핑몰(통칭: 야에치카)는 도쿄역 일대에서 근무하는 비즈니스맨과 여성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다수의 음식점・잡화점・옷 가게가 있어, 도쿄역 부근 지하상점가의 중심적인 존재다. 2015년 7월에는 NHK종합테레비 「브라타모리」에서 도쿄역 주변의 지하공간을 특집으로 방송에서 다루었다. 마루노우치와 야에스의 대비부터 각 지역의 특색 등이 소개되었으며, 출연자인 타모리 씨가 야에스쇼핑몰을 배회하는 장면도 방송되었다.
 이번 호는 2015년으로 「개업 50주년」을 맞이한 「야에치카」의 다양한 대응과 향후를 중심으로 조사했다.


 내용 목차    


●상업 시설 리포트
야에스쇼핑몰 주식회사 (2~10페이지)
개업 50주년 기념 이벤트로 ”야에치카”의 매력 재발산
재개되고 있는 도쿄역 주변과의 공존, 공영을 도모



(1) 사업 개요•규모
(3) 사업 내용
(4) 야에스쇼핑몰 개요
(5) 최근 토픽
  50주년 기획이 즐비
  야에스쇼핑몰에 관한 테스트 「야에치카 챌린지」로 시설에 대한 의식 향상
  도쿄역 주변의 재개발, 2020년 이후에도 계속
(6) 향후 전망, 과제


표. 전기대비 매출 추이
그림. 야에스쇼핑몰의 매장 안내 지도
그림. 통행량 조사(남녀 비율, 연령대 비율, 이용빈도, 이용목적)
표. 도쿄역 주변 재개발 프로젝트 일람


●주목 기업 분석
①주식회사 뷰티개러지 (11~17페이지)
  신상품, 신서비스, 신콘텐츠를 잇따라 전개
  「프로용」에 특화한 전개로 이・미용업계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켜



(1) 사업개요•규모
(2) 판매체제와 유통채널
(3) 상품전략 및 상품경향
(4) 프로모션 전략
(5) 향후의 시장전략, 해외사업 전개


표. 이・미용관련 매출액 구성비


②주식회사 엔도조명 (18~26페이지)
  상업시설용 LED조명 「어패럴 화이트」 주목



(1) 사업개요•규모
(2) 상품전개•개발동향
(3) 해외전개
(4) 향후의 전망


●업계 리포트


①전문점 체인 시장 백서 2016 (27~40페이지)
1. 소매 총시장에서 전문점의 위치와 현 정세
  (1) 일본 소매 총 시장규모의 추이
  (2) 소매 총 시장의 전문점 업태
2. 각 전문점 시장을 견인하는 상위 기업군
  (1) 각 전문점 시장별로 본 상위 3 기업 일람
  (2) 전문점 기업 점포 수 상위 100사


그림. 명목 GDP  일본국내 가계 최종 소비지출 (내각부 GDP 속보)
도표. 일본 소매시장 규모 추이(상업 통계, 상업 동태 통계로 추계)
그림 .주요 경제지표 추이
표. 주요 경제지표 추이(수의 표)
그림. 소매업의 내역   상업 통계(2014년 사용)
표. 업태별 정의
표. 업태별로 본 상품 판매액, 사업소 수, 매장 면적 등의 2012년•2014년 비교
표. 전문점 총 시장(약국 포함)의 추이(2012년→2014년)
도표. 사업소 수와 종업원 수의 증감 수(2012년→2014년)
도표. 연간 상품 판매액과 매장 면적의 증감 수(2012년→2014년)


②성인용 시장 철저 연구 2016 (41~53페이지)
 ~ 「18금」업계, 성인 비즈니스의 동향을 찾는다∼
1. 성인용 시장의 전체 부감
2. 「여성」 유저 확보 상황
3. 「외국인」 유저 확보 상황
4. 민법 개정에 따른 「성인」 연령의 변경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
5. 시장의 장래 전망•과제


표. 성인용 시장(전체 부감도)
표. 업계별 「여성」 확보 대책
표. 업계별 「외국인」 확보 대책
표. 민법 개정에 의한 업계 영향 정리
표. 2020년까지의 업계 동향 예측


③진흙 세안제 시장의 개황 (54~60페이지)
1. 시장 개황
2. 참가 메이커의 제품 전략
3. 시장규모 추이(2009~2014년도)
4. 메이커 점유율(2014년도/2013연도)
5. 향후의 시장 전망

표. 진흙 세안제 주요 브랜드의 시장 연표
표. 진흙 세안제 주요 메이커의 제품 전략
도표. 진흙 세안제의 시장규모 추이(2009~2014년도)
도표. 2013년도 진흙 세안제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도표. 2014년도 진흙 세안제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브랜드 메이커 출하 금액 기준~
표. 진흙 세안제의 시장 전망
표. 진흙 세안제의 유통 루트별 수요 전망


●스포츠 비즈니스 분석 2015년 12월기
스포츠슈즈 브랜드 점유율 동향 (61~65페이지)

1. 러닝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2. 축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3. 농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4. 테니스화 시장동향/채널 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5. 에어로빅 슈즈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데이터 파일 월차 데이터 파일 (66~76 페이지)
(1) 가계 소비지출의 동향(2016년 1월분) -총무성•가계 조사 보고
(2) 상업 판매금액의 동향(2016년 1월분) -경제산업성•상업판매 통계 속보
(3) 백화점과 체인 스토어의 품목별 매출액(2016년 1월분) -각 협회 조사
(4) 취업 인구의 동향(2016년 1월분) -총무성•노동력 조사(속보)
(5) 출생 수, 혼인 수의 동향(2015년 12월분) -후생노동성•인구 동태 통계 월보(개수)
(6) 소비자 물가의 동향(2015년 1월분) -총무성•소비자 물가지수
(7) 특정 서비스 산업의 동향(2015년 12월분) -경제산업성•특정 서비스 산업 동태 통계 속보
(8) 주요 의료품 전문점의 기존점포 매출액 추이 –각 사 공표 데이터
(9) SC매출액의 추이 -2015년 1월분- 일본SC협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