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5일 수요일

온라인결제, EC결제, 결제대행 - 2016년판 온라인 결제 서비스 프로바이더의 현상과 장래 예측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6년판 온라인 결제 서비스 프로바이더의 현상과 장래 예측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25400 / A4 257p / 2016.02.17



EC결제 시장은 EC시장의 확대와 함께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0년을 대비해, 옴니채널의 진전에 따른 오프라인 결제를 EC로 가속시키는 움직임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결제 서비스 제공자는 옴니채널에 대한 대응을 진행하고 있다.
또, 무경계EC는 현 시점에서 그다지 큰 규모가 아니나, 방일 외국인이 자국으로 돌아가서 온라인으로 재구매할 것을 기대하는 움직임이 시작되고 있다. 또한 상품수취 서비스의 다양화도 진행되고 있어, 자택이 아닌 편의점, 상업시설과 역 등에서 상품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늘고 있다. 향후에는 결제 서비스 다양화의 진전과 함께 수수료가 0%에 근접, CRM과 집객 지원과 같은 결제 이외의 서비스와 제휴된 비스니스 모델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조사 리포트는 온라인 결제 서비스 제동자의 대응을 빠짐없이 모두 파악함으로써, 온라인 결제 인프라가 앞으로 취해야 할 모습에 대해서 전망했다.


◆조사개요조사목적: 온라인 결제 서비스 제공자 및 관련 사업자에 대한 취재를 통해 온라인 결제의 실태를 파악함과 동시에, 향후 온라인 결제의
              장래성을 연구하는 것이 목적이다.
조사대상: 온라인 결제 서비스 제공자 및 관련 사업자 20사
조사범위: 결제대행업자, 페이먼트 서비스 제공자, 후불 결제 서비스, 모바일・캐리어빌링・어그리게이터, 기타(상품인도결제방식 등)
조사방법: 전문 연구원의 직접면담 취재를 중심으로 전화 취재, 현지 조사, 문헌조사 등을 병용
조사기간: 2015년 11월~2016년 2월


◆본 자료의 포인트• EC결제대행업자의 실태를 망라하여 게재
• FinTech계의 새로운 결제 서비스의 실태를 망라하여 게재
• 후불 결제 서비스의 동향에 대하여 치밀하게 조사


◆리서치 내용


조사 포인트


제Ⅰ장 총론


1. 시장 개황, 실태
  1.1. 시장 개황
  1.2. 시장규모
  1.3. EC시장의 동향
    1.3.1. 옴니채널의 진전
    1.3.2. 무경계EC의 진전
    1.3.3. 수취 서비스의 다양화
    1.3.4. Web접객의 동향
  1.4. 온라인 결제 서비스 프로바이더 시장
    1.4.1. 새로운 영역의 개척
    1.4.2. EC사이트 지원과 결제 서비스의 융합
    1.4.3. 대면 거래의 확대
  1.5. 온라인 결제에서 FinTech계 스타트업의 동향
  1.6. 후불 결제 서비스 시장
2. 장래 전망
  2.1. 시장 예측
  2.2. 전망
    2.2.1. 가맹점용 새로운 영역의 서비스
    2.2.2. 유저용 새로운 결제 서비스


제Ⅱ장 분야별 동향


1. EC시장
  1.1. EC시장의 개황, 동향
    1.1.1. 옴니채널의 진전
    1.1.2. 무경계EC의 진전
    1.1.3. 수취 서비스의 다양화
  1.2. EC시장규모 추이
  1.3. 인터넷 유저의 동향
    1.3.1. 연령 단계별 인터넷 이용률 추이(2012년~2014년)
    1.3.2. 인터넷 쇼핑 유저의 EC이용 빈도
    1.3.3. 정보통신기기별 인터넷 이용 상황
    1.3.4. 인터넷 이용 시 불안의 유무
    1.3.5. 인터넷 이용 시 불안의 내용
    1.3.6. 소셜미디어의 이용 상황(개인)
    1.3.7. 소셜미디어의 이용 상황(법인)
    1.3.8. 디지털 TV등 인터넷 접속 기능의 접속 상황(세대)
    1.3.9. 디지털 TV등 인터넷 접속 기능의 이용 상황(세대)
    1.3.10. 디지털 TV등 인터넷 접속 기능의 이용 목적(세대)
    1.3.11. 디지털 TV등 인터넷 접속 기능의 이용 의향(세대)
  1.4. EC의 결제 서비스별 시장규모와 점유율(2014년도)
  1.5. 결제 서비스별 동향
    1.5.1. 신용카드 결제
    1.5.2. 상품인도결제방식
    1.5.3. 편의점 결제
    1.5.4. 핸드폰 소액결제
    1.5.5. 선불 결제
  1.6 .대형 EC플랫폼의 동향
    1.6.1. 라쿠텐의 동향
    1.6.2. 야후의 동향
    1.6.3. Amazon의 동향
  1.7. Web 접객의 동향
    1.7.1. PLAID(KARTE)의 동향
    1.7.2. Socket(Flipdesk)의 동향
    1.7.3. Chamo(채팅 시스템 Chamo)의 동향
  1.8. 쇼핑 카드와 사이트 구축의 동향
    1.8.1. Lockon의 EC-CUBE의 동향
    1.8.2. 퓨처숍의 동향
  1.9. 시장 예측
    EC시장규모 예측(2015년도~2020년도)
2. EC결제 서비스 시장
  2.1. 시장 개황
    2.1.1. 시장동향
    2.1.2. 주요 참가 기업
  2.2. 온라인 결제 서비스 제공자의 유통 총액 추이
  2.3. 온라인 결제 서비스 제공자의 유통금액(EC)
  2.4. 주요 결제대행업자의 실적
    2.4.1. 취급 금액(유통 금액)
    2.4.2. 영업수익
    2.4.3. 결제 건수
    2.4.4. 가맹점 수
  2.5. 주요 결제대행업자의 동향과 전략
  2.6. 결제 서비스의 특징
    2.6.1. 주요 EC결제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결제 방식
    2.6.2. 결제 서비스 확충에 관한 대응
  2.7. 사업 강화를 향한 대적
    2.7.1. 영업 채널의 강화에 대한 대응
    2.7.2. EC의 중점 분야
    2.7.3. 대면 분야의 강화에 관한 대응
    2.7.4. 시스템 투자의 동향
    2.7.5. 해외 전개에 대한 대응
    2.7.6. 주요 결제대행업자의 서비스 동향
    2.7.7. 주요 결제대행업자의 시스템과 서비스의 대응 상황①
    2.7.8. 주요 결제대행업자의 시스템과 서비스의 대응 상황②
  2.8. 시장 예측
    2.8.1. 온라인 결제 서비스 제공자의 유통 총액 예측
    2.8.2. 유통액수(e커머스) 예측
3. 온라인에서 FinTech계 스타트업의 동향
  3.1. 온라인에서 새로운 결제 서비스의 개황
  3.2. 주요 신 결제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동향
    3.2.1. 메탑스가 제공하는 SPIKE의 개황, 대응 상황
    3.2.2. LINE Pay의 동향
    3.2.3. Stripe의 동향
    3.2.4. BASE가 제공하는 PAY.JP
    3.2.5. 모바일•캐리어빌링•어그리게이터 boku의 동향
    3.2.6. 후불 결제 서비스 Paidy의 동향
  3.3. 비트코인을 활용한 결제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동향
    3.3.1. bitFlyer의 개황, 대응 상황
    3.3.2. ResuPress 의 비트코인 관련 사업의 동향
  3.4. 블록체인을 활용한 금융 인프라의 구축 상황
    3.4.1. techbureau의 동향
  3.5. 장래 전망
    3.5.1. 시장 예측
4. 후불 결제 서비스 시장
  4.1. 후불 결제 서비스 시장 개황
  4.2. 참가 기업과 자본 제휴의 상황
    4.2.1. 참가 기업의 동향
    4.2.2. 독립 사업자는 자본제휴 실시를 바탕으로 확대
  4.3. 참가 기업의 특징, 차별화 요인, 주요 제휴대상 등의 상황
    4.3.1. 통신 사업자의 특징•강점
    4.3.2. 인터넷 사업자의 특징•강점
    4.3.3. 물류 사업자의 특징•강점
    4.3.4. 신용판매 사업자의 특징•강점
  4.4. 후불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제휴대상 상황
  4.5. 비즈니스 모델 비교
  4.6. 시장규모 추이(거래 금액: 2010년~2015년 전망)
  4.7. 사업 확대를 위한 대응
  4.8. 후불 결제 서비스 시장 예측


제Ⅲ장 관련 시장의 동향


1. EC사이트 구축/운영대행 시장의 동향
  1.1. EC사이트 구축/운영대행 시장규모
  1.2. 시장동향
  1.3. EC사이트 구축/운영대행 시장 예측과 전망
2. 신용카드 시장의 실태와 전망
  2.1. 신용카드를 둘러싼 환경
    2.1.1. 도쿄올림픽을 시작으로 대규모 이벤트 개최
    2.1.2. 방일 외국인의 증가
    2.1.3. IC화 추진
    2.1.4. EMV콘택트리스의 확대
    2.1.5.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금융 서비스(FinTech)의 대두
  2.2. 시장규모
    2.2.1. 쇼핑 취급금액 추이(발행인 기준)
    2.2.2. 쇼핑 취급금액 점유율(발행인 기준)
    2.2.3. 카드 발행회사의 실적 추이
    2.2.4. 라쿠텐 카드의 확대
  2.3. 시장 전망
    2.3.1. 쇼핑 취급금액 예측
    2.3.2. 모바일 결제 단말 솔루션 시장 예측


제Ⅳ장 개별 기업의 실태


1. 소프트뱅크•페이먼트•서비스
2. GMO페이먼트게이트웨이
3. econtext Asia Limited(베리트랜스/E콘텍스트)
4. 소니페이먼트서비스
5. 페이젠트
6. Zeus
7. 텔레콤크레디트
8. 유니버•페이캐스트
9. Cloud Payment
10. 르미즈
11. 넷프로테크션즈
12. 캐치볼
13. 야마토파이낸셜
14. 사가와파이낸셜
15. 익스체인지코퍼레이션(Paidy)
16. 메탑스(SPIKE)
17. BASE(PAY.JP)
18. Stripe
19. Boku Network Services, Inc
20. Kya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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