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코드 C57127100 / A4 253p / 2016. 03.10 /
입원·재택환자와 입소·재택고령자의 QOL을 중시하는 경향은 더욱 강해지고 있으며, 특히 식사의 질적 향상은 병원, 노인시설, 가정 모두에서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개호식품」 시장은 급속히 확대하고 있으며, "부드러운 음식" 과 "걸쭉한 조절식품" 등 신규진입이 활발한 제품이 시장을 견인하고 다양한 기능 추가와 맛의 개선을 강조하고 구색을 강화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참여기업의 멤버는 유제품, 조미료, 냉동 식품, 반찬 등의 식품분야 메이커, 의약품, 의료용품, 위생재료 등 의약·의료품분야 메이커 등 다양하다. 야노경제연구소는 재택에서 생활하는 개호인정 고령자를 대상으로 인터넷 소비자조사 [재택개호고령자의 개호식품 사용·조리실태와 제품평가]를 실시했다. 재택에서 생활하는 개호고령자가 식사에 신경을 쓰고 있는 것과 곤란한 점, 기성품의 개호식품의 사용상황과 제품평가, 식재료 구매장소와 상품평가, 조리담당자와 조리방법, 재택 배식서비스의 이용상황, 식사시의 불만과 불편함 등의 식사관련 항목을 중심으로 이환·통원 상황, 생활에 관한 불만과 요구, 건강과 음식관련 정보입수 방법과 상담자 등 생활관련 정보에 대해 조사하였다
◆ 조사 개요
조사방법 : 전국에 거주하는 현재, 재택(입원처나 시설이 아닌 자택 등)에서 개호를 받고 있는 고령자 동거 가족 1,007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소비자 조사를 실시
조사기간 : 2016 년 2 월 ~ 2016 년 3 월
◆본 자료의 포인트
• 재택개호고령자(65세 이상 개호 인정자) 1,007명을 대상으로 전국조사
• 개호정도별(6구분), 삼킴정도별(4구분), 연령별(3구분), 성별(2구분)에서 상세분석
• 병태, 식사지도, 건강유지·증진방안 부족한 영양소 파악, 고령자의 식사 니즈를 명확화
• 개호고령자의 식사 상황을 파악, 예방·개호식품 사업의 전략 입안에 활용
• 주식, 주반찬, 부반찬, 디저트, 간식, 음료별로 음식취향을 파악, 메뉴개발에 응용
• 재택 배식서비스의 이용 상황을 파악, 판매 제휴처 개척
• 식사의 불편함, 불만 파악, 제품 컨셉의 우선 순위 힌트
• 아침, 점심, 저녁식사, 간식별로 상세분석, 음식 기회별 니즈를 파악
• 구매상황을 상세분석, 누가 어디서 어떤 이유로 구입하는지, 판매제안에 활용
• 편의성 슈퍼, 구색의 약국, 배달의 생협, 채널전략에 활용
• 개호식품을 자주 구입하는 매장을 주력 채널로 설정, 영업자원을 최적화
• 제품 선택자과 구매 결정자를 구분함으로써 진정한 판매 타겟 선정
• 개호식품 구입 이유를 파악, 제품컨셉 설정 힌트로 활용
• 개호식품 이용상황(빈도, 제품, 금액)을 파악, 배치와 용량, 가격설정의 힌트로 활용
• 개호식품 주문방법, 수취방법, 지불방법을 파악, 판매방법 개선에 활용
• 구입시의 문제점과 불만사항을 파악, 개호식품 사업의 과제를 명확화
• 조리방법과 조리시간을 파악, 개호식품의 가공 수준, 가공방법, 포장의 개발 힌트로 활용
• 개호식품 제품정보 루트 파악, PR방법, 사용기준, 정보전략에 활용
• 개호식품 제품평가(맛, 삼킴수준, 가격, 패키지)를 파악, 신상품을 개발
• 이용자의 개호식품 메이커의 요망은 사업확장의 중요한 힌트
• 개호식품에서 곤란한 점, 전문가에게 상담하고 싶은 것을 파악, 제품개선 포인트로 활용
• 개호식품의 이용은 향후 증가, 그 이유를 파악함으로 수준별 판매대책을 수립
• 간병인(간병하는 사람)을 분석 (연령별, 성별), 쇼핑과 요리에 어떤 번거로움이 있는지 조사
• 개호식품 사업의 마케팅 전략 입안, 실행 힌트가 있다.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제Ⅰ장 총괄편
1. 재택간호 고령자의 프로파일
1) 개호정도별 개황분석
2) 삼킴정도별 개황분석
3) 연령별 현황분석
4) 성별(남녀별)의 개황분석
2. 재택간호 고령자의 건강상태
3. 재택간호 고령자의 식사상황
4. 재택간호 고령자의 쇼핑상황
5. 재택간호 고령자의 조리상황
제Ⅱ장 앙케이트 분석편
회답자의 성별, 연령별
피개호자의 회답수
1. 개호식품 사용자(피개호자)에 대해서
1) 관계
2) 연령
3) 개호정도(요지원 1~요개호 5)
4) 사용 기성품의 개호식품
5) 사용 농후 유동식
6) 개호식품 사용자의 삼킴 레벨 구분
7) 식사의 조리자
2. 개호식품 사용자 병태
3. 식사 지도에 대해
1) 개호식품 사용자의 식사 지도의 유무
2) 개호식품 사용자의 식사 지도 내용
4. 개호식품 사용자에 대해, 평소, 건강의 유지와 증진을 위해서 노력하는 것
5. 개호식품 사용자에 대해, 평소, 식사 시 배려하고 있는 것
6. 사용자가, 평소 부족하기 쉬운 영양(영양소, 영양가 등 )
7. 개호식품의 이용빈도
8. 잘 먹는 개호식품(기성품, 가정 내 조리)에 대해
1) 주식
(1) 개호식품 사용자가, 주식(아침식사)으로 잘 먹는 식품(기성품, 가정내 조리)
(2) 개호식품 사용자가, 주식(점심식사)으로 잘 먹는 식품(기성품, 가정내 조리)
(3) 개호식품 사용자가, 주식(저녁식사)으로 잘 먹는 식품(기성품, 가정내 조리)
2) 주반찬(아침식사, 점심식사, 저녁식사)
(1) 개호식품 사용자가, 주반찬(아침식사)로 잘 먹는 식품(기성품, 가정내 조리)
(2) 개호식품 사용자가, 주반찬(점심식사)로 잘 먹는 식품(기성품, 가정내 조리)
(3) 개호식품 사용자가, 주반찬(저녁식사)로 잘 먹는 식품(기성품, 가정내 조리)
3) 부반찬
(1) 개호식품 사용자가, 부반찬(아침식사)로 잘 먹는 식품(기성품, 가정내 조리)
(2) 개호식품 사용자가, 부반찬(점심식사)로 잘 먹는 식품(기성품, 가정내 조리)
(3) 개호식품 사용자가, 부반찬(저녁식사)로 잘 먹는 식품(기성품, 가정내 조리)
4) 간식
(1) 개호식품 사용자가, 잘 먹는 디저트(기성품, 가정내 조리)
(2) 개호식품 사용자가, 잘 먹는 간식(기성품, 가정내 조리)
5) 개호식품 사용자가, 잘 마시는 음료(기성품, 가정내 조리)
6) 현재 이용하고 있는 재택배식 서비스
7) 개호식품 사용자가, 식사를 할 때에 불편을 느끼는 것, 불만으로 생각하는 것
9. 개호 식품의 구입에 대해
1) 구입장소
2) 구입이유
(1) 슈퍼
(2) 생협
(3) 편의점
(4) 약국
(5) 통신판매(인터넷 포함)
(6) 병원·시설
(7) 기타
3) 구입자
(1) 선택 결정자(제품 선택자)
(2) 구입자(구입 결정자)
4) 구입 시 중시하는 점
5) 구입빈도
6) 구입금액
7) 개호식품의 주문·수취·지불 방법에 대해
(1) 주문 방법
(2) 수취 방법
(3) 지불 방법
8) 구입시 문제점과 불만점
10. 개호식품의 조리에 대해
1) 개호식품의 조리 방법
(1) 아침식사
(2) 점심식사
(3) 저녁식사
(4) 간식
2) 개호식품의 대략 조리시간
3) 개호식품을 조리할 때, 참고로 하는 정보원
4) 개호식품을 조리할 때의 문제점과 불만점
11. 개호식품의 제품정보에 대해
1) 개호식품을 알게 된 계기
2) 개호식품을 사용하기 시작한 계기
3) 삼킴·저작의 참고기준
4) 스마일 케어식(새로운 개호식품)의 인지 상황
5) 개호식품의 정보 입수 처
12. 개호식품의 평가에 대해
1) 맛과 식감
2) 삼킴과 저작
3) 가격과 제품 패키지
13. 개호식품과 개호 식품메이커의 요망
14. 개호식품으로 곤란한 점, 전문가에게 상담하고 싶은 것
1) 기성품
2) 가정내 조리품
15. 개호식품의 향후 사용전망에 대해
1) 사용 증감
2) 증감 이유
3) 구체적인 계속 이유
제Ⅲ장 개호 식품의 시장 분석
1. 개호식품의 시장 정의와 개황
2. 고령자를 둘러싼 환경
3. 국가 시책과 개호식품 제도의 향후
4. 개호식품의 제품 트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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