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5일 수요일

일본조명시장, 일본에너지절약, 일본조명 - 2016 년판 조명시장 전망과 사업 전략/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6 년판 조명시장 전망과 사업 전략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24300 / A4 444p / 2016. 02.29



동일본대지진 이후 에너지절약 수요증가를 배경으로 급속히 보급된 LED조명이 견인역이 되어 호조세인 조명시장. 한편, LED조명의 상품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조명 메이커 각 사는 고부가가치화에 의한 차별화를 지향. "조명제어" 의 고부가가치화를 비롯해 생존을 위한 각 사의 사업전략을 철저히 분석하였다.


◆ 조사 개요


조사목적 : 조명시장의 유력 참여사업자 주요 채널인 전기설비자재 도매사업자, 관련업계·단체에 조사·분석, 통계자료 등의 분석을 통해 동시장의 현상과 참여 사업자의 사업전략을 파악하고 향후 업계를 전망한다.
조사대상 : 조명관련 메이커, 유기EL 관련 메이커, 전기설비자재 도매사업자, 업계단체/협회.
조사방법 : 면접 청취조사 일부 서면 및 전화조사. 전화설문조사. 각종 통계 등의 수집·분석조사.
조사기간 : 2015년 12월~2016년 2월


◆본 자료의 포인트

• 동일본대지진 이후 LED조명의 보급 확대로 더욱 성장한 조명시장이지만 성장의 둔화경향이 현저하다.
• 차세대 조명으로 자리 매김된 유기EL조명을 포함한 유력 참가 메이커 각 사의 현재의 사업실태 및 향후 방향성, 조명제어 솔루션에 대한 대응, 시장의 가장 중요한 채널인 전기설비자재 도매업자의 조명 판매상황 등 전체 조명시장을 철저하게 분석, 해명.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조명시장을 둘러싼 환경
  ~에너지절약 규제의 강화, 도쿄올림픽을 향한 특수 수요 등
     플러스로 작용하는 요인도 존재하지만 그 이후는···~
조명시장의 시장동향
  ~조명시장의 성장은 둔화 경향이 현저하지만
    기존 광원에서 LED의 전환은 확실히 진전∼
조명 메이커 각 사의 동향
  ~각 사의 잇따른 상품투입 결과, 가격경쟁 격화.
    타사와의 차별화로 각 사가 주력 하는 것이 “제어”에 의한 고부가가치화~
조명시장의 전망과 과제
  ~도쿄올림픽이 개최되는 2020년까지는 견조 추이 전망
    2020년 이후는 불투명한 상황이지만 조명의 고부가가치화에 활로를∼


<총론 도표>

도표① 조명시장을 둘러싼 환경(긍정적인 요인·부정적인 요인)
도표② 조명 총시장(일반조명 용도)의 시장규모 추이(금액 기준)
도표③ 조명 총시장(일반조명 용도)의 시장규모 예측(금액 기준)


제1장 조명시장을 둘러싼 환경


1.법·제도 환경의 동향
  1) 에너지절약법 개정
  2) 전기용품 안전법
2.경제적 환경의 동향
  1) 민간주택 투자·설비투자 동향
  2) 조명 관련 가계소비 동향
3.용도별 건축물의 신축·리뉴얼 동향
  1) 주택 시장동향
  2) 오피스빌딩 시장동향
  3) 점포·상업시설 시장동향
  4) 호텔 시장동향
  5) 공장·창고 시장동향
  6) 학교·병원 시장동향
  7) 도로·경관 시장동향


<제1장 도표>

도표1-1-1-1 「파리협정」의 주요 내용
도표1-1-1-2 선두주자 기준의 형광등 기구의 판단 기준(2008년 개정)
도표1-1-1-3 선두주자 기준의 전구형 형광램프의 판단 기준(2009년 개정)
도표1-1-1-4 선두주자 기준의 전구형 LED램프 판단 기준(2013년 개정)
도표1-1-1-5 건축물의 규모별 에너지절약 기준 적합률(2013년도)
도표1-1-1-6 에너지절약 기준 단계적 적합 의무화 스케줄
도표1-1-1-7 에너지절약 기준 개정(2013년)의 개요
도표1-1-1-8 건축물 에너지소비 성능의 향상 관련 법률 개요
도표1-1-1-9 가정 부문의 용도별 에너지 소비 추이
도표1-1-1-10 업무 부문의 용도별 에너지 소비 추이
도표1-1-2-1 전기용품안전법의 LED램프의 기술 기준
도표1-1-2-2 전기용품안전법의 LED전등 기구의 기술 기준
도표1-1-2-3 일본조명공업회의 전기용품안전법 기술 기준에 적합 가부 판단
도표1-2-1-1 GDP 성장률 추이
도표1-2-1-2 GDP 민간주택 투자의 성장률 추이
도표1-2-1-3 GDP 민간설비투자의 성장률 추이
도표1-2-2-1 조명 관련 1세대 당 연간 소비지출 추이
도표1-2-2-2 소득 5분위 계급별 조명기구의 지출 추이
도표1-2-2-3 소득 5분위 계급별 전구·형광 램프의 지출 추이
도표1-3-1-1 이용 관계별 신설주택 착공 가구수 추이
도표1-3-1-2 신축·증개축 가구수 추이(주택 전체)
도표1-3-1-3 신축·증개축 가구수 추이(자기집)
도표1-3-1-4 신축·증개축 가구수 추이(셋집)
도표1-3-1-5 신축·증개축 가구수 추이(분양주택)
도표1-3-2 오피스빌딩 신축·증개축별 착공 동수·연면적 추이
도표1-3-3 점포·상업 시설의 신축·증개축별 착공 동수 연면적의 추이
도표1-3-4 호텔의 시장규모 추이
도표1-3-5-1 공장·작업장의 신축·증개축별 착공 동수·연면적 추이
도표1-3-5-2 창고의 신축·증개축별 착공 동수·연면적 추이
도표1-3-6-1 학교의 신축·증개축별 착공 동수·연면적 추이
도표1-3-6-2 병원의 신축·증개축별 착공 동수·연면적 추이
도표1-3-7 국토교통성 도로·경관 관련 당초 예산 배분 추이


제2장 조명시장의 실태


1.조명시장의 개황
  1) 조명시장의 개황
  2) 조명시장의 시장 구조
2.최근 주목 동향
  1) 조명제어솔루션의 대응 및 사례
    NTT 퍼실리티즈
    오카무라제작소
    오바야시구미
    다이세이건설
    도다건설
  2) 조명 메이커 각 사의 해외전개 상황
3.조명시장의 시장규모 동향
  1) 일본국내 조명 총시장의 시장동향
    ①일본국내 조명 총시장의 시장규모 추이
    ②일본국내 조명 총시장의 메이커별 점유율
    ③일본국내 조명 총시장의 광원별 점유율
    ④일본국내 조명기구 시장의 건물 용도별 점유율
    ⑤일본국내 조명 총시장의 판매 채널별 점유율
  2) 조명기구 시장의 시장동향
    ①조명기구 시장의 시장규모 동향
    ②조명기구의 일본국내 생산 동향
    ③조명기구의 수출 동향
    ④조명기구의 수입 동향
    ⑤조명기구 시장의 메이커별 점유율
    ⑥조명기구 시장의 광원별 점유율
  3) 램프시장의 시장동향
    ①램프시장의 시장규모 동향
    ②기존 광원 램프의 일본국내 생산 동향
    ③기존 광원램프의 수출 동향
    ④기존 광원램프의 수입 동향
    ⑤램프 시장의 메이커별 점유율
    ⑥램프 시장의 광원별 점유율
4.조명시장의 장래 예측


<제2장 도표>


도표2-1-2-1 조명시장의 용도별 구분
도표2-1-2-2 조명의 일반적인 유통구조
도표2-1-2-3 LED 조명의 주요 유통구조
도표2-2-1-1 조명 메이커 각 사의 제어·제어솔루션의 대응 상황
도표2-2-1-2 NTT 퍼실리티즈 「FIT LC」의 시스템 개요
도표2-2-1-3 NTT 퍼실리티즈 「FIT LC」의 사양
도표2-2-1-4 오카무라제작소 「다음·오피스라이팅시스템」
도표2-2-1-5 「다음·오피스라이팅시스템」에 의한 워커심리 작용
도표2-2-1-6 오바야시구미의 광환경 제어시스템의 시스템 개요
도표2-2-2-1 조명 메이커 각 사의 지역별 해외 전개상황
도표2-2-2-2 조명 메이커 각 사의 해외 사업전개
도표2-3-1-1 조명 총시장(일반조명용도)의 시장규모 추이(금액 기준)
도표2-3-1-2-1 조명 총시장의 시장규모의 메이커별 점유율(2014년)
도표2-3-1-2-2 LED조명시장(조명기구+램프)의 메이커별 점유율(2014년)
도표2-3-1-3 조명 총시장의 시장규모의 광원별 점유율(2014년)
도표2-3-1-4-1 조명기구 시장의 건물 용도별 시장점유율(2014년)
도표2-3-1-4-2 건물용도별 조명기구 시장규모의 메이커별 점유율(주택)
도표2-3-1-4-3 건물용도별 조명기구 시장규모의 메이커별 점유율(오피스)
도표2-3-1-4-4 건물용도별 조명기구 시장규모의 메이커별 점유율(상업시설·점포)
도표2-3-1-4-5 건물용도별 조명기구 시장규모의 메이커별 점유율(공장·창고, 학교·병원)
도표2-3-1-4-6 건물용도별 조명기구 시장규모의 메이커별 점유율(옥외용)
도표2-3-1-5 조명 총시장의 판매 채널별 점유율(2014년)
도표2-3-2-1-1 조명기구의 일본국내 시장규모 추이(금액 기준)
도표2-3-2-1-2 조명기구의 광원별 일본국내 시장규모 추이(금액 기준)
도표2-3-2-2-1 LED 조명기구의 일본국내 생산규모 추이(금액 기준)
도표2-3-2-2-2 기존 광원 조명기구의 일본국내 생산규모 추이(금액 기준)
도표2-3-2-2-3 기존 광원 조명기구의 일본국내 생산규모 추이(수량 기준)
도표2-3-2-2-4 기존 광원 조명기구의 품목별 일본국내 생산규모의 추이(금액 기준)
도표2-3-2-2-5 기존 광원 조명기구의 품목별 일본국내 생산규모(지수)의 추이(금액 기준)
도표2-3-2-2-6 기존 광원 조명기구의 품목별 일본국내 생산규모 추이(수량 기준)
도표2-3-2-2-7 기존 광원 조명기구의 품목별 일본국내 생산규모(지수)의 추이(수량 기준)
도표2-3-2-2-8 기존 광원 조명기구의 품목별 일본국내 생산제품의 평균가격의 추이
도표2-3-2-2-9 기존 광원 조명기구의 품목별 일본국내 생산시장의 평균가격 지수의 추이
도표2-3-2-2-10 기존 광원 조명기구의 일본국내 출하 통계(2007년)
도표2-3-2-2-11 기존 광원 조명기구의 일본국내 출하 통계(2008년)
도표2-3-2-2-12 기존 광원 조명기구의 일본국내 출하 통계(2009년)
도표2-3-2-2-13 기존 광원 조명기구의 일본국내 출하 통계(2010년)
도표2-3-2-2-14 기존 광원 조명기구의 일본국내 출하 통계(2011년)
도표2-3-2-2-15 기존 광원 조명기구의 일본국내 출하 통계(2012년)
도표2-3-2-2-16 기존 광원 조명기구의 일본국내 출하 통계(2013년)
도표2-3-2-2-17 조명기구의 일본국내 출하 통계(2014년)
도표2-3-2-3-1 조명기구의 수출규모 추이(금액 기준)
도표2-3-2-3-2 조명기구의 품목별 수출규모 추이(금액 기준)
도표2-3-2-3-3 조명기구의 품목별 수출규모 지수 추이(금액 기준)
도표2-3-2-3-4 조명기구의 품목별 수출규모 추이(수량 기준)
도표2-3-2-3-5 조명기구의 품목별 수출규모 지수의 추이(수량 기준)
도표2-3-2-3-6 조명기구의 품목별 평균수출 단가 추이
도표2-3-2-3-7 조명기구의 품목별 평균수출 단가 지수 추이
도표2-3-2-3-8 수출국별 조명기구의 수출규모 구성비(금액 기준)
도표2-3-2-3-9 수출국별 조명기구의 수출규모 구성비(수량 기준)
도표2-3-2-3-10 수출품목별 조명기구의 수출규모 구성비(금액 기준)
도표2-3-2-3-11 수출품목별 조명기구의 수출규모 구성비(수량 기준)
도표2-3-2-4-1 조명기구의 수입규모 추이(금액 기준)
도표2-3-2-4-2 조명기구의 품목별 수입규모의 추이(금액 기준)
도표2-3-2-4-3 조명기구의 품목별 수입규모 지수의 추이(금액 기준)
도표2-3-2-4-4 조명기구의 품목별 수입규모 추이(수량 기준)
도표2-3-2-4-5 조명기구의 품목별 수입규모 지수 추이(수량 기준)
도표2-3-2-4-6 조명기구의 품목별 평균수입 단가 추이
도표2-3-2-4-7 조명기구의 품목별 평균수입 단가 지수 추이
도표2-3-2-4-8 수입국별 조명기구의 수입규모 구성비(금액 기준)
도표2-3-2-4-9 수입국별 조명기구의 수입규모 구성비(수량 기준)
도표2-3-2-4-10 수입품목별 조명기구의 수입규모 구성비(금액 기준)
도표2-3-2-4-11 수입품목별 조명기구의 수입규모 구성비(수량 기준)
도표2-3-2-5-1 조명기구 시장규모의 메이커별 점유율(2014년)
도표2-3-2-5-2 LED 조명기구 시장규모의 메이커별 점유율(2014년)
도표2-3-2-6-1 조명기구 시장 시장규모의 광원별 점유율(2014년)
도표2-3-2-6-2 백열등 조명기구 시장규모의 메이커별 점유율(2014년)
도표2-3-2-6-3 형광등 조명기구 시장규모의 메이커별 점유율(2014년)
도표2-3-2-6-4 HID 조명기구 시장규모의 메이커별 점유율(2014년)
도표2-3-3-1-1 램프의 광원별 일본국내 시장규모 추이(금액 기준)
도표2-3-3-1-2 기존 광원 램프의 일본국내 시장규모 추이(금액 기준)
도표2-3-3-2-1 기존 광원 램프의 일본국내 생산규모 추이(금액 기준)
도표2-3-3-2-2 기존 광원 램프의 일본국내 생산규모 추이(수량 기준)
도표2-3-3-2-3 기존 광원 램프의 품목별 일본국내 생산규모 추이(금액 기준)
도표2-3-3-2-4 기존 광원 램프의 품목별 일본국내 생산규모(지수) 추이(금액 기준)
도표2-3-3-2-5 기존 광원 램프의 품목별 일본국내 생산규모 추이(수량 기준)
도표2-3-3-2-6 기존 광원 램프의 품목별 일본국내 생산규모(지수) 추이(수량 기준)
도표2-3-3-2-7 기존 광원 램프의 품목별 일본국내 생산제품의 평균가격 추이
도표2-3-3-2-8 기존 광원 램프의 품목별 일본국내 생산제품의 평균가격 지수 추이
도표2-3-3-2-9 기존 광원 램프의 일본국내 출하 통계(2007년)
도표2-3-3-2-10 기존 광원 램프의 일본국내 출하 통계(2008년)
도표2-3-3-2-11 기존 광원 램프의 일본국내 출하 통계(2009년)
도표2-3-3-2-12 기존 광원 램프의 일본국내 출하 통계(2010년)
도표2-3-3-2-13 기존 광원 램프의 일본국내 출하 통계(2011년)
도표2-3-3-2-14 램프의 일본국내 출하 통계(2012년)
도표2-3-3-2-15 램프의 일본국내 출하 통계(2013년)
도표2-3-3-2-16 램프의 일본국내 출하 통계(2014년)
도표2-3-3-3-1 기존 광원 램프의 수출규모 추이(금액 기준)
도표2-3-3-3-2 기존 광원 램프의 품목별 수출규모 추이(금액 기준)
도표2-3-3-3-3 기존 광원 램프의 품목별 수출규모 지수 추이(금액 기준)
도표2-3-3-3-4 기존 광원 램프의 품목별 수출규모 추이(수량 기준)
도표2-3-3-3-5 기존 광원 램프의 품목별 수출규모 지수 추이(수량 기준)
도표2-3-3-3-6 기존 광원 램프의 품목별 평균수출 단가 추이
도표2-3-3-3-7 기존 광원 램프의 품목별 평균수출 단가 지수 추이
도표2-3-3-3-8 수출품목별 기존 광원 램프의 수출규모 구성비(금액 기준)
도표2-3-3-3-9 수출품목별 기존 광원 램프의 수출규모 구성비(수량 기준)
도표2-3-3-3-10 수출국별 기존 광원 램프의 수출규모 구성비(금액 기준)
도표2-3-3-3-11 수출국별 기존 광원 램프의 수출규모 구성비(수량 기준)
도표2-3-3-4-1 기존 광원 램프의 수입규모 추이(금액 기준)
도표2-3-3-4-2 기존 광원 램프의 품목별 수입규모 추이(금액 기준)
도표2-3-3-4-3 기존 광원 램프의 품목별 수입규모 지수의 추이(금액 기준)
도표2-3-3-4-4 기존 광원 램프의 품목별 수입규모 추이(수량 기준)
도표2-3-3-4-5 기존 광원 램프의 품목별 수입규모 지수 추이(수량 기준)
도표2-3-3-4-6 기존 광원 램프의 품목별 평균 수입단가 추이
도표2-3-3-4-7 기존 광원 램프의 품목별 평균 수입단가 지수 추이
도표2-3-3-4-8 수입품목별 기존 광원 램프의 수입규모 구성비(금액 기준)
도표2-3-3-4-9 수입품목별 기존 광원 램프의 수입규모 구성비(수량 기준)
도표2-3-3-4-10 수입국별 기존 광원 램프의 수입규모 구성비(금액 기준)
도표2-3-3-4-11 수입국별 기존 광원 램프의 수입규모 구성비(수량 기준)
도표2-3-3-5-1 램프의 시장규모 메이커별 점유율
도표2-3-3-5-2 LED램프의 시장규모 메이커별 점유율
도표2-3-3-6 램프 시장의 시장규모 광원별 점유율(2014년)
도표2-4-1 조명 메이커 각 사의 조명시장 향후의 전망
도표2-4-2 일본국내 조명 총시장의 시장규모 장래예측(금액 기준)


제3장 유기EL조명시장의 현상 및 장래 전망

1. 유기EL조명의 개발 동향
  1) 유기EL조명의 연구·개발 동향
  2) 유기EL조명의 실용화 과제·문제점
  3) 유기EL조명의 향후 전망
2. 유기EL조명 관련 기업 동향
주식회사 가네카
  ~업계 최고수준의 수명 50,000시간에 실용화를 향한 제안을 가속~
고니카미놀타 주식회사
  ~양산화를 실현하기 위해 “Killer Apps”의 개발을 목표로 한다∼
스미토모화학 주식회사
  ~신규 수요임에도 기존 광원의 대체도 목표로 한다∼
미쓰비시화학 주식회사
  ~광원의 특성과 소재의 특성을 살린 수요분야의 탐색에 주력~
Lumiotec 주식회사
  ~건재와의 일체화·유닛화에 성시공화·단기간화를 추진~


<제3장 도표>

도표3-1-1 조명 메이커의 유기EL조명 연구·개발의 대응 상황
도표3-1-3 유기EL조명의 일본국내 시장규모 추계·예측


제4장 조명시장 유력 참여 기업의 사업 전략


1. 최근 판매 동향
2. 상품전략
3. 영업·판매채널 전략
4. 조명사업의 과제
5. 향후 주력분야·방향성


<제4장 도표>

도표4-1-1 유력 조명 메이커 각 사의 2014년도·2015년도(예상)의 조명 관련 판매 실적
도표4-1-2 조명 메이커 각 사의 최근의 판매 동향
도표4-2 조명 메이커 각 사의 최근의 상품 동향
도표4-3 조명 메이커 각 사의 영업·판매 활동
도표4-4 조명 메이커 각 사의 조명 사업의 과제
도표4-5 조명 메이커 각 사의 향후의 주력 분야·방향성


제5장 유력 조명 메이커의 사업 실태


아이리스오야마 주식회사
  ~BtoB 수요의 새로운 획득을 목표로 제어솔루션을 강화~
이와사키전기 주식회사
  ~도쿄올림픽, 럭비 월드컵을 향한 스포츠시설 수요에 큰 기대~
NEC라이팅 주식회사
  ~시설 전용  조명사업에 한층 더 강화에∼
주식회사 엔도조명
  ~Ansell의 자회사화를 시작으로 해외시장 비약을 도모∼
오데릭 주식회사
  ~점포·상업시설 분야 강화를 위한 제품 라인업 확충·제안력 강화가 당면과제~
고이즈미조명 주식회사
  ~점포·시설전용 강화로 개발거점·제조거점의 충실을 도모한다∼
세이와전기 주식회사
  ~방폭조명 이외 분야의 확충도 도모한다∼
다이코전기 주식회사
  ~공간제안능력”에 가세해 “빛의 질” “제어”로 부가가치의 창출을 목표로 한다∼
DN라이팅 주식회사
  ~동일 점포 내에 동사 제품을 늘리기 위해 라인업 강화를 도모한다∼
파나소닉 주식회사
  ~조명제어솔루션, 빛의 제어에 고부가가치화를 도모한다∼
미쓰비시전기조명 주식회사
  ~기획영업에 주력함으로 안건획득 확대를 도모한다∼
주식회사 리코
  ~환경솔루션으로써 전체적으로 기업에 제안할 수 있는 조명사업을 목표로 한다∼


제6장 전설자재 도매업자의 조명 판매 동향


1. 조사개요
2. 조명 관련 품목별 판매 동향
  1) 품목별 판매 구성비
  2) 품목별 판매 동향
3. 조명 관련 품목별 취급 메이커의 상황
4. 조명 관련 판매제품의 변화
5. 조명 관련 용도별·판매채널별 판매 구성비
  1) 용도별 판매 구성비
  2) 판매 채널별 판매 구성비
6. 판매처에 관한 향후 의향
7. 향후 주력 시책
8. 향후 기대되는 용도·판매채널
  1) 향후 기대되는 용도
  2) 향후 기대되는 판매채널
9. 앙케트 조사표


<제6장 도표>

도표6-2-1 조명 관련 판매액의 품목별 구성비
도표6-2-2-1 조명 관련 판매의 전전기부터 전기까지의 변동
도표6-2-2-2 조명 관련 판매의 전기부터 금기(전망)까지의 변동
도표6-3-1 전설자재 도매업자의 LED 조명기구 메이커별 취급 상황
도표6-3-2 전설자재 도매업자의 LED램프(전구형) 메이커별 취급 상황
도표6-3-3 전설자재 도매업자의 LED램프(곧 관형) 메이커별 취급 상황
도표6-4 조명 관련 판매제품 변화(발췌)
도표6-5-1 전설자재 도매업자의 조명 용도별 판매 구성비
도표6-5-2 전설자재 도매업자의 조명 판매채널별 판매 구성비
도표6-6 판매처 관련 향후 의향
도표6-7 향후 주력 시책
도표6-8-1-1 향후 기대되는 용도
도표6-8-1-2 향후 기대되는 용도의 선정 이유
도표6-8-2-1 향후 기대되는 판매채널
도표6-8-2-2 향후 기대되는 판매채널의 선정 이유

●앙케트 회답 일람
시미즈권업㈜, (주)홋카이도사사키상사, ㈜오야마, 도와전재(주) 외 96 사 
※ 상세 메이커는 당사 고객센터(T. 02-735-2280)로 문의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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