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코드 C57122100 / A4 394p / 2016. 03.04
최근 애완동물이 가족의 일원으로 인식되는 가운데, 애완동물을 키우는 주인의 니즈는 변화하여 다양화되고 있다. 본 조사 리포트는 참가 기업에 대한 취재를 바탕으로 애완동물 시장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 및 애완동물 업계의 동향에 대해서 분석, 장래를 전망했다.
◆조사개요
조사대상: 애완동물용 사료(애완동물용 간식 포함) 메이커, 애완동물 용품 메이커, 도매업자, 소매업자 등이 조사대상이다.
또, 관련단체에 대한 조사도 함께 실시했다.
조사방법: 직접 면접취재 및 전화취재
조사기간: 2015년 10월~2016년 2월
◆본 자료의 포인트• 애완동물용 사료 시장은 메이커 각 사의 프리미엄 사료, 소형견・초소형견용 사료, 상황별・품종별・증상별 등 라인업 확충이 진행되어, 애
완동물을 키우는 주인들이 브랜드를 선별하고 있다. 또, 애완동물 용품 시장은 애완동물용 기저귀가 개호용도 외에 매너 용품으로서도 수
요를 높이고 있으며, 이 중 실내사육 시의 쾌적함을 추구하는 "향 첨가" 기능이 부여된 상품의 판매가 좋다. 이러한 니즈에 대응하고자 참
가 각 사의 상품전략을 철저히 연구함과 동시에 각종 제품 시장의 현상을 분석, 장래를 전망했다.
• 애완동물을 인간과 같은 수준으로 돌보는 주인이 늘고 있어 애완동물 미용・숍, 애완동물 의료, 애완동물 보험, 애완동물 장래・묘지 등 애
완동물 관련 서비스의 수요가 상승하고 있다. 주요 애완동물 관련 서비스의 현상을 분석하고 향후의 시장성을 전망했다.
• 애완동물 관련 사업을 전개하는 주요 메이커, 도매, 소매 등 약 30사를 대상으로 직접 면접취재, 각 사의 상품 전략, 프로모션 전략 등의
상세 정보를 개별 게재
◆리서치 내용
제Ⅰ장 애완동물 비즈니스 시장의 동향
1. 애완동물 비즈니스 시장의 동향
(1) 애완동물 관련 총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최종 판매금액 기준)
~2014년도는 1.5% 증가한 1조 4,502억엔으로 확대를 유지~
(2) 분야별 시장 개황
~사료는 재확대, 용품, 주변 산업은 성장을 유지~
①애완동물용 사료 시장
②애완동물 용품 시장
③생체•서비스 산업
(3) 애완동물용 사료•용품 메이커 순위
(4) 동물애호관리법 개정 포인트
2. 생체 시장
(1) 개와 고양이 사육 수의 추이
(2) 유통 개황
(3) 견 품종, 견적 등록인원 수
3. 애완동물 시장의 향후 전망
(1) 애완동물 업계 주위의 환경과 애완동물 시장에 대한 영향
(2) 일본의 인구 동태•세대 수 추이
(3) 애완동물 시장의 장래 전망
제Ⅱ장 상품 카테고리별 시장동향
1. 애완동물용 사료 시장
(1) 애완동물용 사료 시장 개황
①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고양이용 사료 및 프리미엄 사료의 수요증가로 시장이 확대~
②메이커 점유율과 매출액 순위
~상위 기업이 점유율을 확대하는 한편, 중견 메이커는 고전~
【애완동물용 사료 기업별 점유율(전체) 2013년도/2014년도】
【애완동물용 사료 전체 매출액 순위】
【개・강아지용 사료 전체 매출액 순위】
【고양이용 사료 전체 매출액 순위】
③상품 동향
~건강을 내세운 상품이 호조를 유지, 메이커에 의한 새로운 카테고리 창출도 시도∼
④향후의 시장 전망
~가치를 내세우는 상품과 가격을 중시한 상품의 양극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새로운 발상의 상품 차별화가 중요해져∼
(2) 카테고리별 시장동향과 메이커 점유율
①개・강아지용 사료
~건강 배려형 상품이 견조하게 추이,
상품가치를 소비자에게 얼마나 전할 수 있는가가 열쇠∼
ⅰ.타입별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ⅱ.타입별 메이커 점유율
a.개・강아지용 사료 전체
b.개・강아지용 건식 사료
c.개・강아지용 습식 사료
d.개・강아지용 간식
②고양이용 사료
~애완동물 관련 기업에 대한 기대 상승으로
고양이 관련 매장의 확대, 신상품 투입이 계속∼
ⅰ.타입별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ⅱ.타입별 메이커 점유율
a.고양이용 사료 전체
b.고양이용 건식 사료
c.고양이용 습식 사료
③프리미엄 사료
【프리미엄 사료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④특별 치료식
【특별 치료식 기업별 점유율 2013년도/2014년도】
2. 애완동물 용품 시장
(1) 애완동물 용품 시장 개황
①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배변케어 상품의 견조한 수요 유지로 동 시장은 미증의 추이를 보이고 있으나,
키우는 애완동물 수의 감소가 불안의 원인∼
②업계 동향과 매출액 순위
~배변케어 용품에 강한 기업이 호조로 추이~
【애완동물 용품 메이커 주요기업 용품 매출 순위(메이커 출하 기준)】
③상품 동향
~애완동물용 기저귀와 대변 처리 팩 등 매너 케어용품의 수요 확대가 보다 선명∼
④향후의 시장 전망
~매너•에티켓 케어와 사육 상의 과제 해결을 위한 상품 제안이 시장 신장의 열쇠~
(2) 카테고리별 시장동향
①고양이 모래
~일본 NB회귀에 따른 대기업의 매출 확대가 시장의 신장률 확대에 기여~
ⅰ.시장 개황【고양이 모래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ⅱ.메이커 동향【고양이 모래 기업별 점유율(2013년도/2014년도)】
ⅲ.향후의 시장 전망
②개・강아지용 배변시트
~고부가가치 상품과 저가격 상품의 양극화 진행에 따라, 중간 가격대 상품이 고전∼
ⅰ.시장 개황【개・강아지용 배변시트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ⅱ.메이커 동향【개・강아지용 배변시트 기업별 점유율(2013년도/2014년도)】
ⅲ.향후의 시장 전망
③소취제•탈취제
~용도 세분화•명확한 특화형 상품을 활용한 수요 발굴에 기대~
ⅰ.시장 개황【소취제•탈취제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ⅱ.메이커 동향【소취제•탈취제 기업별 점유율(2013년도/2014년도)】
ⅲ.향후의 시장 전망
④샴푸•린스류
~고품질 상품의 투입이 진행되는 한편, 사용 간편화를 도모하는 상품 제안을 기대∼
ⅰ.시장 개황【샴푸•린스류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ⅱ.메이커 동향【샴푸•린스류 기업별 점유율(2013년도/2014년도)】
ⅲ.향후의 시장 전망
⑤방충제•살충제
~외출 시의 사용을 가정한 상품 제안에 따른 시장의 활성화를 계획∼
ⅰ.시장 개황【방충제•살충제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방충제•살충제의 타입별 구성비】
ⅱ.메이커 동향【방충제•살충제 기업별 점유율(2013년도/2014년도)】
ⅲ.향후의 시장 전망
⑥훈육용 약품
~키우고 있는 개・강아지 수의 감소로 곤경에 처해있는 가운데,
대형 기업의 시장 철수로 장래는 불투명∼
ⅰ.시장 개황【훈육용 약품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ⅱ.메이커 동향【훈육용 약품 기업별 점유율 (2013년도/2014년도)】
ⅲ.향후의 시장 전망
⑦물티슈
~대형 메이커의 매출 회복으로 시장은 증가로 변하나, 수요 침체가 불안의 원인~
ⅰ.시장 개황【물티슈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ⅱ.메이커 동향【물티슈 기업별 쉐어(2013년도/2014년도)】
ⅲ.향후의 시장 전망
⑧덴탈케어 용품(사료 및 껌 등의 트리트류는 제외하다)
~라이온상사의 대폭 신장에 으로 시장은 한층 더 확대∼
ⅰ.시장 개황【덴탈케어 용품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ⅱ.메이커 동향【덴탈케어 용품 기업별 점유율(2013년도/2014년도)】
ⅲ.향후의 시장 전망
⑨애완동물용 기저귀
~애완동물 주인 외에도 유통의 지지 상승을 배경으로, 매장 확대에 따라 시장은 신장~
ⅰ.시장 개황【애완동물용 기저귀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ⅱ.메이커 동향【애완동물용 기저귀 기업별 점유율(2013년도/2014년도)】
ⅲ.향후의 시장 전망
⑩대변 처리 팩
~인지도와 이용률 향상으로 시장 확대가 기대되나, 부가가치화가 과제∼
ⅰ.시장 개황【대변 처리 팩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ⅱ.메이커 동향【대변 처리 팩 기업별 점유율(2013년도/2014년도)】
ⅲ.향후의 시장 전망
⑪동물용 OTC 의약품
~동물병원의 이용 확대와 영양제 수요의 상승으로 침체 계속∼
ⅰ.시장 개황【동물용 OTC 의약품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ⅱ.향후의 시장 전망
⑫수조•수조관련 기구
~콤팩트화 및 간편화에 따른 신규 라이트 유저의 획득이 포인트∼
ⅰ.시장 개황【수조•수조 주변 기구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ⅱ.향후의 시장 전망
제Ⅲ장 유통업계 동향
1. 도매업계 동향
(1) 주요 도매업자의 동향
【주요 도매업자 5사의 애완동물 관련 매출액(2013년도/2014년도)】
【주요 도매업자 5사의 애완동물 관련 매출 구성비율(2013년도/2014년도)】
(2) 주요 도매업자의 판매 채널 전략
①주요 판매 채널의 개황
【주요 도매업자의 채널 구성비율(2013년도/2014연도)】
【주요 도매업자 5사의 채널별 매출액 및 구성비율(2014년도)】
【주요 도매업자 5사의 2003년도와 2014년도의 매출 구성비율】
【주요 도매업자 5사 합계의 2003년도와 2014년도의 HD/DS 매출 비교】
②주요 도매업자의 채널 전략
(3) 주요 도매업자의 사업 거점 전개 상황
①주요 도매업자의 사업 거점 일람
2. 소매업계 동향
(1) 소매업계의 현상
(2) 상품 판매 동향
제Ⅳ장 애완동물 관련 서비스의 동향
1. 애완동물 관련 서비스의 현상
◆주요 애완동물 관련 서비스의 개황
2. 서비스 산업별 동향
(1) 애완동물 미용
~경쟁이 진행되는 가운데, 노동 환경의 정비에 따른 우수한
애완동물 미용사의 확보와 인재육성이 과제~
(2) 애완동물 호텔
~계속적인 이용을 재촉하기 위하여 주인의 신뢰를 획득하는 것이 중요~
(3) 카운셀링
~고령화 사회가 진행하는 가운데, 애니멀테라피의 효과가 주목 받아∼
(4) 애완동물 의료
~애완동물에 대한 건강의식의 고양으로 이용 빈도 증가. 시장은 확대 기조를 유지~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5) 애완동물 보험
~휴대전화 통신사업자의 애완동물 보험 판매개시의 영향으로
인수 회사의 점유율 확대가 순풍~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애완동물 보험 참가 사업자별 상품 개요】
(6) 애완동물 장례
~애완동물의 가족화로 시장은 확대 기조, 대기업의 참가에 따른 표준화를 기대~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7) 인재육성 비즈니스
~향후 소매•서비스 사업의 요점으로서 대기업의 인재 확보•육성에 대한 움직임도∼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8) 애완동물 공생 주택
~설비 측면의 충실 외, 매너 학습과 룰 정비에 따른 쾌적한 사육 환경을 목표∼
(9) 애견카페
~주인끼리의 교류 장소와 애완동물과의 친밀한 외출 장소로서의 추가 확대를 기대~
(10) 애완동물 대여
~애니멀테라피가 주목 받는 가운데, 이벤트용 대여 서비스의 수요 확대를 기대~
(11) 애완동물 공원•도그런
~대규모 도그런을 보유한 개・강아지 동반형 숙박 시설이 도쿄 교외에 개점하여 주목∼
제Ⅴ장 유력기업의 동향
1. 메이커
어스바이오케미컬(주), 아이시아(주), 아이리스오야마(주), 이스타(주), 이나바펫푸드(주), 겐다이제약(주), 시즈이시하라(주), (주)스맥, 다이이치에이자이(주), DBFpet(주), 타우러스(주), 도기맨하야시(주), (주)니치도우, 닛신펫푸드(주), 일본힐즈•콜게이트(주), 일본펫푸드(주), 네슬레일본(주)(네스레퓨리나펫케어), 하고로모푸즈(주), 피드•원(주)(구 닛폰배합사료(주)), 히타치화공(주), 펫라인(주), 마스재팬리미티드, (주)마루칸, (주)야마히사, 유니・참(주)(펫케어컴퍼니), 라이온상사(주)
2. 도매사업자
에코트레이딩(주), 자펠(주), 미쓰이식품(주), 러브리펫상사(주)
3.소매 사업자
(주)카인즈(펫츠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