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용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 2016
【조사요강】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다음의 조사요강에 따라 일본의 성인용 시장을 조사했다.
1. 조사기간: 2015년 11월~2016년 1월
2. 조사대상: 성인을 대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상품에 관한 시장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면담 및 전화・E-mail을 이용한 취재, 문헌조사 병용
2. 조사대상: 성인을 대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상품에 관한 시장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면담 및 전화・E-mail을 이용한 취재, 문헌조사 병용
<성인용 시장의 정의> 본 조사에서 성인용 시장이란, 민법상의 「성인」(20세 이상) 및 청소년보호조례상의 「청소년」(18세 이상)을 대상으로 한 비즈니스와 사회적 관습상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서비스・상품을 가리킨다.
식품(주류, 담배, 자양강장 드링크, 마카, 자라엑기스), 도박(파칭코, 마작, 경마, 경륜, 오토레이스, 경정, 복권, 스포츠진흥복권), 성인용 디지털 콘텐츠(성인용 게임, AV), 의료품(콘돔, ED[발기부전]치료제), 출판(성인잡지[에로서적], BL[보이즈러브]잡지), 어패럴(성인용 여성속옷), 결혼・만남(결혼 중매, 만남 매칭 서비스), 외식(이자카야・바, 카바레, 메이드 카페), 풍속시설・서비스(러브호텔, 소프랜드, 패션헬스, 딜리버리헬스), 성인용품점의 10분야가 대상이다.
또, 식품시장, 의료품시장, 어패럴시장은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결혼・만남시장은 사업자 매출액 기준이며, 이 외의 시장은 소매금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식품(주류, 담배, 자양강장 드링크, 마카, 자라엑기스), 도박(파칭코, 마작, 경마, 경륜, 오토레이스, 경정, 복권, 스포츠진흥복권), 성인용 디지털 콘텐츠(성인용 게임, AV), 의료품(콘돔, ED[발기부전]치료제), 출판(성인잡지[에로서적], BL[보이즈러브]잡지), 어패럴(성인용 여성속옷), 결혼・만남(결혼 중매, 만남 매칭 서비스), 외식(이자카야・바, 카바레, 메이드 카페), 풍속시설・서비스(러브호텔, 소프랜드, 패션헬스, 딜리버리헬스), 성인용품점의 10분야가 대상이다.
또, 식품시장, 의료품시장, 어패럴시장은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결혼・만남시장은 사업자 매출액 기준이며, 이 외의 시장은 소매금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조사결과 서머리】
◆2014년도의 일본 성인용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5% 감소한 47조 789억엔으로 추계
◆2014년도의 일본 성인용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5% 감소한 47조 789억엔으로 추계
◆2014년도의 성인용 식품시장(주류, 담배, 자양강장 드링크, 마카, 자라엑기스)는 7조 2,400억엔(전년대비 3.8% 감소)
◆2014년도의 도박 시장(파칭코, 마장, 경마, 경륜, 오토레이스, 경정, 복권, 스포츠진흥복권)은 30조 2,789억엔(전년대비 1.2% 감소)
◆2014년도의 풍속시설・서비스 시장(러브호텔, 소프랜드, 패션헬스, 딜리버리헬스)는 3조 5,775억엔(전년대비 2.1% 증가)
◆각 분야의 시장에서 「여성」과 「외국인」유저의 획득이 시장 성장의 열쇠
【조사결과 개요】
1. 시장 개황 2014년도의 일본 성인용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5% 감소한 47조 789억엔으로 추계됐다. 성인용 시장은 명목GDP의 약 1/10을 차지하는 매우 거대한 시장인 것을 알 수 있다.
분야별로 시장을 살펴보면, 식품시장은 맥주류, 소주, 일본술의 수요가 약간 침체됐으나, 와인, 위스키가 견조했다. 한편, 담배는 시장규모가 축소되고 있으며, 자양강장 드링크도 축소 경향이 계속되고 있다. 도박 시장은 경마, 경정 등의 공영도박이 견조하게 성장하는 한편, 파칭코, 마작은 침체되고 있다. 성인용 게임, AV 등의 성인용 디지털 콘텐츠 시장은 축소 경향, 성인잡지(에로서적)도 시장이 계속 축소되고 있다. 한편, 콘돔, ED(발기부전)치료제와 같은 의료품 관계는 2014년도에 시장규모가 축소되었지만, 시장은 오름세의 경향이다.
결혼・만남시장에서 예식・피로연 파티 관련 시장은 축소 경향이지만, 결혼정보 서비스는 시장이 계속 확대되고 있다. 또, 회식시장의 이자카야・바, 카바레 시장은 계속 시장이 축소되고 있다. 풍속시설・서비스 시장에서 러브호텔의 수요가 방일 외국인 관광객의 수요 확보 등으로 확대되고 있는 경향이 현저히 나타나고 있다. 소프랜드, 패션헬스 등의 점포형 풍속시설・서비스의 시장규모는 침체되고 있으나, 무점포형인 딜리버리헬스는 확대 경향이다. 성인용품은 여성과 외국인을 새로운 타깃유저로 삼음으로써 수출도 계속 호조로 성장하고 있다.
1. 시장 개황 2014년도의 일본 성인용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5% 감소한 47조 789억엔으로 추계됐다. 성인용 시장은 명목GDP의 약 1/10을 차지하는 매우 거대한 시장인 것을 알 수 있다.
분야별로 시장을 살펴보면, 식품시장은 맥주류, 소주, 일본술의 수요가 약간 침체됐으나, 와인, 위스키가 견조했다. 한편, 담배는 시장규모가 축소되고 있으며, 자양강장 드링크도 축소 경향이 계속되고 있다. 도박 시장은 경마, 경정 등의 공영도박이 견조하게 성장하는 한편, 파칭코, 마작은 침체되고 있다. 성인용 게임, AV 등의 성인용 디지털 콘텐츠 시장은 축소 경향, 성인잡지(에로서적)도 시장이 계속 축소되고 있다. 한편, 콘돔, ED(발기부전)치료제와 같은 의료품 관계는 2014년도에 시장규모가 축소되었지만, 시장은 오름세의 경향이다.
결혼・만남시장에서 예식・피로연 파티 관련 시장은 축소 경향이지만, 결혼정보 서비스는 시장이 계속 확대되고 있다. 또, 회식시장의 이자카야・바, 카바레 시장은 계속 시장이 축소되고 있다. 풍속시설・서비스 시장에서 러브호텔의 수요가 방일 외국인 관광객의 수요 확보 등으로 확대되고 있는 경향이 현저히 나타나고 있다. 소프랜드, 패션헬스 등의 점포형 풍속시설・서비스의 시장규모는 침체되고 있으나, 무점포형인 딜리버리헬스는 확대 경향이다. 성인용품은 여성과 외국인을 새로운 타깃유저로 삼음으로써 수출도 계속 호조로 성장하고 있다.
표1. 성인용 시장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주1: 식품시장, 의료품시장, 어패럴시장은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이며, 결혼・만남시장은 사업자 매출액 기준, 이 외의 시장은 소매금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또, 어패럴
시장, 결혼・만남시장, 외식시장은 1-12월에서 산출하여 합산했다.
주2: 도박시장은 총무성을 포함한 각종 업계 단체 자료에서, 콘돔시장은 후생노동성 자료에서 일부 인용했다.
주2: 도박시장은 총무성을 포함한 각종 업계 단체 자료에서, 콘돔시장은 후생노동성 자료에서 일부 인용했다.
2. 주목할만한 동향 ~각 업계가 「여성」 수요 확보를 강화 일본의 성인용 시장의 대표적인 장르라고 할 수 있는 술, 담배, 도박, AV, 풍속시설・서비스, 성인용품의 업계는 원래부터 「남성」이 주요 유저여서 남성의 기호・욕구에 대응하는 형태로 비즈니스가 발달해 왔다. 마케팅 전략도 대체로 남성에 의해, 남성을 위해 고려된 전략이 활용되어 왔다. 물론, 현 시점에서도 그러한 방식을 답습하고 있는 부분이 많으나, 현재에 이르러 남성의 기호・욕구를 만족시키는 서비스가 초식화라고 불리는 남성 자신의 소비력과 관심이 전반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상황으로 남성만을 위한 마케팅으로는 시장이 유지되지 않는 서비스・상품이 생길 것으로 본다.
이와 같은 이유로 각 업계에서는 제2의 주 고객으로 여성을 새롭게 확보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으며, 해당 전략이 성공하여 축소되는 시장을 상당한 규모로 뒷받침해 줄 것으로 예상된다.
지금까지는 기호・욕구를 충족시키는 서비스・상품이 남성에게 점유되어 왔다는 점이 여성 유저의 확대를 방해해 왔다. 하지만, 현재에 이르러 여성의 사회 진출이 진행되고 사회적인 관습이 변화하는 가운데, 각 업계가 성인용 시장의 타깃으로 여성에게 집중하기 시작했다.
이와 같은 이유로 각 업계에서는 제2의 주 고객으로 여성을 새롭게 확보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으며, 해당 전략이 성공하여 축소되는 시장을 상당한 규모로 뒷받침해 줄 것으로 예상된다.
지금까지는 기호・욕구를 충족시키는 서비스・상품이 남성에게 점유되어 왔다는 점이 여성 유저의 확대를 방해해 왔다. 하지만, 현재에 이르러 여성의 사회 진출이 진행되고 사회적인 관습이 변화하는 가운데, 각 업계가 성인용 시장의 타깃으로 여성에게 집중하기 시작했다.
표2. 업계별 「여성」 수요의 확보 대책
3. 장래 전망 ~「여성」「외국인」의 확보와 「인터넷」이 성장의 열쇠
거대한 일본의 성인용 시장은 저출산, 남성의 기호・욕구의 변화에 따라 구조적으로 쇠퇴하고 있다고 인식되고 있으나, 성장하는 시장은 여성과 방일 외국인 관광객의 수요를 전략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업계일 것이다. 이 외에 인터넷을 활용한 판매, 프로모션이 가능한 업계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0년에는 일본에서 도쿄올림픽이 개최될 예정이다. 언뜻 보기에 도쿄올림픽과 그다지 큰 관계가 없을 것 같은 성인용 시장이지만, 도쿄올림픽이 하나의 분수령이 되어, 2020년경까지는 동 시장이 성장 시장인지, 쇠퇴 시장인지에 대한 명암이 확실히 나타날 것이다.
거대한 일본의 성인용 시장은 저출산, 남성의 기호・욕구의 변화에 따라 구조적으로 쇠퇴하고 있다고 인식되고 있으나, 성장하는 시장은 여성과 방일 외국인 관광객의 수요를 전략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업계일 것이다. 이 외에 인터넷을 활용한 판매, 프로모션이 가능한 업계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0년에는 일본에서 도쿄올림픽이 개최될 예정이다. 언뜻 보기에 도쿄올림픽과 그다지 큰 관계가 없을 것 같은 성인용 시장이지만, 도쿄올림픽이 하나의 분수령이 되어, 2020년경까지는 동 시장이 성장 시장인지, 쇠퇴 시장인지에 대한 명암이 확실히 나타날 것이다.
표3. 2020년까지의 성장업계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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