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5일 수요일

수면, 침구, 침대 - 2016년판 수면 관련 비즈니스 시장의 현상과 방향성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6년판 수면 관련 비즈니스 시장의 현상과 방향성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27000 / A4 180p / 2016. 03.30



사회와 노동환경의 변화와 함께 정신적인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2016년부터 스트레스 체크 제도가 의무화되어(50인 미만 사업소는 권고), 서서히 양질의 수면을 취하는 것이 건강의 기본이라는 인식이 강해질 것이다. 수면에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은 여전이 많아,, 잠에 대한 니즈가 정착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다양한 제품이 개발되어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 수면계측기기는 점차 실용화되고 있고, 웨어러블 기기에도 수면계측기능이 추가되어 전용기기와 웨어러블 기기의 사용 구분이라는 흐름도 이제 막 생겼으며, 기능성표시식품에서도 「수면」 효과를 표시할 수 있게 되었다. 본 조사 리포트는 수면에 관한 제품을 기능성 침구류, 식품・보조식품, 의약품(의료용・OTC), 의료기기(CPAP장치 등), 수면계측기, 기타로 분류했으며, 이를 하나의 시장(마켓)으로 보고 분석하는 것을 본 자료의 목적으로 한다.


◆리서치 내용


조사 결과 포인트


제1장 수면 관련 비즈니스의 시장 개황


1. 수면 관련 비즈니스의 현상
  (1) 기능성 침구류
    ⅰ) 매트리스 패드(침대 패드)
    ⅱ) 베개
  (2) 식품•보조식품
  (3) 의약품(주로 수면개선 약품)
  (4) 수면 무호흡 증후군(SAS) 관련(CPAP 기기 중심)
  (5) 수면계측기
  (6) 기타(조명기구, 호텔)
    ⅰ) 조명기구
    ⅱ) 호텔
2. 수면 관련 비즈니스 시장을 둘러싼 상황
  (1) 수면 비즈니스의 사회적 배경
  (2) 수면 장애에 관한 통계
    ⅰ) 평균 수면시간
    ⅱ) 정신 및 행동 장애&자율신경 장애 환자 수 추이
    ⅲ) 정신 장애 등의 노동자 피해보상보험 인정이 증가 경향
  (3) 수면과학 연구의 상황
  (4) 자동차 사고 대책대비 보조금(사고방지 대책 지원 추진사업)
  (5) 스트레스 체크 제도의 시작
3. 수면에 관한 시장규모(2014년도)
4. 향후의 방향성


제2장 수면 관련 비즈니스의 각 시장 동향 분석


1. 기능성 침구류의 동향
  (1) 침구•침장품 전체 시장의 동향
  (2) 시장의 동향(기능성 침구류)
  (3) 제품의 동향
    ①기능성 매트리스•매트리스 패드
    ②베개(기능성 침구)
  (4) 참가 기업의 동향
  (5) 과제•문제점과 향후의 방향성
2. 식품•보조식품
  (1) 시장동향
  (2) 제품의 동향
  (3) 참가 기업의 동향
  (4) 과제•문제점과 향후의 방향성
3. 수면 장애와 관련된 의료 기관의 동향
  (1) 수면 장애 의료기관의 동향
  (2) 일본의 수면 장애 진단의 현상
  (3) 미국의 수면 장애 진단•치료의 현상
4. 수면제 시장의 동향
  (1) 의료요 수면제의 동향
  (2) 의료용 수면제의 시장동향과 시장규모 추이
  (3) 수면개선 약품(OTC 의약품)의 동향
  (4) 수면개선 약품(OTC 의약품) 과제•문제점과 향후의 방향성
5. 수면 무호흡 증후군(SAS) 관련 시장
  (1) 시장동향
  (2) 시장규모 추이•예측
  (3) 제품 개요
  (4) 참가 기업 동향
  (5) 과제•문제점과 향후의 방향성
6. 수면계측기 시장
  (1) 시장동향
  (2) 제품의 동향
  (3) 시장규모 추이•예측
  (4) 과제•문제점과 향후의 방향성


제3장 수면 관련 비즈니스 참가기업의 동향


오크론마케팅, 에어위브, 니시카와산업,
TEMPUR SEALY JAPAN LTD., 파라마운드베드,
프랑스베드, 로프테, SS제약, 필립스•레스피로닉스 합동회사,
데이진파머, 데이진, 오므론헬스케어


제4장 수면 관련 비즈니스의 사회환경(인구 동태)


1. 향후의 인구 동향
  (1) 고령자 인구의 추이
  (2) 베이비붐 세대의 동향
  (3) 50세 이상의 인구의 증가
  (4) 독신 고령자 세대, 부부 고령자 세대의 증가
2. 고령자와 수면 관련 비즈니스의 포인트


제5장 수면 관련 비즈니스의 방향성


수면 관련 비즈니스의 방향성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