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2일 일요일

일본영양제시장,일본유동식시장,영양제시장 - 2016 년판 영양제·유동식(경구·경관)에 관한 시장동향 조사/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6 년판 영양제·유동식(경구·경관)에 관한 시장동향 조사(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23600 / A4 284p / 2016.1.29





본 조사 보고서는 주변환경이 크게 변화하는 가운데 신제품 출시 및 가격경쟁 격화로 격동기에 있는 영양제·유동식(경구·경관) 시장에 대해 시장동향과 진출기업 동향, 시장의 장래전망 등을 종합적, 다각적으로 조사·분석했다.


◆ 조사 개요


조사목적 : 일본국내에서 영양제·유동식 메이커의 제품취급 동향과 영양제·유동식 메이커 각 사의 시장전략을 조사, 분석하여 시장 현상과 향후 전망을 조사 목적으로 한다.
조사대상 제품 :
① 영양제(종합영양제) ② 유동식(종합영양유동식 및 병태에 맞춘 조성의 유동식) ③ 유동식 관련제품(②에 조성은 가깝지만 영양소와 영양가의 보완에 특화한 제품 및 액상조정식품)
조사대상 기업 : 영양제·유동식 메이커
조사방법 : 직접 면접조사 및 전화 등의 간접조사
조사기간 : 2015년 11월~2016년 1월


◆본 자료의 포인트

1. 시장 동향
2. 기업 동향
3. 전망과 과제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제Ⅰ장 시장 분석편

1.영양제·유동식의 시장 개황
  1) 영양제, 유동식과 수액의 상관관계
  2) 2015년의 시장 개황
    (1) 영양제의 시장 개황
    (2) 유동식의 시장 개황
    (3) 유동식 관련 제품의 시장 개황
  3) 영양제와 유동식의 시장 상관(영양요법의 현상)
  4) NST의 영양요법
  5) PEG(Percutaneous Endoscopic Gastrostomy)의 보급 동향
  6) 시장참가와 시장철퇴
2.영양제·유동식의 시장규모 추이
  1) 영양제의 시장규모 추이(2011~2014년도)
  2) 유동식의 시장규모 추이(2011~2014년도)
3.영양제·유동식의 메이커 점유율(2014년도)
  1) 영양제의 메이커 점유율
  2) 유동식의 메이커 점유율
  3) 고형 타입 유동식의 메이커 점유율
  4) 반고형 타입(PEG 대응) 유동식의 메이커 점유율
  5) 병태별 유동식의 메이커 점유율
  6) 병태별 유동식의 제품 점유율
  7) 가수(加水) 타입 유동식의 메이커 점유율
4.영양제·유동식의 시장 구성비(2014년도)
  1) 형태별
    (1) 영양제
    (2) 유동식
  2) 제품별(명칭별)
    (1) 영양제
    (2) 유동식
  3) 투여방법별(사용방법별)
    (1) 영양제
    (2) 유동식
  4) 병태별(용도별)
    (1) 영양제
    (2) 유동식
  5) 사용장소별
    (1) 영양제
    (2) 유동식
  6) 용기타입별
    (1) 영양제
    (2) 유동식
    (3) 유동식의 소프트백화 추이
5.영양제·유동식의 연구개발·생산·유통·판매 동향
  1) 연구개발 동향
    (1) 영양제의 연구개발 동향
    (2) 유동식의 연구개발 동향
    (3) 유동식 관련제품의 연구개발 동향
  2) 생산 동향
    (1) 영양제의 생산 동향
    (2) 유동식의 생산 동향
  3) 유통 동향
    (1) 영양제, 유동식의 유통 특성
    (2) 영양제의 유통 동향
    (3) 유동식의 유통 동향
    (4) 신채널 동향(약국, 슈퍼, 통신판매)
  4) 판매 동향(병원, 고령자시설)
    (1) 영양제의 판매 동향
    (2) 유동식의 판매 동향
6.영양제·유동식의 참가 기업 제품 개황
  1) 영양제
  2) 유동식
  3) 유동식 관련 제품
7.제품 동향
  1) 소프트백화와 백의 다양화
  2) MCT(중쇄지방산 트리글리세리드), 오메가(ω-3) 계 지방산
  3) 맛 개량(몽드셀렉션 수상 등 , 맛 추구)
  4) 식감 추구 제품의 증가(고형식, 연하식 증가)
  5) 식물섬유 첨가, 유당 불내증 타입(설사억제)
  6) 고칼로리 제품, 고단백 제품
  7) 유단백 사용 트렌드
  8)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9) 보조효소를 배합한 제품개발
  10) 병태별 유동식
  11) 미량 원소 배합제품 증가
  12) PEG 전용 제품(반고형 타입)의 트렌드
  13) 소용량화(보식 타입)
  14) 성분 영양, 펩티드를 사용한 유동식 개발
  15) 가수 타입
  16) 특별용도식품제도 개정에 대해
  17) 종이팩에서 칠드컵 용기로 이행
8.가격동향(제품별 실세 가격)
  1) 영양제의 가격 동향
  2) 유동식의 가격 동향(병원·고령자시설 납입가격, 소매점포가격, 통신판매가격)
9.신규 참가 동향
  1) 영양제의 신규 참가 동향
  2) 유동식의 신규 참가 동향
  3) 유동식 관련 제품의 신규 참가 동향
10.기업 제휴 동향(거래상황 일람)
  1) 영양제에 대한 기업 제휴 동향
  2) 유동식에 대한 기업 제휴 동향
11.대상환자&유저동향(대상환자인구 추정)
  1) 경관 영양 분야(경비투여, PEG)
  2) 경구 영양 분야
12.재택영양시장&일반가정시장 동향
  1) 영양제
  2) 유동식
  3) 유통경로
    (1) 영양제
    (2) 유동식
  4) 재택개호 시장과의 상관
    (1) 행정 시책의 향후(지역 포괄 케어시스템)
    (2) 상품유통·물류의 향후(개호식품의 소매판매, 통신판매)
13.시장 확대요인·저해요인
  1) 영양제
  2) 유동식
  3) 유동식 관련 제품
14.영양제·유동식의 장래전망
  1) 영양제의 장래전망(약값 부정, 신제품 발매의 가능성)
  2) 영양제의 시장규모 예측(2015~2018년도)
  3) 유동식의 장래전망(가격연화, 참가 증가의 가능성)
  4) 유동식의 시장규모 예측(2015~2018년도)
  5) 유동식 관련제품

제Ⅱ장 참가 기업 개별 실태 조사편(20 사)
아사히카세이파마 주식회사, 아지노모토 주식회사, Abbott재팬 주식회사,
이에누오쓰카제약 주식회사, 주식회사 오쓰카제약공장, 주식회사 가네카, 큐피주식회사,
구라시에약품 주식회사, 주식회사 크리니코, 주식회사 산와화학연구소, 다츠아재팬 주식회사,
데루모 주식회사, 니치유 주식회사, 니프로 주식회사,
뉴트리 주식회사, 네슬레일본 주식회사, 호리카푸즈 주식회사, 주식회사 메이지,
야이즈수산화학공업 주식회사, 와코도 주식회사(아사히그룹식품 주식회사)

 
http://www.yan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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