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1일 목요일

주택, 세면화장대, 종이펄프, 종이용기 - Yano Report 2015년 04월 10일호 / 야노경제연구소

Yano Report 2015년 04월 10일호

발행빈도: 월 2회 발행(연 22회)


●●● 토픽 ●●●


《주택·건재》

●3대 도시권과 함께 북미에도 진출한 「산에이건축설계」의 사업 전략
 산에이건축설계는 1993년에 창업, 부동산도급사업에서 시작해 점차 창업의 뜻이기도 했던 단독주택 분양사업으로 전환했다. “Form the Dream-꿈을 현실로”라는 슬로건 아래, 같은 집을 짓지 않는다(온리원 집 짓기)를 기업이념으로 도내 23구내를 중심으로 디자인성이 풍부한 온리원 단독주택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하는 독자 비즈니스 모델을 확립해 꾸준히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산에이건축설계는 연결 자회사 2개사를 더해 산에이건축설계그룹이 되었다.


 산에이건축설계는 목조 3층 주택의 톱 기업으로서 입지를 확립하며 창업 이래 20기 연속 최고이익을 갱신, 2012년 8월에는 나고야증권거래소 1부 및 도쿄증권거래소 1부로 승격되었다. 그리고, 2012년부터는 J리그「요코하마 마리노스」의 공식파트너로 활동하고 있다.


 세그먼트별로는 부동산 판매사업(단독주택 분양)을 중심으로 부동산도급사업, 임대수입사업을 통해 리먼·쇼크 후에도 꾸준히 실적을 늘려 왔다. 이후, 맨션사업(부동산판매사업)에 참여하고 나고야 지역에도 진출했으며, 2012년 10월에는 가와구치에 본사를 둔 (주)산에이아키텍트를 설립했다. 2013년 5월에는 간사이권 진출을 발판으로 교토에서 건설도급사업을 전개하는 시드헤이와(주)(2014년 7월에 (주)시드와 자회사 헤이와건설(주)를 통합해 ‘시드헤이와(주)로 상호를 변경함)를 연결 자회사화하여 간사이지역에서의 건설도급사업뿐만 아니라, 단독주택 분양사업 및 맨션사업을 본격적인 전개를 추진하고 있다. 2014년 11월에는 해외 첫 거점인 미국 로스앤젤레스영업소를 설립했다. 그리고, 2015년 1월에는 목수 장인 등의 육성을 목적으로 (주)산에이크래프터를 설립했다.


●●● 내용 목차 ●●●


《주택·건재》


【주목 기업 분석】
●「세키스이하우스」의 동향
 ~ 「주택」 관련 비즈니스의 새로운 도전, 스톡형·개발형 사업 추진으로 성장을 도모한다∼

·도급형 비즈니스는 중고급 상품의 판매확대 및 ZEH(Zero Energy House)로 「그린 퍼스트 제로」를 보급 촉진
·2015년 1월기의 연결 매출액은 전년대비 6.0% 증가한 1조 9,127억엔
·2015년 1월기의 개별 매출액은 1조 2 천억엔, 경상이익 1 천억엔
·2016년 1월기의 연결 매출액 전망은 전년대비 0.9% 증가한 1조 9,300억엔
·2015년 1월기는 호수 기준으로 주문 단독주택이 전년대비 12.9% 감소
·단독주택에서는 중고급 「IS시리즈」 Green First ZERO, 3·4층을 판매확대
·임대주택 「Sha Maison」고차음 마루, 방범설계와 공기순환에서도 차별화
·스톡형·개발형 사업의 성장 추진, 신규 사업의 확대도 적극적으로 추진
·도호쿠 공장 「방재미래 공장화 계획」개시, 철골 2층구법을 통일, 고품질·고성능 표준화


표. 세키스이하우스의 실적 추이(연결)
표. 세키스이하우스의 실적 추이(단독)
표. 세키스이하우스의 세그먼트별 매출액 추이(연결)
표. 세키스이하우스의 세그먼트별 영업이익 추이(연결)
표. 세키스이하우스의 세그먼트별 영업이익율 추이(연결)
그림. 세키스이하우스(연결) 총 매출액 추이
그림. 세키스이하우스(연결) 실적 추이
그림. 세키스이하우스 세그먼트별(연결) 매출액 추이
그림. 세키스이하우스(개별) 총 매출액 추이
그림. 세키스이하우스(개별) 실적 추이
그림. 세키스이하우스 완성공사·분양용 토지 매출액 추이
표. 세키스이하우스의 구분별 판매호수(개별)
표. 세키스이하우스 구분별 판매호수 추이(개별)
그림. 세키스이하우스 구분별 판매호수 추이(개별)
표. 판매용 토지 추이
표. 판매용 토지(분양토지·미완성 분양토지) 용도별 내역
표. 분양건물 용도별 내역
표. 세키스이하우스의 신상품 투입 상황(2014년도)
표. 세키스이하우스의 자재조달 상황
표. 세키스이하우스 고객센터(29센터) 일람
그림. 세키스이하우스 그룹
그림. 세키스이하우스 조직도


●3대 도시권과 함께 북미에도 진출한 「산에이건축설계」의 사업 전략
·15/8기 매출액은 24% 증가한 657억엔, 창업 이래 최고치를 달성할 전망
·수도권·도시형 3층의 선두기업, 온리원 주택건설
·츄부·간사이권에 이어 북미에도 진출, 수도권에서도 에리어 확대 추진
·프로젝트팀을 통한 일관 체제, 목수 장인을 육성하는 자회사를 설립


표. 산에이건축설계의 실적 추이(연결)
그림. 산에이건축설계의 매출액 추이
표. 산에이건축설계의 부문별 매출액·판매호수 추이
그림. 산에이건축설계의 사업 계통도(1)
그림. 산에이건축설계의 사업 계통도(2)
표. 산에이건축설계의 자재조달 상황
표. 산에이건축설계의 연혁
그림. 산에이건축설계의 조직 개요


【주목 시장동향】
●세면 화장대 시장의 동향

LIXIL, TOTO, 다카라스탠다드, 파나소닉에코솔루션즈사, 클린업


표. 세면화장대 출하 대수
표. 세면화장대 리모델링 비율
표. 폭치수별 출하 대수
그림. 세면화장대 메이커 점유율
표. 세면화장대 출하 동향


《종이·펄프》


【특별 연재】
●도태기를 맞이하는 고지상사의 동향⑥
 주식회사 Kokko

 ~후지공장 철거지에서 식물공장을 가동, 고지사업과의 2체제 구축 목표로 한다∼
·일본내 판매비율은 약 80%로 상승, 일본내 제지 메이커와의 거래 확대를 중요시
·중국 판매비율은 약 75%에 하락
·지방을 중심으로 구입처를 개척, 안정적인 조달을 위해 전략 마련
·기밀문서처리사업은 월 2,000톤 전후로 안정, 확대 지향에서 이익 중시로 전환
·2015년 3월, 후지공장 철거지에 식물공장을 가동, 4월부터 수도권 슈퍼마켓 등에 양상추 출하


표. Kokko의 고지 판매량 추이
표. Kokko의 실적 추이
표. Kokko의 회사개요
표. <참고>고지수출 품종별 월별 추이·중국용 비율 추이
그림. <참고>고지수출량 월별 추이 및 중국용 추이
그림. <참고>중국용을 제외한 주요 고지 수출국의 월별 구성비 추이


【업계 리서치】
●전환기를 맞이하는 출판사의 동향
 ~①수익력 랭킹으로 본 출판사의 특징~

·2013년도 334개사 총 매출액은 3.9% 증가(리크루트와 베넷세를 제외하면 1.3% 감소)
 대기업, 명문 출판사는 수입 감소 추세 계속, 신업태의 출판사가 커버, 출판 본업은 더욱 더 어려워짐
·정보계 서비스 출판의 변동, 닛케이BP는 디지털, 해외를 중점 분야로
·명문 출판사도 변혁의 시대에, 이와나미서점이 호조, 창업 100주년 「강좌」매진, 2014년 신서 호조
·매출 이익(세금공제 후)율 3.7%(지난번은 2.9%), 리크루트와 베넷세를 제외하면 2.9%(지난번은 2.1%),
 다소 개선된 수익 지표

표. 수익 지표 베스트10


【주목 시장동향】
●식품분야의 제품개발에 주력하는 종이용기 업계의 동향

·2013년 종이·판지제품은 수량, 금액 모두 성장. 최근 몇 년은 단가도 안정세
·2013년도 종이용기용 판지의 일본내 출하량은 전년대비 0.7%감소, 내수는 수입이 늘어 증가
·수요가 전망되는 식료품 분야의 제품개발에 주력
·【수요분야별 동향】
 <식품 분야><음료품 분야><의약품 분야><화장품 분야><비누·세제 분야><상업인쇄 분야>
·【종이용기 메이커 동향】1. 니혼토칸패키지 2. 후루바야시지공 


그림. 포장 자재·용기 출하금액·수량 추이(2004~2013년)
표. 2009~2013년 포장 자재·용기 출하수량 원재료별 통괄표
표. 2009~2013년 포장 자재·용기 출하금액 원재료별 통괄표
표. 과자 추정 생산수량 및 금액
표. 냉동식품의 일본국내 생산량
표. 즉석면의 생산액 추이
표. 청량음료 품목별 생산량 추이
표. 생수의 생산·출하 동향
표. 2013년 청량음료 품목별 용기별 생산량
표. 의약품 생산금액 추이
표. 화장품 생산·출하·재고 통계
표. 세제 등의 가정용 제품 판매실적 전년대비 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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