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1일 목요일

주택·건재, 종이·펄프 - Yano Report 2015년 03월 25일호 / 야노경제연구소

Yano Report 2015년 03월 25일호

발행빈도: 월 2회 발행(연 22회)


●●● 토픽 ●●●


<<주택·건재>>

●디스플레이업의 시장동향



디스플레이업은 사업 서비스업으로 「주로 판매촉진, 교육계몽, 정보전달 등의 기능을 발휘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점포, 박람회장, 행사 등 전시와 관련된 조사, 기획, 설계, 전시, 구성, 제작, 시공감리를 일관해서 청부 받아, 이들 시설의 내장, 외장, 전시 장치, 기계설비(음향, 영상 등)등을 종합적으로 구성 연출하는 업무」로 정의된다(일본표준산업분류에 의함).


종업원 규모별로는 50인 이하가 전체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연간 매출 5억엔 이하가 전체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중소영세기업이 업계의 중심적 역할을 맡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일본의 디스플레이 업계는 혁신적인 기술에 의한 무수한 전시공간을 실현해 디스플레이의 기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켜 왔다. 또한 사회의 성숙과 니즈의 다양화에 따라 소위 「쇼윈도에서 도시계획까지」로 불릴 정도로 업무범위를 확대해 세계를 선도하며 발전해 왔다.
구체적인 업무는 이하의 3가지로 크게 분류할 수 있다.
①상업·판매촉진 전시 ②이벤트·전시회 ③박물관 등


디스플레이업의 주요 사업인 상업시설의 내장공사는 상업시설의 내장 디자인 외에 벽재와 바닥재 시공, 선반류의 반입 등도 포함한다. 대상 시설은 대형 상업시설에 그치지 않고, 어패럴 관련 등의 전문점과 기업의 쇼룸까지 다방면에 이른다. 일본 국내 경기의 침체를 배경으로 업계 시장규모는 크게 침체되었으나, 최근 몇 년 사이 완만한 회복 경향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 몇 년 사이 상업시설의 리뉴얼 등이 많아 매출, 수주 건수는 증가하고 있다. 수주가격은 변동이 없는 고객이 많지만, 경기회복에 의한 실적 회복에 맞추어 내용을 충실히 하는 등 인상을 인정하는 고객도 나타나고 있다. 다만, 재료가격 등 고비용으로 인해 수익 신장은 적은 것으로 보인다.

●●● 내용 목차 ●●●


<<주택·건재>>


【주목 시장동향】
●디스플레이업의 시장동향 (2~21페이지)
 ~업계의 최신 동향과 주요 각 사의 사업 전개~



· 업계의 시장 개요
· 주요 참여 기업의 특성 <주요 디스플레이 기업의 타입별 분류>
· 주요 기업의 사업 전개 <주요 업무내용><주요 대상분야>
· 주요 디스플레이 기업의 실적 추이
· 주변 업계에 대한 시장 환경의 변화
 ~개정 도시재생특별조치법의 성립~
 ~옴니채널의 보급 동향~
 ~고령자 니즈 대응~
 ~EC사업을 강화하는 각 유통사~
 ~인터넷 통신판매업의 동향~
 ~인터넷 모객의 사업화~
 ~PB상품의 동향~
 ~PB상품 개발의 방향성~


표. 디스플레이 업무의 종류와 내용
그림. 디스플레이 업무의 흐름
표. 디스플레이업의 경영분석표(흑자기업 평균)
표. 주요 디스플레이 기업의 주력 사업전개 분야
표. 주요 디스플레이 기업의 업무범위와 주력 분야
표. 비교적 높은 순이익률 기업
표. 주요 디스플레이 기업의 총 매출 추이
표. 주요 기업의 EC사업
표. 주요 통신판매회사의 실적(2013년도)
표. 주요 각 사의 PB상품 매출


●시스템배스 시장동향 (22~30페이지)
 ~리모델링 폼 비율이 낮은 집합주택 공략이 열쇠~



메이커 동향(LIXIL, TOTO, 파나소닉·에코솔루션즈사, 세키스이홈테크노, 다카라스탠더드, 클린업)


표. 개체욕조 VS 시스템배스 출하대수 및 구성비
표. 시스템배스 단독주택용과 집합주택용의 비율
표. 시스템배스 기능별 출하대수
표. 유닛 배스 출하 추이
표. 시스템배스 리모델링 폼 비율
그림. 시스템배스 메이커점유율
표. 시스템배스 주요 메이커점유율


【주목 기업 분석】
●적극적인 구입 활동과 사업 규모의 확대로 1,000억엔 기업을 목표로 하는 「도세이」 (31~42페이지)



· 15/11기 매출은 12.9% 증가한 564억엔(見), 5기 연속 대폭 증익 전망
· 지역 마케팅 강화, 단독주택 분양주택 연간 300가구 체제
· 4본부제로 기동력 강화, 도세이리트 투자법인 상장


표. 도세이의 실적 추이(연결)
그림. 매출·부문별 매출 추이
표. 세그먼트별 매출 추이(연결)
그림. 세그먼트별 매출, 영업이익 구성(연결)
그림. 도세이그룹의 사업 계통도
표. 도세이의 연혁
그림. 도세이의 조직 개요


<<종이·펄프>>


【특별 연재】
●도태의 시대를 맞이하는 고지(古紙)상사의 동향⑤
 주식회사 오쿠보 (43~50페이지)
 ~자가 조달률의 상승을 위해 신규 야드 개설, 채산중시 노선으로 전환∼



· 무리한 외부 구입을 줄이고 일본 국내 메이커에 대한 안정공급을 우선
· 일본 국내 판매량은 연 18만t 레벨로 추이
· 신규 야드 개설에 이어 자동회수설비 설치, 자가 조달력의 강화를 위해 대책 강구
· 중국 웨이트는 75~80%로 저하, 대만용 비율이 확대 경향
· 자마사업소의 용해처리설비 활용, 보안 강점에 기밀문서 처리량은 배증
· 자기매체 데이터 삭제 서비스와 폐형광관 재생사업의 채산 개선을 목표


표. 오쿠보 고지 판매량 추이
표. (주)오쿠보 회사개요


【주목 시장동향】
●종이제품 업계의 동향 (51~74페이지)
 ~2013년도 시장규모는 보합세로 추이, 2014년도는 감소폭 약간 확대∼



노트/학습장/리포트용지/루스리프/봉투/스케치북
【메이커 동향】쇼와노트, 아피카, 마루만


표. 품종별 출하금액 추이
표. 2인 이상 세대당 연간 문구 지출금액 추이
표. 재학생수 추이
표. 인수 우편물 등 물품수량 추이
표. 구로네코메일편의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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