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4일 일요일

패키지인쇄시장, 연포장 - 패키지 인쇄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 2015 / 야노경제연구소

패키지 인쇄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 2015
- 연포장 분야의 수요 견조, 당면은 소폭 증가 기조 예측 -


◆자료 체재
   자료명:「패키지 인쇄 시장의 전망과 전략 2015년판」
   발간일:2015년 4월 28일
   체재:A4판 283페이지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다음의 조사 요강으로 일본 국내의 패키지 인쇄 시장을 조사했다.


1. 조사 기간:2015년 1월~4월
2. 조사 대상:일본 국내 주요 연포장, 종이용기 인쇄가공사업자 등
3. 조사 방법:당사의 전문 연구원에 의한 직접 면담, 전화를 통한 청취, 우편 앙케트, 문헌조사 병용


<패키지 인쇄 시장이란>
본 조사에서 패키지(외장 용도) 인쇄란 연포장 분야와 종이용기 분야를 대상으로 이들 분야의 인쇄가공 시장을 말한다. 이 중 종이용기에 대해서는 주로 외장 용도로 사용되는 종이상자를 말하며, 종이컵과 액체 카턴 등의 액체용기와 종이봉투는 포함하지 않는다. 또한, 종이용기 중에서도 판지에 인쇄가공 된 종이상자를 대상으로 하며, 마감종이로 포장해 붙여 만든 부착상자나 인쇄가공 되지 않은 간이상자, 골판지는 대상외이다. 다만, 골판지에 대해서는 용도가 겹치는 마이크로플루트(F단, G단)와 일부 판지와의 합지품은 포함한다.


【조사결과 서머리】
◆2013년도 패키지 인쇄 시장규모는 1조 3,193억 4,300만엔, 전년대비 1.5% 증가

패키지 인쇄 시장은 동일본 대지진의 영향으로 침체되었으나, 경제정세가 좋아지면서 수요가 회복되는 경향이다. 편의점용 제품의 호조와 프라이빗브랜드(PB) 제품의 증가 등 식품 분야의 수요가 확대되었다. 또, 2013년도 제4분기에 소비 증세 이전의 특수 수요가 발생한 것도 시장 확대에 기여했다.


◆2014년도 패키지 인쇄 시장규모는 1조 3,220억엔, 전년대비 0.2% 증가 전망,
  당면은 보합세 내지 소폭 증가 예측

2014년도는 제1분기에 전기 특수 수요의 반동과 함께 여름철의 기후 불순으로 인해 음료 분야 등 일부 수요 분야에서 수요가 감소했다. 그러나, 연포장 분야의 수요가 대체로 견조해 동년도 시장규모는 1조 3,220억엔으로, 전년대비 0.2% 소폭 증가할 전망이다.
향후에도 패키지 인쇄 시장은 대폭적인 신장 전망은 없어도 크게 침체하는 사태도 없을 것으로 예상되어, 당면은 특수 요인이 발생하지 않는 한 보합세 내지 소폭 증가로 추이할 것으로 보인다.

【조사결과의 개요】
1. 시장 개황과 예측

본 조사에서 패키지(외장 용도) 인쇄란 연포장 분야와 종이용기 분야를 대상으로 하는 인쇄가공 시장을 말하며, 수요 분야로는 식품과 음료, 일용품, 의료·의약품 등에 이용된다.
2013년도 패키지 인쇄 시장규모는 1조 3,193억 4,300만엔으로, 전년대비 1.5% 증가했다. 2011년에 발생한 동일본 대지진의 영향으로 해당 시장은 침체에 빠졌으나, 경제정세가 좋아지면서 해당 시장의 수요도 회복되는 경향이다. 편의점용 제품의 호조와 프라이빗브랜드(PB) 제품의 증가 등 식품 분야의 수요가 확대했다. 또한, 2013년도 제4분기에 소비 증세 이전의 특수 수요가 발생한 것도 시장 확대에 기여했다.
2014년도는 제1분기에 전기 특수 수요의 반동과 함께 여름철의 기후 불순으로 인해 음료 분야 등 일부 수요 분야에서 수요가 감소한데다, 가격경쟁과 저가의 PB제품 증가가 단가하락의 압력이 되었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특히 연포장의 수요가 견조하게 추이해 2014년도 시장규모는 1조 3,220억엔으로, 전년대비 0.2% 소폭 증가할 전망이다.


2. 분야별 동향
연포장과 종이용기는 중량이 캔이나 병 등 다른 포장재에 비해 가볍고 운송 비용면에서 우위성이 있다. 그러나, 종이용기는 2차 포장재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아 최근 환경에 대한 배려로 인해 소포장화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다. 또, 과자에서는 멀티팩이나 패밀리팩이 증가하고 있어 개별 포장된 제품의 중간상자 용도로 종이용기를 대신해 연포장이 채용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베리어성과 내구성 등 기능면에서의 부가가치에 대해서도 다른 포장재에 비해 낮아 이 점도 감소 기조의 한 요인이 되고 있다. 이와 함께 참여 사업자들간의 가격경쟁도 격화되어 각 사업자의 수익은 대체로 저조하다. 그러나, 출판인쇄 분야와 상업인쇄 분야 등 다른 인쇄 시장에 비하면 그 감소폭은 소폭으로 안정적인 수요 시장이기도 하다.
한편, 연포장에 대해서는 1차 포장재로 사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소포장화의 영향을 덜 받는다. 경쟁상대인 다른 포장재와 비교해도 베리어성 등 어느 정도의 기능을 담보하는데다, 경량 소재이며 운송 비용 등의 면에서 그 우위성이 높아 대체로 안정적인 수요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 원료 상승의 큰 영향과 함께 전기·가스 등 에너지 비용 상승과 경쟁사와의 가격 경쟁, 소량 다품종화, 고객의 인쇄 품질(색조 등)에 대한 과잉 요구에 의한 로스율 증가·생산효율의 저하도 각 사업자의 수익을 압박하는 큰 문제가 되고 있다. 또한, 타업종으로부터의 참여 움직임도 가속되고 있어 둘러싸인 환경은 어려움을 더하고 있다.


3. 장래 전망
향후에도 패키지 인쇄 시장은 대폭적인 신장 전망은 없어도 식품과 일용품 등 생활에 밀착한 분야를 수요 분야로 하고 있어 크게 침체되는 사태도 예상되지 않는다. 당면은 특수 요인이 발생하지 않는 한 보합세 내지 소폭 증가로 추이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시장에서는 고령화와 인구 감소라는 구조적인 감소 요인을 안고 있어 장기적으로 보면 축소될 가능성이 있다. 수요가 비교적 안정되어 있는 지금, 각 사업자는 향후의 생존책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림 1. 패키지 인쇄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 1. 사업자 매출 기준
주 2. (전망)은 전망치, (예측)은 예측치
주 3. 패키지(외장 용도) 인쇄란 연포장 분야와 종이용기 분야를 대상으로 하는 인쇄가공 시장을 말하며, 수요 분야로는 식품과 음료, 일용품, 의료·의약품 등에 이용된다.

 
www.yano.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