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1일 목요일

베이커리 시장 - 2015년판 빵 시장의 전망과 전략 / 야노경제연구소

<빵 제조·판매기업, 빵 원재료·기계 메이커> 2015년판 빵 시장의 전망과 전략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04500 / A4 480p / 2015.03.27


본 조사 리포트는 일본 전국의 빵 관련 기업의 사업전략, 취급상품의 판매동향 등을 조사·분석해, 빵 시장의 현황과 장래를 전망했습니다.

■조사 개요
조사 목적:본 조사는 일본 전국의 빵 관련 기업의 사업전략, 취급상품의 판매동향 등을 조사·분석해, 빵 시장의 현상과 장래를 전망한다.
조사 대상 상품:
식빵
(형상은 풀맨로프와 라운드톱(레귤러 사이즈, 소형 사이즈). 화이트빵, 건포도빵, 호두빵, 배아빵 등)
식탁빵
(버터롤, 건포도롤, 배아롤, 햄버거번즈 등)
크림빵
(단팥 등 호앙(包餡)제품, 멜론빵, 땅콩크림샌드 등)
가니쉬빵
(카레빵, 비엔나롤, 콘빵 등)
데니쉬
(데니쉬페이스트리 생지 사용. 크로아상, 쵸코데니쉬, 애플파이 등)
프랑스빵
(바게트, 바타르, 불, 베이컨에피 등)
조리빵
(구운 식빵이나 롤빵에 식재료를 넣은 것(냉동, 상온). 삼각샌드위치, 박스샌드위치, 야끼소바롤, 햄버거 등)
냉동빵 생지
(업무용(내부 소화 용도, 베이커리나 호텔 용도). 생지, 성형 후 냉동, 발효기 후 냉동, 반 구운 후 냉동 등)
조사 대상처:빵 시장 참여 기업 30개사
조사 방법:
 · 기업 조사는 직접 면접취재와 전화취재 실시
 · 소비자 조사는 인터넷 소비자 모니터 조사 실시
 · 베이커리 조사는 전화조사 실시
조사 기간:2015년 1월~2015년 3월


■본 자료의 포인트
•빵 총 시장규모는 1조 4,042억엔
•프리미엄 상품으로 다시 일어서지만, 여전히 치열한 경쟁 환경
•특징 없는 NB가 도태되는 가운데, PB가 시장의 30%에 육박
•대기업과의 차별화를 위해 준대기업·중견기업이 베스트셀러 라인을 육성
•유력 기업은 아시아 중심으로 해외 사업을 강화
•상하이, 대만, 한국의 빵 시장을 개관
•안전한 토양에서 생산자의 얼굴을 확인할 수 있는 국산 밀에 주목
•전국·지역별 메이커 점유율 게재
•상품·채널별 메이커 점유율 게재
•베이커리에서의 상품개발과 식자재 구매 상황을 조사
•시니어층의 빵 소비동향을 인터넷 조사
•대기업 메이커·베이커리 30개사의 기업 전략을 연구
•빵 제조·판매 324개사 명감을 게재
•빵 원재료·기계 메이커, 도매 177개사 명감을 게재


■게재 내용


조사의 포인트
· 시장동향
· 기업 동향
· 과제와 전망


제Ⅰ장 주목 업계 동향


1. 시장 개황 ~프리미엄 상품으로 다시 일어서지만, 여전히 치열한 경쟁 환경
2. 상품 동향 ~특징 없는 NB가 도태되는 가운데, PB가 시장의 30%에 육박
3. 기업 동향 ~대기업과의 차별화을 위해 준대기업·중견이 베스트셀러 라인을 육성
4. 채널 동향 ~채널 구성비의 20년을 본다∼
5. 오리지널 빵의 가치 향상에 노력하는 편의점 본부
6. 메이커, 유통이 상품개발에 격전을 벌이는 양판점 빵 코너
7. 브랜드 파워로 팬층을 확보하는 유력 베이커리
8. 다양하게 전개하는 베이커리 카페, 베이커리 레스토랑
9. 개호, 치료, 건강 3개 영역이 빵 시장에서 주목 받는다(제품일람 게재)
10. 메이커, 베이커리의 해외 전개
11. 상하이의 베이커리 시장
  (1) 상하이의 시장규모는 1,227억엔
  (2) 대만계가 많은 주택입지 체인
  (3) 쇼핑몰과 대형 슈퍼마켓에서는 아시아계가 건투
  (4) 백화점 입점 고급 체인은 일본계 중심
  (5) 상하이시의 베이커리 특징과 향후
  (6) 상하이시의 편의점 빵
12. 대만의 빵 시장
  (1) 일식이 정착하는 친일국
  (2) 대만의 빵 판매채널
  (3) 편의점의 빵 판매상황
  (4) 하이퍼마켓의 빵 판매상황
  (5) 대만의 냉동빵 생지 생산상황
  (6) 대만인의 빵 식사상황
  (7) 빵 판매가격
13. 한국의 빵 시장
  (1) 한국 빵 시장의 현상
  (2) 대기업 과점이 최대 문제점
  (3) 원료 조달과 안전 확보가 향후를 좌우
14. 냉동빵이 간편·노동력절약 니즈에 힘입어 성장, 업무용을 확보
15. 안전한 토양에서 생산자의 얼굴을 확인할 수 있는 국산 밀에 주목
16. 시니어층의 식사 실태와 건강 상태
17. 빵 관련 통계 데이터 분석(공업통계표, 식품산업동태조사)


제Ⅱ장 마켓의 현상 분석과 전망


1. 빵 총 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도) ~2013년도는 1조 4,042억엔
2. 상품별 시장 구성비(2013년도) ~식빵이 점유율 상승, 가니쉬빵도 견조
3. 말단 채널별 시장 구성비(2013년도) ~양판점, 기타 채널이 확대
4. 지역별 시장 구성비(2013년도) ~간토는 38.2%, 긴키는 19.3%
5. 메이커 점유율(2013년도) ~상위 10개사의 점유율이 63.6%, 한층 더 과점화
6. 상품별 메이커 점유율(2013년도)
  (1) 식빵 ~상위 3개사 62.1%를 점유
  (2) 식탁빵 ~후지빵과 야마자키제빵 2개사가 타사를 크게 리드
  (3) 크림빵(가니쉬빵 포함) ~히트 상품을 등에 업은 야마자키제빵이 점유율 상승
  (4) 데니쉬 ~대기업 홀 세일 메이커가 상위를 차지
  (5) 프랑스빵 ~대기업 베이커리 체인이 상위에 랭크인
  (6) 조리빵 ~편의점 벤더가 상위에 진출
  (7) 냉동빵 생지 ~안데르센그룹이 톱
7. 채널별 메이커 점유율(2013년도)
  (1) 양판점의 메이커 점유율 ~상위 3개사가 78.2%를 점유
  (2) 편의점의 메이커 점유율 ~PB를 강화한 야마자키제빵이 톱 점유율 차지
  (3) 베이커리의 메이커 점유율 ~DONQ가 건투하며 톱 차지
8. 전국 지역별 메이커 점유율(2013년도)
  전국
  홋카이도
  도호쿠
  간토
  츄부
  긴키
  츄고쿠
  시코쿠
  규슈
9. 상품별 동향
  (1) 식빵 ~저가격, 스탠다드, 프리미엄의 3가지로
    (2) 식탁빵 ~안전·안심지향, 건강지향, 레시피 소개로 아침·점심·저녁 식사 수요를 환기
  (3) 크림빵(가니쉬빵 포함) ~빅 히트 제품이 없는 가운데, 아이템 확대가 수익성 압박
  (4) 데니쉬 ~필링이나 시트에 다양성을 부여해 여성 고객을 확보
  (5) 프랑스빵 ~베이커리의 베스트셀러, 홀세일에서도 저녁 식사 수요를 겨냥
  (6) 조리빵 ~베이커리에서 편의점까지, 신선도를 중시한 움직임
  (7) 냉동빵 생지 ~FL코스트를 주시한 사용률 변화
10. 말단 소매 동향 분석
  (1) 양판점 ~볼륨·가격 소구, 건강·안전 지향이 주류
  (2) 편의점 ~후레시빵이 한계에 도달, 점포내 빵굽기는 소폭 증가
  (3) 베이커리 ~냉동 생지 이용 FC체인 점포는 계속 어려움
  (4) 백화점 ~점포의 S&B는 종료, 역건물이나 재개발에 활로 모색
  (5) 일반 소매점 ~홀세일 메이커의 간판 숍은 쇠퇴
11. 빵 소비 동향 분석
12. 빵 시장의 확대 요인·저해 요인과 2018년 전망
13. 빵 총 시장규모 예측(2014~2018년도) ~2018년에는 1조 4,084억엔


제Ⅲ장 유력 기업의 시장전략 분석


1. 사업의 기본방침과 방향성
2. 상품 정책(상품개발 체제, 상품개발 포인트, 상품 라인업)
3. 생산체제와 위생관리(HACCP, AIB) 대책
4. 갓 구운 빵, 냉동빵 생지에 대한 대응 상황
5. 직영점, FC점의 출점 상황
6. 영업전개 상황과 편의점, 양판점, 생협과의 거래 상황
7. 판매촉진책(캠페인, 소비자 대책), 물류 대책
8. 향후 시장 전략


제Ⅳ장 베이커리의 상품개발과 식자재 구매 상황 조사


1. 점포 특징(입지, 지역, 상품 구성)
2. 상품 특징(전략상품과 가격)
3. 최근 특징적인 상품 경향
4. 상품 판매상의 유의점
5. 신상품 발매 상황, 상품 개폐의 타이밍
6. 현재 주목하고 있는(사용해 보고 싶다) 식자재
7. 빵 이외 상품에서 주력하고 있는 것
8. 정보 입수처(상품개발 정보, 판매 정보)
9. 소비자 정보의 수집 방법
10. 향후 고객에게 제공하고 싶은 서비스
11. 재료 구입상의 포인트
12. 냉동빵 생지의 사용 상황과 메이커에 바라는 점
13. 재료 구입처(메이커, 도매)에 대한 불만, 바라는 점
14. 빵의 대략적인 원재료비 비율(판매가격에 대한 구성비)
15. 향후 원재료 사용 전망
16. 국산 밀이나 쌀가루를 사용한 빵 생산 상황
17. 2014년 4월부터 시행된 소비세 인상의 영향
·앙케트 회답 베이커리 일람


제Ⅴ장 시니어층의 빵 소비에 관한 조사


·조사 실시 개요와 회답자 속성
1. 빵의 구입 상황
  (1) 빵을 먹는 빈도
  (2) 빵 구입 회수(1주당)
  (3) 빵 구입 개수(1회당)
  (4) 빵 구입 금액(1회당)
2. 빵을 먹는 이유
3. 제일 많이 먹는 빵
  (1) 먹는 빵의 종류
  (2) 제일 많이 먹는 식빵의 매수
4. 먹는 빵의 메이커(브랜드명, 점포명)
5. 먹는 빵의 구입 장소
6. 빵을 먹는 상황(시간대)
7. 빵을 먹을 때에 함께 먹는 식품(음료)
8. 식사로 먹는 빵에 대해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가격
9. 빵에 대한 불만이나 바라는 점
10. 향후 먹고 싶은 빵
11. 향후 먹고 싶은 식빵의 매수
12. 향후 먹고 싶은 빵을 선택한 이유
13. 씹기 쉽고, 삼키기 쉬운 「부드러운 빵」에 대한 의견
14. 저당질, 저단백, 저칼로리 등 건강배려 빵에 대한 의견
15. 「부드러운 빵」이나 「건강배려 빵(저당질, 저단백, 저칼로리 등)」에 대한 자유 의견
16. 향후 빵 구입 전망


제Ⅵ장 주목 기업의 개별 실태(30개사)


안데르센·빵생활문화연구소
  ~덴마크, 미국, 그리고 중국·상하이, 홍콩에서 사업 전개
이글데리카
  ~고베야 레스토랑의 센트럴 키친을 담당한다
이온베이커리
  ~바게트, 호텔 식빵을 더욱 품질개선
이토제빵
  ~상품 아이템의 도출과 NB비율 향상을 추진한다
오이시스
  ~검은콩 빵 대히트, 돌진 중
기무라야총본점
  ~단팥, 스페셜시리즈, 찐케이크를 품질개선
구도빵
  ~2014년 11월, 롱라이프 빵에 참여
고베야
  ~50명의 개발 체제로 진정한 맛을 후세에 전한다
고베야 레스토랑
  ~신업종 점포를 적극적으로 출점
고모
  ~크로와상 호조세, 설비 증강
생제르맹
  ~식빵 「엑셀 브랑」은 롱셀러 제품
산미
  ~카레 빵을 품질개선, 평균 일일판매량을 30개에서 50개로 늘린다
시키시마제빵
  ~ 「Chojuku」, 국산 밀 8%사용으로 개량
스위트스타일
  ~식사 빵, 프랑스 빵을 개발, 대인기에
스타푸즈
  ~오이타대학과 무당질 빵을 공동 개발
스타일브레드
  ~구운 후 냉동빵으로 컨슈머용 택배에도 참여
다이이치야제빵
  ~식빵으로 새로운 기획, 국산 원료 95%의 「일본의 식빵」을 발매
다케야제빵
  ~신상품 강화로 월간 30개 아이템 발매
테이블마크
  ~구운 후 냉동, 업무용은 성장 궤도, 가정용은 생협 루트가 호조
돈크
  ~스크래치 제법을 고집, 창업 110주년
니치료제빵
  ~홋카이도산 소재로 상품개발, 엄선 크림빵 발매에
빵·아키모트
  ~베트남에 베이커리 전개
피터팬
  ~줄을 서는 「고쿠우마 카레빵」은 갓 튀긴 것이 일품
후지빵
  ~ 「Kurocoppe」발매 10주년, 자매품 전개로 판촉 강화
후지빵스토어
  ~아오모리에서 오키나와까지 멀티 브랜드로 그룹을 통틀어 672개 점포 전개
프랑소아
  ~중국사업에서 홀세일 빵이 가동
호쿠오푸드서비스
  ~점포내 빵굽기도 시야에, 교외형 점포 개발에
야마자키제빵
  ~인도네시아에서 홀세일 사업을 전개
료유빵
  ~롱셀러 크림빵 「맨하탄」, 40주년을 맞이한다
리얼파스코베이커리즈
  ~홋카이도에서 후쿠오카까지 멀티 브랜드로 127개 점포 전개


제Ⅶ장 전국 주요 제빵 기업 명감(324개사)


제Ⅷ장 전국 빵 관련 기업 명감(177개사) 
www.yan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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