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4일 일요일

중고차 유통시장 - 2015년판 중고차 유통 총람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5년판 중고차 유통 총람 (일본어판)
자료코드 C56116400 / A4 334p / 2015.05.29



중고차 유통시장을 구성하는 중고차 소매시장, 중고차 매입 사업, 오토 옥션(auto auction) 시장의 유력 업자를 중심으로 청취 조사·앙케트 조사 등을 실시하여, 중고차 유통시장의 현상을 다각적으로 조사·분석했다.


​■조사 개요
조사 대상:자동차 메이커, 자동차 딜러, 오토 옥션·입찰회 개최업자, 중고차 판매업자, 중고차 매입전문업자, 자동차 운전자 등
조사 방법:①직접 면담 취재·전화·메일 취재·앙케트를 병용 ②폐사의 과거 조사 데이터, 업계 단체·관공청 등 조사 자료 이용
조사 기간:2014년 8월~2015년 5월


​■본 자료의 포인트
• 중고차 유통시장의 현상과 전망에 포커스를 맞춘 업계 유일의 조사 리포트
• 소비세율이 인상된 2014년의 시장 개황 (시장규모)을 조사·분석
• 소비세율 인상이 개인간 매매시장 확대의 계기가 될 것인가. 개인간 매매시장의 가능성을 검증한다.
• 중고차 소매시장·중고매입시장·오토 옥션 시장의 향후는 대자본화의 물결로 집약·도태될 가능성도


■리서치 내용


제1장 중고차 유통시장을 둘러싼 주변 환경의 변화


제1절 자동차 보유 동향
  1-1. 자동차 보유 대수 추이
  1-2. 차량 사용 연수의 장기화와 연식의 고령화
  1-3. 자동차 구매 주기의 장기화
  1-4.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중심으로 증가하는 차세대 자동차의 보유 대수

제2절 신차 판매 동향
  2-1. 신차 판매 대수 추이
  2-2. 신차 시장과 중고차 시장의 관련성


제3절 중고차 등록 동향
  3-1. 중고차 등록 대수 추이
  3-2. 중고차 소매 실태와 괴리된 중고차 등록 대수


제2장 중고차 수출 시장의 변화가 중고차 유통시장에 미치는 영향


제1절 중고차 수출 동향
  1-1. 중고차 수출 대수 추이
  1-2. 신흥국 수요를 배경으로 안정적인 중고차 수출 시장


제2절 중고차 수출 시장이 국내 시장에 미치는 영향
  2-1. 오토 옥션·입찰회 시장을 지탱하는 중고차 수출업자
  2-2. 양질의 차량이 감소하는 가운데, 치열함이 더해가는 일본 내 소매업자와의 차량 획득 경쟁


제3장 신차딜러의 중고차 판매 전략


제1절 메이커 각 사의 중고차 판매 전략
  1-1. 딜러 중고차 사업 지원책을 확충하는 자동차 메이커
  1-2. 도요타 자동차의 중고차 전략
  1-3. 닛산 자동차의 중고차 전략
  1-4. 혼다기켄 공업의 중고차 전략


제2절 신차 딜러의 중고차 전략
  2-1. 신차 딜러의 중고차 사업의 자리 매김
  2-2. 신차 딜러의 중고차 판매 대수
  2-3. 성능이 좋은 차량 확보를 진행하는 신차 딜러
  2-4. 신차 딜러에 의한 중고차 판매 전망


제4장 중고차 매입 업자의 현상


제1절 중고차 매입 시장 동향
  1-1. 참가 업자의 증가로 가속하는 구입 경쟁
  1-2. 더해지는 중고차 매입 사업 방향성 책정의 중요성
  1-3. 중고차 매입 시장규모의 추이


제2절 주요 매입 전문점의 전략 분석과 시장 전망
  2-1. 주요 매입 전문점의 점포 전개
  2-2. 주요 매입 전문점의 전략과 방향성
    2-2-1. 걸리버(운영:㈜걸리버인터내셔널)
    2-2-2. 래빗(운영:㈜래빗카네트워크)
    2-2-3. 애플(운영:애플오토네트워크㈜)
    2-2-4. 카치스(운영:㈜카치스)
    2-2-5. 유포스(운영:㈜유포스)
    2-2-6. 카세븐(운영:㈜카세븐디벨로프먼트)
  2-3. 일본자동차유통연구소의 활동
  2-4. 「특정 상거래법 일부를 개정하는 법률」에 대한 업계의 대응
  2-5. 일본자동차구입협회의 발족과 중고차 매입 트러블의 현상
  2-6. 중고차 매입 시장 전망


제5장 오토 옥션 시장의 현상


제1절 오토 옥션 시장의 전체상
  1-1. 오토 옥션 시장의 형성과 중고차 시장에서의 역할
  1-2. 오토 옥션 시장의 출품 계약 대수 추이
  1-3. 오토 옥션 계약 차량 상황
    1-3-1. 차량 등록 상황 추정
    1-3-2. 계약 차량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상승하는 고가격대 차량
    1-3-3. 대수가 증가하는 실주행거리가 짧은 차량
    1-3-4. 저연식화가 진행되는 오토 옥션 시장
    1-3-5. 높은 가격을 유지하는 중고차량 비율
    1-3-6. 오토 옥션 시장에서 미사용차 거래 상황
    1-3-7. 감소 기조가 계속되는 인기모델 차량의 계약 대수
    1-3-8. 가격상승이 계속되는 인기모델 차량의 계약 가격
    1-3-9. 계약 차량으로 보는 오토 옥션(auto auction) 동향
  1-4. 중고차 옥션의 현상
    1-4-1. 중고차 옥션의 출품 계약 대수
    1-4-2. 계통별 중고차 옥션 출품 대수 비율
    1-4-3. 오토 옥션 시장에서 중고차 옥션이 차지하는 비율
    1-4-4. 중고차 옥션의 전망
  1-5. 지역·계열별로 본 오토 옥션 시장
    1-5-1. 흡인력을 가지는 대도시권의 오토 옥션 시장
    1-5-2. 계열로 보는 오토 옥션 시장


제2절 오토 옥션 관련 기업의 동향과 시장동향
  2-1. 일단락된 오토 옥션 회장의 정리 통합
  2-2. 과점 상황에 있는 오토 옥션 시장
  2-3. 영향력이 높아지는 장외 낙찰 시스템
    2-3-1. 오토 옥션 개최 기업의 장외 낙찰 시스템 운영
    2-3-2. 장외 낙찰 시스템의 제휴 회장 전략
    2-3-3. 응찰 대행 시스템
    2-3-4. 장외 낙찰 시장의 시장규모 추이
    2-3-5. 다양화하는 즉시 낙찰 서비스와 공유 재고 시스템
  2-4.(일반사단법인)일본오토옥션협의회의 활동
  2-5.오토 옥션 관련 유력 기업의 방향성
    2-5-1. ㈜USS
    2-5-2. (일반사단법인)일본중고자동차판매협회연합회(JU)
    2-5-3. ㈜Toyota-usec(TAA)
    2-5-4. ㈜CAA
    2-5-5. ㈜JAA
    2-5-6. 아라이상사㈜ (아라이오토옥션)
    2-5-7. ㈜Aucnet
    2-5-8. ㈜Auto Server
  2-6.오토 옥션 시장 전망


제3절 입찰회 시장
  3-1. 리스 만료 차량 중심으로 거래되는 입찰회
  3-2. 리스 만료 차량의 발생 상황
  3-3. 입찰회 동향
    3-3-1. 입찰회 출품 계약 대수 추이
    3-3-2. 입찰회 출품 차량 특징
  3-4.입찰회 시장의 전망


제6장 중고차 소매시장의 현상


제1절 중고차 판매 사업자의 판매 상황
  1-1. 중고차 판매 사업자 수 추이
  1-2. 재고 차량의 양극화가 진행되는 중고차 소매시장
  1-3. 중고차 판매 사업자를 위한 앙케트 개요
  1-4. 성능 좋은 차량이 감소하는 가운데, 격화하는 중고차 매입 경쟁
  1-5. 중고차 판매점에서의 중고차 소매 상황
  1-6. 재고 전략과 마케팅 전략 구축을 위한 중고차 검색 사이트 활용
  1-7. 중고차 판매점에서의 소매 수법과 딜러 대항책
    1-7-1. 보증 상품
    1-7-2. 차량 품질 평가
    1-7-3. 고객 관리 시스템
    1-7-4. 새로운 수익원 확보
  1-8. 미사용 차량 시장 동향
  1-9. 재고 리스크 감소로 연결되는 공유 재고 시스템 확대
    1-9-1. 증가하는 공유 재고 시스템
    1-9-2. 공유 재고 시스템의 동향과 변화
  1-10. 소비세율 인상에 따른 개인간 매매시장의 확대 가능성
  1-11. 일본중고자동차판매협회 연합회의 활동


제2절 중고차 구입 유저 동향
  2-1. 유저용 앙케트 개요
  2-2. 신차 구입 유저와 중고차 구입 유저 비교
    2-2-1. 구입 가격
    2-2-2. 구입 시 비교 검토 차량과 교체 구매 차량
    2-2-3. 대체 차량의 인도처
    2-2-4. 대체 차량의 사용 연수
    2-2-5. 첫 회 차량검사 위탁처의 의향
    2-2-6. 소비세율 인상이 차량 구입시기에 미친 영향
  2-3. 신차 구입 유저의 동향
    2-3-1. 신차 구입 이유
    2-3-2. 구입 점포
    2-3-3. 구입 점포 선정 이유
  2-4. 중고차 구입 유저의 동향
    2-4-1. 중고차 구입 이유
    2-4-2. 구입 차량의 연식
    2-4-3. 구입 차량의 주행거리
    2-4-4. 구입 점포
    2-4-5. 구입 시 제품 비교 검토 행동
    2-4-6. 구입 후보 차량 선정 방법
    2-4-7. 직접 방문 점포 선정 방법
    2-4-8. 구입 점포 선정 이유
    2-4-9. 구입 시에 실물 차량 확인 상황
    2-4-10. 상품 평가 부가 상황과 구입자의 활용 상황
    2-4-11. 상품 보증 부가 상황
    2-4-12. 구입시의 부가 상품
제3절 중고차 소매시장 전망
제4절 중고차 소매시장 규모의 추계


제7장 유력 중고차 관련 기업개표


1. 옥션·입찰회 관련 유력 기업
아라이상사㈜, ㈜이스즈Umax, ㈜Aucnet,
㈜Auto Server, ㈜JU기후하시마auto-auction,
㈜CAA, ㈜JAA, System Location㈜,
㈜제로, ㈜Toyota-usec, ㈜닛산유즈드카센터(Nissan Used Car Center),
㈜혼다유텍(Honda U-Tec), ㈜USS


2. 중고차 매입 업자
애플오토네트워크㈜, ㈜카세븐디벨로프먼트,
㈜카치스홀딩스, ㈜걸리버인터내셔널,
㈜ 유포스
3. 그 외 사업자
㈜카비즈니스연구소, ㈜카뷰,
㈜FABRICA Communications, 프리미어파이낸셜서비스㈜,
㈜프로토코퍼레이션(PROTO Corporation), ㈜리크루트마케팅파트너스(Recruit Marketing Partners)
www.yano.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