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코드 C57100500 / A4 383p / 2015.03.26
주요 드러그 체인들의 실적은 지속적인 출점과 조제사업의 신장 등을 통해 확대 추세에 있습니다. 그러나, OTC 시장의 침체, 업계내의 경쟁 격화 및 타업종 소매업과의 경쟁 격화 등 성장 저해요인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계속 출점수의 확보와 고령화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 도보 내점객의 이용 편의성을 고려, 기존보다 작은 상권을 상정한 점포전개 강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소상권 또는 협소 상권형으로 내점 빈도를 향상시킴으로써 고수익을 실현하는 체제 확립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내점 빈도 향상을 위해 기존 모델과 마찬가지로 헬스케어와 뷰티케어에 중점을 두면서도, 식품이나 일상 소모품의 상품 라인업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용 편의성과 집객력 향상을 위한 식품 취급을 강화하는 움직임이 눈에 띕니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이러한 신전략 관련 정보를 더욱 강화하고, 업계 재편이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드러그스토어 업계의 실태를 상세히 분석했습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본 리포트는 드러그스토어 시장을 조사해 아래와 같은 항목을 파악하는 것이 목적
(1) 드러그스토어의 기업별 동향
(2) 드러그스토어 시장의 전망과 과제
(3) 드러그토어 시장의 장래
•조사대상:드러그스토어
•조사대상지역:일본
•조사방법:직접 면접 취재, 우편 앙케이트 조사, 문헌조사 등의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2014년 11월~2015년 3월
■본 자료의 포인트
•주요 드러그 체인(18개사)의 실태와 장래 전략을 상세 분석
•참여 기업 약 190개사의 개표를 게재
■게재 내용
제1장 드러그 체인의 현상과 장래 전망
1. 약국·약점포수 추이
·2013년도 약국수의 신장률은 2% 이상.
의약품 판매업태 전체에서는 8년 연속 증가
【표】약국·약점포수 추이
2. 주요 드러그 체인의 동향
·마쓰모토키요시홀딩스는 경영비전달성을 위한 중기 목표로
2016년 3월기 그룹 매출액 6,000억엔, RO E10%이상을 설정
·썬드러그는 2018년 3월기 매출액 7,000억엔 달성을 목표
·쓰루하홀딩스는 2019년 5월기 2,000개 점포, 매출액 7,000억엔 달성을 목표
【표】주요 기업의 매출액·경상이익·점포수(최신 연도 실적)
·코스모스약품은 매기 10~15%의 점포 증가를 이어가 2020년에는 1,000개 점포 도달을 기대
【표】주요 기업의 출점·폐점 실적과 계획
·스기홀딩스는 2016년 2월기 1,500개 점포, 매출액 5,000억엔 달성을 목표
·웰시아홀딩스는 매출액 5,000억엔, 1,500개 점포를 달성해 일본 제일의 드러그 체인 확립을 목표
· cocokarafine은 2016년 3월기 매출액 5,000억엔, 경상이익 200억엔 달성을 목표
3. 주요 드러그 체인의 전략
·고객 니즈 대응을 강화하고 신업종 개발에 주력
의료와 개호에 대한 대응도 강화, 헬스케어 네트워크의 구축으로
건강, 의료, 개호에 관한 종합적인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한다
(1) 업태 개발
①소상권형·협소 상권형, 식품매장 강화
·소상권 또는 협소 상권형으로 내점 빈도 향상을 실현, 식품 강화 움직임이 눈에 띈다
【표】주요 기업의 식품 매출액(최신 연도)
【표】주요 기업의 소상권형·협소 상권형 점포개발 상황 및 식품매장 강화 상황
②디스카운트형, 디스카운트스토어
·코스모스약품은 2,000㎡(600평)형을 중심으로 한
소상권 메가 드러드스토어」로 도미넌트를 추구
매출 비율 60%에 육박하는 식품으로 집객을 도모해, 의약품과 화장품 판매로 연결하는 전략
·겐키는 생활필수품으로 가격을 어필하고, 의약품과 화장품의 차별화로 수익을 확보
·썬드러그의 디스카운트스토어는 대부분의 점포에 OTC를 도입,
썬드러그의 HBC 노하우 도입으로 수익이 개선
썬드러그와 다이렉스의 융합 점포에도 주력
·쓰루하홀딩스는 디스카운트스토어 업태 「빅 다운」을 5년 후까지 50개 점포를 출점 계획
③편의점 복합형
·썬드러그는 편의점 복합형의 실험을 개시
·쓰루하홀딩스는 로손과 제휴해 헬스케어 강화형 편의점을 공동 전개,
3년간 100개 점포 출점을 목표
④기타
·스기홀딩스는 「미·건강·쾌적한 생활의 종합 서포트」를 콘셉트으로 한 신업종을
중심으로 출점해 도미넌트를 추구
·CFS코퍼레이션은 원스톱 기능을 추구한 500평 대형 점포 개발에도 착수
·아인파머시즈는 2015년 가을을 목표로 삿포로에 복합 상업시설 오픈을 계획
신업종인 헬스&뷰티 숍의 전개를 목표로 한다
(2) 조제사업
·조제 업계에서 존재감이 상승하는 드러그 체인의 조제 사업
【표】주요 기업의 조제 매출액(최신 연도)
·「지역 의료 대응형 약국」의 최강 비즈니스 모델 확립을 목표로 하는 스기홀딩스의
2014년 2월기 조제 매출액은 499억 96백만엔
·cocokarafine의 2014년 3월기 조제 매출액은 전기대비 11.6% 증가한 442억 61백만엔,
조제 취급 점포수는 227개 점포
·웰시아홀딩스의 비즈니스 모델의 중심인 조제 병설율은 69.7%,
2014년 8월기의 조제 매출액은 434억 92백만엔
·쓰루하홀딩스의 조제 점포수는 300개 점포를 돌파
2015년 5월기의 조제 매출액은 400억엔을 달성할 전망
·마쓰모토키요시홀딩스의 조제 매출액은 2014년 3월기에 300억엔을 돌파,
조제 점포수는 211개 점포에서 2016년 3월기말까지 300개까지 확대할 계획
(3) 개호사업
·토탈 헬스케어 서비스의 실현을 위해 개호사업 대응을 강화하는 기업도 증가
·웰시아홀딩스는 4번째의 사업 기둥으로서 개호 영역을 추가해 새로운 성장 궤도 확보를 목표로 한다
·크리에이트SD홀딩스의 유료양로원·데이서비스 사업은 기능훈련형 데이서비스에 주력,
연간 10개 시설 정도를 출점할 계획
·cocokarafine은 핵심사업과 개호사업의 연계를 강화
물건판매에 조제, 개호, 재택의료를 융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구축을 목표로 한다
·기린도홀딩스는 (주)소시온헬스케어매니지먼트가 보유한 실적과 강점을 활용해
자가 치료의 추진 거점으로서의 입지 확립을 목표로 한다
(4) PB전략
【표】주요 기업의 PB전략
(5) 해외사업
·cocokarafine은 기존의 중국·러시아와 더불어 베트남·타이에도 진출.
드러그스토어 출점과 도매사업 양면에서 전개
·쓰루하홀딩스는 타이에 주력,
2015년 5월기 중에 35개 점포까지 증가시킬 계획
·웰시아홀딩스는 중국 사업 강화를 위해 2014년 12월에 합작회사를 자회사화
4. 드러그스토어의 장래 전망
·대기업 체인들은 중기 목표 달성을 위해 출점과 더불어 M&A에도 적극적인 자세
【표】주요 기업의 중기 계획(수치목표)
·조제사업과 전문성 강화의 관건은 약제사 확보
·드러그스토어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전문성 강화와 편리성을 추구해
건강 거점으로서 지역에 꼭 필요한 존재가 되어야 한다
·장기적으로는 다양한 상품·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적 기반으로서의 역할을 기대
·다수 기업이 OTC의 인터넷 판매에 참여하지만, 시장 점유율은 비교적 일정 수준에 그칠 전망
【표】주요 기업의 출점 전략
【표】주식 공개 기업의 수익 상황
【표】주식 공개 기업의 상품 부문별 매출 구성비
【표】주요 드러그 체인의 점포수 추이
【표】주요 드러그 체인의 지역별 매출액·점포수
【표】주요 드러그 체인 190개사의 매출액·경상이익 일람
【표】2006년 이후 드러그스토어·조제약국 업계의 주요 합병 및 제휴 상황
【표】약사관련 업태수(2013년말 기준)
5. 드러그스토어의 식품 취급상황에 관한 앙케이트 조사
제2장 주요 드러그 체인의 전망과 전략
1. (주)아인파마시즈
2015년 가을을 목표로 삿포로에 복합 상업시설의 오픈을 계획
신업종의 헬스&뷰티숍 다점포 전개를 목표로 한다
【표】실적 추이
【표】출점·폐점수 추이
【표】물건판매사업 상황
【표】세그먼트별 판매 실적
【표】지역별 판매 실적
【표】연혁
2. 웰시아홀딩스(주)
일본 제일의 드러그스토어 체인 실현을 위해 웰시아 모델의 발전을 추진한다
2016년도에 매출액 5,000억엔, 1,500개 점포 달성 목표
【표】실적 추이
【표】회사별 실적 추이
【표】출점·폐점수 추이
【표】회사별 점포수 추이
【표】조제 병설점, 심야 영업점 점포수 추이
【표】품목별 매출액 추이
【표】지구별 매출액 추이
【표】연혁
3. (주)가와치약품
도미넌트 지역에서의 시장 점거율 향상을 목표로 지역 보완성을 고려한
300~500평 새틀라이트 타입의 출점에 중점을 둔 전략으로 전환
【표】실적 추이
【표】출점·폐점수 추이
【표】부문별 매출액 추이
【표】지역별 매출액 추이
【표】연혁
4. (주)기린도홀딩스
2020년 2월기까지의 장기 비전은 간사이지역의 도미넌트화를 통해
연결 매출액 1,500억엔, 500개 점포 체제 실현을 목표로 한다
【표】실적 추이
【표】출점·폐점수 추이
【표】타입별 점포수 추이
【표】사업별 매출액 추이
【표】품목별 매출액 추이
【표】지역별 매출액 추이
【표】연혁
5. (주)구스리노아오키
북칸토·긴키토카이 지역에 출점을 집중.
신체제를 통한 중기 계획은 2022년 5월기에 매출액 3,000억엔, 업계 베스트8을 목표로 한다
【표】실적 추이
【표】출점·폐점수 추이
【표】형태별 점포수
【표】상품 부문별 매출액 추이
【표】지역별 매출액 추이
【표】연혁
6. (주)크리에이트SD홀딩스
소상권·내점빈도가 높은 신업종 구축 목표로
편리성 향상을 위해 식품 도입을 확대. 간토·토카이권의 도미넌트화를 추구
【표】실적 추이
【표】출점·폐점수 추이
【표】업태별 점포수 추이
【표】품목별 매출액 추이
【표】지구별 매출액 추이
【표】연혁
7. 겐키(주)
기후현에서 300평형 출점 공세, 제2의 도미넌트 지역 구축에 매진
아이치현에 대한 출점을 본격적으로 착수해, 도카이 지역이 본거지인 후쿠이현을 능가할 계획
【표】실적 추이
【표】출점·폐점수 추이
【표】상품별 매출액 추이
【표】지역별 매출액 추이
【표】업태별 매출액 추이
【표】연혁
8. (주)cocokarafine
2016년 3월기에 매출액 5,000억엔 달성을 목표.
지역 밀착화 추진, 점포 운영의 효율화 추진, 최적 포맷 창조 등 경영 개혁을 추진
【표】실적 추이
【표】출점·폐점수 추이
【표】회사별 점포수 추이
【표】상품별 매출액 추이
【표】지역별 매출액 추이
【표】연혁
9. (주)코스모스약품
2016년 5월기부터 출점 중심을 규슈에서 추코쿠·시코쿠와 간사이로 이동
매기 10~15%의 점포 증가를 이어가 2020년에는 1,000개 점포 도달을 기대
【표】실적 추이
【표】출점·폐점수 추이
【표】품목별 매출액 추이
【표】지역별 매출액 추이
【표】연혁
10. (주)삿포로약국-
2020년까지 300개 점포 체제 구축을 목표.
H&B를 중심으로 한 생활편의 스토어를 테마로 소상권에서의 수익 모델 확립에 주력
【표】실적 추이
【표】출점·폐점수 추이
【표】드러그스토어의 포맷
【표】부문별 매출액 추이
【표】연혁
11. (주)썬드러그
2018년 3월기에 매출액 7,000억엔 달성을 목표.
전원 입지에서는 DgS와 DS의 융합점포 출점에 주력.
2015년 3월기부터 동일본에서의 전개를 본격화
【표】실적 추이
【표】출점·폐점수 추이
【표】지역별 점포수
【표】상품별 매출액 추이
【표】연혁
12. (주)CFS코퍼레이션
2017년 2월기에 매출액 1,300억엔, 경상이익율 4% 달성을 목표
성장의 중심이 되는 250평형과 500평형의 2개 포맷 확립을 목표로 한다
【표】실적 추이
【표】출점·폐점수 추이
【표】상품 부문별 매출액 추이
【표】지역별 매출액 추이
【표】연혁
13. 스기홀딩스(주)
「미·건강·쾌적한 생활의 종합 서포트」를 콘셉트로 한
신업종을 중심으로 출점해 도미넌트 추구
【표】실적 추이
【표】출점·폐점수 추이
【표】사업 부문별 매출액 추이
【표】지역별·자회사별 점포수
【표】회사별 출퇴점 실적·계획
【표】상품 부문별 매출 구성비
【표】연혁
14. (주)쓰루하홀딩스
2019년 5월기에 매출액 7,000억엔, 2,500개 점포 달성을 목표
고객 만족도 추구, 도미넌트 전개 추구에 중점. 100개 점포 정도를 출점 계속
【표】실적 추이
【표】출점·폐점수 추이
【표】회사별 출점 상황과 계획
【표】품목별 매출액 추이
【표】지역별 매출액 추이
【표】연혁
15. (주)도모즈
수도권에서의 도미넌트화를 추진. 조제를 전면에 내세우면서
고객의 편리성 니즈에 대응하기 위해 상품 라인업을 확충한 「아오도모즈」에 주력
【표】실적 추이
【표】점포 브랜드별·도도부현별 점포수
16. (주)마쓰모토키요시홀딩스
매출액 1조엔, 업계 점유율 10%, 2,000개 점포를 목표로 하는 협소 상권 모델의 확립,
지역 의료와 연계한 조제사업 확대에 중점
【표】실적 추이
【표】출점·폐점수 추이
【표】회사별 점포수 추이
【표】지역별 매출액 추이
【표】사업 부문별 매출액 추이
【표】상품별 매출액 추이
【표】연혁
17. (주)야쿠오도
이와테현·미야기현과 더불어 야마가타현에도 집중 출점. 도쿄증권 1부 상장을 달성해,
새로운 성장 단계로 도호쿠 지역에서의 300개 점포, 매출액 3,000억엔 달성을 목표로 한다
【표】실적 추이
【표】지역별 점포수 추이
【표】출점·폐점수 추이
【표】부문별 매출액 추이
【표】지역별 매출액 추이
【표】연혁
18. (주)레이디약국
2014년은 오카야마현에 진출, 향후 2년간 30개 점포를 출점할 계획
조제 부문을 한층 더 강화해 장기적으로 1,000억엔 기업을 목표로 한다
【표】실적 추이
【표】출점·폐점수 추이
【표】형태별 점포수
【표】지역별 점포수 추이
【표】사업 부문별 매출액 추이
【표】지역별 매출액 추이
【표】연혁
제3장 주요 드러그 체인 개표
약 190개사
※ 상세 기업은 당사 고객센터(T. 02-735-2280)로 문의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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