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8월 26일 화요일

주목 생활잡화·라이프스타일 숍에 관한 조사결과(2025년)/야노경제연구소

 주목 생활잡화·라이프스타일 숍에 관한 조사결과(2025년)

【자료체재】

자료명:「2025 주목 생활잡화ㆍ라이프스타일 숍 실태와 장래 전망

발간일:2025년 6월 27일

체 재:A4판 137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5년 4월~6월

2. 조사대상: 국내 유력 생활잡화, 라이프스타일숍 관련 기업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에 의한 직접면담(온라인 포함), 점포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관련 상품 및 서비스>

생활잡화·라이프스타일 숍

점포 조사결과로는 잡화품을 취급하는 어패럴 전문점의 점포는 과반수 초과

~향후 생활잡화를 취급하는 소매점포는 증가경향으로~

1. 조사결과 개요

본 조사에서는 우선 당사에서 선정한 어패럴 관련의 유력기업 5사 및 잡화 관련 유력기업 5사의 2015년도부터 2024년도까지 10년간의 실적※비교를 실시했다. 조사결과로는 잡화 관련 유력기업 5사 합계 매출액이 10년간에 1.70배가 된 것에 비해, 어패럴 관련 유력기업 5사 합계 매출액은 동 .82배에 머물러, 어패럴 부진을 뒷받침하는 결과가 나왔다.

이에 당사에서 선정한 간토권 3 상업시설에 대해서 2025년 5월에 상업 시설 내 어패럴 전문점이 잡화를 취급하는 비율에 대해 실점포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결과로는 잡화품을 취급하는 어패럴 전문점의 점포는 전체의 64%, 잡화품의 취급 없는 점포는 나머지의 36%였다. 잡화 시장은 최근 호조인 것과 함께 폭넓은 장르의 제품이 포함된다는 특성상, 어패럴 전문점처럼 향후 잡화를 취급할 소매점포는 증가될 것으로 생각한다.

※각사의 실적은 공개 정보, 일부 잡화 카테고리만 포함.

2. 주목 토픽

어패럴 전문점의 잡화품 취급 동향

최근, 어패럴 전문점에서는 잡화품도 취급하는 케이스가 복수 보인다.

이러한 대응은 어패럴 제품뿐만이 아니라 잡화품도 전개함으로써 「옷을 판매하는」 점포가 아니라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한다」는 더욱 넓은 목적을 가진 점포로서 전개한다는 의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추측한다.

이러한 대응으로 고객의 구매단가와 내점 빈도 향상이 전망되고, 또 브랜드 로열티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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