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8월 17일 일요일

2025-2026 상미기한 연장이 가져올 공급망 변화와 사회적 임팩트 ~롱 라이프화와 2분의 1 규칙을 실현하는 생산·유통·물류의 효율화~(일본어판)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5-2026 상미기한 연장이 가져올 공급망 변화와 사회적 임팩트 ~롱 라이프화와 2분의 1 규칙을 실현하는 생산·유통·물류의 효율화~(일본어판)

(일본어목차) 2025-2026 賞味期限延長がもたらすサプライチェーン変化と社会的インパクト ~ロングライフ化と2分の1ルールが実現する生産・流通・物流の効率化~

자료코드: C67108700 / A4 199 / 2025. 07. 31

본 조사에서는 상미기한 연장 및 연월 표시의 도입이 식품제조업체에 초래하는 생산·재고관리 효율화의 효과, 식품 도매에서의 유통 리드타임과 반품 리스크, 소매점에서의 폐기 감축과 판매기회 확대의 메리트가 현장에서 확실한 반응을 얻고 있어 앞으로 대상 제품의 확대가 기대된다.

아울러 소매 측이 기존의 「3분의 1 룰」로부터 「2분의 1 규칙」로 이행했을 때의 수발주·물류 프로세스, 상류의 일어날 수 있는 변화를 분석한다.

이러한 식품 메이커의 상미기한 연장·연월 표시, 소매의 「2분의 1 규칙」 채용의 확대로 식품 유통망이 어떻게 향후 변화해 갈 것인지에 대해서 취재, 사례분석을 통해 밝힌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본 조사에서는 상미기한 연장 및 연월 표시의 도입이 식품제조업체에 초래하는 생산·재고관리 효율화의 효과, 식품 도매에서의 유통 리드타임과 반품 리스크, 소매점에서의 폐기 감축과 판매기회 확대의 메리트가 현장에서 확실한 반응을 얻고 있어 앞으로 대상 제품의 확대가 기대된다.

아울러 소매 측이 기존의 「3분의 1 룰」로부터 「2분의 1 규칙」로 이행했을 때의 수발주·물류 프로세스, 상류의 일어날 수 있는 변화를 분석한다.

이러한 식품 메이커의 상미기한 연장·연월 표시, 소매의 「2분의 1 규칙」 채용의 확대로 식품 유통망이 어떻게 향후 변화해 갈 것인지에 대해서 취재, 사례분석을 통해 밝힌다.

• 조사대상: 상미기한 연장 또는 연월 표시로의 전환 실적이 있는 식품 메이커, 식품 도매, 연구회.

본 조사에서는 레토르트식품, 동결건조제품, 통조림 등 당초부터 장기보존을 목적으로 설계된 제조방식의 제품은 대상에서 제외한다.

• 조사방법: 폐사 전문 연구원의 대면취재를 중심으로 서면 설문조사 병용

• 조사기간: 2025년 4월~2025년 7월

• 기획·제작: 주식회사 야노경제연구소 푸드&라이프사이언스유닛 푸드그룹

◆자료 포인트

• 공급망에 발생할 수 있는 변화를 조사 및 분석

• 상미기한 연장과 연월 표시로 발생할 수 있는 변화

• 소매에서 '2분의 1 규칙'을 채택함으로써 발생할 수있는 변화

• 상미기한 연장에 의한 할인판매률과 폐기율의 변화 추정

• 상미기한 연장을 1.5배로 한 경우, 냉장식품 시장과 건조식품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추산

리서치 내용

총론 공급망의 향후

1. 냉장식품의 상미기한 연장으로 인한 할인판매·폐기의 감소효과

  1) 냉장식품 상미기한 연장에 따른 식품손실 삭감 임팩트

    ~단축 844억엔, 폐기 235억엔의 삭감 효과~

  2) 냉장식품의 평가율이 떨어지면 공급망에서 일어날 수 있는 변화

    ~냉장식품의 평가절하로 물류가 바뀐다~

  3) 냉장식품의 폐기율이 떨어지면 공급망에서 일어날 수 있는 변화

    ~상미기한 연장이 공장 및 점포 업무를 바꾼다~

2. 건조식품의 상미기한 연장으로 할인판매·폐기의 감소효과

  1) 건조식품의 상미기한 연장으로 인한 식품손실 감소 임팩트

    ~단축 2,790억엔, 폐기 779억엔의 삭감 효과~

  2) 평가율이 떨어지면 공급망에서 일어날 수 있는 변화

    ~판매·물류·생산에 미치는 파급효과~

  3) 폐기율이 떨어지면 공급망에서 일어날 수 있는 변화

    ~환경, 물류, 제조가 연동하는 새로운 구조~

3. 상미기한 연장이 초래하는 영향

  ~상미기한 연장으로 달라지는 푸드 공급망의 미래~

4. 연월 표시가 초래하는 영향

  ~재고관리, 작업부하, 식품손실 감소에 공헌~

5. 2분의 1룰이 초래하는 영향

  ~2분의 1룰이 바꾸는 식품유통의 표준과 현장부담~

제1장 개황

1. 상미기한 표시·연월 표시에 관한 개황

  ~식품손실 절감으로 이끄는 기한표시제도 개혁~

2. 상미기한 표시의 정부기본방침·관련 정책의 변천

  1) 식품제조연월일·기한표시제도의 역사적 변천연표(1948~2025)

    ~제조일 표시에서 기한 표시·연월 표시로 진화한 제도의 변천~

  2) 식품기한 표시의 설정을 위한 가이드라인

    ~2005년 발행 '식품기한표시 가이드라인'의 요점과 제도적 의의~

  3) 상미기한의 연월표시화

    ~2016년 농수성 자료에 나타난 상미기한 표시의 재검토와 효과~

  4) 「식품손실삭감추진법」공포(2019년 법19호)

    ~식품손실절감추진법으로 진행되는 납품기한의 완화~

  5)「식품손실삭감추진기본방침」(2019년도~2024년도)

    ~2020년 기본방침에 보는 상미기한 표시 재검토 시책~

  6) 납품기한 완화·연월 표시화·상미기한 연장 실시 상황

    ~납품기한 완화 등 297개사의 대응 공표~

  7) '식품손실삭감추진기본방침'(2025년도~2029년도)

    ~새로운 기본방침이 제시하는 삼위일체 시책~

3. 상미기한을 연월표시로 크게 묶는 시책

  1) 년월 표시 및 식품손실 삭감에 관한 정부 통달·통지 연표(2017-2023년)

    ~상미기한의 월 표시화 추진에 관한 통지와 사례를 시계열로 정리~

  2) 식품손실 삭감을 위한 가공식품 납품기한의 재검토에 대해서

    식품손실 삭감에 납품하는 규칙을 국가가 재검토~

  자동차운송사업의 일하는 방식 개혁 실현을 위한 정부행동계획

    ~화이트물류 실현에 정부 행동계획을 책정~

  4) 농림수산성 세미나 자료 '효율적인 식품 유통에 이바지하는 상미기한의 연월 표시화'

    ~상미기한의 연월 표시로 물류개혁으로~

  5) 가공식품 납품기한의 재검토에 대하여

    ~납품기한 재검토로 식품손실 삭감에 전진~

  6) 농림수산성 공표 '식품손실 삭감을 위한 상미기한 표시의 일괄화 사례'

    ~상미기한을 연월 표시로 정리하여 현장 효율화~

  7) 식품손실 삭감을 위한 대처의 가속화에 대해서

    ~식품손실 삭감에 납품기한 등을 재검토~

  8) 2023년도 식품손실 감소 가이드북

    ~가정과 기업에서 진행하는 식품손실 삭감책 2023~

4. 기한표시 재검토와 제도 개혁의 현주소

  ~기한표시 등 제도 개혁의 진전과 과제~

5. 식품업체의 노력

  1) 상미기한 연장 노력

    ~식품손실 삭감에 상미기한 연장에 기업이 대응~

  2) 구체적 대처와 기술적 궁리

    ~기술을 활용하여 상미기한을 연장하는 사례가 많이 존재~

  3) 업계 전체로의 파급과 새로운 상관습 재검토의 흐름

    ~상미기한의 연장이 상관습 전체를 재검토하는 계기로~

  4) 상미기한 연장이 가져오는 성과와 사회적 의의

    ~연장으로 식품손실 절감과 품질보증 양립~

  5) 연월 표시로의 전환이 초래하는 식품업계의 구조적 변화

    ~년월 표시화로 식품손실 및 업무부담 경감~

  6) 상미기한 '연월 표시'가 바꾸는 실무와 유통 구조

    ~년월 표시가 업무 합리화와 제도 일치화에 기여~

  7) 연월표시가 넓어지는 유통과 거래의 실무변화

    ~표시 변경이 상관습과 거래 구조에 파급~

  8) 연월표시가 기업과 제도를 연결하는 역할

    ~식품손실 삭감과 업무 합리화의 실현으로~

6. 도매에 요구되는 상관습 재검토의 실태

  1) 식품손실 삭감을 위한 유통 개혁

    ~도매업에 요구되는 납품기한, 상미기한 표시의 재검토~

  2) 상관습 검토 워킹팀이 보는 도매에 대한 기대와 역할

    ~납품기한 완화, 연월 표시, 연장 추진~

  3) 도매에 요구된 납품기한 완화의 전국 전개

    ~농림수산성·경제산업성이 제시한 명확한 요청~

  4) 년월 표시화와 납품기한 완화의 연동 시책

    ~도매를 포함한 공급망 개혁~

  5) 식품손실 반감 목표에 따른 도매에 대한 요청 강화

    ~'식품손실삭감추진기본방침'(2025년도~2029년도)이 제시하는 삭감 중점 영역~

  6) 도매업에 요구되는 제도 대응과 현장 개혁

    ~납품기한·연월 표시·물류 시책의 총괄~

7. 식품 도매 4사에서 보는 손실 삭감과 물류 개혁의 실태

  1) 식품 도매의 손실 삭감과 물류 개혁의 조류

    ~서스테너빌리티 관점에서 각 사의 대응이 진전~

  2) 도매업 4사의 2030년까지 식품손실 삭감 방침 개요

    ~각 사 ESG자료에서 보는 목표와 틀 정리~

  3) 납품기한·상미기한으로 바뀌는 물류 운영

    ~도매업이 도전하는 반품조건 완화와 재고 최적화~

  4) 잉여 재고 활용을 통한 판로 다양화와 기증 계획

    ~Smile Spoon과 TABETE로 퍼지는 도매의 역할~

  5) 정부연계와 업계 거버넌스 강화의 틀

    ~워킹팀 참여와 기본방침의 심화~

  6) 도매업에 남는 상관습 개혁의 과제

    ~제도 요청과 실무 대응의 양립을 위해~

8. 납품기한 완화와 물류 개혁으로 실현되는 소매업의 식품손실 삭감

  1) 소매업자용 식품손실 삭감과 물류 부하 경감 지침의 배경

    ~상미기한 표시 및 납품기한 완화로 소매 물류 부하 절감~

  2) '식품손실삭감추진기본방침'(2025년도~2029년도)에 제시하는 소매업자용 식품손실 삭감책

    ~납품기한 완화부터 품절 지원까지 소매 대응책~

  3) 2017·2019 연명 통지에 제시하는 소매용 납품기한 완화 요청

    ~음료 및 과자의 납품기한 완화로 소매 손실 삭감~

  4) 소매 착화주용 정책 패키지의 요점 정리

    ~납품 리드타임 확보 및 발주 적정화 권장~

  5) 소매업체를 위한 식품손실 감소 및 물류 혁신 총괄

    ~납품기한 완화와 발주 적정화를 통한 상관습 재검토~

9. PB상품 개혁이 무르익는 소매업의 식품손실 종합전략

  1) PB 상품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상미기한 연장과 연월 표시 조류

    ~탑밸류와 여러분의 보증이 개척하는 손실 삭감~

  2) PB상품 연월 표시화가 촉진되는 상미기한 개혁

    ~탑 밸류와 여러분의 보증의 최전선~

  AI 발주와 가격 인하 시책이 그리는 PB 폐기 반감 모델

    ~로손 AI재고관리와 훼밀리마트 눈물 스티커의 효과~

  4) 정부 실증과 업계 논고가 뒷받침하는 PB 지속가능 전략

    ~실증보고와 업계지가 제시하는 지속가능한 폐기감축 모델~

  5) PB 상품을 축으로 한 소매업의 종합적 식품손실 전략

    ~기한 연장부터 AI 발주, 정부 실증까지 일체 전개~

10. 지속가능한 공급망을 지탱하는 상관습 전환

  1) 소매업에서의 납품기한 완화와 연월 표시 도입이 가져오는 상관습 개혁

    ~거래처 협조로 상미기한 연장을 추진하는 대처~

  2) 거래 관행 재검토에 의한 납품기한 및 연월 표시 도입의 궤적

    ~거래처와 협동하여 폐기 손실 삭감을 실현한 변혁~

  3) 앞으로의 소매상 관습 개혁과 납품기한·연월 표시의 진화

    ~거래처 협동으로 공급망 지속성 강화로~

  4) 소매상 관습 개혁의 주요 과제

    ~납품기한 완화와 연월 표시 도입을 둘러싼 운용상의 벽~

11. 식품업계의 물류개혁과 과제

  1) 식품물류 2024년 문제와 배경 정리

    ~정책 패키지에 기반한 현황 공유~

  2) 식품 물류 효율화를 위한 실천 사례집

    ~공동배송과 모달 시프트의 최신 동향~

  3) 식품업계의 물류 효율화 구체적 대응 사례

    ~AI 최적화부터 공동배송, 철도 송까지~

  4) 식품물류 현장에서 진행되는 구조개혁 사례

    ~소매·물류 각 사의 다양한 구현과 연구~

  5) 식품 물류의 상관행 재검토와 향후의 과제

    ~발화주·착화주가 완수해야 할 대응이란~

제2장 상미기한 연장·연월표시의 도입

1. 총괄

  1) 상미기한 연장, 연월 표시의 계기, 목적

    ~식품손실 감소와 업무효율화 양립~

  2) 상미기한 연장, 연월 표시를 실현한 채용기술, 방법

    ~고배리어 포장에서 무균충전까지의 채용기술~

  3) 상미기한 연장·연월 표시에 의한 사회공헌

    ~친환경과 업무효율화를 양립하는 대응~

2. 계기·목적

  1) 상미기한 연장, 연월 표시의 계기, 목적

    ~제조도매소매의 과제 해결로 움직이는 식품업계의 지금~

  2) 실시를 위한 조직체제

    ~개발체제와 연계의 실태~

  3) 대상제품의 선정이유

    ~인기 중심으로 나아가는 식품기업의 선정전략~

3. 채용기술·수법

  1) 상미기한 연장을 실현시키기 위해 채용한 기술 및 방법

    ~포장 개선에서 제조법 혁신까지 확산대되는 대응책~

  2) 설비·라인의 도입 상황

    ~최소 개수로 도전하는 보존성 향상 제조 현장~

4. 사회공헌

  1) 식품손실 삭감 등 환경 대응의 이점

    ~폐기 억제로 확산되는 식품 업계의 환경 공헌~

  2) 상미기한 연장이 중장기적인 경영전략 및 브랜드가치 제고 기여

    ~유통관리 개혁이 기업 가치에 미치는 파급 효과~

제3장 상류와 물류의 변화·효과·과제 사례

1. 총괄

  1) 상미기한 연장으로 인한 상류 및 물류의 변화 및 효과

    ~신규 판로 확대 및 출하수량 증가 촉진~

  2) 연월 표시로의 전환에 의한 상류·물류의 변화·효과

    ~일자관리의 효율화와 낙오 회피 양립~

  3) 상미기한 연장·연월 표시 상품의 상류·물류 과제

    ~표준화 지연과 물류현장의 대응 한계~

2. 제조 재고 수익성에 대한 장점

  1) 생산면에서의 메리트

    ~유통 연장이 가져올 공장 운영의 변화~

  2) 재고 및 물류 측면에서의 이점

    ~유통현장에서 진행되는 관리부담과 손실 경감~

  3) 재무면(매출, 수익성 향상 등)에서의 이점

    ~유통기간 대응이 이끄는 매출과 거래 확대의 성과~

3. 거래 관계에서 일어나는 실무 변화

  1) 도매와의 거래에서 일어나는 일

    ~도매와의 연계 강화가 이끄는 유통구조의 변화~

  2) 소매와의 거래에서 일어나는 일

    ~일자 관리 완화와 도입 확대가 가져오는 소매 효과~

4. 소비자와 새로운 시장으로의 확산

  1) 소비자(사용자)로부터의 반응

    ~보존기간 대응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방법~

  2) 원격지, EC, 해외 판매 등 새로운 판로 확대

    ~보존 대응이 넓어지는 EC 및 해외 판로의 가능성~

제4장 2분의 1 규칙이 가져오는 변화

1. 총괄

  ~반품 삭감 및 효율화 등 많은 이점이 현실화~

2. 2분의 1규칙 현황

  ~ 퍼지는 2분의 1 규칙의 최신 동향 ~

3. 2분의 1 규칙에 의한 변화

  ~생산효율과 물류개혁으로 높아지는 경영가치~

4. 2분의 1룰의 과제

  ~2분의 1 규칙 운용의 현장 과제~

5. SM물류연구회의 대처

  ~SM물류연구회가 여는 유통혁신~

제5장 상미기한 연장에 의한 임팩트

1. 상미기한별 할인판매율·폐기율 추정

  ~냉장 및 건조별 손실 경향을 정량화~

2. 상미기한을 1.5배로 한 경우의 할인판매율·폐기율 개선 효과 추정

  ~냉장은 상미기한 1.5배로 폐기율을 최대 약 1.3%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

3.냉 장식품 상미기한 연장에 따른 임팩트

  ~모든 냉장식품 상미기한을 1.5배로 연장하면 폐기 총액을 약 50% 삭감할 것으로 시산~

4. 건조식품의 상미기한 연장으로 인한 임팩트

  ~모든 건조식품 상미기한을 1.5배로 연장하면 폐기 총액을 약 70% 삭감으로 추산~

제6장 기업 개표

이와츠카제과

모든 상품의 상미기한 연장, 반품률 저감 및 재고 효율화 실현

에스비식품

상미기한 연장으로 실현되는 제조 효율화 및 유통 개선

큐피

연월 표시로 식품손실 감소 및 물류 효율화에도 효과

기린베버리지

상미기한 연장과 연월 표시로 물류 효율과 손실 절감 양립

겐코마요네즈

냉장제품의 유통기간 연장으로 보존성 향상으로 거래처 및 판로 확대

다이이치야제빵

스테디셀러 올드패션 상미기한 하루 연장 거래처 확대

닛신식품칠드

냉장식품의 상미기한을 연장하여 소비자의 편의성 향상과 식품손실 감소 양립

닌벤

말린생선의 유통기간 18개월화로 연월 표시 이행, 물류효율 및 재고관리 개선

야쿠르트본사

기존 설비 활용 및 친환경 상미기한 연장

롯데

연월 표시로 재고 관리 및 날짜 관리가 용이

고쿠부그룹본사

상미기한 연장에 관계없이 도매로는 재고 회전율을 중시하여 일정 수준 유지

미쓰비시식품

상미기한 연장과 연월 표시에 의해 폐기 감축과 물류 효율화 실현

SM물류연구회

식품유통의 미래를 바꾸는 SM물류연구회의 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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