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8월 26일 화요일

물류 15업종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5년)/야노경제연구소

 물류 15업종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5년)

【자료체재】

자료명:「2025년판 물류시장의 현황과 장래전망

발간일:2025년 6월 30일

체 재:A4판 346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5년 4월~6월

2. 조사대상: 일본 국내 유력 물류사업자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 설문조사 및 문헌조사 병행

<물류 15업종의 정의>

본 조사에서 대상으로 하는 물류 업종은 특별적재화물운송사업, 택배사업(일본국내), 국제택배사업, 3PL(써드 파티·로지스틱스) 사업, 해운(외항+내항)사업, 일반항만운송사업, 항공화물수송사업, 포워딩사업, 철도화물수송사업 , 철도이용화물운송사업, 경화물수송사업, 보통창고사업, 냉장창고사업(냉동창고 포함), 이사사업, 기타사업의 15 업종으로 한다.

<물류 15업종 총시장의 정의>

본 조사에서 물류 15 업종 총시장이란 15 업종 각 시장을 합산하여 산출했으며, 시장규모에 일부 중복된 것도 포함된다. 또, 운임 및 보관료, 하역료, 관련 서비스료 등을 포함한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관련 상품 및 서비스>

특별적립화물운송사업, 택배사업(국내), 국제택배사업, 3PL사업, 해운사업, 일반항만운송사업, 항공화물운송사업, 포워딩사업, 철도화물운송사업, 철도이용화물운송사업 , 경화물운송사업, 보통창고사업, 냉장창고사업, 이사사업 , 기타 사업

화물운송 증가 요인은 적고, 운임 및 요금 등의 가격 상승이 주요 요인으로 시장은 다시 증가세로 전환될 전망

~2024년도 물류 15업종 총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5.1% 증가한 24.6조 엔 전망~

물류 15업종 총시장규모 추이 및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운임 및 보관료, 하역료, 관련 서비스료 등을 포함한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시장규모는 15업종 각 시장을 합산하여 산출, 일부 중복도 포함됨

주3. 2024년도 전망치, 2025~2026년은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3년도의 물류 15개 업종 총시장규모(15개 업종 각 시장의 합산, 일부 중복 포함된 사업자 매출액 기준)는 전년도 대비 96.2%인 23조 4,495억 엔으로 추계했다. 긴박했던 수급 균형이 해소되면서 해운, 항공 화물 수송, 포워딩 등의 업종에서 급등했던 운임과 요금 등 가격이 하락했고 일본 국내외 화물 수송량도 주춤하면서 시장규모는 감소세로 돌아섰다.

2024년도의 물류 15 업종 총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5.1%인 24조 6,405억 엔을 전망한다.

국제 물류의 경우 해운 및 항공화물 수송 등의 업종에서 전년도에 비해 화물 움직임의 회복이 전망되는 동시에 중국발 유럽·미국향 화물운송의 수요 증가에 수반해,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발 유럽·미국향의 운임 시황이 다시 상승할 전망이다. 특히 엔화 약세에 따른 환율 영향도 맞물려 운임 상승에 의한 해운시장의 규모 확대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일본 국내 물류에서는 2023년도에 이어 운전자의 인력 확보를 위해 인건비 상승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화주 기업의 이해가 진행되어, 이전보다 수송 운임에 전가하기 쉬운 환경이 되고 있어 트럭 운송사업 등의 육운을 중심으로 물류 시장 규모를 끌어올리는 요인이 된다. 단, 식료품 등의 가격 인상에 비해 소비활동은 답보 상태가 계속될 뿐 아니라 엔저에 따른 수입 화물량의 감소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대체로 국제 물류도 국내 물류도 물량의 증가 요인은 적고, 운임 및 요금 등 가격 상승이 주된 요인이 되어 물류 15 업종 총시장규모의 확대를 전망한다.

2. 주목 토픽

물류총괄관리자(CLO)의 선임에 대해

물류의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2024년 5월에 '물자의 유통 효율화에 관한 법률(물류효율화법)'이 개정되어 화주 기업 및 물류 사업자에게 물류 효율화를 위해 대응해야 할 조치에 대해 노력 의무가 부과되었다. 또한 2026년도부터는 일정 규모 이상의 특정 사업자에 대한 조치가 실시되어 물류 개선에 기여할 목적으로, 중장기적인 계획 책정 및 정기적인 보고가 의무화된다. 이러한 의무의 일환으로 특정 화주 및 특정 연쇄화 사업자(프랜차이즈 체인의 본부)에는 물류통괄관리자(CLO: Chief Logistics Officer)의 선임이 정해져 있다.

물류통괄관리자(CLO)는 물류 사업자를 위해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화주 기업의 자사 전략을 위해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물류 사업자를 위한 물류 효율화가 아니라, 자사 전략을 위한 효율화를 진행시켜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그리고, 물류 효율화 및 서플라이 체인의 재검토를 진행시킬 때 자사의 사업 전략에 융합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물류 사업자에게 전체적인 대응을 맡겨 버리면, 자사의 사업 전략에 어긋는 결과를 가저올 가능성이 있다.

한편, 자사 사정만을 주장해도, 물류 사업자에게 ‘선택받지 못한다’는 위험성이 있다. 물류통괄관리자(CLO)는 자사의 전략과 물류 사업자의 상황을 잘 융합시켜, 물류 효율화를 진행시킬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파트너로서의 물류 사업자와의 대화가 필수적이라고 본다.

3. 장래 전망

2025년도의 물류 15개 업종 총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0.5%인 24조 7,650억 엔으로 예측한다.

물류 업종별로 보면, 해운 및 일반항만운송, 특별적재화물운송, 이사의 4 업종에 대해 전년도 대비 마이너스가 될 전망이다. 한편, 전년도 대비 플러스가 되는 업종은 3PL, 보통창고, 냉장창고, 항공화물운송, 철도이용화물운송, 철도화물운송, 경화물운송의 7개 업종이다.

또한 해운과 일반항만운송에 대해서는 미국의 관세 인상 영향에 의한 수출 화물량의 침체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3PL 및 보통창고 등에 대해서는 미국의 관세 인상 영향은 불확정한 요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3PL은 일본 국내외에 걸쳐 화주 기업의 공급망 전체를 지탱하는 복합적인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착실히 시장규모를 확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