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콘텐츠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5년)
【자료체재】
자료명:「2025년판 디지털 콘텐츠 시장동향 조사(일본어판)」
발간일:2025년 4월 30일
체 재:A4판 366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5년 3월~4월
2. 조사대상: 디지털 콘텐츠(SNS/전자서적/동영상 스트리밍/음악 스트리밍/영화ㆍTV/인터넷 광고/게임/정보 전송 서비스/NFT/생성AI), 플랫포머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 취재 및 문헌조사 병행
<디지털 콘텐츠 시장의 정의>
본 조사에서 디지털 콘텐츠 시장은 스마트폰 또는 PC 등을 통해 인터넷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전반을 가리키며, 주로 SNS, 전자서적, 동영상 스트리밍, 음악 스트리밍, 영화ㆍTV/인터넷 광고, 게임, 정보 전송 서비스, NFT, 생성AI를 대상으로 한다.
<관련 상품 및 서비스>
SNS, 전자서적, 동영상 스트리밍, 음악 스트리밍, 영화ㆍTV/인터넷 광고, 게임, 정보 전송 서비스, NFT, 생성AI
◆ 디지털 콘텐츠는 분야에 따라서는 시장이 성숙된 곳에 있지만, 향후도 확대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
1. 조사결과 개요
디지털 콘텐츠 시장은 스마트폰 또는 PC등을 통해서 인터넷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전반을 가리키며, 각 분야에서 다양한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다.
전자서적 시장은 유료 콘텐츠와 무료 콘텐츠로 나뉜다. 이 중 유료 콘텐츠에는 주로 3개의 과금 모델이 있다. 기존방식인 독자가 1권씩 구입할 때마다 지불하는 건별 과금 모델, 월정액 또는 연간 요금을 지불한 후 정기적으로 콘텐츠 구입용 포인트를 지급하는 정액 과금 모델, 정액요금으로 무제한 읽기가 가능한 구독형 모델이 있다. 한편, 무료 콘텐츠에는 광고 수익 모델이 있는데, 이것은 무료 만화를 제공해 광고 표시에 의해 수익을 확보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또, 정액 과금 모델이나 건별 과금 모델에 대해서도 과거의 작품이나 추천 작품을 무료로 전달하는 콘텐츠가 있는데, 이것은 신규 유저의 획득이나 추가 과금을 촉진하기 위한 일반적인 비즈니스 모델이다.
전자서적 시장은 종이매체에서 전환이 진행되고 있으며, 웹사이트나 앱 등의 전자서적을 제공하는 플랫폼은 다양화되고 있다. 플랫폼의 다양화는 유저층의 편리성 향상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시장의 변화와 발전에 의해 향후도 전자책 시장은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동영상 스트리밍 시장에서는 코로나 상황을 지나오면서 동영상 시청의 일상화와 함께 시장도 성숙해지고 있다. 주요 SVOD(Subscription Video On Demand)는 여전히 시장을 견인하고 있으나 경쟁은 심화되고 있다. 따라서 일본 국내시장에서의 경쟁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일본 국내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한 콘텐츠의 중요성이 높아질 것으로 생각한다. 이와 더불어 AVOD(Advertising Video On Demand: Advertising)의 존재감도 확대되고 있는데, 이 광고 수입을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편리성 때문에 신규 유저층을 끌어들이는 데 성공했다. 이에 따라 기존의 유료 구독형 서비스와는 다른 수익 구조가 확립되고 있다.
음악 스트리밍 시장은 구독형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가 보편화되고 있다. 또한 아티스트들이 무료 동영상 플랫폼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온라인 콘서트나 동영상 스트리밍과의 시너지 효과에 의해 시장 전체가 확대되고 있다.
인터넷 광고 시장은 SNS상의 세로형 동영상 광고(스마트폰 규격에 맞춘 동영상 광고)를 비롯해 인터넷 회선에 연결된 TV 단말기인 커넥티드 TV 등의 동영상 광고 수요가 한층 많아져 시장 전체가 확대되고 있다. 또 광고에서는 CM 제작에 생성 AI가 이용되는 등 AI를 활용한 사례도 보인다.
2. 주목 토픽
게임 시장
게임 시장에서는 2020년 5G(제5세대 이동통신 시스템) 도입 이후 클라우드 게임(인터넷을 통해 클라우드 서버에 게임을 작동시켜 그 영상을 스트리밍하여 유저의 디바이스에 전송하는 서비스)의 대응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플레이가 가능하게 되었으나, 통신 환경에 따라서는 게임 도중에 이탈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2030년경에 예정된 6G(제6세대 이동통신 시스템)로의 전환에 따라 데이터 송수신의 고속화가 실현됨으로써 보다 폭넓은 유저층이 유입되어 시장이 더욱 확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