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6월 12일 목요일

브라이덜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5년)/야노경제연구소

 브라이덜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5년)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5년 1월~3월

2. 조사대상: 브라이덜 사업과 관련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서비스업 및 물품판매업을 중심으로 한 기업 및 관련 단체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 취재(온라인 포함), 전화·e-mail에 의한 취재, 우편 설문조사 및 문헌조사 병행

<브라이덜 시장의 정의>

본 조사에서의 브라이덜 관련 시장이란 결혼식 피로연·피로파티, 신혼가구, 신혼여행, 브라이덜 주얼리, 약혼식·예물, 결혼상담소·중개업 서비스의 주요 6개 분야를 대상으로 한다. 또한, 예식 피로연·피로파티 시장규모에는 일본 국내 거점에서 예약한 해외 예식 사업의 매출이 포함되어 있다.

2024년 브라이덜 관련 시장규모(주요 6개 분야 합계)는 전년 대비 99.9%인 1조8,448억 엔을 전망

~주력인 결혼식 피로연·피로파티 시장은 소폭 성장에 머무를 전망 ~

브라이덜 관련 시장규모(주요 6개 분야 합계)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신혼가구, 브라이덜 주얼리는 소매금액 기준, 기타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브라이덜 관련 시장규모는 결혼식 피로연·피로파티, 신혼가구, 신혼여행, 브라이덜 주얼리, 약혼식·예물, 결혼상담소·중개업 서비스의 주요 6개 분야를 대상으로 한다.

주3. 2024년은 전망치, 2025년은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4년 브라이덜 관련 시장규모(주요 6개 분야 합계)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99.9%인 1조8,448억 엔으로 전망된다.

분야별 시장을 보면, 가장 구성비가 높은 예식 피로연·피로파티 시장은 2024년 예식 시행 건수의 감소와 참석자 인원수의 회복 둔화로, 전년대비 약간 증가에 머무를 것으로 전망한다. 브라이덜 주얼리 시장에서는 소재 가격과 인건비 상승에 따른 상품 가격 인상이 계속 시장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 한편, 브라이덜 산업을 견인하면서 예비 결혼자를 창출하는 결혼 상담소·중개업 서비스 시장은 완만하게 성장하고 있으나, 전체 시장 확대에 대한 기여는 제한적이다.

2024년 브라이덜 관련 시장은 코로나 사태 전인 2019년 대비 76.3% 규모로 전망되며, 회복되기에는 어려운 상황이다.

2. 주목 토픽

~예식장 시설 운영에 대한 Asset Light(자산 경량화) 경영 방침이 강화되다~

예식 피로연·피로파티 시장은 지금까지 신규 출점, 예배시설 및 연회장(연회룸)의 개보수 등 시설의 리뉴얼이 집객과 사업의 성장을 견인해 왔다. 그러나 건축비의 상승 및 공기의 장기화 때문에, 특히 새로운 시설을 건축하는 것에 대해서는 장벽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신규 출점은 리모델링 안건, 민관 제휴사업, 건물 내 세입자로서의 임차, 운영 수탁(호텔·레스토랑의 예식사업)이 중심이 될 가능성이 높다. 호텔·레스토랑 예식 사업의 운영수탁은 발주 측 시설의 브랜드력이 운영수탁 기업의 기업 이미지에 기여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어 주목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3. 장래 전망

2025년 브라이덜 관련 시장규모(주요 6개 분야 합계)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100.3%인 1조8,500억 엔으로 예측한다.

주력인 예식 피로연·피로파티 시장은 유력 기업 및 브랜드력을 가진 호텔 등에서의 예식 사업의 회복이 진정 국면에 접어든 데다가, 예상되는 혼인 건수 및 예식 실시율 등을 생각하면, 시장 확대를 예측하는 것은 어렵다. 예식 시행에 대한 가치관의 변용, 일상생활과 장래에 대한 경제적인 불안 등으로 예식 피로연·피로파티는 일정 비용을 지불하는 예식 피로연을 지향하는 층과 예식을 거행하고 않고 사진 촬영만 하는 것으로 비용을 절약하는 캐주얼 스타일을 지향하는 층으로 양분될 경향이 강해질 것으로 생각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