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15일 목요일

스포츠용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5년)

스포츠용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5년)

【자료체재】

자료명:「2025년판 스포츠산업백서(일본어판)」

발간일:2025년 3월 26일

체 재:A4판 581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12월~2025년 3월

2. 조사대상: 스포츠 관련 기업, 메이커, 도매업, 수입상사, 소매업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 취재(온라인 포함), 전화 취재 및 우송 설문조사 병행

<스포츠용품 시장의 정의>

​본 조사의 스포츠용품 시장이란 골프, 스키·스노보드, 낚시, 애슬레틱웨어(트레이닝복, 라이프스타일 웨어(캐주얼웨어), 피트니스웨어, 육상경기·러닝웨어), 아웃도어(아웃도어웨어, 아웃도어화·캠핑용품 등), 스포츠화(러닝 화·워킹화·다목적화(캐주얼 스니커즈 포함), 아동화·트레이닝화(피트니스화 포함), 스포츠샌들), 테니스, 수영, 야구·소프트볼, 사이클 스포츠, 배드민턴, 무도, 탁구, 축구·풋살, 농구, 배구, 럭비의 주요 17개 분야의 관련 용품을 대상으로 하여, 메이커 출하금액(일본 국내 출하금액) 기준으로 시장규모를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골프용품, 스키∙스노보드용품, 낚시용품, 애슬레틱 웨어, 아웃도어용품, 스포츠화, 테니스용품, 수영용품, 야구∙소프트볼용품, 사이클 스포츠용품, 배드민턴용품, 무도용품, 탁구용품, 축구∙풋살용품, 농구용품, 배구용품, 럭비용품

2024년 스포츠용품 시장규모(일본 국내 출하금액 기준)는 전년 대비 101.3%인 1조6,734억6,000만 엔으로 전망

~스포츠 현장에서의 수요 증가는 없어도, 라이프스타일 수요 확대, 가격인상에 따른 단가 상승, 인바운드 수요 등 플러스 요인으로 약간 증가로 성장할 전망~

스포츠용품 분야별 일본 국내 출하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일본 국내 출하금액 기준

주2. 2024년 전망치, 2025년 예측치

주3. 일부 시장규모는 과거 데이터를 소급 수정해 산출했기 때문에 과거 공개치와 다를 수 있음.

1. 시장 개황

2024년의 스포츠용품 일본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1.3%인 1조6,734억6,000만 엔(일본 국내 출하금액 기준)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분야별로는 최근 몇 년간 호조를 보이는 아웃도어 용품에 대해, 특히 시장규모가 큰 아웃도어웨어가 라이프스타일 수요를 흡수하여 높이 성장해, 시장 전체를 견인했다. 또한, 2023년에 이어 2024년에도 원자재 가격 상승과 엔화 약세가 지속되고 있어서 메이커들이 잇따라 상품가격을 인상한 결과, 시장 전체적으로 단가도 상승하고 있다. 또한, 일본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 수가 과거 최다※를 기록하는 가운데, 스포츠 용품에 대해서도 인바운드(일본 방문 외국인관광객) 수요가 다시 한번 확대되었다. (※ 출처: 일본정부관광국(JNTO)「방일외객통계(訪日外客統計)」)

이러한 플러스 요인이 있는 한편, 수요의 핵심이 되는 스포츠에서의 수요가 저출산을 배경으로 주춤하고 있다. 또한, 가을 이후에 기온이 내려가지 않아 더운 시기가 장기간 이어지고 있어, 단가가 높은 가을∙겨울 상품의 수요가 축소하는 마이너스 측면도 있어, 시장 전체적으로는 전년보다 약간 증가할 전망이다.

2. 주목 토픽

인바운드 수요 확대

경기 관련 스포츠에 대해서는 젊은 플레이어층의 수요가 큰 비율을 차지하는 카테고리도 적지 않지만, 저출산을 배경으로 경기자 수가 감소 경향을 보여 수요는 증가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경기 관련도 포함해 인바운드 수요가 다양한 스포츠용품 분야를 끌어올렸다.

그러한 가운데, 2024년은 코로나 사태 이전에도 인기가 높았던 다목적화 및 라이프스타일 웨어 등 라이프 스타일 관련 아이템, 동남아시아에서 인기가 높은 J리그의 복제 유니폼, 축구화를 비롯한 「MADE IN JAPAN」 아이템 등의 수요가 또 다시 확대되어, 2024년 스포츠용품 시장 확대의 한 요인이 되었다.

3. 장래 전망

2025년의 스포츠용품 일본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4.2%인 1조7,442억4,000만 엔(일본 국내 출하금액 기준)을 예측한다.

특히 원래 규모가 큰 아웃도어 용품에 대해 2025년에도 높은 성장이 예측되어 2024년에 이어 스포츠용품 시장 전체의 성장 동력이 될 가능성이 크다. 캠핑용품은 일정한 수요에 머무르고 있지만, 아웃도어웨어는 호조가 전망되어 아웃도어용품 전체를 견인하는 구도도 계속될 것으로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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