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납 서비스(대여 수납·컨테이너 수납)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5년)
【자료체재】
자료명:’2025년판 확대되는 수납 비즈니스 시장의 철저 조사’
발간일:2025년 3월 31일
체 재:A4판 322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5년 1월~3월
2. 조사대상: 수납 서비스를 전개하는 주요 사업자, 업계 단체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온라인 포함), 전화 취재, 앙케트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수납 서비스 (대여 수납·컨테이너 수납) 시장 용어 정의>
본 조사에서의 수납 서비스란 자택과 오피스 외에 이용자가 요금을 지불하고 개인의 짐(원칙으로 상품 외)을 보관하는 공간을 임차하는 비즈니스로, 주로 ①대여 수납, ②컨테이너 수납의 2분야를 대상으로 했다(상세한 내용은 아래 참조).
①’대여 수납’이란 주로 부동산 사업자가 하는 서비스로, 개인 및 법인의 짐을 맡기는 장소(공간)를 임대하는 서비스로, 주로 빌딩과 전용 건물 등 건물 내(실내)에서 수납 공간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했다. 단, 금융기관의 대여금고와 역 구내 등에 있는 보관함은 제외했다.
②'컨테이너 수납'이란 대여 수납과 같은 의미이지만, 실내가 아니라 실외에 있는 컨테이너, 혹은 철제 창고 등을 수납 공간으로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했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대여 수납 공간, 컨테이너 수납 등
◆2025년도 수납 서비스(대여 수납·컨테이너 수납)의 일본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4.4% 증가한 917억8,000만엔을 예측
수납 서비스(대여 수납·컨테이너 수납)의 일본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임대요금 기준
주2. ‘대여 수납’ ‘컨테이너 수납’ 합산치
주3. 2024년도는 전망치, 2025년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4년도 수납 서비스(대여 수납·컨테이너 수납)의 일본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6.2% 증가한 878억 7,000만엔을 전망한다. 수납 서비스 제공 사업자에 의한 신규 거점 개발은 확대 속도가 가속화되고 있다. 소비자의 가까운 장소에 수납 서비스 거점을 늘리면 수납 서비스의 인지도가 향상되어 시장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생각한다.
2. 주목 토픽
입지와 가격이 포인트
수납 서비스는 이용자에게 수납 서비스 거점이 가까이 있는 것과 적정한 요금 체계인 것이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용하는 소비자뿐만 아니라 검토단계에서도 비용 대비 효과는 이용을 결정하기 위한 중요한 지표가 되기 때문에 이러한 요소를 충족시키는 거점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평소 생활환경 속에 당연하게 수납 서비스 거점이 있는 것으로 자연스럽게 인지도가 올라가는 것으로 본다. 수납 서비스 거점의 시인성을 높이는 소구도 필요하지만, 공원 및 편의점과 같이 언제나 이용할 수 있는 근처의 장소로 존재하는 지위를 확립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3. 장래 전망
2025년도 수납 서비스(대여 수납·컨테이너 수납)의 일본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4.4% 증가한 917억 8,000만엔을 예측한다. 2025년도 이후에도 대형 사업자를 중심으로 신규 거점 개발의 속도스가 가속화될 것으로 보여 소비자에게 더욱 가까운 환경에서의 거점 수 확대가 향후에도 계속될 것으로 본다.
수납 서비스 거점이 소비자의 가까운 입지에 존재함으로써 잠재적인 수납 니즈를 개척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시부 뿐만이 아니라, 교외와 지방에서도 거점 수를 늘림으로써 이러한 수요 개척에서 이용자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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