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13일 화요일

스포츠 어패럴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5년)/야노경제연구소

 스포츠 어패럴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5년)

【자료체재】

자료명:「2025년판 스포츠 어패럴 시장 동향 조사」

발간일:2024년 12월 26일

체 재:A4판 443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9월~12월

2. 조사대상: 스포츠 관련 기업(메이커/서플라이어·도매업·소매업)

3. 조사방법: 당사 전문 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 및 이메일을 통한 청취조사 및 우편설문조사 병용

<스포츠 어패럴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의 스포츠 어패럴 시장이란, 트레이닝웨어, 라이프스타일웨어, 골프웨어, 아웃도어웨어, 축구·풋살웨어, 야구·소프트볼웨어, 테니스웨어, 육상경기·러닝웨어, 수영복, 농구복, 스키·스노보드웨어, 기타 웨어의 12개 카테고리를 말한다.

한편 기타에는 배구복, 유도복, 검도복, 가라테복, 럭비복, 탁구복 등이 포함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상품(트레이닝 웨어, 라이프스타일웨어, 골프웨어, 아웃도어웨어, 축구·풋살웨어, 야구·소프트볼웨어, 테니스웨어, 육상경기·러닝웨어, 수영복, 농구복, 스키·스노보드웨어, 기타 웨어), 스포츠 어패럴 브랜드 랭킹, 소매 업태별 출하금액(스포츠 양판점, 전문점, 직영점, 백화점, e커머스, 직영 아웃렛 매장, 캐주얼 의료 판매점, 시설·인숍)

◆2024년 스포츠 어패럴 일본 국내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102.7%인 6,255억 9,000만 엔 전망

~전년에 이어 아웃도어웨어가 시장 전체를 견인~

스포츠 어패럴 시장규모 추이 및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일본 출하금액 기준

주2. 2024년은 전망치, 2025년은 예측치

주3. 기타 웨어에는 배구복, 유도복, 검도복, 가라테복, 럭비복, 탁구복 등이 포함

1. 시장 개황

2024년 스포츠 어패럴 일본 국내시장 규모는 제조사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 대비 102.7%인 6,255억 9,000만 엔으로 전망된다.

2023년에 코로나19의 감염증법상 위상이 5류로 이행되고 사회활동의 정상화가 진행됨에 따라 2024년에도 경기 씬에서 착용하기 위한 수요가 안정적이었다. 게다가 일상생활에서의 착용을 목적으로 한 라이프 스타일 씬에서의 수요, 응원하는 팀의 레플리카 유니폼 등 팬에 의한 수요, 방일 외국인 관광객 수 증가에 따른 인바운드 수요도 호조로 전년부터 플러스 성장을 전망한다.

다만 여름철 이후 늦더위로 기온이 떨어지기 않아 가을·겨울철 시장의 움직임이 매우 둔화되고 있다. 트레이닝복과 골프복 등에서는 마이너스 성장 전망이 되는 등, 전년에 이어 기후의 영향을 받기 쉬운 상황에 변함은 없다.

2. 주목 토픽

2024년에도 아웃도어웨어가 시장을 견인

전년에 이어 특히 호조로 추이하는 카테고리가 아웃도어웨어로, 2024년의 아웃도어웨어 시장은 전년비 110.6%인 1,880억 엔을 전망한다.

아웃도어웨어는 높은 패션성과 기능면에 대한 고평가, 다양한 업태에서의 소비자와의 접점 증가 등을 요인으로서 더노스페이스(TNF)나 파타고니아 등 유력 브랜드의 웨어 수요가 특히 호조로, 지금까지 시장 확대가 계속되어 왔다.

이러한 유력 브랜드에 대해서는 인기 스테디셀러 상품이 매년 품귀현상을 빚기 때문에 이전 시즌에 사지 못했던 고객이 시즌에 들어가기 전에 일찌감치 구입해, 시즌이 본격화할 무렵에는 인기 스테디셀러 상품은 품귀현상을 빚는 사이클이 생기고 있다.

그 때문에 최근 다른 카테고리가 괴로워하고 있는 「여름철 이후에 기온이 내려가지 않아」 가을·겨울철 판매가 부진해지는 영향이 이 카테고리에서는 작아, 이 점도 아웃도어웨어 시장의 호조로 이어지고 있다.

3. 장래 전망

2025년의 스포츠 어패럴 일본 국내시장은 전년 대비 103.4%인 6,470억 9,000만 엔으로 예측한다. 전반적인 시장에 대해서는 2024년부터 2025년까지 크게 달라질 요소가 보이지 않아 비슷한 상황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카테고리별로 시장을 보면 아웃도어웨어가 전년 대비 109.0%로 계속해서 높은 성장률을 보일 전망이다. 전년 대비 성장률 5% 이상이 예측되는 것은 이 아웃도어웨어뿐으로, 계속해서 시장을 견인할 가능성이 높다.

그 외 카테고리에서는 비교적 안정된 추이를 전망한다. 경기 씬에서의 안정적인 수요를 바탕으로 플러스 성장 정도는 그 외 요인에 좌우되는 측면이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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