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14일 수요일

의료영상 관련 시스템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야노경제연구소

 의료영상 관련 시스템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년판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PACS)·관련 기기 시장의 전망과 전략

발간일:2025년 3월 18일

체 재:A4판 321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5년 1월~3월

2. 조사대상:의료영상 관련 시스템·기기의 일본 메이커 및 수입 제품의 총 발매원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및 전화취재조사 병용

<의료영상 관련 시스템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의료영상 관련 시스템 시장은 Radiology PACS(Picture Archive and Communication Systems), Cardiology PACS, 3D 워크스테이션, 방사선정보시스템(RIS: Radiology Information System)·치료 RIS, 검상시스템(Quality Assurance System), 선량관리시스템(Dose Management System)을 대상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Radiology PACS, Cardiology PACS, 3D 워크스테이션, 방사선정보시스템(RIS)·치료RIS, 검상시스템, 선량관리시스템 등

◆2023년도 의료영상 관련 시스템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4.4% 증가한 598억 6,100만 엔

의료영상 관련 시스템 일본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Radiology PACS, Cardiology PACS, 3D 워크스테이션, 방사선정보시스템(RIS), 치료RIS, 검상시스템, 선량관리시스템을 대상으로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주2. 2024년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본 조사에서는 주로 병원에서 사용되는 의료영상 관련 시스템 중 Radiology PACS(Picture Archive and Communication Systems), Cardiology PACS, 3D 워크스테이션, 방사선정보시스템(RIS: Radiology Information System)·치료 RIS, 검상시스템(Quality Assurance System), 선량관리시스템(Dose Management System)을 대상으로 시장규모를 산출했다.

의료영상 관련 시스템의 중심이 되는 Radiology PACS는 신규 도입에서 교체 중심의 시장으로 이행하고 있어 완만한 마이너스 성장이 계속되고 있다. 또, RIS·치료 RIS와 검상시스템 등의 PACS 주변 시스템에 대해서도 이미 보급이 진행되어 교체 중심의 시장이 되고 있어, PACS 관련 시장은 대체로 보합 기조를 보이고 있다.

2023년도의 의료영상 관련 시스템 일본 시장규모(사업자 매출액 기준)는 전년도 대비 4.4% 증가한 598억6,100만 엔으로 추계했다. 자세히 살펴보면 선량관리시스템은 전년도 대비 크게 감소했지만, 다른 시스템의 대부분은 전년도 대비 약 5% 증가했다. 2020년도의 코로나 사태 영향과 그 반동 등으로 증감을 반복하고 있지만, 이러한 영향은 적어지고 있다.

2. 주목 토픽

선량관리시스템의 시장동향

선량관리시스템이란 각 X선 장치에서 조사되는 X선량을 기록·관리해 환자 단위와 검사 단위로 선량 컨트롤을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2018년 6월 후생노동성의 '의료방사선의 적정관리에 관한 검토회'에서 의료 피폭 선량이 특히 높은 방사선 진료에 대한 선량관리·기록의 필요성에 따라 해당 부처에서 선량기록과 의료종사자 대상 연수 등을 2020년 4월부터 의무화할 방침이 제시됐다. 이를 통해 선량기록시스템의 도입 대상이 가산 취득 시설에서 대폭 확대되고, 또 2018년~2019년에 걸쳐 의료영상 관련 시스템 메이커와 모달리티 메이커 등 많은 신규 진출이 있어 시장은 본격적으로 성장했다.

이러한 배경에서 선량관리시스템 시장은 2018년도부터 2020년도에 걸쳐 높은 성장률로 추이해 왔지만, 2021년도 이후는 감소 추세다.

선량관리시스템의 갱신 주기는 다른 의료정보시스템과 마찬가지로 5~7년 정도가 기준이어서, 2025년도경부터 갱신 안건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갱신 시에 타사에서 자사로의 전환을 도모하는 벤더의 움직임도 있어, 시스템 벤더 점유율 등 시장 변동 가능성이 있다.

3. 장래 전망

2024년도 이후 의료영상 관련 시스템 일본 시장규모는 약 600억 엔으로 횡보 추이를 예측한다. 보합세로 추이하는 이유로는 코로나 사태의 영향이 적어지고 있는 것, 또 대부분의 시장이 교체 중심으로 형성되고 있는 것을 들 수 있다.

의료영상 관련 시스템 시장이 교체 중심의 시장으로 신규 수요 획득에 의한 점유율 확대가 어려운 가운데 최근에는 업계 재편이 진행되고 있다. 게다가 인플레이션 등에 따른 원가 상승에 대해 납품가격으로의 전가가 어렵고, 이익율 관점에서는 한층 더 엄격해지고 있어, 사업 통합이나 철수도 진행될 가능성이 있다.

또, 의료영상 관련 시스템 벤더의 대부분은 영상 진단 관련 AI 서비스를 전개한다. 게다가 PHR 서비스(의료영상을 포함한 병원의 의료정보 등을 환자가 스마트폰 등을 통해서 볼 수 있는 서비스), 디지털카메라 영상관리 관련, 병리화상 관련 사업 등 다양한 솔루션에 대한 대응이 확대되고 있어, 이러한 동향은 향후 가속화될 전망이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