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날로그 게임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자료명: 「아날로그(비전원계) 게임 산업연감 2024」
발간일: 2024년 12월 12일
발행소: 일반사단법인 아날로그게임뮤지엄 운영위원회
체 재 : 서적(책자) A4판 122페이지(전자판은 125페이지)
【조사개요】
·조사기간: 2023년 9월~2024년 11월
·조사대상: 아날로그 게임 관련 사업자 및 단체, 게임 디자이너, 유식자(有識者) 등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 및 아날로그게임 산업 연감 제작위원 대면취재, 설문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아날로그게임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의 아날로그 게임 시장이란, 가정용 게임기나 스마트폰 게임, 온라인 게임 등의 「디지털(전원) 게임」과 달리 컴퓨터 등 전원을 필요로 하지 않는 비전원 게임 전반을 말한다.
구체적으로는 테이블 게임, 전통 게임, 시뮬레이션 게임, 롤플레잉 게임, 트레이딩 카드 게임 등의 분야가 있으며, 여기에서는 일본의 테이블 게임에 대한 일부 데이터 및 분석결과를 공표한다. 또한 주요 게임의 상세 내용은 다음과 같다(이하 참조)
※1. 테이블 게임: 아날로그 게임 중 제작자를 특정할 수 있는(게임 제작자가 공표되어 있다) 게임 분야를 가리키며, 상업 게임뿐만 아니라 동인 게임도 포함된다.
※2. 상업 게임: 아날로그 게임 메이커와 출판사에서 발매하는 게임을 가리킨다.
※3. 동인 게임: 개인과 동인 서클에서 제작·판매하는 게임을 가리킨다.
※4. 번역 게임: 해외에서 제작, 발매된 게임을 일본어판으로 만들어 일본 국내에서 판매하는 게임을 가리킨다.
◆2023년도 일본의 테이블 게임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5.0% 증가한 75억 4,000만 엔으로 다시 성장세
일본 테이블 게임 시장규모 추이
아날로그게임산업연감제작위원회 및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아날로그 게임 메이커 및 출판사 출하금액 기준
상업 게임 출판 수 추이
조사결과 개요~일본 아날로그 게임 시장 동향
■일본 테이블 게임 시장 개황
2023년도의 일본 테이블 게임※1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5.0% 증가한 75억 4,000만 엔(아날로그 게임 메이커·출판사 출하금액 기준)을 기록했다. 본 조사에서의 테이블 게임이란, 아날로그 게임 중 제작자를 특정할 수 있는(게임 제작가가 공표된) 게임 분야를 가리키며, 상업 게임※2 뿐만이 아니라 동인 게임※3도 포함된다.
코로나19 사태의 집콕 수요가 진정되면서 2021년도부터는 축소세였으나, 2023년도는 코로나19가 감염증법상 5류로 이행됨에 따른 행동제한 완화 등을 배경으로 즉석판매회 등 각종 행사 참가자 수가 회복되어 시장이 활성화됐다.
■주목 토픽스~상업 게임 출판 수 추이
2023년의 상업 게임 출판 수(아날로그 게임 메이커·출판사 출하수량 기준)는 일본 게임은 횡보했지만 번역(해외) 게임※4의 출판 수가 감소해, 2022년까지의 증가세에서 감소로 돌아섰다.
아날로그 게임 시장 전체의 확대에 의해 신규 진출 기업도 증가하는 등, 최근 몇 년은 상업 게임에서의 일본 게임, 번역 게임 모두 확대세를 보였다. 한편, 게임의 공급 과잉도 지적되어 출판 수를 줄이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아울러 2023년은 환율 영향 등으로 해외에서 제작·판매되는 게임의 수입비용이 증가해 번역 게임의 출판 수가 감소했다.
■일본 테이블 게임 시장의 장래 전망
2024년도의 일본 테이블 게임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3.4% 증가한 78억 엔(아날로그 게임 메이커·출판사 출하금액 기준)을 전망한다.
계속해서 즉석판매회 등 각종 이벤트의 참가자가 증가하고, 신규 개최에 의한 이벤트 수 자체의 증가, 일본 최대 규모의 아날로그 게임 이벤트 「게임마켓」이 회장을 옮긴 것에 의한 회장 면적의 확대로, 출전자 수와 내방객 수의 증가를 전망할 수 있는 점 등에서 동인 게임의 크리에이터도 제작·판매할 수 있는 기회가 증가해, 향후 테이블 게임 시장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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