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7일 월요일

2016 기프트시장 백서(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6 기프트시장 백서(일본어판)
자료코드: C58113100 / 2016년 9월 30일 발행 / A4 381p

최근 생활자의 취미•기호가 다양해지면서 기프트의 「스테디셀러」가 없어지고 있다. 받은 사람이 기뻐하는 것이라면 모두 기프트가 되는 현재는 소매업은 모두 「기프트 적합품」을 다루는 업종이라고 할 수 있으며, 기프트 시장의 경쟁은 이미 「동업 타사」가 아니라 소매시장 전체가 되었다.
포멀 기프트의 캐쥬얼화나 쁘띠 기프트의 활황 등 기프트 이벤트의 다양화, 물건뿐 아니라 코트/체험까지 기프트 아이템의 다양화, 그리고 SNS상에서 서로 주는받는 소셜 기프트의 급성장 등 기프트 채널의 다양화로 기프트 시장을 둘러싼 환경은 크게 변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자신에게 보내는 기프트」라는 포상 수요도 놓칠 수 없다. 「장수 축하」 및 「경로의 날」에 대한 클로즈업 등, 시니어용 시책도 눈에 띄고 있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기프트의 시장규모, 채널별, 아이템별, 이벤트별 시장을 산출했다.

【조사개요】
조사 대상:기프트도매•메이커•소매 등, 기프트 관련 기업
조사 방법:직접 면접취재, 전화취재 및 우편•FAX 등에 의한 보충조사, 문헌조사, 데이터수집
조사기간:2016년 8월~2016년 9월

【자료 포인트】
•기프트 관련 기업의 전략분석~상품, 서비스, 채널 등 직접취재 리포트
•채널별, 아이템별, 이벤트별 시장규모를 게재
•기프트 시장의 트렌드 분석~스테디셀러 카탈로그 기프트(종이매체)에서 진화한 「새로운 기프트스타일」, 소셜 기프트의 공세, 자신에게 보내는 기프트의 고조 등. 기프트의 다양화에 대해 도매•소매 각 회사는 어떠한 시책을 강구하고 있는 것인가.
•기타 각종 통계에서 해당 시장전모를 분석, 시장의 방향성을 예측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Ⅰ. 기프트총시장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1. 기프트 시장규모 추이
2. 기프트의 정의
3. 분류별 시장규모 추이
  (1) 이벤트별 시장동향
  (2) 채널별 시장동향
  (3) 아이템별 시장동향
4. 주목 토픽, 트렌드
  (1) 소셜 기프트의 침투
  (2) 시니어층을 위한 기프트의 강화
  (3) 자신에게 보내는 기프트의 정착
  (4) 스페셜 기프트, 오리지널 기프트의 증가

Ⅱ. 이벤트별 시장동향
1. 퍼스널 기프트(포멀)
  (1) 결혼축하•결혼식 답례품
     ⅰ) 상품•가격의 특징
    ⅱ) 점포•판매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 향후의 전망과 과제 등
  (2) 출산축하•출산자축
    ⅰ) 상품•가격의 특징
    ⅱ) 점포•판매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 향후의 전망과 과제 등 결혼식 인출
  (3) 퓨너럴(장례) 기프트
    ⅰ) 상품•가격의 특징
    ⅱ) 점포•판매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 향후의 전망과 과제 등 결혼식선물
2. 퍼스널 기프트(캐쥬얼)
  (1) 발렌타인데이
    ⅰ) 상품•가격의 특징
    ⅱ) 점포•판매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 향후의 전망과 과제 등
  (2) 아버지의 날, 어머니의 날, 경로의 날
    ⅰ) 상품•가격의 특징
    ⅱ) 점포•판매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 향후의 전망과 과제 등
  (3) 간단한 선물
    ⅰ) 상품•가격의 특징
    ⅱ) 점포•판매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 향후의 전망과 과제 등
3. 법인 기프트
  ⅰ) 상품•가격의 특징
  ⅱ) 점포•판매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 향후의 전망과 과제 등 결혼
4. 백중•연말선물
  ⅰ) 상품•가격의 특징
  ⅱ) 점포•판매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 향후의 전망과 과제 등 결혼
  ⅳ) 채널별 중원 연말선물의 대응

Ⅲ. 채널별 시장동향
1. 백화점
  (1) 백화점 전체 동향
  (2) 백화점의 기프트 동향
    ⅰ) 상품•가격의 특징
    ⅱ) 점포•판매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 향후의 전망과 과제 등 결혼
2. GMS
  (1) GMS 전체 동향
  (2) GMS의 기프트 동향
  (3) 주요 각 사의 기프트에 관한 대응 특징
3. 슈퍼마켓(SM)
  (1) 슈퍼마켓 전체 동향
  (2) 슈퍼마켓의 기프트 동향
  (3) 주요 각 사의 기프트에 관한 대응 특징
4. 전문점
  (1) 기프트 전문점
    ⅰ) 상품•가격의 특징
    ⅱ) 점포•판매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 향후의 전망과 과제 등 결혼
  (2) 잡화 전문점
    ⅰ) 상품•가격의 특징
    ⅱ) 점포•판매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 향후의 전망과 과제 등 결혼
  (3) 꽃 전문점
  (4) 가전 양판점
  (5) 보디케어 용품 전문점
  (6) 서적•문구 전문점
  (7) 구두 전문점
  (8) 가구 전문점
5. 통신판매•인터넷
  ⅰ) 상품•가격의 특징
  ⅱ) 점포•판매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 향후의 전망과 과제 등 결혼
6. 소셜
  ⅰ) 상품•가격의 특징
  ⅱ) 점포•판매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 향후의 전망과 과제 등 결혼
7. 기타
  (1) 편의점
  (2) 택배사업자분야 채널
  (3) 통신사업자분야 채널
  (4) 우체국 채널
  (5) 생협분야 채널

Ⅳ. 아이템별 시장동향
1. 식품
  ⅰ) 상품의 특징
  ⅱ) 판매전략•프로모션
  ⅲ) 향후의 전망과 과제 등
  ⅳ) 식품 기프트의 대응
2. 꽃
  ⅰ) 상품의 특징
  ⅱ) 판매전략•프로모션
  ⅲ) 향후의 전망과 과제 등
  ⅳ) 소비자 조사
3. 잡화
  ⅰ) 상품•가격의 특징
  ⅱ) 점포•판매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 향후의 전망과 과제 등
4. 상품권•상품권•기프트카드
  ⅰ) 상품•가격의 특징
  ⅱ) 점포•판매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 향후의 전망과 과제 등
5. 카탈로그 기프트
  ⅰ) 상품•가격의 특징
  ⅱ) 점포•판매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 향후의 전망과 과제 등
6. 체험형 기프트
  ⅰ) 상품•가격의 특징
  ⅱ) 점포•판매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 향후의 전망과 과제 등

V. 주요 기업의 사례 연구
<백화점>
주식회사 다카시마야
주식회사 다이마루마쓰자카야 백화점
주식회사 미쓰코시이세탄
<슈퍼>
주식회사 라이프코퍼레이션
<전문점>
주식회사 아밍
주식회사 이온 포레스트
주식회사 오쓰카(기프트플라자)
주식회사 사자비리그
주식회사 센슈카이이이하나
주식회사 도큐핸즈
주식회사 파크•코퍼레이션
주식회사 패스포트
하나큐피드주식회사
주식회사 하리카
주식회사 바르스
주식회사 러쉬 재팬
주식회사 리얼 재팬 프로젝트
주식회사 양품계획
록시땅 재팬주식회사
주식회사 로프트
<통신판매>
주식회사 센슈카이
주식회사 디•엔•에이
주식회사 닛센
주식회사 베루나
주식회사 리크루트라이프스타일
<기프트도매>
주식회사 산키
Sow Experience주식회사
주식회사 다이와
린벨주식회사
<소셜 기프트>
주식회사 기후티
LINE 주식회사
<기타>
기린맥주주식회사
주식회사 쿠오카드
주식회사 JCB
일본도서보급주식회사
주식회사 우체국물판서비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