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코드 C58109200 / A4 356p / 2016.09.30
일본에서는 65세 이상의 고령자 인구가 3,400만명을 넘었고 요지원·요개호 인정자도 600만명을 넘었다. 고령부부세대와 고령단신세대가 증가해 고령자의 일상생활 서포트 강화가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되어 장래적으로는 3명 중 1명이 고령자가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고령자의 식사 서포트와 안전성 확보, 의료·개호현장의 생력화에 공헌하는 개호식(연하식, 저작곤란자식), 부드러움, 영양소 및 칼로리를 배려한 고령자식의 시장규모는 착실하게 확대되고 있다.
개호식, 고령자식은 고령자 시설의 아침식사 작업을 경감시켜 인건비 절약에 도움이 되고 있다. 재택배식서비스는 재택 고령자의 자립지원을 서포트하고, 연하식은 오연성 폐렴의 예방에 도움이 되고 있다. 냉동, 저온냉장, 상온 등 제품 온도대의 확대는 배송방법 및 매장설정에도 영향을 주어 그에 따른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창출되었다. 외식서비스, 생협, 편의점, 슈퍼가 재택배식서비스에 본격 참가하여 재택 고령자의 식사를 지탱하고 있다. 새로운 시장 참가가 새로운 제품 출시를 촉구하고 있다.
정부는 의료·개호재정을 팽창하여 개호에 이르기 전까지의 지역 지원책을 적극화해 단백질 강화 등을 목적으로 한 예방식이 주목을 받고 있다. 2008년 4월의 대사증후군 건강진단 개시 이후에도 생활습관병 환자와 예비군은 여전히 증가 경향이다. 고령자에게 많은 신장병과 당뇨병의 증가가 치료식 시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여름철 기온 상승은 새롭게 수분보급 시장을 표면화시켜 경구보수액 및 젤리 시장을 확대시켰다.
이와 같이 개호식, 고령자식, 치료식 시장을 분석하여 주목되는 유력 70사의 개별 전략을 연구해 시장의 장래를 전망한다.
◆조사개요
조사목적:개호 인정을 받은 고령자 등의 사용을 상정한 『개호식품』, 개호식품까지는 사용하지 않지만 부드러움이나 칼로리 조정 등 고령자의 신체적, 영양적인 특징을 고려한 비교적 건강한 고령자의 사용을 상정한『고령자식품』 및 신장병이나 당뇨병 등 환자의 사용을 상정한 『치료식품』의 일본 시장에 대해서 시장의 현상과 향후 전망에 대해서 조사·분석했다.
조사대상제품·서비스:
· 개호식(개호식품)(개호 인정을 받은 고령자 등의 사용을 상정한 식품. 병원, 고령자 시설에서 입원·입소자에게 제공되는 조리식품(급식), 재택배식서비스로 제공되는 조리식품(도시락), 병원, 고령자 시설, 재택에서 사용되는 가공식품.
· 고령자식(고령자식품)(개호식품까지는 사용하지 않지만 부드러움, 칼로리 조정, 부족 영양소의 보급 등 고령자의 신체적, 영양적인 특징을 고려한 비교적 건강한 고령자의 사용을 상정한 식품. 고령자 시설에서 입소자에게 제공되는 조리식품(급식), 재택배식서비스로 제공되는 조리식품(도시락), 재택에서 사용되는 가공식품)
· 치료식(치료식품)(신장병이나 당뇨병 등 환자의 사용을 상정한 병태에 대응한 식품. 병원, 고령자 시설에서 입원·입소자에게 제공되는 조리식품(급식), 재택배식서비스로 제공되는 조리식품(도시락), 병원, 고령자 시설, 재택에서 사용되는 가공식품)
조사대상기업:급식서비스 기업, 재택배식서비스 기업, 가공식품 메이커 합계 70사
조사방법:직접 면접조사 및 전화 등을 통한 간접조사. 폐사 보유 오리지널 데이터 및 각종 통계 데이터 등의 분석.
조사기간:2016년 7월~2016년 9월
◆자료 포인트
• 고령자 인구 3,400만명 시대에 돌입
• 요지원·요개호자는 600만명 이상
• 고령 부부세대와 고령자 단신세대가 급증
• 개호·고령자식 시장규모는 견조하게 추이
• 가공식품은 시설용, 재택용으로 다양화 진행
• 생협, 외식, 유통이 재택배식에 본격 참가
• 의료·개호현장의 생력화 니즈에 적극 대응
• 재택 고령자가 시장을 견인, 신규 참가를 재촉
• 운동기증후군, 근감소증, 노쇠가 시장을 지탱
• 치료식 시장은 재택용으로 제품개량이 진행
• 고령화로 경구보수시장이 주목을 받다
• 주목을 모으는 유력 70사의 개별 전략을 게재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 포인트
1. 시장동향
2. 기업동향
3 .전망과 과제
제Ⅰ장 주목 시장동향
1. 개호식, 고령자식, 치료식은 몇 안 되는 성장 시장
2. 고령화와 단신세대의 증가가 순풍으로
3. 지역포괄케어와 개호시책으로 고령자는 재택으로
4. 주목을 받는 근감소증, 노쇠, 운동기증후군
5. 계속 증가하는 개호보험지급액과 요개호·요지원 인정자
6. 시니어의 생활과 인터넷 통신판매
7. 식생활에 높은 관심을 가지는 시니어 세대
8. 농수성이 보급을 진행하는 스마일케어식
9. 가공식품 메이커는 고령자식사업을 강화
10. 건강 도시락, 치료식 도시락, 고령자 도시락이 시장을 확대
11. 급식, 외식, 생협이 배식시장에 본격 참가
12. 통신판매가 개호식의 메인 채널로
13. 여러 가지 형태로 분화하는 농후유동식
14. 수분보급 시장의 확대로 신규 참가가 활발화
15. 주목을 모으는 예방식, 증가하는 다양한 상품
16. 개호식, 고령자식, 치료식의 장래 전망
제Ⅱ장 개호식의 시장분석
1. 시장동향
1) 저작곤란자식
2) 연하식
3) 농후유동식
2. 참가기업 동향
1) 가공식품 메이커
2) 급식기업
3) 재택배식기업
3. 제품동향
1) 연하식(농도조정식품, 겔화제, 디저트베이스식품, 수분보급젤리)
2) 저작곤란자식(부드러운 음식, 블렌더식, 미가공식, 젤리식)
3) 농후유동식(종합영양유동식, 병태에 맞춘 조성의 유동식)
4.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5. 카테고리별 시장 구성비(2015년도)
6. 현상의 문제점과 과제
7. 향후 시장전망
8. 시장규모 예측(2016~2020년도)
제Ⅲ장 고령자식의 시장분석
1. 시장동향
2. 참가기업 동향
1) 가공식품 메이커
2) 급식기업
3) 재택배식기업
3. 제품동향
1) 건강밸런스식(재택배식서비스)
2) 예방식
4.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5. 카테고리별 시장 구성비(2015년도)
6. 현상의 문제점과 과제
7. 향후 시장전망
8. 시장규모 예측(2016~2020년도)
제Ⅳ장 치료식의 시장분석
1. 시장동향
1) 입원환자식, 입소고령자식
2) 재택배식서비스
3) 가공식품
2. 참가기업 동향
1) 가공식품 메이커
2) 급식기업
3) 재택배식기업
3. 제품 동향
1) 에너지 컨트롤식(급식, 재택배식서비스, 가공식품)
2) 지방질 컨트롤식(급식, 재택배식서비스, 가공식품)
3) 단백질 컨트롤식(급식, 재택배식서비스, 가공식품)
4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5. 카테고리별 시장 구성비(2015년도)
6. 현상의 문제점과 과제
7. 향후 시장전망
8. 시장규모 예측(2016~2020년도)
제Ⅴ장 유력 개호·고령자식, 치료식 기업의 개별 실태(70사)
<가공식품 메이커>(39사)
아사히그룹(구: 와코도) ~ 「식사는 즐거워」시리즈 중심으로 개호식품을 전개
아사히마쓰식품 ~업무용 컷 구루메, 병원에도 본격 진출
아지노모토 ~영양케어식품은 영양보조식품의 가정용으로 특화
애보트재팬 ~농후유동식은 병태 대응에 특화
이에누오쓰카 제약 ~ 「사랑-과®」사업부 독립, 섭식회복지원식 적극 전개
오쓰카제약공장 ~ 「OS-1 젤리」 「엔게리드」로 『특별용도식품』 허가 취득, 전문성 향상
가세이식품 ~전국병원용식재료도매업협동조합을 통해서 병원·고령자 시설용을 확대
깃세이약품공업 ~저단백질 식사요법용 치료식, 농도조정식품 중심의 전개
큐피 ~재택용 『쉬운 메뉴』, 업무용 『JANEF』의 양립체제
구라시에약품 ~욕창예방의 영양보조음료 「아코론 DX」를 2종 출시
구리니코 ~유동식의 톱 메이커, 개호식·영양보조에도 주력
군푼 ~~전분 주체로 식사 요법을 서포트
사라야 ~ 「라칸트」의 안정공급을 목적으로 계림공장을 준공
산와화학연구소 ~의료·개호식품을 종합적인 전개도 이번 시즌을 마지막으로 철퇴 예정
다카키헬스케어푸즈 ~개호식용 「라쿠라쿠식빵」, 신장환자용 단백질 조정 빵 출시
야마토제관 ~『에버스마일』의 「무스식」 「농도가 있는 음료」로 개호식에 참가
데루모 ~개호예방에 BCAA 배합의 「아미노필」을 출시
니치레이푸즈 ~ 「칼로리 컨트롤식」 「단백질 제한식」으로 선행
니치유 ~중간재료 공급 메이커, 신부전환자용 『마크톤』 공급
니프로 ~반고형 농후유동식 「Calmsolid」를 NUTRI와 병행 판매
일본수산 ~개호식은 외형도 “맛있고” 먹어서 “맛있는” 식사개발에
뉴트리 ~ 「softia」의 해외 전개 개시
네슬레일본 ~아지노모토의 농후유동식 사업을 취득
하우스식품 ~개호식·치료식은 『부드럽게 편안한 케어』브랜드의 침투를 도모
린켄산업 ~소용량 고영양 젤리로 고령자 시설을 개척
밸런스 ~수분보급젤리음료, 이온분말 등을 라인업, 연하상품에 특화
후드케어 ~ 「미소클럽」 「미소클럽 스이스이」로 영양보조음료에 참가
파인 ~연하식, 주력은 「토로미널」
후쿠나오 ~냉동과 장기보존 냉동타입의 부드러운 음식을 전개
후짓코 ~『스마일 케어식 「파랑」마크』 라이선스 취득
헬시푸드 ~개호·치료식 전문도매, 에리어 확대로 개인용 통신판매가 호조
호쿠요혼다푸드 ~동결함침법에 의한 「부드러운 음식」시리즈로 개호식에 참가
호리카푸즈 ~제2공장과 미즈노사토공장에 생산을 집약
마루하치무라마쓰 ~ 「도로마구로」가 『스마일 케어식 콩쿠르』에서 농림수산부 장관상 수상
마루하니치로 ~ 「스마일 케어식」, 심사원장상을 수상
미시마식품 ~『리라쿠』시리즈, 아이템 확충이 과제
메이지 ~『메이밸런스 mini컵』을 SM, Dg, 다양한 판매장 전개
야요이산푸즈 ~재택 시장은 전문 카탈로그 통신판매 루트를 개척
료쇼쿠서비스 ~개호·치료식 전문도매, 사이트 리뉴얼로 통신판매를 재구축
<급식·재택배식 기업>(31사)
이치후지푸드서비스 ~그룹 내 분리도 진행, 고령자 시설 구성비가 10% 이상
이프스코헬스케어 ~유료 양로원, 서비스 제공 고령자 주택을 신규 개척
우오쿠니총본사 ~당사의 독자적인 환자 급식 오퍼레이션 시스템을 수탁 메디컬 시설 절반이 채용
엠서비스 ~병원식은 독자적인 「다이어트 메뉴얼」로 섬세한 대응
오사카이즈미시민생활협동조합 ~7기째 종료, 저녁식사 택배사업은 매출 10억 7,000만엔에
그린하우스 ~고령자 시설에서 「알레르기 대응」을 강조
시닥스푸드서비스 ~CK를 활용해 「부드러운 마더푸드」 제공, 외부시설에도 판매
시니어라이프크리에이트 ~시설용 식자재 배달 「Tokusukekun」이 성장
조인트 ~냉동 병태식 「kentankun」, 「식사요법용 택배식품 등 영양지침」에 준거
실버라이프 ~2개 브랜드로 월간 120만식 이상을 배식
생활협동조합CorpKobe ~저녁식사택배 「Maikuru」는 연간 10억엔을 돌파
세이요푸드컴퍼스그룹 ~메디컬 급식으로 외식 레스토랑의 기술력을 활용
소셜크리에이션 ~회수용기로 잔반 체크
도요식품푸드서비스 ~국칠(cook-chill)대응 원외 조리로 개호 시설에 배달
니치베이쿡 ~돌봄서비스 등 소규모 시설도 현장 조리 대응
닛코쿠트러스트 ~현장 기동력 중시, 고령자 시설 수탁으로 인재육성에 주력
닛신의료식품 ~“식사택배”는 4년간 누계로 1,500만식을 배식
닛소 ~삿포로는 유료 양로원, 서비스 제공 고령자용 주택 신설이 활발
일본케이터링 ~배식은 효율 배송이 과제
일본제네럴푸드 ~단기보호스테이션 수탁 증가로 채산 우려
HURXLEY ~고령정상자식 「호카쇼쿠라쿠」를 택배, 1부·5현에서 전개
하토&하아토라이프서포트 ~섭식지원식 「TaBeLu+」배식 개시
하베스트 ~인재육성에 아낌없이 교육투자
후지산업 ~입원환자 퇴원 후의 식사를 지원하는 사업 모색
베스트 ~껍질이 있는 생선토막 형태로 만든 소프트식 『마루야카 식전과』 개발
무사시노푸즈 ~저온냉장에 의한 지역한정에서 건강택배, 냉동식으로 전국시장을 개척
메큐 ~메디컬 채산성 향상을 위해 고령자 시설 수탁에 주력
메포스 ~생력화에 완전조리식자재 「Magokotomiru」를 도입
LEOC ~자사 개발상품 「아미노산 배합 젤리」가 스마일 케어식 『심사위원특별상』 수상
레파스트 ~TANITA 감수 「Karada Club」 배식을 시작
와타미 ~택식사업은 22만 5,000식/일을 배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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