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7일 월요일

2016 직접판매시장 ~통신 판매•방문판매~(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6 직접판매시장 ~통신 판매•방문판매~(일본어판)
자료 코드 C58109600 / A4 674p / 2016.09.16

통신판매시장은 여전히 계속 확대되고 있다. 현재는 점포 과잉 상황 하에서 대기업에 의한 집약이 진행되고 있어 우위차별화를 위한 서비스 전략도 신경전이 되어 있어서 유력기업의 영업시책을 비롯한 사업전략은 주목도가 높다. 이번 제작에서는 이러한 통신판매매장과 더불어 방문판매시장에 관한 컨텐츠를 추가했다. 방문판매시장은 사업운영환경의 변화 및 법개정의 영향 등으로 축소 추세가 보이지만 생존전략으로서 대기업을 중심으로 업태전환을 시도하는 등 큰 변화를 피할 수 없게 되었다. 최근 소매채널이 다양화하는 가운데 동 시장의 변화 등에 주목하여 직접판매시장의 현상을 조사하여 재구성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통신판매기업, 및 방문판매를 행하는 기업의 운영실태에 관한 조사•분석을 실시하여 사업전략 입안을 위한 기초자료로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대상시장:물건 판매를 중심으로 하는 B to C의 통신판매시장(일부 B to B 있음). 물건 판매와 서비스를 중심으로 하는 방문판매시장
조사대상처(대상지역):일본
조사 방법:직접면접 및 전화취재, 기타 주변 간접조사를 실시. 아울러 우편으로 앙케이트 유치법을 실시.
조사기간:2016년 7월~2016년 9월

■자료 포인트
 방문판매시장의 동향조사를 새로 추가해서 내용 확충
방문판매, 네트워크비즈니스, 택배 등 방문판매업계의 정보를 신규로 추가. 시장환경분석부터 주요기업의 경영지표 정보를 게재
 통신판매시장의 전체동향을 망라
향후 시장규모 예측 등의 정보와 더불어 인터넷, 카탈로그, 텔레비전 각 매체 주요플레이어에 관해서 마케팅 전략을 분석. 동시에 상품별 관점으로도 파악하고 싶은 기업정보를 다각적으로 리포트
 국내 직접판매시장 주목 10대 토픽의 정리
 지금 다시 주목을 받는 월경EC에 대한 리포트
 통신판매•방문판매에서 대기업, 성장기업의 마케팅정보를 게재
<방문판매업계> 다스킨, 일본암웨이, 일본트림, 뉴스킨, 포데이즈, POLA화장품, 등 13개사를 게재
<톤신판매업계>아스클(BtoC 로하코사업), 에니그모, CROOZ, 스타트투데이(어패럴•복식잡화), VEGA코퍼레이션(가구•잡화), 유나이티드애로우즈, 요도바시카메라 등

■게재 내용

제1편 직접판매시장의 현상

<직접판매시장2015-2016년 동향>
1. 통신판매시장의 규모추이와 동향
2. 방문판매시장의 규모추이와 동향
  2015년도 통신판매 매출액 랭킹(2015년 4월~2016년 3월기)
  2015년도 방문판매 매출액 랭킹(2015년 4월~2016년 3월기)
◇법개정 동향◇ 직접판매에 관련되는 법률 동향
  1. 특정 상거래법
  2. 경품표시법
  3. 소비자계약법
◇토픽◇ 국내 직접판매시장 주목 10 토픽
  1. 국내 주요EC몰의 동향
  2. 고객정보 관리문제
  3. 인공지능(AI) 시스템의 도입
  4. 중국EC시장동향
  5. 해외 주요EC판매채널
  6. 공통 포인트서비스시장
  7. I D결제 서비스의 보급
  8. 각 회사 O2O 서비스, 옴니채널 시책
  9. 태양광발전 동향
  10. 고령자용 무점포판매 사업
    참고 자료:일본 소매시장 추이

제2편통신판매시장의 동향
<카탈로그 통신판매시장의 동향>
  1. 제너럴계 통신판매 주요기업의 실적동향
    ●제너럴 통신판매 대기업 동향
         •닛센 홀딩스
         •센슈카이
         •베루나
    【통신판매업/유력기업의 사업전략】
    주식회사 다카시마야
        주식회사 베루나
<TV 통신판매시장의 동향>
    디노스•세실은 3기연속으로 2자릿수의 증수로 호조, japanet다카타는 미증
  1. TV 통신판매시장 기업의 동향과 실적
    「TV 통신판매 주요 30개사 매출액 랭킹」
  2.주요 키스테이션의 통신판매사업
    ●니혼텔레비 방송망 ~수지개선을 향해 BS방송 시간 등의 정리를 진행시킨다∼
    ●디노스•세실/후지텔레비 ~프로그램 연출의 변화로 시청자의 지지를 얻어 매출액 120억엔을 돌파~
    ●Ropping Life/텔레비아사히 ~텔레비아사히그룹 계열국 및 외부 통신판매회사와의 협업을 확대~
    ●텔레비도쿄 다이렉트/텔레비도쿄 ~정보 프로그램과 연결시킨 상품 소구가 증수에 기여~
    【통신판매업/유력기업의 사업전략】
    주식회사 Grand Marche 
  3.전문방송형 2회사의 동향
    ●QVC 재팬 ~개국 15주년을 맞이해 경영진의 교체 등 사업재편이 진행된다∼
    【통신판매업/유력기업의 사업전략】
    주피터숍채널 주식회사
  4. TV통신판매 참가기업의 동향
    ● OAK LAWN MARKETING  ~당기도 옴니채널 전략에 주력, 키친용품에서는 도매를 확대~
    【통신판매업/유력기업의 사업전략】
    japanet다카타
<인터넷 통신판매시장의 동향>
  1. 전자상거래 시장규모(BtoC)와 분야별 BtoC EC시장규모
  2. 인터넷통신판매 매출액 랭킹 2014년도(종합)
    EC기업의 M&A제휴사례
  3. 전자상거래 사업자의 거래환경
    (1) 판매형태
    (2) 인터넷광고 동향
    (3) 결제시스템
  4. 전자상거래의 물류동향
    (1) EC에서 육상운송 물류
    (2) 주요 배송사업자의 동향
    (3) 해외 수출 물류
  5. 무경계EC와 세계 BtoC EC시장
    (1) 일•미•중의 무경계EC시장
    (2) 세계 BtoC EC시장
    (3) 국내 무경계EC 주력기업
    ● BE FORWARD
    ● Neo wing
  6.리유스 EC시장(CtoC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7.BtoB 인터넷통신판매, 인터넷도매시장
  8.모바일 상거래 시장
<각 회사의 수행체제>
  ①수주분야 ②물류분야
<상품별 시장동향>
  상품별 시장의 전체동향
    각 상재별의 개황
    의료품, 이너, 보석장식품•시계, 화장품, 건강식품, 식료품, 가구•가정용품
【상품별 시장동향①】
<의류품시장>
  EC와 실제점포 제휴시책에 각 회사는 주력, EC전업에서는 중고품유통 및 렌털로 사업내용 확대
  1. 의류품시장 전체 시장동향과 시장규모
    [2015년 SC판매 동향]
  2. 통신판매에서 의류품 동향
    [어패럴기업 EC비율]
    [어패럴 메이커, 의류품 전문점의 통신판매사업 상황]
    ●유나이티드애로우즈 ~EC독자시책과 점포제휴를 조합하여 증수 시도한다∼
    ●TSI 홀딩스 /TSI EC스트래터지
    ~자사 EC사이트의 옴니채널화를 완료, 해외시장에도 판로확대를 목표로 한다∼
    ●산요상회 ~핵심브랜드 변환 후, EC와 실제 점포 제휴로 수익확보를 시도한다∼
    ●베이 크루즈 ~회원정보를 일원화해서 EC•실제 점포의 병용고객을 육성~
  3. 어패럴 EC기업/사업 동향
    ●스타트투데이 ~플리마켓 사업을 개시, 어패럴EC의 에코시스템 구축을 시도한다∼
    어패럴 관련기업 통신판매 매출액 일람 *인터넷통신판매 매출액 랭킹(종합)에서 발췌
【상품별 시장동향②】
<이너웨어시장>
  지출액•구입수량 평균은 모두 감소, 소매사업자는 EC의 강화를 시도한다
  1. 이너웨어시장 전체 시장동향과 시장규모
    (1) 여성 이너웨어 시장
    (2) 남성 이너웨어 시장규모
    (3) 레그웨어 시장
  2. 2015년 이너웨어시장의 상황
  3. 통신판매에서 이너웨어의 동향
    (1) 여성 이너의 통신판매 시장규모의 추이
    (2) 각 회사의 대책동향
    ●와콜 ●피치존 ●시로하토 ●디노스•세실
【상품별 시장동향③】
<보석장신구•시계시장>
  보석장신구•시계 모두 소비세 인상 후의 반동감에 대해 인바운드 수요가 시장을 지탱한다
  1. 보석장신구 소매시장 전체 시장동향과 시장규모
  2. 통신판매루트 시장동향과 시장규모
  3. 시계 소매시장의 동향과 전망
    [워치 총소매시장 규모추이]
  4. 통신판매 루트 시장동향
【상품별 시장동향④】
<화장품•의약품시장>
  2014년도 화장품시장은 전 제품 카테고리에서 전년도대비 플러스, 인바운드 수요도 지지
  1. 화장품 전체시장과 통신판매루트/시장규모와 시장동향
    [화장품 통신판매 매출액 상위 30개사]
  2. 시장에서 유력기업의 동향
    ●ORBIS ●Ci:z홀딩스 ●판켈
    [각 회사 직영점포 운영상황]
  3. 의약, 화장품의 EC시장규모 개요
  4. 약국채널, 화장품시장의 개요
  5. 개정약사법 시행 후의 동향
  6. 의약품, 화장품의 인터넷통신판매 동향
       의약품, 화장품, 서플리먼트 등의 통신판매 매출액 *인터넷통신판매 매출액 랭킹(종합)에서 발췌
【상품별 시장동향⑤】
<건강식품시장>
  기능성표시식품의 시장공헌은 2016년부터 전망
  1.건강식품 전체시장과 통신판매루트/시장규모와 시장동향
    [통신판매 건강식품 매출액 상위 30개사]
  2.시장에서 유력기업의 동향
    ●산토리 wellness ●에가오 ●세타가야자연식품 ●코바야시제약
        주된 건강식품의 인터넷 통신판매 매출액 *인터넷통신판매 매출액 랭킹(종합)에서 발췌
【상품별 시장동향⑥】
<식품시장>
  실제 점포에서 수취, 냉장식 보관함 등 배달방법 다양화가 진행된다
  1. 식품 전체시장/시장동향과 시장규모
    「식품 통신판매 매출액 상위 30개사」
  2. 식품, 음료•주류의 EC시장규모 개요
  3. 생협의 무점포사업 동향
  4. 인터넷슈퍼의 변천과 동향
  5. 식품, 음료•주류의 인터넷통신판매기업 동향
    ●오이식스 ●타이세이 ●카크야스
        식품, 음료•주류의 인터넷 통신판매 매출액 *인터넷통신판매 매출액 랭킹(종합)보에서 발췌
【상품별 시장동향⑦】
<가구•가정용품•가전PC시장>
  2014년 홈패션은 신장, 생활용품시장도 높은 친화성으로 확대 현저
  1. 가정용가구 전체시장 시장동향과 시장규모
  2. 가구•인테리어, 잡화시장의 개요
  3. 가구•인테리어, 잡화전문점 동향
  4. 가구•인테리어, 잡화, 생활용품의 인터넷통신판매 동향
  5. 가전•PC• 동 관련제품의 E시장규모 개요
  6. 가전•PC전문점의 시장개요
  7. 가전•PC• 동 관련제품의 인터넷통신판매 동향
        가전제품•PC• 동 관련제품 취급기업의 인터넷통신판매 매출액 
    *인터넷 통신판매 매출액 랭킹(종합)에서 발췌
◇이용 실태 동향◇ 통신판매시장의 실태조사
1. 통신판매의 이용실태와 동향
  ――(공사) 일본통신판매협회편 「제23회 전국 통신판매 이용실태 조사보고서」에서
    (1) 통신판매의 이용률에 대해
    (2) 이용 광고매체에 대해
    (3) 구입상품에 대해
    (4) 이용회수에 대해
    (5) 이용금액에 대해
    (6) 대금 지불수단에 대해
    (7) 통신판매를 이용한 이유에 대해
2. 통신판매기업의 실태와 소비자의 이용실태
  (공사) 일본통신판매협회 자료 「제33회 통신판매기업 실태조사 보고서」에서
    (1) 이용하는 광고매체
    (2) 광고 매체별 매출액 구성비
    (3) 카탈로그의 발행부수, 배송방법, 응답률
    (4) 수행 수주건수, 수주 1건 당 평균금액
    (5) 통신판매의 과제
  【통신판매업/유력기업의 사업전략】
  아스클주식회사 「로하코사업」
    주식회사 에니그모
    주식회사 카탈로그하우스
    CROOZ주식회사
    켄코컴주식회사
    주식회사 소카이드럭
    주식회사 DoCLASSE
    주식회사 VEGA코퍼레이션
    주식회사 마루이그룹
    주식회사 유나이티드애로우즈
    주식회사 요도바시카메라
    주식회사 로콘드

제3편 통신판매 주요기업의 운영실태
〔조사표A/ 상세조사〕
  ① 기업개요(기업명, 설립, 자본금, 소재지, URL, 대표자, 종업원수, 상장거래소)
  ② 실적추이(결산기, 총 매출액, 통신판매 매출액, 순이익)
  ③ 매체(매체별 매출액 구성비, 주요 자사 발행 매체의 특징 등)
  ④ 이용고객특성(고객수, 남녀별 구성비, 평균 객단가, 연령별 구성비, 고객타깃•이용고객의 특성, 자주 이용하는 주문방법과 결제방법)
  ⑤ 상품정책(취급상품분야, 매출액 구성비, 주요상품의 소매가격, 취급 아이템수, 주요구입처, 취급상품의 특징, 전략상품, 콜센터•물류센터에 대해)
  ⑥ 해외사업
  ⑦ 전기의 주요 시책/향후 사업전개에 대해
〔게재기업〕
  주식회사 아임
    아스클주식회사【로하코사업】
  주식회사 에니그모
    오이식스주식회사
    주식회사 OAK LAWN MARKETING
    주식회사OZIO
    ORBIS주식회사
    주식회사 카탈로그하우스
    주식회사 QVC 재팬
    주식회사 Grand Marche
    CROOZ주식회사
    켄코컴주식회사
    주식회사 사이슌칸제약소
    주식회사 Ci:z 홀딩스
    주식회사 japanet다카타
    주피터숍채널주식회사
    주식회사 시로하토
    신일본제약주식회사
    주식회사 스크롤
    주식회사 스타트투데이
    주식회사 스트림
    주식회사 센슈카이
    주식회사 소카이드럭
    주식회사 다카시마야
    주식회사 DHC
    주식회사 디노스•세실【세실사업】
  주식회사 디노스•세실【디노스사업】
  주식회사 DoCLASSE
    닥터리셀러주식회사
    주식회사 닛센홀딩스
    주식회사 하버연구소
    주식회사 피치존
    히라키주식회사
    주식회사 판켈
    주식회사 FELISSIMO
    주식회사 VEGA코퍼레이션
    주식회사 베루나
    MAGASEEK주식회사
    주식회사 마루이그룹
    주식회사 야마사키
    주식회사 야마다양봉장
    주식회사 유세이카쓰
    주식회사 유나이티드애로우즈
    유메텐보주식회사
    주식회사 요도바시카메라
    주식회사 양품계획
    주식회사 로콘드
〔조사표B/간이조사〕
  ① 기업개요(기업명, 설립, 자본금, 소재지, URL, 대표자, 종업원수)
  ② 실적 추이(결산기, 총매출액, 통신판매 매출액)
  ③ 매체(자사매체의 유무, 매출액 구성비, 자사 발행매체의 특징 등)
  ④ 고객 리스트수(고객수, 고객타깃, 고객의 특성, 평균 수주단가)
  ⑤ 취급상품의 특징•주요 취급상품•취급상재에 관한 향후의 예정
〔게재 기업/〕
  주식회사 SC•카드비즈니스
    주식회사 에미노와
    주식회사 오키나와비켄
    주식회사 쿄토통판
    긴자스테파니화장품 주식회사
    다카라헬스케어 주식회사
    도쿄오토맥 주식회사
    주식회사 닛삐콜라겐화장품
    니혼다이이치제약 주식회사
    주식회사 PA-MAN코포레이션
    하마주식회사
  Hamee주식회사
    주식회사 하야시큐에몬상점
    주식회사 Halmek
    주식회사 Hnkoya.com
    주식회사 히비야화단
    주식회사 뷰티•미션
    페어트레이드컴퍼니 주식회사
    주식회사 후쿠야
    주식회사 produce on demand
    주식회사 마이웨이•패밀리 클럽
    미키쇼코 주식회사
    미쓰비시 메트리얼트레이딩 주식회사
    주식회사 무지카인도
    주식회사 야마야노쇼쿠타쿠
    주식회사 와콜

제4편 방문판매시장의 동향
●방문판매시장의 정의와 분류
【방문판매업/유력기업의 사업전략】
  주식회사 아이비화장품
    주식회사 아산테
    OPPEN화장품주식회사
    쿄토키모노유젠주식회사
    주식회사 시본
    주식회사 다스킨
    일본암웨이합동회사
    주식회사 일본트림
    뉴스킨재팬주식회사
    주식회사 노에비어
    포데이즈주식회사
    주식회사 POLA
    마루하치그룹(주식회사 마루하치마와타판매)
〔방문판매기업/간이조사〕
  ① 기업 개요(기업명, 설립, 자본금, 소재지, URL, 대표자, 종업원수)
  ② 실적 추이(결산기, 총매출액, 통신판매 매출액)
  ③ 주요 상품(주력상품의 명칭, 특징, 셰어비율 등)
  ④ 상품 전략(취급상품의 동향, 연구개발 등)
  ⑤ 판매 전략(판매방식, 고객속성, 프로모션 정보 등)
  ⑥ 인재 전략의 주력사항(채용방침, 사원교육 등에서 주력하는 영역)
  ⑦2016년도 과제(당기 과제점, 중점방침)
        아이비이•테크노주식회사
        주식회사 GNLD 인터내셔널
        주식회사 TIENS JAPAN
    주식회사 닛켄소혼샤
        주식회사 에쿠나요코
        Life Vantage Japan주식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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