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5일 수요일

EPS, EPS시스템, EPS시장 - 2016 전동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 시장의 최신동향과 장래 전망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6 전동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 시장의 최신동향과 장래 전망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20900 / A4 160p / 2016. 03.30



본 조사 리포트는 전동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EPS)의 현상 기술・시장동향을 정리하여 향후 진전하는 EPS응용 기술(바이와이어, 운전어시스트, 자동운전), 기능안전규격에 대한 대응과 본질적인 안전의 추구 등을 수록하여, EPS 시장의 가능성을 조사했다.




◆조사개요

조사대상: 전동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EPS)을 구성하는 시스템과 주요 구성 부품의 기술 동향, 시장 동향
조사대상: EPS시스템 메이커,  메이커 등
조사방법: 면담 취재, 전화 취재, 문헌 조사 등
조사기간: 2015년 10월~2016년 3월




◆본 자료의 포인트

• 세계시장(일본, 미국, 유럽, 중국, 기타)이 대상이다.
• EPS의 지역별x어시스트 방식별의 시장규모(2015년~2020년 및 2025년 예측)
• 주요 구성부품(모터, ECU, 각종 센서)에 대하여, 기술 트렌드를 추가한 방식별 시장규모(2015년~2020년 및 20205년 예측)
• 모터 메이커 19사, ECU메이커 17사, 토크 센서 메이커 10사의 납입 매트릭스, 마켓・점유율을 게재
• 주요 시스템 메이커 9사의 최신동향과 전략을 게재




◆리서치 내용


조사 결과 포인트


제1장 EPS의 시장 개황


1-1 EPS의 역사와 진화
1-2 EPS의 종류와 특징
  1-2-1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의 종류
  1-2-2 EPS의 구성
  1-2-3 EPS의 종류
1-3 EPS를 둘러싼 환경
  1-3-1 각국의 환경 규제 강화
  1-3-2 「연비 향상」에서 「자동운전」으로


제2장 지역별 EPS 마켓 예측


2-1 세계
2-2 일본
  2-2-1 연비 규제의 동향(현행~2020년 규제)
  2-2-2 자동차 생산대수와 EPS의 시장규모 예측
2-3 유럽
  2-3-1 연비 규제의 동향(현행~2020년 규제)
  2-3-2 자동차 생산대수와 EPS의 시장규모 예측
2-4 북미
  2-4-1 연비 규제의 동향(현행~2020년 규제)
  2-4-2 자동차 생산대수와 EPS의 시장규모 예측
2-5 중국
  2-5-1 연비 규제의 동향(현행~2020년 규제)
  2-5-2 자동차 생산대수와 EPS의 시장규모 예측
2-6 기타 지역
  2-6-1 자동차 생산대수와 EPS의 시장규모 예측


제3장 어시스트 방식(타입)별 시장동향


3-1 타입별 EPS&EHPS의 시장 예측(2015년~2020년/2025년)
3-2 메이커 점유율(2015년)
  3-2-1 납입 매트릭스
  3-2-2 메이커 점유율
  3-2-3 칼럼 어시스트 타입의 메이커 점유율
  3-2-4 피니언 어시스트 타입의 메이커 점유율
  3-2-5 랙 어시스트 타입의 메이커 점유율
  3-2-6 EPS의 메이커 점유율
  3-2-7 EHPS의 메이커 점유율
  3-2-8 EPS&EHPS의 메이커 점유율
3-3 지역별 각 타입의 수요예측
  3-3-1 일본
  3-3-2 유럽
  3-3-3 북미
  3-3-4 중국·기타 지역
3-4 타입별 각 지역의 수요예측(2015년~2020년/2025년)
  3-4-1 칼럼 어시스트 타입 EPS
  3-4-2 피니언 어시스트 타입 EPS
  3-4-3 랙 어시스트 타입 EPS
  3-4-4 전동 유압 파워 스티어링(EHPS)


제4장 EPS 주요 구성부품의 시장동향


4-1 모터
  4-1-1 컴포넌트 개요
  4-1-2 기술 동향
  4-1-3 납입 매트릭스(2015년)
  4-1-4 메이커 점유율(2015년, 수량 기준)
  4-1-5 시장규모 예측(2015년~2020년/2025년, 수량·금액 기준)
4-2 ECU
  4-2-1 컴포넌트 개요
  4-2-2 기술 동향
  4-2-3 납입 매트릭스(2015년)
  4-2-4 메이커 점유율(2015년, 수량 기준)
  4-2-5 시장규모 예측(2015년~2020년/2025년, 수량·금액 점유율)
4-3 토크 센서
  4-3-1 컴포넌트 개요
  4-3-2 납입 매트릭스(2015년)
  4-3-3 검출 방식별 점유율(2015년, 수량 기준)
  4-3-4 메이커 점유율(2015년, 수량 기준)
  4-3-5 시장규모 예측(2015년~2020년, 2025년, 수량·금액 점유율)
4-4 브러시리스 모터 포지션 센서
  4-4-1 컴포넌트 개요
  4-4-2 납입 매트릭스(2015년)
  4-4-3 검출 방식별 점유율(2015년, 수량 기준)
  4-4-4 EPS 모터용 리졸버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수량 기준)
  4-4-5 시장규모 예측(2014년~2020년/2025년, 수량·금액 기준)
4-5 스티어링 앵글 센서
  4-5-1 컴포넌트 개요
  4-5-2 시장규모 예측
  4-5-3 검출 방식별 점유율(2014년, 수량 기준)
  4-5-4 메이커 점유율(2014년, 수량 기준)


제5장 EPS의 개발 방향성


5-1 기본 성능의 향상과 EPS의 트렌드
5-2 모터/ECU의 일체화(파워팩화)
5-3 기능 안전 대응과 다중 설계
5-4 스티어 바이와이어의 개발
제6장 주요 EPS 시스템 메이커의 최신 동향
6-1 주식회사 제이텍트
6-2 NSK 주식회사
6-3 주식회사 쇼와
6-4 KYB 주식회사
6-5 히타치오토모티브시스템즈스테어링 주식회사
6-6 Bosch(구 ZF Lenksysteme)
6-7 ZF TRW(구 TRW Automotive)
6-8 Nexteer Automotive
6-9 ThyssenKrupp Presta


도표 목차


제1장 EPS의 시장 개황


그림1-1 EPS의 탑재 동향·탑재 목적·개발 과제의 역사
그림1-2 EPS&EHPS 수요수량 예측(2009년/2012년)
그림1-3 파워 스티어링의 비교(HPS·EHPS·EPS)
그림1-4 EPS의 구성
그림1-5 칼럼 어시스트 타입 EPS(좌:제이텍트, 우:NSK)
그림1-6 피니언 어시스트 타입 EPS(KYB)
그림1-7 랙 어시스트 타입 EPS(좌:제이텍트, 우:Bosch)
그림1-8 스티어링 시스템의 종류와 본 조사의 대상 영역
그림1-9 EPS와의 협조 제어 시스템의 도입 시기
그림1-10 자동운전의 도입 시기
표1-1 EPS의 특징
표1-2 EPS의 주요 구성부품과 기능
표1-3 EPS 방식의 특징과 비교
표1-4 주요 EPS 시스템 서플라이어의 라인업
표1-5 각국의 자동차 연비 규제(km/L환산)
표1-6 주요 연비 향상 기술, CO2 배출량 삭감 효과, 탑재 코스트 비교표


제2장 지역별 EPS 마켓 예측


그림2-1 자동차 생산대수와 EPS&EHPS의 수요수량 예측(2015년~2020년/2025년)
그림2-2 지역별 EPS&EHPS의 수요예측(2015년~2020년/2025년)
그림2-3 지역별 EPS&EHPS 수요수량의 구성비 예측(2015년~2020년/2025년)
그림2-4 일본의 자동차 생산대수와 EPS&EHPS 수요수량 예측(2014년~2020년/2025년)
그림2-5 각 목표치와 현상의 거리(2014년)
그림2-6 유럽의 자동차 생산대수와 EPS&EHPS 수요수량 예측(2015년~2020년/2025년)
그림2-7 북미의 자동차 생산대수와 EPS&EHPS 수요수량 예측
그림2-8 중국의 자동차 생산대수와 EPS&EHPS 수요수량 예측
그림2-9 기타 지역의 자동차 생산대수와 EPS&EHPS 수요수량 예측

표2-1 자동차 생산대수와 EPS&EHPS의 수요수량의 예측(2015년~2020년/2025년)
표2-2 지역별 EPS&EHPS 수요수량의 예측(2015년~2020년/2025년)
표2-3 일본의 연비 규제
표2-4 일본의 자동차 생산대수와 EPS&EHPS 수요수량 예측(2015년~2020년/2025년)
표2-5 CO2 배출량별 제재금액(2012년~2018년)
표2-6 유럽 CO2 규제의 비교
표2-7 유럽의 자동차 생산대수와 EPS&EHPS 수요수량 예측(2015년~2020년/2025년)
표2-8 미국의 연비 규제(2012 MY~2025 MY)
표2-9 미국 CO2 규제의 비교
표2-10 북미의 자동차 생산대수와 EPS&EHPS 수요수량 예측
표2-11 중국의 연비 규제
표2-12 중국의 자동차 생산대수와 EPS&EHPS 수요수량 예측
표2-13 기타 지역의 자동차 생산대수와 EPS&EHPS 수요수량 예측


제3장 어시스트 방식(타입)별 시장동향


그림3-1 타입별 EPS&EHPS의 세계 수요수량 예측(2015년~2020년/2025년)
그림3-2 타입별 EPS&EHPS의 세계 수요수량의 구성비 예측(2015년~2020년/2025년)
그림3-3 칼럼 어시스트 타입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그림3-4 피니언 어시스트 타입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그림3-5 랙 어시스트 타입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그림3-6 EPS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그림3-7 EHPS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그림3-8 EPS&EHPS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그림3-9 일본의 타팁별 EPS&EHPS의 수요 예측(2015년~2020년/2025년)
그림3-10 유럽의 타입별 EPS&EHPS의 수요 예측(2015년~2020년/2025년)
그림3-11 북미의 타입별 EPS&EHPS의 수요 예측(2015년~2020년/2025년)
그림3-12 중국의 타입별 EPS&EHPS의 수요 예측(2015년~2020년/2025년)
그림3-13 기타 지역의 타입별 EPS&EHPS의 수요 예측
그림3-14 칼럼 어시스트 타입 EPS의 지역별 수요 예측(2015년~2020년/2025년)
그림3-15 피니언 어시스트 타입 EPS의 지역별 수요 예측(2015년~2020년/2025년)
그림3-16 랙 어시스트 타입 EPS의 지역별 수요 예측(2015년~2020년/2025년)
그림3-17 전동 유압 파워 스티어링의 지역별 수요 예측(2015년~2020년/2025년)

표3-1 분류에 따른 EPS 타입의 사용 경향
표3-2 타입별 EPS&EHPS의 세계 수요수량 예측(2015년~2020년/2025년)
표3-3 주요 EPS&EHPS 시스템의 납입 매트릭스(2015년)
표3-4 각 EPS 서플라이어의 타입별 공급 수량(2015년)
표3-5 칼럼 어시스트 타입의 각 메이커 출하 수량과 메이커 점유율(2015년)
표3-6 피니언 어시스트 타입의 각 메이커 출하 수량과 메이커 점유율(2015년)
표3-7 랙 어시스트 타입의 각 메이커 출하 수량과 메이커 점유율(2015년)
표3-8 EPS의 각 메이커의 출하 수량과 메이커 점유율(2015년)
표3-9 EHPS의 각 메이커의 출하 수량과 메이커 점유율(2015년)
표3-10 EPS&EHPS의 각 메이커의 출하 수량과 메이커 점유율(2015년)
표3-11 일본의 타입별 EPS&EHPS 수요 예측(2015년~2020년/2025년)
표3-12 유럽의 타입별 EPS&EHPS 수요 예측(2015년~2020년/2025년)
표3-13 북미의 타입별 EPS&EHPS 수요 예측(2015년~2020년/2025년)
표3-14 중국의 타입별 EPS&EHPS 수요 예측(2015년~2020년/2025년)
표3-15 기타 지역의 타입별 EPS&EHPS 수요 예측
표3-16 칼럼 어시스트 타입 EPS의 지역별 수요 예측(2015년~2020년/2025년)
표3-17 피니언 어시스트 타입 EPS의 지역별 수요 예측(2015년~2020년/2025년)
표3-18 랙 어시스트 타입 EPS의 지역별 수요 예측(2015년~2020년/2025년)
표3-19 전동 유압 파워 스티어링의 지역별 수요 예측(2015년~2020년/2025년)


제4장 EPS 주요 구성부품의 시장동향


그림4-1 결선과 코일선 지름의 관계
그림4-2 EPS용 모터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타입별과 종합 합계)
그림4-3 EPS용 브러시 모터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그림4-4 EPS용 브러시리스 모터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그림4-5 EPS용 모터의 시장규모 예측(2015년~2020년/2025년, 수량·금액 기준)
그림4-6 EPS용 ECU의 회로 예(브러시리스)
그림4-7 EPS 제어의 예
그림4-8 EPS의 ECU용 1 키지 파워 모듈(Fairchild·Bosch)
그림4-9 제3세대 칼럼 어시스트식 EPS에 탑재된 ECU(TRW)
그림4-10 EPS용 ECU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타입별과 종합 합계)
그림4-11 EPS용 ECU의 시장규모 예측(2015년~2020년/2025년, 수량·금액 기준)
그림4-12 홀 IC식 센서(Bourns)와 전자 유도식 토크 센서(Hella)
그림4-13 EPS용 토크 센서의 검출 방식별 점유율(2015년)
그림4-14 EPS용 토크 센서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그림4-15 EPS용 토크 센서의 시장규모 예측
그림4-16 TMR 센서의 모터 포지션 센서로써의 활용
그림4-17 EPS 모터용 포지션 센서의 검출 방식별 점유율(2015년)
그림4-18 EPS 모터용 리졸버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그림4-19 EPS 모터용 포지션 센서의 시장규모 예측
그림4-20 JTEKT가 개발한 토크 센서와 리졸버를 사용한 절대 조향각 검출
그림4-21 스티어링 앵글 센서의 시장규모 예측
그림4-22 스티어링 앵글 센서의 검출 방식별 점유율(2014년, 수량 기준)
그림4-23 스티어링 앵글 센서의 메이커 점유율(2014년, 수량 기준)

표4-1 EPS 모터에 대한 요구
표4-2 모터의 개발 트렌드와 방향성의 관계
표4-3 EPS용 모터의 납입 매트릭스(2015년)
표4-4 EPS용 모터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타입별과 종합 합계)
표4-5 EPS용 모터의 시장규모 예측(2015년~2020년/2025년, 수량·금액 기준)
표4-6 EPS의 주요 제어
표4-7 EPS용 ECU의 납입 매트릭스(2015년)
표4-8 EPS용 ECU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표4-9 EPS용 ECU의 시장규모 예측(2015년~2020년/2025년, 수량·금액 기준)
표4-10 주요 방식의 특징
표4-11 EPS용 토크 센서의 납입 매트릭스
표4-12 EPS용 토크 센서의 검출 방식별 점유율(2015년)
표4-13 EPS용 토크 센서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표4-14 EPS용 토크 센서의 시장규모 예측
표4-15 각도 센서의 비교
표4-16 EPS용 모터 포지션 센서의 납입 매트릭스(2015년)
표4-17 EPS 모터용 포지션 센서의 검출 방식별 점유율(2015년)
표4-18 EPS 모터용 리졸버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
표4-19 EPS 모터용 포지션 센서의 시장규모 예측
표4-20 스티어링 앵글 센서의 시장규모 예측
표4-21 스티어링 앵글 센서의 검출 방식별 점유율(2014년, 수량 기준)
표4-22 스티어링 앵글 센서의 메이커 점유율(2014년, 수량 기준)


제5장 EPS의 개발 방향성


그림5-1 EPS 개발의 과제와 방향성
그림5-2 파워팩(좌:Bosch, 우:미쓰비시전기)
그림5-3 Mando의 제1세대 파워팩과 제2세대 파워팩의 비교
그림5-4 Hella의 파워팩용 ECU
그림5-5 일본 메이커의 자체 생산화·제휴 상황
그림5-6 스티어 바이와이어의 안전 대책(닛산자동차)

표5-1 ASIL의 정의
표5-2 비 실효적인 EPS 시스템
표5-3 시스템 정지에 대한 ASIL의 보급 예측(일본/차량 분류별)
표5-4 시스템 정지에 대한 ASIL의 보급 예측(지역별)


제6장 주요 EPS 시스템 메이커의 최신 동향


그림6-1 제이텍트의 타입별 EPS&EHPS 출하 대수 추이
그림6-2 제이텍트의 DP-EPS(좌)와 RP-EPS(우)
그림6-3 제이텍트의 제2단계 안전 설계
그림6-4 일체형 모터/ECU(제이텍트)
그림6-5 NSK의 타입별 EPS&EHPS 출하 대수 추이
그림6-6 NSK의 기능 안전 대응 EPS와 소형 경량화한 ECU
그림6-7 쇼와의 타입별 EPS 생산대수 추이
그림6-8 쇼와의 DPA-EPS
그림6-9 쇼와의 BRA-EPS
그림6-10 KYB의 타입별 EPS 생산대수 추이
그림6-11 KYB의 스티어 바이와이어시스템
그림6-12 KYB의 피니언 어시스트식 EPS
그림6-13 EPS의 대응 영역
그림6-14 히타치 AMSS(히타치 AMS 포함) EPS&EHPS 생산대수 추이
그림6-15 Bosch의 EPS 라인 업
그림6-16 Bosch의 타입별 EPS&EHPS 생산대수 추이
그림6-17 EPSc(좌)와 EPSdp(우)
그림6-18 제3세대 칼럼 타입 EPS
그림6-19 ZF TRW의 타입별 EPS&EHPS 생산대수 추이
그림6-20 Nexteer의 칼럼 타입(좌)과 락 타입(우) EPS
그림6-21 Nexteer의 타입별 EPS 생산대수 추이
그림6-22 ThyssenKrupp Presta의 타입별 EPS 생산대수 추이

표6-1 제이텍트의 스티어링 관련 세계 생산 거점
표6-2 제이텍트의 타입별 EPS&EHPS 출하 대수 추이
표6-3 제이텍트의 타입별 EPS 사용 영역
표6-4 NSK의 EPS 생산 거점
표6-5 NSK의 타입별 EPS&EHPS 출하 대수 추이
표6-6 쇼와의 EPS 세계 생산 거점
표6-7 쇼와의 타입별 EPS 생산대수 추이
표6-8 KYB의 타입별 EPS 생산대수 추이
표6-9 히타치 AMSS(히타치 AMS 포함)의 타입별 EPS&EHPS 생산대수 추이
표6-10 Bosch의 타입별 EPS&EHPS 생산대수 추이
표6-11 ZF TRW의 타입별 EPS&EHPS 생산대수 추이
표6-12 Nexteer의 타입별 EPS 생산대수 추이
표6-13 ThyssenKrupp Presta의 타입별 EPS 생산대수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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