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5일 수요일

보험, 보험쇼핑, 보험업 - 2016년판 유력 내점형 보험숍의 실태와 전략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6년판 유력 내점형 보험숍의 실태와 전략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23900 / A4 164p / 2016. 03.07



본 조사보고서는 발간 3회째를 맞이했으며, 발간은 2년만이다. 그 동안 개정보험업법이 성립하여 승합보험 대리점에 대한 법규제가 크게 진전되었다. 개정업법의 시행은 올해 5월로 예정되어 있지만 내점형 보험숍이 규제 대응을 진행시키는 중에 취재가 감행되었다. 그래서 기존의 사업전략, 영업전략, 제품전략 이외의 법규제 대응의 진행과 그 영향 및 기대 효과에 대해서도 취재하였다.


◆ 조사 개요
조사목적 : 생명보험, 손해보험을 취급하는 내점형 보험숍을 운영기업의 경영실태를 파악하고 회사의 전략과 시장동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
               적으로 했다. 또한 보험회사와 유력한 승합보험대리점도 함께 취재, 업계를 부감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조사대상시설 : 내점형 보험숍 시장에서 실적이 있는 기업,신규 참여기업 등을 임의 추출. 보충적으로 내점형 보험숍을 전개하고 있는 생명
                     보험회사 등.
조사방법 : 개별 면접취재
조사기간 : 2015년 12월~2016년 2월


◆본 자료의 포인트• 직접 취재정보 및 주변 취재정보에서 업계동향 현상을 부감.
• 또한 취재 협력기업의 사업전략과 대응, 모집실적 등 정량•정성양면에서 내점형 보험숍 경영기업의 실태를 파악하고 향후 전망 게재


◆리서치 내용


제Ⅰ장 총론편


1. 시장의 과정과 배경
2. 내점형 보험숍의 입지
3. 업계 동향
  (1) 시장동향
  (2) 법정비 배경과 규제강화
    ①규제 내용
    ②배경과 경위
  (3) 법개정의 내점형 보험숍의 동향과 영향
    ①개관
    ②경영노선의 전환
    ③재무기반의 강화
    ④내부체제의 정비와 강화 대응
    ⑤영업력 유지•강화
  (4) 법개정 영향의 생명보험 회사의 대응이 더욱 적극화
    ①활용이 높아지는 내점형 보험숍
    ②생명보험 회사의 참여가 적극화, 생명보험 자회사의 동향에도 변화
  (5) 법개정 영향의 타업종 참여도 적극화
  (6) 「금융 모니터링 리포트」에서 보는 내점형 보험숍의 대응
4. 시장규모
  (1) 내점형 보험숍의 시장규모
  (2) 생명보험, 손해보험의 계약 동향
5. 업계 구조
  (1) 참여 기업
  (2) 내점형 보험숍의 경영 기업수
  (3) 설립
  (4) 종업원수
  (5) 자본금
  (6) 점포수
6. 내점형 보험숍의 사업전략
  (1) 높아지는 고객 니즈
  (2) 사업전략
  (3) 사업전략 과제와 대책, 차별화책, 향후
  (4) 생명보험 회사에서 보는 내점형 보험숍의 기대도
7. 업계 과제와 전망


제Ⅱ장 각론편


1. 경영 실태
2. 법규제 대응
  (1) 위탁판매 금지의 조치와 영향
  (2) 정보제공의 방법, 구조 만들기
  (3) 의향파악의 방법, 구조 만들기
  (4) 정보제공, 의향파악을 위한 체제정비 상황
  (5) 기타 (시스템구축, 교육•연수, 규정 정비 등)의 상황과 대응
3. 영업 전략
  (1) 신규 개척책
  (2) 기존 고객의 고정객화 대책
  (3) 보험회사 계약•해제•조건 변경 등의 시스템화와 고객관리
  (4) 고객 편리성 향상을 위한 시책
    ①부가 서비스
    ②보험 이외의 취급상품
    ③기타 서비스(타 금융기관과 타업종과의 얼라이언스, 내용, 도입의 배경 등)
  (5) 집객 방법의 과제와 대책
  (6) 생명보험 회사의 내점 유치책
  (7) 영업전략의 향후 방침
4. 상품 전략
  (1) 상품 선정/제안시스템 도입
  (2) 제안방법
  (3) 생명보험 히트상품, 높은 점유율 회사•상품
  (4) 생명보험 회사의 채널별 히트상품의 차이점
  (5) 손해보험의 주력방침, 판매방침, 강화책, 손해보험의 히트상품, 높은 점유율 회사•상품
  (6) 얼라이언스 상품과 내용
  (7) 내점형 보험숍용  상품개발 검토 가능성
  (8) 향후 주목 상품
  (9) 상품 전략의 향후 방침
5. 고객획득 실적
  (1) 보유계약금액과 계약건수
  (2) 신규 계약금액과 계약건수
  (3) 신계약 연환산 보험료
  (4) 판매 상품별 신규건수의 구성
6. 고객 동향과 속성
  (1) 현재 고객층과 타깃층
  (2) 생명보험 회사의 타깃층
  (3) 고객의 내점목적, 계약동향, 니즈의 변화
  (4) 생명보험 회사의 고객의 내점목적, 계약동향, 니즈의 변화
  (5) 기존, 신규고객 속성의 개황과 변화, 생명보험의 신규 계약건수 구성
  (6) 신규고객의 상담내용
  (7) 계약성성사율, 재이용률
7. 점포 운영 전략
  (1) 인재채용, 교육방법, 방침
  (2) FC(프랜차이즈) 지원책/프로그램, 지원효과
  (3) 점포 전개지역과 향후 전개
  (4) 생명보험 회사의 내점형 점포전개의 현상과 향후 전개(지역과 입지)
  (5) 점포수 추이
  (6) 입지, 출점형태, 상권
  (7) 점포규모, 1점 당의 인원수
  (8) 점포수 확대 의향
  (9) 점포운영 과제와 대책
  (10) 생명보험 회사의 자사 기존판매 채널과의 경합, 상승효과
  (11) 생명보험 회사의 경합하는 내점형 보험숍과의 차별화책 또는 협업책
  (12) 1 점포 당의 연간 코스트


제Ⅲ장 개표편


1. HOKEN NO MADOGUCHI GROUP INC.
2. Seven Financial Service Co.,Ltd.
3.(株)A.I.P
4. 아플락(아메리칸패밀리생명보험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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