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코드: R57200502 / 2015년 04월 15 발행/ B5 18 / PDF로만 제공
취미에서 상용 제품화로. 3D프린터의 보급으로 가속화
【조사요령】
(1) 조사취지와 방법: 오픈소스 하드웨어는 취미차원에서 이용되거나 교육현장에서 교재로서 폭넓게 이용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 몇 년간 많은 시제작품에 이용되고 있으며, 일부는 제품화되었다. 가장 큰 메리트는 엔지니어가 아닌 디자이너 등의 비전문 이노베이터가 설계부터 동작까지 다룰 수 있는 점이다. 전자기기 개발의 가속화가 요구되는 시대를 맞이하며 최근 주목받고 있다. 주요·주목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한 직접 취재(3개사)와 문헌, 웹·조사를 병용했다.
(2) 조사기간: 2014년 11월 26일~12월 25일(Yano E plus 2015년 1월호 재편집)
(3) 기획·제작: 에너지&기계산업그룹
【수록내용】
1. 서론
1-1. 하드웨어는 일회용?
1-2. 소프트웨어의 융성 요인 중 하나, OSS
1-3. 스마트폰은 완전한가?
1-4. 하드웨어에도 개방적인 환경이 요구되고 있다
2. 피지컬 컴퓨팅
2-1. 피지컬 컴퓨팅이란
2-2. OSHW(Open Source Hardware)의 정의와 과거 사례
3. 공통 플랫폼(PF)
3-1. 소규모 컴퓨터 기판
(1) GAINER
(2) Arduino
(3) konashi
(4) Beagle Bone Black
(5) SAKURA보드
(6) mbed
(7) Galileo
3-2. 개발 실제, 상용 이용을 위한 밑거름
3-3. 한층 더 확대되는 세계
4. 시장규모와 향후 동향
【도·표1. 오픈소스 하드웨어 관련 WW시장규모 추이(금액:2014-2020년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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