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코드 C57105300 / A4 606p / 2015.03.31
인터넷의 보급과 스마트폰의 대두로 결제서비스는 현재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결제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도입기업에게 의미가 있었지만, 최근에는 결제서비스가 매출 향상에 공헌하는지가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본 조사 리포트는 EC결제서비스 제공사업자, 결제서비스 제공사업자, 결제서비스 도입지원사업자, 기프트카드 몰 도입지원사업자, NFC 및 모바일 월렛의 보급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사업자 등을 조사대상으로 해, 각각의 시장규모 추이와 동향을 파악함으로써 모바일의 보급 확대를 통한 결제서비스의 변화에 대해 고찰함과 동시에 캐쉬리스화 추진을 위한 결제서비스 제공사업자의 움직임을 수록했습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페이먼트 시장에 대해 주요 결제서비스 제공사업자 및 관련 사업자를 대상으로 취재해 페이먼트 실태를 파악함과 동시에, 앞으로 어떤 결제서비스가 주류가 될지를 전망한다.
•조사대상:EC결제서비스 제공사업자, 선불결제서비스 제공사업자, 직불결제서비스 제공사업자, 신용카드회사, 선불카드 도입지원사업자, 기프트카드 몰 도입지원사업자, 통신사업자(캐리어), NFC관련 서비스 제공사업자, 페이먼트 서비스 프로바이더 등
•조사범위
- 비접촉 IC형 전자화폐(라쿠텐Edy, Suica※, nanaco, WAON 등 ※승차권 이용은 제외)
- 서버관리형 전자화폐
<플라스틱카드형 선불카드>(이데미쓰 캐쉬프리카, 스타벅스 카드, 이온 기프트카드, 백화점 기프트카드 등)
<브랜드 선불>(auWallet, 소프트뱅크 카드, 코코카라 클럽카드 등)
<네트워크형 전자화폐>(WebMoney, BitCash, NET CASH 등)
- 직불결제서비스(J-Debit, Pay-easy, 라쿠텐은행Debit card 등)
- 신용카드결제서비스(각 카드 발행회사가 발행)
- 통신결제(au간단결제, 소프트뱅크종합지불 등)
- 기타(편의점 결제, 상품권·상품권 등)
•조사방법:직접 면접 취재를 기본으로 전화를 통한 청취, 현지조사, 문헌조사 등
•조사기간:2014년 12월~2015년 3월
■본 자료의 포인트
•EC결제서비스 제공사업자의 취급액 기준과 시장예측을 게재
•편의점 후불서비스의 시장규모, 시장규모 예측을 게재
•브랜드 직불, 브랜드 선불의 동향과 시장규모 예측을 게재
•배급업자(POSA형 선불)의 동향과 시장규모 예측을 게재
■게재 내용
조사의 포인트
제Ⅰ장 총론
1. 외부 환경
1.1. 도쿄올림픽을 비롯한 대규모 이벤트의 개최
1.2. 방일 외국인의 증가
1.3. 경제산업성에 의한 지방 창생
1.3.1. 캐쉬리스 환경정비를 통한 지역소비촉진
1.3.2. 고향 여행권 사업
1.3.3. 면세점의 확대 추진
1.4. IC화의 추진
2. 전자결제/EC결제 시장규모 추이(2010~2014년도 전망)
3. 시장동향
3.1. 비접촉식화 추진의 기운
3.2. mPOS의 침투
3.3. 인터넷과 리얼의 융합
3.4. 옴니채널
3.5. 인증방법의 다양화
3.6. 매체의 다양화
3.7. 결제서비스의 다양화
3.8. P2P결제의 확대
4. 전자결제/EC결제 시장의 장래 전망
4.1. 전자결제/EC결제 시장의 시장규모 예측
4.2. 모바일 월렛의 진화
4.3. P2P를 활용한 결제서비스의 가능성
제Ⅱ장 EC결제서비스 시장의 동향과 전망
1. EC 시장
1.1. EC 시장의 개황
1.2. EC 시장규모
1.2.1. EC 시장규모 추이(2010년~2013년)
1.2.2. EC 시장규모 추이(PC/모바일별:2010년~2013년)
1.3. 인터넷 유저의 동향
1.3.1. 연령계층별 인터넷 이용률 추이(2011년~2013년)
1.3.2. 인터넷쇼핑 유저의 EC이용 빈도
1.3.3. 인터넷쇼핑 유저의 EC이용 이유
1.3.4. EC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
1.3.5. 인터넷쇼핑 유저의 EC이용시 불안·불편
1.4. 결제방식별 EC 시장규모와 점유율(2013년도)
1.5. 결제방식별 동향
1.5.1. 신용카드 결제
1.5.2. 대금상환(택배로 물건 수령시 대금을 지불하는 형식)
1.5.3. 편의점 결제
1.5.4. 통신 결제
1.5.5. 선불 결제
1.6. 애플리케이션에서의 결제 동향
2. EC결제서비스 시장
2.1. 시장 개황
2.1.1. 시장동향
2.1.2. 주요 참여 기업
2.2. EC결제서비스 제공사업자의 유통 총액 추이
2.2. EC결제서비스 제공사업자의 유통액(e-커머스만) 추이
2.3. 주요 결제대행업자의 실적
2.3.1. 취급액(유통액)
2.3.2. 영업수익
2.3.3. 결제건수
2.3.4. 가맹점수
2.4. 주요 결제대행업자의 동향과 전략
2.5. 결제서비스의 특징
2.5.1. 주요 EC결제서비스 제공사업자의 결제방식
2.5.2. 주요 결제서비스 제공사업자의 결제서비스에 관한 움직임
2.6. 사업강화를 위한 전략
2.6.1. 영업채널 강화 전략
2.6.2. EC에서의 중점분야
2.6.3. 대면분야 강화 전략
2.6.4. 시스템 투자 동향
2.6.5. 해외전개 전략
2.6.6. 주요 결제대행업자의 서비스 동향과 시스템 대응
3. 편의점 후불
3.1. 후불결제 시장 개황
3.2. 참여기업과 자본제휴 상황
3.2.1. 참여기업 동향
3.2.2. 독립계 사업자는 자본제휴 실시를 통한 확대에
3.3. 참여기업의 특징, 차별화 요인, 주요 제휴처 등의 상황
3.3.1. 통신사업자의 특징·강점
3.3.2. 인터넷사업자의 특징·강점
3.3.3. 물류사업자의 특징·강점
3.3.4. 신용판매사업자의 특징·강점
3.4. 후불서비스 제공사업자의 제휴처 상황
3.5. 비즈니스 모델 비교
3.6. 시장규모 추이(거래금액:2010년~2015년 전망)
3.6. 사업 확대를 위한 전략
3.7. 후불결제 시장 전망
4. 시장 예측
4.1. EC 시장규모 예측(2014년도~2020년도)
4.2. EC결제서비스 제공사업자의 유통 총액 예측
4.3. EC결제서비스 제공사업자의 유통액 예측(e-커머스만)
제Ⅲ장 비접촉 IC결제서비스의 동향과 전망
1. 비접촉 IC형 전자화폐의 동향과 전망
1.1. 시장개황, 특징
1.2. 주요 비접촉 IC형 전자화폐의 동향
1.2.1. 지방·고령자에게 강한 WAON
1.2.2. 편의점에서의 이용이 중심인 nanaco
1.2.3. 범용성이 높은 라쿠텐Edy
1.2.4. 전국 상호이용이 시작된 교통계 전자화폐 Suica
1.2.5. 지역공통포인트의 의미도 지닌 nimoca
1.3. 시장규모:결제액 추이(2010~2014년도)
1.4. 사업강화를 위한 전략
1.4.1. 가맹점 확대 전략
1.4.2. 이용 촉진 전략
1.4.3. EC시장에서의 취급액 확대 전략
1.4.4. 결제단말의 동향
1.5. 모바일 결제에 관한 동향
1.6. 비접촉 IC형 전자화폐의 시장규모 예측(2015년도~2020년도)
제Ⅳ장 서버관리형 전자화폐의 동향과 전망
1. 서버관리형 전자화폐 시장의 동향과 전망
1.1. 시장개황
1.2. 시장규모
1.3. 시장예측
2. 플라스틱카드형 선불카드 시장의 동향과 전망
2.1. 시장개황
2.2. 주요 발행사업자의 동향
2.2.1. 주요 발행기업 일람
2.2.2. 주요 발행기업의 동향
2.3. 주목 사업자의 동향
2.3.1. 돈키호테(majica)의 동향
2.3.2. 아크스(아크스RARA프리카)의 동향
2.3.3. T머니(T머니)의 동향
2.4. 시장규모
2.4.1. 발행액 추이(2011년도~2015년도 전망)
2.4.2. 발행액 추이(2011년도~2015년도 전망:요금여부별)
2.4.3. 주요 발행사업자의 결제액 추이
2.5. 주요 발행사업자의 사업강화를 위한 전략
2.6. 플라스틱카드형 선불카드 도입지원사업자의 동향
2.6.1. 도입지원사업자의 동향
2.6.2. 보급 확대 전략
2.6.3. 영업 강화 전략
2.6.4. 시스템 투자의 동향
2.7. 시장 예측
3. 기프트카드 몰 시장의 실태와 장래 예측
3.1. 시장개황
3.1.1. 시장동향
3.1.2. 디지털 콘텐츠계 카드의 증가
3.2. 주요 도입지원사업자(배급업자)의 동향
3.2.1. Incom Japan의 개황, 동향
3.2.2. T-GAIA의 개황, 동향
3.3. 비즈니스 모델
3.4. 기프트카드 몰 시장규모
3.4.1. 시장규모 추이(2010년~2014년 전망:발행액 기준)
3.4.2. 발행 타입별 기프트카드 몰 시장(2014년 전망)
3.5. 보급 확대를 위한 전략
3.5.1. 도입지원사업자의 카드 라인업 확충 전략
3.5.2. 도입사업자 확대 전략
3.6. 시장 예측
4. 브랜드 선불 시장의 동향과 가능성
4.1. 브랜드 선불의 시장개황
4.1.1. 시장동향
4.1.2. 브랜드 선불의 타입별 특징, 주요 서비스의 개요
4.2. 주요 발행사업자의 동향
4.3. 시장규모
4.4. 실제점포에서의 이용을 상정한 브랜드 선불의 동향
4.5. 브랜드 선불 도입지원사업자의 동향
4.6. 시장 예측
5. 네트워크형 전자화폐 시장의 동향과 전망
5.1. 시장개황
5.3. 참여 사업자의 방침, 전략
5.3. 비즈니스 모델
5.4. 시장규모
5.5. 디지털 콘텐츠 시장의 동향
5.5.1. 온라인게임 시장규모 추이(2010년~2013년)
5.5.2. 전자서적 시장규모 추이(2010년~2013년)
5.6. 사업 확대를 위한 전략
5.7. 시장 예측
6. 상품권·상품권 시장의 동향
제Ⅴ장 직불 결제서비스의 실태와 전망
1. 직불 결제서비스(즉시 지불) 시장 개황
2. 직불 결제서비스 제공사업자의 동향
2.1. Pay-easy의 동향
2.2. J-Debit의 동향
2.3. 브랜드 직불 발행사업자의 동향
3. 시장규모:결제액수(거래금액) 추이(2010~2014년)
4. 사업 강화를 위한 전략
5. 프로세싱 회사의 움직임
6. 직불 결제서비스 시장 예측(2014년도~2020년도)
제Ⅵ장 신용카드 시장의 동향과 전망
1. 신용카드 시장개황
2. 시장규모
2.1. 쇼핑 취급액 추이(Issuer 기준)
2.2. 카드발행회사의 실적 추이
2.3. 쇼핑 취급액 점유율(Issuer 기준)
2.4. 쇼핑 취급액 추이(2004년도~2013년도)
3. Issuer 사업 강화를 위한 전략
3.1. 메인 카드화를 위한 전략
3.2. 캐싱의 동향
3.3. 쇼핑 Revo(이용금액과 건수에 상관없이 매월 일정액을 지불하는 것) 강화 전략
3.4. 국제 표준의 비접촉 IC규격(NFC)에 대한 움직임
3.5. 스마트폰을 활용한 전략
3.6. 가맹점으로의 송객 비즈니스 동향
4. 주요 카드회사의 실적 및 실적 동향
4.1. 영업수익
4.2. 경상이익
4.3. 당기 순이익
4.4. 유효 회원수
4.5. Web 회원수
4.6. 카드 취급액(쇼핑·캐싱 합계)
4.7. 카드 취급액(쇼핑)
4.8. 카드 취급액(캐싱)
4.9. 가동회원 비율
4.10. 쇼핑 Revo·할부 잔액
4.11. 캐싱 잔액
5. 시장 전망
5.1. 쇼핑 취급액 예측(2014년도~2020년도)
5.2. 모바일 결제솔루션 시장 예측
제Ⅶ장 신결제 서비스 및 주변 서비스의 동향 분석
1. 국제 표준의 비접촉 IC규격(NFC)의 동향
1.1. NFC란
1.2. 미국의 NFC 실태
1.2.1. 미국의 NFC 전개 경위
1.3. Apple Pay의 실태와 과제
1.3.1. Apple Pay의 개요
1.3.2. Apple Pay의 시큐리티
1.3.3. Apple Pay의 비즈니스 모델
1.3.4. Apple Pay에 대한 대응 상황
1.3.5. 일본에의 참여로 상정되는 과제
1.3.6. Apple Pay의 우려 요소
1.4 Android Pay의 동향
1.5 Samsung Pay의 동향
1.6 영국의 NFC 동향
1.7 일본의 비접촉 IC크레디트 결제서비스의 도입 상황
1.7.1 .iD
1.7.2. QUICPay
1.7.3. payWave
1.7.4. MasterCard Contactless
1.8 NFC 관련 사업자(인쇄회사)의 NFC관련 동향
1.8.1. 다이니혼인쇄의 NFC관련 동향
1.8.2. 돗판인쇄의 NFC관련 동향
2. 신결제 서비스의 동향
2.1. LINE Pay의 동향
2.2. Wallets의 개황, 동향
2.3. PowaTag, PowaPOS의 개황, 동향
2.4. Boku의 개황, 동향
2.5. SPIKE의 개황, 동향
2.6. PAY.JP의 개황, 동향
3. 스마트폰 결제단말 솔루션의 실태
3.1. 시장개황
3.2. 참여 기업
3.3. 특징
3.4. 비즈니스 모델
3.5. 사업 강화를 위한 전략
3.6. 수요 동향
3.7. 가맹점 심사
3.8. 영업 채널
3.9. 가맹점 심사 상황
3.9.1. 가맹점 심사에 관한 일본·미국의 비교
3.9.2. 주요 서비스 제공사업자의 가맹점 심사 동향
3.10. 과제
3.10.1. EMV 및 비접촉 IC결제 서비스에 대한 대응
3.10.2. 인지도의 향상
4. CLO(Card Linked Offer)의 동향
4.1. 개요
4.2. CLO서비스 제공사업자
5. DCC(Dynamic CurrencyConversion)의 동향
5.1. 방일 외국인의 증가
5.2. EC 시장의 확대
5.3. DCC의 비즈니스 모델
5.4. 주요 DCC결제 제공사업자의 동향
6. 비트코인(Bitcoin)의 동향과 가능성
6.1. 비트코인이란
6.2. 비트코인의 탄생
6.3. 비트코인의 거래 상황
6.4. 암호통화의 발행 상황
6.5. 주요 암호통화의 시가 총액 등의 동향
6.6. 비트코인 등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6.6.1. 거래소의 비즈니스 모델
6.6.2. 송금관련 비즈니스
6.6.3. 결제서비스로서의 비즈니스 모델
6.7. 결제서비스의 참여 사례:GMO Payment Gateway
6.7.1. 개황
6.7.2. 비즈니스 스킴
6.8. 결제서비스로서의 가능성
7. 자금이동업자 및 송금서비스의 동향
7.1. 송금서비스 시장의 동향
7.2. 자금이동업의 실적 추이(2010년도~2013년도)
7.3. 일본 송금서비스 제공사업자의 동향
7.4. 법규제, 허·인가, 참여 장벽 등
7.5. 신규 참여 상황
제Ⅷ장 참고 데이터(소매업 등의 매출액 추이 등)
1. 소매업의 신용카드 결제비율 추이&랭킹
2. 신용카드 결제비율이 증가한 소매업 베스트 10
3. 소매업 업종분류별 연간 상품 판매액수 랭킹(2007)
4. 도도부현별 소매업의 연간 상품 판매액수 랭킹&신용카드 비율
5. 지역별 현별 소매업의 연간 상품 판매액수와 신용카드 비율
6. 업종별 매출액 추이와 랭킹
7. 각 업종별 매출액과 신용카드 판매액 비율(2013년도)
제Ⅸ장 개별 기업의 동향
【EC결제서비스 제공사업자】
1. 소프트뱅크·페이먼트·서비스
2. GMO Payment Gateway
3. econtext Asia Limited(VeriTrans/econtext)
4. 소니페이먼트서비스
5. 페이젠트
6. Zeus
7. Cloud Payment
8. 인터넷페이먼트서비스
9. Netprotections
10. 캐치볼
11. GMO페이먼트서비스
12. 닛센홀딩스
13. 사가와파이낸셜
14. 야마토크레디트파이낸스
【비접촉 IC형 전자화폐 발행사업자】
15. 이온리테일(WAON, 이온기프트카드)
16. 세븐·카드서비스(nanaco)
17. 동일본여객철도(Suica)
18. 라쿠텐Edy(라쿠텐Edy)
19. 서일본철도(nimoca)
【플라스틱카드형 선불카드/브랜드 선불 발행사업자】
20. 이데미쓰크레디트(이데미쓰캐쉬프리카, 아크스RARA프리카 등)
21. 돈키호테(majica)
22. 유메카드(유메카)
23. 크레디세존(NEO MONEY, 코코카라 클럽카드)
24. UCS(uniko)
25. 이즈미야카드(miyoca)
26. 도요타파이낸스(신트렛사스타일카드, 다이키포인트클럽)
27. 미쓰이스미토모카드(미쓰이스미토모프리미엄 기프트카드, 미쓰이스미토모 Visa선불e 등)
28. JCB(JCB PREMO)
29. 라이프카드(V프리카)
30. 미쓰비시UFJ니코스(e-사이후)
31. 잣크스(Visa트래블머니「고나」)
32. 에이플러스파이낸셜(Tay Two Card)
33. 라쿠텐카드(라쿠텐버추얼선불카드)
34. SBI카드(바닐라Visa온라인)
35. NTT도코모(도코모계좌 Visa선불)
【플라스틱카드형 선불카드 도입지원사업자】
36. 밸류디자인
37. 돗판인쇄
38. 레피카
39. 베스카
40. TIS
【기프트카드 몰 도입지원사업자】
41. Incom Japan
42. T-GAIA
【네트워크형 전자화폐 발행사업자】
43. 웹머니(WebMoney)
44. 비트캐쉬(BitCash)
45. NTT스마트트레이드(컴e머니)
46. NTT카드솔루션(NET CASH, EJOICA)
【직불 결제서비스 제공사업자】
47. 멀티페이먼트네트워크(Pay-easy)
48. 일본데빗카드추진협의회(J-Debit)
49. 라쿠텐(라쿠텐은행 debit card)
50. 미쓰비시도쿄UFJ은행(미쓰비시도쿄 UFJ-VISA 데빗)
51. 리소나은행(리소나 Visa Debit card)〈JMB〉, 리소나 Visa Debit card)〈오리지널〉)
【NFC관련 서비스 제공사업자】
52. 돗판인쇄
53. 다이니혼인쇄
【모바일 월렛, 통신 애플리케이션, 신EC결제 서비스 제공사업자 등】
54. 비링시스템(PowaTag, PowaPOS)
55. blue(Wallets)
56. Boku, Inc
57. 메탑스(SPIKE)
58. BASE(PAY.JP)
【스마트폰 결제서비스 프로바이더】
59. Square(Square)
60. 라쿠텐(라쿠텐스마트페이)
61. 코이니(Coin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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