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코드 C57105500 / A4 363p / 2015.03.31
서구식 식생활의 침투, 운동부족과 사회적 스트레스의 증대, 생활환경의 변화 등으로 인해 일본에서는 생활습관병(만성질환) 등의 환자수가 한층 더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당뇨병 환자수는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데, 당뇨병이 크게 의심되고 있는 사람과 가능성을 부정할 수 없는 이른바 「잠재 당뇨병」을 합치면 약 2,000만명 이상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환자수 증가에 힘입어 「치료」의 새로운 형태를 탐구하는 연구개발과 이에 근거한 「QOL 향상」 등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마케팅 활동도 그러한 관점에서의 접근이 요구되고 있습니다다. 당뇨병 시장은 신약의 보급이 전체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다. 「치료」영역에서는 DPP-4 억제제의 이용이 진행되고 있어, 일본 국내외의 제약기업에서도 이 약제를 향후 성장동력으로 평가하며 제품의 출시 및 판매확대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진단」영역에서는 신약 보급으로 인한 인슐린 제재의 성장 둔화 추세와 제품의 가격경쟁도 일어나면서 매출 신장면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기업이 많아, 신규 신장 영역을 계속 모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와 같이, 당뇨병 시장은 변혁기를 맞이하고 있으며, 시장의 패러다임 전환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본 조사 리포트는 당뇨병관련 예방(식품) 시장, 검사·진단(혈당측정) 시장, 치료(치료제) 시장에 초점을 맞추어, 시장의 최신 주목 동향을 비롯해 분류별 시장규모와 메이커 점유율, 수요 대응 등에 대해 조사·분석을 실시했습니다. 또한, 참여 기업의 사업 전개, 향후 방향성 등을 종합적이고 다각적으로 파악해 2019년도의 시장을 전망하고, 시장 가능성을 제시했습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최근 일본에서는 서구식 식생활의 침투, 운동부족과 사회적 스트레스의 증대, 생활환경의 변화 등으로 인해 생활습관병(만성질환)이나 면역·알레르기질환의 환자수가 한층 더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새로운 치료법·치료기술·치료제가 잇달아 개발되는 가운데, 단순히 「치료」 만이 아닌, 「QOL 향상」 「질환 예방」이라는 키워드로부터 질환의 토탈 서포트가 중요시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당사에서는 의약품을 비롯해 의료의 폭넓은 분야에 관한 독자적인 조사연구에 바탕으로 예방·검사·진단·치료 시장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본의료 시리즈에서는 각 질환별 의료의 현상과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의약품·의료용구 메이커의 제품개발 동향, 판매 동향, 기업 동향, 향후 시장 전망 등을 조사했습니다.
•조사방법:직접 면접조사 및 간접조사
•조사기간:2015년 1월~2015년 3월
■본 자료의 포인트
•당뇨병 관련 시장으로서 예방 시장(당뇨병 환자용 조합식품, 혈당치관련 특정보건용 식품, 저칼로리 감미료), 검사·진단 시장(혈당측정기, 뇨당측정기·리트머스지), 치료 시장(혈당강하제, 인슐린)을 조사·분석
•각 시장의 시장규모를 산출하고 장래성을 예측
■게재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당뇨병 시장 개요
1. 당뇨병 질환의 개요
(1) 당뇨병 발증 기구
(2) 당뇨병 분류
(3) 당뇨병 검사
(4) 복합적 질병을 파악하는 방법과 그 진단 기준의 책정
(5) 당뇨병 진단
(6) 당뇨병 치료
(7) 당뇨병 합병증
(8) 당뇨병 발증 상황(의료비, 환자수)
2. 당뇨병 시장 개황
(1) 참여기업 동향
(2) 시장규모 일람
(3) 예방(식품) 시장
(4) 검사·진단 시장
(5) 치료제 시장
3. 시장규모 2019년도 예상
4. 향후 시장 전망
제2장 예방 시장(식품)의 현상과 전망
1. 식사요법과 운동요법
(1) 식사요법
(2) 운동요법
2. 식사요법의 개황
(1) 당뇨병 환자용 조합식품
(2) 특정 보건용 식품
(3) 저칼로리 감미료
3. 시장규모
(1) 당뇨병 환자용 조합식품
1) 시장규모·메이커 점유율과 시장동향
2) 제품 동향
3) 판매활동 동향
4) 제품 개발
(2) 특정 보건용(혈당치 관련) 식품
1) 시장규모·메이커 점유율과 시장동향
2) 제품 동향
3) 판매활동 동향
4) 제품 개발
(3) 저칼로리 감미료
1) 시장규모·메이커 점유율과 시장동향
2) 제품 동향
3) 판매활동 동향
4) 제품 개발
4. 시장규모 2019년도 예측
5. 당뇨병 환자용 식품 참여기업 일람
6. 시장 전망
(1) 시장 확대의 문제와 과제
(2) 시장 확대 전망
제3장 검사·진단 시장의 현상과 전망
1. 당뇨병의 진단과 자가 혈당 측정
2. 시장규모
3. 시장동향
A. 혈당측정기
(1) 시장동향
(2) 제품 동향
(3) 판매 동향
1) 판매 전략
2) 판매·유통 채널
3) 판촉 및 계발·계몽 활동
(4) 제품 개발 동향
B. 뇨당측정기·리트머스지
4. 채혈기구 동향
5. CGM(지속혈당시스템) 동향
(1) 제품 동향
(2) 시장 전망
6. 시장규모 2019년도 예측
제4장 치료 시장(치료제)의 현상과 전망
1. 시장 개황
(1) 혈당강하제의 분류
(2) 당뇨병약의 종류와 특징
(3) 혈당강하제 치료의 주의점
(4) 주요 경구 당뇨병약
(5) 인슐린 요법
(6) 인슐린 제재의 종류
(7) 주요 인슐린 제재
(8) 당뇨병 합병증과 치료제
2. 시장규모
3. 참여기업 점유율
4. 치료제별 시장규모·점유율
(1) 인슐린 분비 촉진제〔술포닐요소(SU)약〕
(2) 인슐린 분비 촉진제(속효형 인슐린 분비 촉진제)
(3) 인슐린 저항 개선제〔비구아나이드(BG)제〕
(4) 인슐린 저항성 개선제(치아졸리딘디온제)
(5) 당흡수 억제제(α-글루코시디아제 저해제:αGI)
(6) 인크레틴 관련 약(DPP-4 저해제)
(7) 인크레틴 관련 약(GLP-1 수용체 작동제)
(8) SGLT2 저해제
5. 혈당강하제
(1) 시장동향
(2) 제품 동향
(3) 판매 동향
1) 판매 전략
2) MR체제
3) MR활동
4) 계발·계몽 활동
(4) 개발 동향
6. 인슐린 제재
(1) 시장동향
(2) 제품 동향
(3) 판매 동향
1) 판매 전략
2) MR체제
3) MR활동
4) 계발·계몽 활동
(4) 개발 동향
7. 당뇨병 합병증 치료제
(1) 시장동향
(2) 판매 동향
(3) 개발 동향
8. 시장규모 2019년도 예측
(1) 혈당강하제 시장
(2) 인슐린 제재 시장
(3) 당뇨병 합병증 치료제
제5장 참여기업 개황
아크레이마케팅 주식회사
사라야 주식회사
존슨앤존슨 주식회사
다이니혼스미토모제약 주식회사
다케다약품공업 주식회사
데루모 주식회사
니프로 주식회사
니혼 일라이릴리 주식회사
포라케어·재팬 주식회사
마쓰야화학공업 주식회사
미쓰이제당 주식회사
Roche Diagnostics 주식회사
[도표 목차]
제1장 당뇨병 시장 개요
도표1-1 1형 당뇨병과 2형 당뇨병의 비교
도표1-2 인슐린 의존 상태와 인슐린 비의존 상태의 비교
도표1-3 당뇨병의 임상진단 흐름
도표1-4 75g 경구 포도당 부하시험에 의한 판정구분과 판정기준
도표1-5 혈당 컨트롤 지표와 그 평가
도표1-6 신부전의 진행과 병상·치료
도표1-7 기타 신경장애 치료제
도표1-8 당뇨병 의료비 추이(2005~2012년도)
도표1-9 당뇨병 의료비 추이[그래프](2005~2012년도)
도표1-10 당뇨병 유병자 추계 추이(2002년, 2007년, 2012년)
도표1-11 당뇨병 환자수 추이
도표1-12 병태별 환자수 추이
도표1-13 당뇨병 환자수(남녀별)
도표1-14 당뇨병 관련 제품 시장의 주요 참여기업 일람
도표1-15 당뇨병 시장 참여기업 특제품 매트릭스
도표1-16 당뇨병 시장에 중점을 두는 주요 기업의 동향
도표1-17 제품군별 참여기업의 전개 주요 제품명 일람
도표1-18 당뇨병 관련 제품 시장규모 추이 일람(2012~2014년도)
도표1-19 예방(식품) 시장의 시장규모 추이(2012~2014년도)
도표1-20 검사·진단 시장의 시장규모 추이(2012~2014년도)
도표1-21 치료제 시장의 시장규모 추이(2012~2014년도)
도표1-22 당뇨병 관련 제품 시장규모 예측 일람(2015년도~2019년도)
제2장 예방 시장(식품)의 현상과 전망
도표2-1 체중 1kg당 적정 섭취 에너지(1일)
도표2-2 식품교환표의 식품 분류
도표2-3 1일당 섭취 에너지와 각 식품별 단위 배분의 예
도표2-4 건강일본21(제2차)에서 각 항목의 목표치
도표2-5 당뇨병 예방을 목적으로 한 관련 식품 구성의 개요
도표2-6 주요 당뇨병 환자용 조합식품 개요
도표2-7 혈당치 관련 특정 보건용 식품 허가품목 일람(2015년 3월 기준)
도표2-8 당질의 분류
도표2-9 저칼로리 감미료의 주요 제품 일람
도표2-10 당뇨병 환자용 식품 관련 시장규모(2012~2014년도)
도표2-11 당뇨병 환자용 식품의 시장규모 구성(2014년도)
도표2-12 당뇨병 환자용 조합식품 기업별 판매액 추이(2012~2014년도), 기업별 점유율(2014년도)
도표2-13 당뇨병 환자용 조합식품 참여기업 점유율(2014년도)
도표2-14 혈당치 관련 특정 보건용 식품의 기업별 점유율(2012~2014년도), 기업별 점유율(2014년도)
도표2-15 특정 보건용 식품(혈당치 관련) 참여기업 점유율(2014년도)
도표2-16 혈당치 관련 특정 보건용 식품의 판매·유통채널 루트별 구성비(2014년도)
도표2-17 저칼로리 감미료 시장규모 추이(2012~2014년도), 기업별 점유율(2014년도)
도표2-18 저칼로리 감미료 참여기업 점유율(2014년도)
도표2-19 저칼로리 감미료의 판매·유통채널 루트별 구성비(2014년도)
도표2-20 당뇨병 환자용 식품의 시장규모 2019년도 예측
도표2-21 주요 당뇨병 환자용 식품 참여기업 일람
도표2-22 주요 라이프로그 서비스 일람
제3장 검사·진단 시장의 현상과 전망
도표3-1 공복시 채혈·채뇨한 검사결과의 견해
도표3-2 혈당 컨트롤에 관한 검사
도표3-3 당화알부민치에 따른 당 대사 판정
도표3-4 혈당측정기와 뇨당측정기·리트머스지의 시장규모(2012~2014년도)
도표3-5 혈당측정기의 참여기업 점유율(2014년도)
도표3-6 혈당측정기 시장규모 추이(2012~2014년도), 기업별 점유율(2012년도)
도표3-7 혈당측정기 본체 기업별 점유율(2014년도)
도표3-8 혈당측정센서 기업별 점유율(2014년도)
도표3-9 혈당측정기 본체 국산·수입 비율(대수 기준, 2014년도)
도표3-10 혈당측정센서 국산·수입 비율(매수 기준, 2014년도)
도표3-11 혈당측정기 기종(브랜드)별 제조·판매기업 일람
도표3-12 참여기업별 혈당치 측정 관련 정보지 일람
도표3-13 뇨당측정 제품의 시장규모 추이(2012~2014년도)
도표3-14 혈당측정기·뇨당측정기·뇨당리트머스지의 참여기업 일람
도표3-15 채혈용 천자기구 시장의 참여기업별 점유율(2014년도)
도표3-16 채혈용 천자기구 시장의 타입별 점유율(2014년도)
도표3-17 혈당측정기, 뇨당측정기·리트머스지의 시장규모(2015년도~2019년도 예측)
도표3-18 혈당측정기 주요 제품 일람
도표3-19 의료기관용 뇨당리트머스지 주요 제품 일람
도표3-20 일반용 뇨당리트머스지 주요 제품 일람
도표3-21 뇨당측정기 주요 제품 일람
제4장 치료 시장(치료제)의 현상과 전망
도표4-1 당뇨병약(혈당강하제)의 분류
도표4-2 주요 당뇨병 치료제 일람
도표4-3 주요 인슐린 제재 일람
도표4-4 당뇨병 합병증 치료제
도표4-5 당뇨병 관련 치료제의 약제별 시장규모 추이(2012~2014년도)
도표4-6 당뇨병 관련 치료제의 시장규모 추이(2012~2014년도), 기업별 점유율(2014년도)
도표4-7 당뇨병 관련 치료제 전체 참여기업 판매액 점유율(2014년도)
도표4-8 SU제 참여기업 판매액 점유율(2012~2014년도)
도표4-9 SU제 참여기업 판매약 점유율(2014년도)
도표4-10 속효형 인슐린 분비 촉진제 참여기업 판매액 점유율(2012~2014년도)
도표4-11 속효형 인슐린 분비 촉진제 참여기업 판매액 점유율(2014년도)
도표4-12 비구아나이드(BG)제 참여기업 판매액 점유율(2012~2014년도)
도표4-13 BG제 참여기업 판매액 점유율(2014년도)
도표4-14 치아졸리딘디온제 참여기업 판매액 점유율(2012~2014년도)
도표4-15 치아졸리딘디온제 참여기업 판매액 점유율(2014년도)
도표4-16 당 흡수 억제제 참여기업 판매액 점유율(2012~2014년도)
도표4-17 당 흡수 억제제(α-글루코시다아제 저해제) 참여기업 판매액 점유율(2014년도)
도표4-18 DPP-4 저해제 참여기업 판매액 점유율(2012~2014년도)
도표4-19 DPP-4 저해제 참여기업 판매액 점유율(2014년도)
도표4-20 GLP-1 수용체 작동제 참여기업 판매액 점유율(2012~2014년도)
도표4-21 GLP-1 수용체 작동제 참여기업 판매액 점유율(2014년도)
도표4-22 SGLT2 저해제 참여기업 판매액 점유율(2012~2014년도)
도표4-23 SGLT2 저해제 참여기업 판매액 점유율(2014년도)
도표4-24 혈당강하제의 시장규모(2012~2014년도)
도표4-25 인슐린 제재 참여기업 판매액 점유율(2012~2014년도)
도표4-26 인슐린 제재 참여기업 판매액 점유율(2014년도)
도표4-27 당뇨병 합병증 치료제 참여기업 판매액 점유율(2012~2014년도)
도표4-28 당뇨병 관련 치료제의 시장규모 예측(2015~2019년도)
도표4-29 당뇨병 관련 치료제의 시장규모 예측[그래프](2015~2019년도)
도표4-30 당뇨병 관련 치료제의 참여기업 일람
도표4-31 당뇨병 관련 치료제의 일본국내 개발 상황(2015년 3월 기준:야노경제연구소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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